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속기관 행정감사 질의․답변 내용(2010.6.18)
○ 교육위원 조춘기 : 조춘기 위원입니다.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평생교육원이 갖는 역할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평생교육기관에 근무하시는 분들의 사명감이라든가 또는 신념들이 앞으로 더욱 존중 받아야 되고 또 가치롭게 그 생각들이 구현되기를 바랍니다. 다행히 우리 전라남도교육청에서는 평생교육기관을 확대해 왔고 또 거기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아주 열성적으로 근무하셔서 날로 주민들의 수요도 폭주하고 또 주민들이 평생교육기관에 대해서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그런 모습들이 보여서 바람직하게 생각합니다.
우선, 광양평생교육관부터 자료를 보면서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현황에 이용시간이 나와 있는데, 평생교육기관에 근무하시면서 느끼실 겁니다마는 학교교육이 예전에는 학교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끝났어요. 그런데 학교교육의 영역이 사회교육 쪽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고 앞으로는 더 넓어질 겁니다. 그래서 평생교육기관이 주민들의 평생교육만을 생각하지 말고 학교교육을 어떻게 보완할 것이냐 ,그런 쪽으로도 많은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 민병흥 위원님이 일본의 공민관 얘기를 하셨습니다마는 관장님! 일본 공민관 한번 가보셨어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일본을 못 가봤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저는 거기를 10여 년 전에 가봤는데, 공민관의 역할이 대단했습니다. 물론 주민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완전히 학교교육을 보완하는 쪽으로 학생들이 학교교육이 끝나면 바로 공민관으로 와서 활동하는 그런 모습들을 봤어요. 그래서 우리 평생교육기관 휴관일도 학생들의 이용을 고려해서 정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광양평생교육관은 월요일을 연중 전부 휴관으로 되어 있는데 어쩝니까? 고흥평생교육관은 첫째 월요일하고 셋째 월요일만 휴관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지금 열람실만 월요일을 휴관일로 하지 저희들 강의실이라든가 등등은 전부 않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아니, 어린이 자료실도 토요일, 일요일, 월요일 전부 쉬구만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어린이 자료실하고 양쪽 자료실인 열람실, 자료실만 지금 쉬고 있는데,
○ 교육위원 조춘기 : 아무튼 월요일은 연중 전부 휴관이죠?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예.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러면 아이들이 이용할 시간이 없겠는데요? 토요일, 일요일도 아이들이 이용,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토요일, 일요일은 휴관일이 아닙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아니, 월요일은 전체가 휴관하고 어린이 자료실은 토요일, 일요일에도 휴관해 버리니까 아이들이 이용할 시간이 없겠다 그 말입니다. 관장님! 그렇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앞으로 배려하실 것은 현재는 한 달에 둘째, 넷째 주 두 번만 휴업일이지만 앞으로 5일제 수업이 정착이 되면 토요일은 전부 휴업일이 될 텐데, 그때 아이들이 어디로 갈 것이냐. 평생교육기관을 그 아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하셔야 됩니다. 이런 점 앞으로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기관의 역할이 그래서 앞으로 더 증대된다는 얘기입니다.
다음, 자료 9쪽에, 교원대상 직무연수로 해서 다도예절 강좌를 하신다고 했는데 대단히 바람직하게 생각합니다. 연수기관에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지만, 연수기관에서는 주로 학생지도를 위한 그런 교육 내용 프로그램인데, 이렇게 교원들에게 일반교양에 필요한 다도예절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신다는 점을 바람직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소외계층 평생교육에서 “지역아동센터”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죠?
○ 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아니요.
○ 교육위원 조춘기 : 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운영 전체를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는 곳도 있고 개인적으로 하는 곳도 있고 그렇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지역아동센터를 개인이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예.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래서 지역아동센터를 찾아가서 평생교육 차원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한가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예, 강사들을 보냅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러면 그쪽에서 요구를 해왔어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예.
○ 교육위원 조춘기 : 호응이 좋던가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저희들이 16개 아동센터를 지금 나가고 있습니다. 상당히 호응이 좋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기왕에 강사 얘기가 나왔으니까 광양평생교육관이나 고흥평생교육기관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시면서 강사를 상당히 많이 위촉해서 활용하고 계시는데 강사를 위촉하는 과정에 기준이 뭔가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저희들은 강사 위촉을 강사선정위원회를 만들어 가지고요. 본인이 신청을 하면 선정위원회에서 모든 기준을 따져가지고 거기서 선정을 합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선정위원회에서 심의하실 때 선정기준이 대충 어떤 것들이에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관련 분야 자격증 소지자를 우선으로 하고요. 전공과목 등등 그런 분야 실무경력을 가진 사람들,..
