뜻을 정하는 다니엘
단1:8-16
2024년7월2일(화)
기동찬
8.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9.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10.환관장이 다니엘에게 이르되 내가 내 주 왕을 두려워하노라 그가 너희 먹을 것과 너희 마실 것을 지정하셨거늘 너희의 얼굴이 초췌하여 같은 또래의 소년들만 못한 것을 그가 보게 할 것이 무엇이냐 그렇게 되면 너희 때문에 내 머리가 왕 앞에서 위태롭게 되리라 하니라
11.환관장이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를 감독하게 한 자에게 다니엘이 말하되
12.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물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
13.당신 앞에서 우리의 얼굴과 왕의 음식을 먹는 소년들의 얼굴을 비교하여 보아서 당신이 보는 대로 종들에게 행하소서 하매
14.그가 그들의 말을 따라 열흘 동안 시험하더니
15.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인지라
16.그리하여 감독하는 자가 그들에게 지정된 음식과 마실 포도주를 제하고 채식을 주니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뜻을 정하는 다니엘의 거룩하고 구별된 모습을 보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8.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다니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다 아시고 보시는 하나님, 다니엘의 결단이 얼마나 아름답고 복된 것인지,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1:31)고 말씀하셨는데, 다니엘의 모습이 하나님이 두고 보시기에 그러한 줄 믿습니다.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8절).
다니엘의 결정은 곧 다니엘의 일생을 결정합니다. 이 결정은 다니엘이 죽을 때까지 영향을 줍니다. 다니엘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그 결정은 자신에게 복이 되기도 하고 저주가 되기도 합니다. 다니엘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그 결정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기도 하고 영광을 가리는 결정이 되기도 합니다. 다니엘이 내리는 모든 결정은 다니엘 자신에게로 다시 돌아옵니다. 그가 어떤 결정을 내리느냐에 따라 그 결정은 자신에게 복이 되기도 하고 저주가 되기도 합니다.
다니엘의 결정은 일평생 자신에게로 그 결과가 되어 돌아올 뿐만 아니라, 살아내면서 마주 하는 자신의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 한 걸음 더 나아가 직장 공동체, 그리고 도시와 나라, 자자손손에까지 그 결과가 돌아와 영향을 줍니다.
다니엘의 삶의 철학, 삶의 공식은 평소 자신이 하는 말보다 하나님의 면전에서 오늘 내린 결정으로서 더 확실해 졌습니다. 이 결정은 다니엘이 죽을 때까지, 다니엘 자신의 삶과 인격과 신앙을 빚어 갑니다. 그가 내린 결정은, 그렇게 다니엘 자신만의 책임이 되어 자신에게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다니엘의 결정은 곧 다니엘의 일생을 결정합니다.
호흡하며 사는 날 동안 자신을 더럽히지 않겠노라고 뜻을 정하는 아름답고 멋있는 다니엘의 구별되고 깔끔한 모습을 보게 해 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다니엘이 이렇게 멋있는 결정을 내리기까지는,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신6장)라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낸 그의 부모님, 그 부모님에게 배움으로, 한 나라의 흥망성쇠가 주님의 손에 있음을 알고, 한 인간의 생사화복이 주님의 손에 있음을 알고 있는 다니엘, 그는 “주께서 유다 왕 여호야김과 하나님의 전 그릇 얼마를 그의 손에 넘기”(2절)신 것, 주님이 그렇게 하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 그는 바벨론 포로로 끌려 와 자신이 호흡하고 있는 날 동안 어떻게 행해야할 것인지, 모든 것의 주인 되시는 하나님의 면전에서 뜻을 정하고, 자신을 더럽히지 아니하며 거룩하고 구별된 존재로 살아낼 것이라고 결정했습니다.
하나님의 면전에서 구별된 존재로 살아낼 것이라고 뜻을 정한 다니엘은 그 결정의 결과가 자신에게 어떤 결과가 되어 돌아온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음을 선포합니다.
12.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채식을 주어 먹게 하고 물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
13.당신 앞에서 우리의 얼굴과 왕의 음식을 먹는 소년들의 얼굴을 비교하여 보아서 당신이 보는 대로 종들에게 행하소서 하매
14.그가 그들의 말을 따라 열흘 동안 시험하더니
15.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인지라.
다니엘의 얼굴이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보이게 해 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더욱 윤택”하게 보이게 해 주시고 이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15절)하도록 빛나게 해 주신 주님을 경배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주님께서는 주님의 뜻대로 살아내기로 결단하는 자를 결코 외면하지 않는 분이심을 선포합니다. 다니엘이 주님의 뜻대로 살아내기로 결단하는 그 순간, 그의 마음, 그의 생각을 아시고 보신 순간, 주님께서는 이미 다니엘에게 은혜를 베푸실 준비를 하시고 계신 줄 믿습니다.
8.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9.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환관장의 마음이, 사람의 마음이, 왕의 마음이 다 하나님의 손에 있음을 선포합니다.
1.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2.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마음을 감찰하시느니라.(잠21장)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로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느니라.”(잠16:7).
그렇습니다.
이 말씀을 미루어 적용해 보면,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불쾌하게 한다면 그 사람의 친구라도 그로 더불어 불화하게 하시느니라.’가 됩니다.
모든 관계, 모든 사업, 모든 장래의 계획들이 잘되느냐 잘 안 되느냐는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다니엘은 이것을 너무나도 확실히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나라와 민족이 잘되기를 누구보다 바랐던 자로서, 그는 어떠한 경우에도 낯선 이방나라 땅에서 하나님 관계에 실패하지 않고, 주님 뜻대로 살아내는 일에 반드시 성공하고 싶었습니다.
결코 쉽지 않은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 면전에서 주님 뜻을 뜻을 따라 한 걸음 내 딛는 일에 다니엘로 하여금 승리하게 해 주신 주님을 경배합니다.
♬ 주님 뜻 대로 살기로 했네 주님 뜻 대로 살기로 했네 주님 뜻 대로 살기로 했네 뒤 돌아 서지 않겠네.
어떠한 시련이 와도 수 많은 유혹 속에도 신실하신 주님 약속 나 붙들리라 세상이 이해 못하고 우리를 조롱하여도 신실하신 주님 약속 나 붙들리라 결코 돌아서지 않으리.
8.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
Declaration
다니엘이 뜻을 정하는 것은 곧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결정짓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Daniel's decision is like deciding his own desti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