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도 덱 소개를 한 적이 있었지만..
커맨더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쭉~ Grand Arbiter Augustin IV를 장군님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군 특성 상 1:1이나 투헤드에서는 그럭저럭 할만하지만,
다인전에서는 광역 어그로 시전 후 순삭 당합니다 -_-a
덱 컨셉이 위자드컨트롤 -> 부여마법컨트롤로 변경된 기념(?)으로 다시 한번 소개 합니다~
1. 덱 리스트
Grand Arbiter Augustin IV
- 1 장군 -
Command Tower
Tundra
Hallowed Fountain
Flooded Strand
Polluted Delta
Windswept Heath
Arid Mesa
Marsh Flats
Misty Rainforest
Scalding Tarn
Celestial Colonnade
Azorius Chancery
Temple of Enlightenment
Glacial Fortress
Mystic Gate
Adarkar Wastes
Minamo, School at Water's Edge
Oboro, Palace in the Clouds
Tolaria West
Halimar Depths
Serra's Sanctum
Flagstones of Trokair
Cavern of Souls
Vesuva
Ancient Tomb
Kor Haven
High Market
Homeward Path
Strip Mine
Wasteland
The Tabernacle at Pendrell Vale
Maze of Ith
5 Island
2 Plain
- 39 랜드 -
Jace, the Mind Sculptor
Tezzeret the Seeker
Elspeth, Knight-Errant
- 3 플커 -
Solemn Simulacrum
Snapcaster Mage
Clever Impersonator
Trinket Mage
Glen Elendra Archmage
Academy Rector
- 6 생물 -
Squelch
Miscalculation
Remand
Arcane Denial
Muddle the Mixture
Counterspell
Mana Drain
Exclude
Spell Crumple
Mindbreak Trap
Cryptic Command
Force of Will
- 12 카운터 -
Brainstorm
Preordain
Mystical Tutor
Merchant Scroll
Cyclonic Rift
Fact or Fiction
Misdirection
Dig Through Time
Enlightened Tutor
Swords to Plowshares
Path to Exile
Disenchant
Idyllic Tutor
Council's Judgment
Terminus
Unexpectedly Absent
Sphinx's Revelation
- 17 주문 -
Thassa, God of the Sea
Rhystic Study
Propaganda
Treachery
Future Sight
Rest in Peace
Luminarch Ascension
Greater Auramancy
Karmic Justice
Oblivion Ring
Aura of Silence
Moat
Humility
Detention Sphere
- 14 부여마법 -
Mana Crypt
Sol Ring
Talisman of Progress
Azorius Signet
Chromatic Lantern
Expedition Map
Sensei's Divining Top
Helm of Obedience
- 8 마법물체 -
(1) 전체 덱 컨셉을 부여마법컨트롤로 방향을 잡았기에
생물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부여마법의 의존도를 많이 높였습니다.
(2) 카운터를 포함한 주문류는 최대한 단일 능력 보단 범용성을 가진 주문들 위주로 채용했습니다.
(튜터류, 트랜스뮤트, 사이클링 등등)
2. 승리 전략
이 덱의 승리 패턴은 딱 3종류 입니다.
(1) Rest in Peace + Helm of Obedience의 한방 콤보
(2) 생물 락킹 후 Elspeth, Knight-Errant로 나 혼자만 때리기..-_-;
(3) 생물 락킹 후 Luminarch Ascension의 천사 군대로 끝내기
덱을 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카드들이 "승리 패턴을 구성하는 카드들"과
"승리 패턴을 만들 수 있도록 서포트 해주는 카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생물 락킹??
커맨더 환경 특성상 무시무시한 생물들이 서고와 무덤과 플레이를 왔다갔다 합니다.
또한, 무궁무진한 콤보들이 돌아가면서 플레이와 게임을 정리하죠.
커맨더에선 무시무시한 콤보들을 조합하고 구현하는 덱이 있다면 그런 콤보를 깨는 덱도 존재하기 마련이죠.
