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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김으로 과자를? 태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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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19 | 국가 | 태국 | 작성자 | 김세진(방콕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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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으로 과자를? 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다 - 다양한 맛과 한류 마케팅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김 스낵 - - 김 스낵 전문매장도 존재, 시장규모 9300만 달러 - □ 태국 김 스낵시장 현황 ○ 태국 김 스낵시장 규모는 무려 28억 바트(9300만 달러)에 이름. 기존에 없던 혁신적 제품이라는 점에서 김 스낵은 매년 15~20%의 강력한 판매성장을 보이고 있음. ○ 경쟁이 치열한 태국의 김 스낵시장은 시장의 선두주자인 TaoKaeNoi(TaoKaeNoi Food &Marketing Co.,Ltd.)의 주도에 의해 이루어짐. TaoKaeNoi는 태국 김 스낵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여러 브랜드가 그 뒤를 쫓고 있음. 태국 김 스낵시장 규모
자료원: Matichon Public 사(Prachachat News Online), Siamturakij Media 사 외 업체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Marketeer(Marketing Magazine) 제품 종류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Marketeer(Marketing Magazine) □ 한국과 다른 태국의 김 소비행태 ○ 김 제품에 대한 한국과 태국 소비자들의 행동에는 차이점이 있음. 한국 소비자는 김을 식사 시 반찬으로 소비하는 반면, 태국 소비자는 김을 반찬이 아닌 스낵으로 받아들임. ○ 현재 태국 사회 전반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칼로리는 낮으나 높은 영양을 제공하는 스낵을 선호함. 김 스낵은 이러한 면을 충족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맛 또한 다양한 맛을 개발해 소비자들이 매우 선호함. - 현재 태국 시장 내의 김 스낵 종류를 분류하면 crispy fried seaweed, roasted seaweed, grilled seaweed, tempura seaweed와 같은 다양한 맛이 존재 □ 김 스낵 브랜드별 제품 현황 ○ 브랜드명: TaoKaeNoi
자료원: http://www.taokaenoi.co.th ○ 브랜드명: Masita
자료원: http://www.singhaonlineshop.com □ 한국기업 진출방안 ○ 태국에 김 관련 상품 진출을 희망할 경우, 한국인들이 찾는 전통적인 반찬으로서의 김 형태와 더불어 스낵류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 현재 태국의 김 스낵 업체들은 앞다퉈 한국 연예인을 광고모델로 기용함으로써 태국에서 인기인 한류를 마케팅에 이용함. 한국업체가 태국 김 스낵시장에 진출하려면 태국 소비자 행동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며, 자사의 김 스낵 제품이 'Made in Korea'라는 점을 강조해야 할 것임. - 2013년 2월 태국 김 스낵시장의 선두주자인 TaoKaeNoi Food & Marketing Co., Ltd.의 CEO Mr. Ittipat Kullaphongwanitch는 태국 내 한류열풍을 이용해 '한국의 아이돌그룹 2PM과 함께하는 Tao Kae Noi Hottest & Spicy'라는 마케팅문구를 내세움. 이 업체는 2PM 이전에 한국 아이돌그룹 Beast를 광고모델로 내세워 큰 호응을 얻었으며 버스와 영화관 등 일상에서 쉽게 Beast를 기용한 광고를 접할 수 있었음. - Masita는 태국에서 매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아이돌그룹 슈퍼주니어의 규현을 광고모델로 기용했으며, Masita Date with Kyuhyun Fan Meeting이라는 팬미팅 프로모션도 진행함. 현재 방콕의 중심지인 싸얌 등지에서 규현과 함께한 Masita 광고를 접할 수 있으며, 제품 디자인에도 규현의 얼굴이 들어가 있을 정도로 한류 마케팅을 하고 있음. ○ TaoKaeNoi는 자사의 김 제품만 판매하는 TaoKaeNoi Land를 방콕 내 대형 쇼핑몰인 Mega Bangna, Terminal 21 등지에 입점해 판매함.음. 이미 김치 맛 등을 포함한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TaoKaeNoi 등의 브랜드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맛과 형태의 개발이 필수임. - 현재는 주로 얇은 종이 형태의 김 스낵이 주류이므로 김자반이나 뭉치 형태의 김 스낵도 고려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음. ○ Sahapatanakij Limited Partnership의 이사 Mr. Sawai Piboonsirijit에 따르면 한국 업체들이 다양한 종류와 품질의 김 샘플을 직접 태국 기업 측으로 보내 구매의사를 확인하는 것이 김 수출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함. ○ Sea Bonanza Foods Co., Ltd.의 Mr.Yot 상무이사는 과거 싼 가격의 중국 김을 수입해 왔으나 현재는 한국에서로부터 김을 수입하고 있다고 함. 중국과 한국 김을 비교했을 때 두드러지게 큰 차이는 없지만, 한국 김이 좀 더 얇다고 함. TaoKaeNoi Land(좌), 세븐일레븐 매장 Seaweed Snack 코너(우)
자료원: Matichon Public Co.,Ltd (Prachachat News Online), Siamturakij Media Co.,Ltd., arketeer, www.taokaenoi.co.th, 바이어 인터뷰, 코트라 방콕 무역관 의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