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매니아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혼다사의 CBR1000RR 내년도 신차출시 버젼 집중탐구!(?) 입니다 ㅋㅋ;
사실 출시소식은 대략 일주일전에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요새 일이다, 공부다, 운동이다, 너무 바빠서 ㅜ.ㅜ 이제서야 포스팅하게 되네요;;;;
혼다를 대표하는 슈퍼스포츠 장르의 맏형은, 익히 아시다시피 CBR1000RR 입니다.
04년 첫 출시되어, 06년-07년 마이너 체인지를 거치고, 08년 메인체인지, 12년 마이너체인지 되었습니다.
뭐, 요즘나오는 천알알은 7세대다, 라고 하는데 제 기준상으론
900,929,954 제외하고 1000RR이란 네임을 쓰기 시작한 04년도부터 따져서
04~05 1000RR > 06~07 1000RR(마이너 체인지) > 08 1000RR (메인 체인지) > 09 1000RR (마이너 체인지) > 12 1000RR (마이너 체인지)
구지 따지자면 현재 12년식 이후로는 5세대라고 해도 될듯하지만
엄연히 구분하자면 4.5세대 ... 라고 보는것이 맞습니다.
( 0.5가 깍인 이유는, 08년도 천알알이 오일누유때문에 09년도에 엔진쪽에만 개선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왜이리 자세히 아느냐구요? ㅎ
제가 1세대 천알알을 타고 있거든요~! >.<ㅋㅋ;;
(제 개인적으로는 최고의 완성도를 가진 차라고 생각합니다만; ㅋㅋㅋㅋ;;;)
하여튼,,, 마이너 체인지를 겪게 된 14년 천알알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여러분의 이목을 가장 끌게 된 이유는, SP버젼의 양산예고인데요,,,
2014년도 천알알은 두가지 버젼으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SP버젼/일반버젼
천알알 시리즈가 출시 된 이후로 최초의 SP버젼인것 같은데,,,
서킷주행을 컨셉으로 잡고 나온 고성능 바이크 랍니다.
스펙 먼저 보시죠.
(SP버젼 스펙입니다. 노말버젼 아닙니다.)
Engine: Liquid-cooled 999cc Inline-Four, 16-valves
Bore and Stroke: 76.0 x 55.1mm
Compression Ratio: 12.3:1
Fuel Delivery: Dual-Stage Fuel-Injection
Clutch: Wet multi-plate slipper clutch; Cable actuation
Transmission: Six-speed
Final Drive: Chain 16F/42R
Frame: Twin spar aluminum
Front Suspension: 43mm Ohlins inverted fork; three-way adjustable for spring preload, compression and reboun
Rear Suspension: Pro-Link equipped Ohlins TTX shock; three-way adjustable for spring preload, compression and rebound
Front Brakes: 320mm discs with radial-mount Brembo monobloc four-piston calipers
Rear Brake: 220mm disc with twin-piston caliper
Curb Weight: 440 lbs.
Wheelbase: 55.5 in.
Rake: 23.3 deg. Trail: 3.7 in.
Seat Height: 32.3 in.
Fuel Capacity: 4.5 gallons
MSRP: TBD
Color: Red/White/Blue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앞/뒤 쇼바를 올린즈제 쇼바 채택.
프론트는 Öhlins NIX30 43mm inverted forks
리어는 Öhlins TTX36 rear shock
프론트 쇼바 같은 경우에는 SP버젼을 위해 설계된 쇼바라고 하니, 뭔가 대단한듯~ '0'~!b
브레이크는 역시 브렘보 모노블록 캘리퍼 사용. 그러나 리어는 종전과 동일하게 닛신제 캘리퍼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론 닛신이 무시당할만한 회사는 아니라고... 오히려 레이스용 최상급 모델은 닛신이 더 낫다는 평가를 받는다던데...)
(쇼와제 쇼바와 올린즈, 브렘보와 닛신은 동급이라고 보심이 옳다고 봅니다. 물론 보급형 모델 말고... 최상급 모델 비교시에!)
실마력은 178마력으로, 경쟁자들에 비해 출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인 것 같습니다.
뭐,,, 혼다는 원래 출력은 가장 떨어지는 편이었어요~! 항상 그랬죠... ㅋ
왜인지는 모르지만.....
어쩌면 혼다는 여기서 더 출력을 끌어올릴경우 내구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단 점을 감안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2004년도 이후로 리터급 알차들의 출력은 이미 필요충분치를 상회하고 있으니까요~~!
(그래도 실망은 실망.)
엔진쪽에 개선점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실린더 헤드와 배기시스템 개선으로 중/저속 토크를 끌어올리고, 압축비를 바꿨다고 합니다.
PGM-DSFI 셋팅도 저rpm-초고rpm까지 최상의 출력을 언제든 유지할 수 있게 바뀌었다고 하네요~!
(엔진부분 개선은 노말버젼 천알알도 적용된답니다~! 그래서 제가 4.5세대라고 한거 ㅎ.ㅎ!!)
외신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천알알은 그 태동의 역사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중/저속 토크가 약했던 적이 없습니다.(동급, 동일장르의 어떤 회사 바이크에 비교하더라도.)