○ 교육위원 조춘기 : 강사경력도 고려한가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예.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러면 그분이 어느 기관에서 강사를 몇 년 동안 했는가, 그 기관에서의 실적도 조회를 받습니까?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예, 조회를 받아가지고 저희들이 경력증명을 쭉 받고 그래 가지고 점수제를 합니다. 이 사람은 예를 들어서 A라는 기관에서 10년 했으면 10점을 받는다든가 박사학위를 받았다면 몇 점을 받는다든가 해가지고,
○ 교육위원 조춘기 : 알겠습니다. 이런 말씀을 왜 드리냐 하면, 우리 도내도 평생교육기관이 자꾸 늘어나다 보니까, 학교에서는 방과후학교가 활성화되고 각 영역에 강사로 활동하는 분들의 수가 아주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그런 분들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분, 적임자가 아닌 분들이 강사로 위촉돼서 활동을 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렇게 아름답지 못한 얘기들이 들려옵니다.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저희들이 신원조회까지 마쳐가지고 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래서 그런 점에서 어찌 보면 프로그램을 많이 개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가장 유능하고 그 영역에 적임자인 강사를 위촉하는 일, 관장님이 하시는 역할 중에서 그것이 가장 중요한 일일 거예요. 가장 훌륭한 강사, 인격적으로, 능력으로 좋은 강사를 채용하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1쪽에 보면, 본 평생교육관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강좌가 67강좌입니다. 학생을 위한 강좌는 5개 강좌뿐이고요, 평생교육관이니까 주로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이렇게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은 이해를 하는데,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학생들 휴업일에 학생교육을 위해서 보완한다는 뜻에서 학생 강좌 프로그램을 앞으로 확대해갈 용의가 없으신가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저희들이 학생 강좌를 5개 강좌로 해놨는데 실은 학교에 저희들이 강사를 보내가지고 강의를 맡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러면 본원에 학생들이,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본원에 온 강좌, 여기 와서 받는 강좌가 5개 강좌고 지금 12개 학교에 저희들이 강사를 보내 가지고 합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여기가 위치로 봐서 어떻습니까?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이 오후에 열람실이나 자료실 활용하기 위해서 많이 올라온가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그렇게 많이 올라오지 않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많이 올라오지 않는 이유가 뭐예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학교에서 늦게 끝나고 여기가 외지고 그러니까 그러겠지요. 이쪽 광영동에 있는 학생들은 좀 오는데 중마동이라든가 태인동이라든가 그런 데 먼 데서 오는 사람도 있고 그러는데 거기 학생들은 전혀 안 오고 광영동 이 근방에 있는 학생들만 옵니다. 저희들이 학교에 나갔을 때는 시골 오지 같은 데 다압이라든가 그런데 전부 12개 학교에 저희들이 보내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알겠습니다. 하여튼 위치가 좀 부적절합니다마는, 이 근방이 비교적 소외계층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이니까 아이들이 오후에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자료실을 일요일에 닫습니까?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일요일은 문을 안 닫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아니 토요일, 일요일 휴무라고 했는데요.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어린이 자료실이 그러는데,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러니까 내가 이야기하는 것은 성인보다는 어린이들이 토요일, 일요일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라는 겁니다.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열람실도 어린이 다 들어가고 그럽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어린이 자료실도 개방해달라 그 얘기입니다.
○ 전라남도광양평생교육관 관장 이학범 : 개방 다 해놓고 그럽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알겠습니다. 수고하시고, 고흥평생교육관장님! 아까도 잠깐 이야기했습니다마는 개방운영 시간을 관장님이 가시기 전부터 이렇게 휴관일을 정하셨어요?
○ 전라남도고흥평생교육관 관장 정천수 : 예, 저희들은 첫째, 셋째가 휴관일로 정해졌습니다마는 실제 직원들이 쉬지는 않습니다. 열람실하고 자료실만,
○ 교육위원 조춘기 : 아무튼, 매주 월요일에 휴관하지 않고 매월 첫째하고 셋째 월요일만 휴관하시도록 한 것은 크게 고려하셔서 아주 바람직하다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초․중학교가 5일제 수업이 정착됐을 때, 그 아이들이 전부 도서관으로, 평생교육관으로 모여 들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그런 분위기 조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람직하게 생각합니다.
다음, 10쪽에 보면,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 강화라고 해서 다문화가정 어울림 한마당 프로그램 또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사회복지기관 입소 노인을 위한 파견강좌 운영 등 아주 바람직합니다. 소외계층들을 위한 이런 프로그램이 앞으로 활성화되어야 되겠지요. 정신지체장애인을 위한 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한가요?