바이러스와 백신과의 관계.. 칼과 방패와의 관계.. 공격과 방어의 관계.. 마누라와 남편..( --)
여튼.. 이 덱은 후자 입니다. 모든 공격을 방어하고 콤보를 봉쇄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덱입니다~
(콤보를 돌리는 재미가 있다면, 그 콤보를 깨는 재미도 만만찮죠 ㅎㅎ)
그러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게 바로 무시무시한 생물들이 날뛰지 못하도록 제재를 하는 것입니다
(1) Grand Arbiter Augustin IV + Rhystic Study + Aura of Silence
장군과 함께 초반 압박용입니다.
사실 이 덱의 장군은 초중반 이후에는 급격히 효율이 낮아져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2) Humility + Moat
자 이제 모든 생물들이 겸손해지고 공격 의지도 사라졌습니다. 물론 제 생물들도 모두 평등해졌죠.
하지만 Elspeth, Knight-Errant가 있다면 매턴 4점씩 날라찰 수 있습니다 :)
(3) Propaganda + The Tabernacle at Pendrell Vale / Maze of Ith
이건 락킹이라기 보단 상대의 마나 사용을 강제적으로 제한합니다. (물론 엥간해선 대부분 공격을 안오죠..)
(4) Greater Auramancy + Karmic Justice
부여마법으로 기껏 락킹을 걸어놨는데 허무하게 깨지거나 사라지면 안되겠죠.
그래서 소중한 부여마법들을 보호하기 위한 카드들이 들어갑니다.
(5) Luminarch Ascension + Serra's Sanctum
Luminarch Ascension에 카운터 4개가 올라갈때까지 버티면
이 후 Serra's Sanctum의 마나 생산으로 천사 군대가 탄생합니다.
(물론 이때에는 Humility가 깔려있으면 안됩니다 ㅠ)
4. Q&A
Q. 상대가 디스크나 오빌스톤, 위험한 저장고 등으로 부여마법 다 날리면 어떡하나요?
A. Squelch로 저지!! 합니다.
Q. 상대가 카운터도 안되는 Obliterate로 지속물 싹 다 날리면 어떡하나요?
A. 그래서 Mindbreak Trap을 투입했습니다. (실제 몇번 당해봄 ㅠㅠ)
Q. 커맨더의 로망 중 하나가 바로 콤보인데, 그런 콤보를 봉쇄 덱과는 게임을 못하겠다고 하면 어떡하나요?
A. 그래서 팀원들이 저를 싫어합니다. (-- );
첫댓글 인첸티드 이브닝+ 아우라 시프 =씨프 사망시 올 퍼머넌트 컨트롤
인첸티드 이브닝+지속 인챈트 파괴류(이소크론 셉터+디스인챈트) =내 디스인챈트는 이제 빈디케이트...
콤보도 괜찮을 거 같네요.
저도 어거스틴 덱 짜고 싶었는데 참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괜찮으시면 위저드 컨트롤 구성도 올려주시면 감사용.
컨트롤은 역시 나는 되고 너는 하지마가 묘미죠~
그나저나 최근 어그로성 덱을 굴리는 입장에선 숨막히는 리스트네요 ㅋ
매번 뵙긴하는데 인사도 제대로 한적이 없네요
담주 유기네 쌀국에서 한겜 해요^^
어그로만 굴리는 입장에서 숨이 막히네요...;;
락킹 락킹은 항상 즐겁죠 ㅎ 에스퍼 EDH 만드는데 어거스틴4세 자리는 꼭 비워둡니다 ㅋㅋ
제가 이런분들을 위해 5색 십관문쉬프트를 만들고 있....
아시오크~
이래서 제가 포일이 없어도 bane of progress를 덱에서 못빼는 겁니다.... ㅎㄷㄷ
흠 나도 zur 덱 올려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