그간 수많은 비교 데이터가 나왔지만 출력 그래프를 보면 혼다꺼는 단 한번에 알아 볼 수 있을정도로
완곡한 포물선을 그렸었죠~ ㅎㅎ;
(그래서 천알알만 타던분들이 알원타면 초기에 시동을 그렇게나 꺼먹는다고 ㅎ.ㅎ;;;;)
근데 -_-? 왜 하필이면 -_-? 전혀 부족함 없는 중/저속 토크만을 개선했는지 참 궁금하지만,
뭐,,, 뚜껑은 열어봐야 아는거니까요-!!
포지션도 서킷라이딩을 베이스로 레바위치에 변화가 있고, 백스텝은 기본장착 된답니다~!
윈드스크린은 공력특성을 극대화 시킨 더 커진 스크린이 장착된다고 하네요~
ABS와 슬리퍼클러치또한 기본장착.
계기판은 SP버젼용으로 따로 4가지 모드를 가진 계기판으로 교체 된답니다~!
(랩타임 모드도 추가된답니다. 근데 랩타임 모드에는 연료소비량, 순간연비까지 계산된다던데... ㅋㅋ 서킷에서 필요한 정보인가요?;;;;)
(아 물론 베스트 랩타임, 랩타임 격차, 평균 랩타임 전부 계산해준답니다~)
외관상 변화는 컬러링이 SP특별판으로 빨/흰/파 버젼 출시되는거랑,,,
리어시트는 아예 없고 제거 가능한 캐노피 제공...? 리어텐덤스텝 없는거...?
아! 가장 중요한 가격~ 공식발표는 없었지만, 북미시장에선 $13,800 달러 예상한답니다.
(국내가격 1450만원 선~) 국내 들여오면 1800~2000만 정도 예상합니다. 아무래도 SP버젼이니 노말버젼보단 비싸게 팔겠죠~
여기까지가 공개된 정보입니다.
제 감상평이요,,,? SP버젼이라고 팔기엔 뭔가 좀 많이 모자라지 않나...? 싶습니다.....?
휠/머플러도 안바꿔준 고성능 버젼이라....... 이거 진짜 눈가리고 아웅 아니냐 혼다야?;;;
그리고, 왜 tcs는 추가 안하는지??????????????????????????????
스토너가 필요없다고 일반 라이더들이 필요 없는건 아니잖아???????????????????
뭐, 혼다는 갈수록 저에게 실망만 안겨주네요~~~~~~!
진짜로 지금 타고 있는 CBR1000RR 팔면 혼다 쳐다도 안볼듯. 난 혼다의 팬이었는데 이젠 아니게 될거 같아~~
가와사키가 나를 부른다~~~! >.<♡
p.s 제가 내년도에 바라는게 있다면, 혼다가 판매율 개 죽쑤는 겁니다. 그래서 정신 좀 차리라고.........
(뭐 절대 그럴일 없다는 건 압니다. 시장지배자적 지위에 있는 기업인만큼;
요새 돈독 올라서 워낙 수익성 좋은 모델들만 쭉쭉 뽑아내잖아요??? 아 쓰다보니 열받네 이XX들은
모토GP에선 맨날 밥먹듯이 1등하면서 양산차는 왜 계속 이따구로 쳐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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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유익한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마이너 체인지 하면 기존거 보다 안좋은가요 ?? cbr1000rr 시리즈 중에 최고의 완성도는 07로 알고 있는데 아닌 모양이군요.
혼다가 나머지 일본3대메이커에게 여기 저기 털리는 것(?) 같아도 저는 이유 모를 신뢰가 갑니다. 왜 그럴까요? ^^;
흠....-_-^개인적으로 성능은 몰라도 생긴건 04.05가 제일 낫네요ㅎㅎ돈주고 사고 싶다는 생각은 영 안듭니다ㅠㅠ
연비표기는 서킷에서도 필요할 때가 있겠죠 ^^
예를 들자면... 내구레이스같은 경우...
혼다의 철학때문에 동급최고사양을 굳이 만들지 않는 것이죠.전 오히려 그런 혼다의 고집때문에 혼다가 최고라고 생각되네요~사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저 HRC마크가 다른 브랜드에겐 공포의 존재죠. 혼다 빡쳐서 HRC에서 손봐서 만들면 클납니다 ㅋㅋㅋ
정기범님은 관심 없으시겠지만 최근 혼다가 의욕적으로 랠리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SP버젼은 왠지 모르게 그런 요즘 혼다의 기류가 느껴집니다. 좋은 칼을 잘 다듬어 명검을 만들었다는 느낌 말입니다. 일제 바이크에서 유럽산 부품을 사용한 것은 그들의 자존심을 접고 들어간것이라는 생각도 드네요(제가 경력이 짧아서 그런 생각을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일제바이크에 올린즈는 흔치 않은 조합이니까요)
특출나게 보이는 것은 없지만 조금은 다듬어서 완성도를 올린듯 하네요 중저속은 코너 공략을 위해서 개선한거 아닐까 하는 근거없는 추측도 해봅니다. 저 바이크를 보니 내년의 슈퍼바이크에서 혼다가 기대되네요
10년 전부터 일제 4대 메이커 비교분석한거 보면 항상 출력은 상위권이 아니었는데 실력은 상위권이었죠 ㅋ 단순 수치로만 따지기엔 혼다의 네임벨류가 저한텐 너무 크게 느껴지네요 까질 못하겠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빠른 소식 잘보고 갑니다 ~!
타보세용 ㅋㅋ조아여
N/A 양산차량으로 리터당 120마력 이상 뽑아내는 엔진을 만드는 회사가 혼다입니다. 추구하는 노선이 다를뿐이지 한번 일내면 ㅎㅎ BM이나 가와사키 쯤이야..
13년식 천알 Abs 버젼인 2050만원이니... 대략 울나라에선 2490만원정도에 판매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ㅎㅎㅎ..(스천이랑 상대할려구?..)
2500이상일듯 올린즈 브램보인데
전문가 못지않은 필력과 빠른정보력..무쟈건 추천들어갑니다..ㅋ
저의 첫 레플리카 천알알..몇년간 그넘의 매력에빠져 헤어나지못하던 때가 있었네요..^^ 좋은글과 사진 감사합니다.
혼다의 잠재력은 상상을 초월할껍니다. 다만 기술력과 판매를 위한 양산차 사이에는 갭이 존재하기 때문에... ^^;;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산차를 판매하는 회사이고... 거기서 나오는 수익으로 R&D에 엄청난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혼다가 F1, MOTO GP, WSBK 등 레이스에서 자급 자족하는 팩토리팀을 보유하고있는 몇 안되는 회사일껄요?!
F1은 철수 했을텐데요......아닌가...
네 맞습니다. 아직 복귀는 안했습니다. 섀시부터 엔진까지 자체 기술로 레이스를 하는 메이커는 페라리, 혼다, 또 다른 한팀(?)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기억력이 치매수준이라... ㅡㅡ;; 국내에서 알고있는 부드럽고 밋밋한 혼다가 아니라 굉장히 도전적인 회사입니다. 전 혼다 팬이라 좀 팔이 안으로. 굽는것도 있지만요~ 아무튼 알수록 대단한 회사인건 분명합니다. ^^
혼느님이 그러는건 다 이유가 있어서겠죠~ 믿고타는 혼다~
젤 중요한건 없어서 못탐 ㅋㅋ 스천보다는 천알알이 더 땡기네요
14년식은 군침이 도는데용ㅋ 지금나오는 천알알도 2천만원인데 14년식 SP는 2000만원은 훠얼~~씬 넘을듯요ㅎㅎ 그래서 저는 07 천알알 오래오래 탈껍니다 ^^;
98-99 RR을 돌려다오 ㅠㅠ
딴건 모르겠는데...... 컬러링이 ...... 좀.... 실물보면 나을래나~
08년식 대비 시트 밑으로 공간을 많이 확보한 것 같네요. 날렵한 디자인을 좀 포기하고 베터리를 좀 대용량이라도 넣어줬을라나...-_-ㅋ
혼다가 최고죠!!!!!!!!!!! 나는야 혼빠!!!!!!!!!!!!
하지만 디자인때문에 풀체인지 될때까지 기다려야하겠습니다. ^^*
저정도 클래스의 바이크에서 이미 마력은 그닥 중요하지 않죠 오히려 공도에서는 중저속 잘치는 바이크가 훨씬 빠릅니다 타사들이야 레이스에서도 캐발리는데 양산차마저 스펙에서 밀리면
'아 역시 안되는구나'라는 이미지가 심어지기 때문에 스펙에 목숨걸지만 혼다는 굳이 공격적으로 스펙에 목숨걸 이유가 없죠 ㅎ 그나저나 1000rr 시리즈 최고의 디자인과 컬러는
04 건담이라고 생각합니다 ㅋ
우앙 멋 쩌요
12년 가지고있을때 느낀건 전체적인 벨런스는 절대적으로 우월하다는거.... 그리고 타기 겁나게 편해다는...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1000rr 박스 준비중인데.ㅎㅎ
어찌보면 그거때문에 TCS안달고 출력 제한둔걸수도 있지않을까 생각되는데요~ 이정도출력이면 굳이TCS없어도 다룰수 있을거다....뭐이런거???
혼다에서도 SP가 나오겠군요~ ㅎㅎㅎ 제가타는 야마하 2006년 R1SP인경우 그때당시 노멀 06알원 신차가가 1480만원 정도 였고, SP가 2230만원 정도였는데~ 지금 신차가 2000만원 대라면 대략 3000만원대정도로 가격이 측정되겠군요~ 좋은 옵션이 달렸으니 풀튜닝 SP구하고 싶으신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듯 합니다... ㅎㅎㅎ 휠,서스만 튜닝 되어있어도 완전 다른차가 맞거든요^^ 머플러등등 다른 튜닝은 본인이 알아서~ㅎㅎㅎ
총알 충전 해야하나 ㅋㅋㅋ땡기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