○ 전라남도고흥평생교육관 관장 정천수 : 장애인들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직접 인솔하거나 그렇게 하지는 않고 2009년도에는 컴퓨터를 했습니다마는, 보건소 직원이 저희 평생교육관으로 인솔을 해옵니다. 인솔을 해오면 두 시간 동안을 같이 인솔 하시는 분이 계시다 다시 인솔해 가지고 갑니다. 그리고 나머지 종이접기나 풍선아트 이런 것은 강사가 보건소로 파견을 갑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정신지체인이 성인들인가요?
○ 전라남도고흥평생교육관 관장 정천수 : 예, 성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그분들이 그 자리에 참석을 하는 것을 조건을 해서 저희들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감사합니다. 특히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그런 프로그램 운영해 주셔서 더욱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다음, 지리산학생수련장 관계입니다. 11쪽 보면, 수련활동 일정표가 중․고등학교 학생용이 있는데 초등학생용도 있지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예, 그렇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왜 여기다 수록을 않고 빼버렸어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1박 2일인데 중․고등학교는 대표적인 일정만 수록을 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다음에는 초등학교 프로그램도 꼭 수록을 하세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쪽이 수련장인데 야영시설은 되어 있지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예, 그렇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런데 실제 이 내용을 보면 야영은 거의 안 하네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그쪽에 운영한 지가 한 8년째 되는데 야영활동을 한 적은 없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야영을 희망해온 학교가 없어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예, 희망이 없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수련장이다 보니까 야영을 염두해 두지 않고 학교에서는 수련활동만 하는 것으로 인지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학교에 다니는 과정에서 초등학교나 중학교나 고등학교나 하루 저녁 정도 친구들하고 또는 지도 선생님하고 같은 텐트에서 자는 기회, 평생 잊을 수 없는 좋은 아름다운 추억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소장님께서 각 학교에 프로그램을 안내할 때, 야영을 할 수 있도록 권장 좀 해 주세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알겠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렇게 생각 안 하세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아까 수련기관 통합에 대해서는 서견용 위원이 말씀하셔서 생략하겠습니다. 여기 보면 챌린지 캠프가 있는데 그 내용은 뭡니까?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모험활동을 얘기합니다. 17개 종목의 모험시설을 가지고 3시간 동안 극기 훈련을 겸해서 아이들에게 도전의식을 심어주는 그런 과정입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알겠습니다. 나로도학생수련장에는 흡연예방교육이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데, 귀 수련소에서는 그런 기회는 없어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작년까지는 흡연예방교육을 도교육청 지원으로 했는데, 금년에 예산이 삭감돼서 못하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일정표에 흡연예방교육을 1시간 정도 넣는데 그렇게 예산이 필요합니까?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전문 강사분을 초빙해야 하는데 강사비 책정이 안 돼서 저희들이 금년도에는 시행을 못하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제가 생각하기는 다른 어떤 프로그램 내용보다도 하루나 이틀 일정표 중에 흡연예방교육을 꼭 넣으면 좋을 것 같은데요. 특히 중․고등학생들에게는요.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교육청에 건의를 해가지고 내년도부터는 반영이 되도록,
○ 교육위원 조춘기 : 자체 예산으로라도 강사비 1시간 정도가 그렇게 많이 듭니까?
○ 지리산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민병환 : 현재 재정으로 봐서는 강사비 여유가 없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반드시 흡연예방교육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모 교육청에서는 유치원 과정부터 흡연예방교육을 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흡연예방교육 철저하게 해야 됩니다. 배려를 해주시고요.
나로도수련장! 역시 흡연예방교육 열심히 하시는데 흡연예방교육의 강사가 어떤 분이에요?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입니다. 흡연예방교육 강사는 우리 고흥 관내에 있는 흡연예방교육 전문교육을 이수한 강사분을 초빙해서 강사비를 지급하고 실시하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러면 말로만 합니까? 자료를 동원한,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저희들이 구입해 놓은 자료가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영상자료도 있고요?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영상자료 및 실제 저희들이 흡연으로 인해서 폐혜가 나타나는 모형이 있습니다. 모형을 실제로 학생들한테 보여줍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그러면 프로그램 내용 중에서 "다짐의식" 시간이 있고 또 소감문 쓰는 시간이 있고 그러는데, 흡연예방교육을 받고 난 다음 자신의 다짐 같은 내용도 그 속에 들어갑니까?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간혹 한두 명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일 소감문 내용에 많이 들어 있는 내용은, 가족의 소중함 하고 부모님 은혜를 가장 많이 써놓고요. 그 다음에 프로그램 내용 중에서도 흡연예방도 한두 명은 써놓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흡연예방교육을, 여기 보면 1시간 정도 하게 되어 있는데, 1시간 과정에서 단 5분이나 10분이라도 마지막 시간 말미에 금연에 대한 자신의 다짐이라든가 생각이라든가 이런 것을 발표하게 한다든가, 쓰게 한다든가, 그런 기회를 가졌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습니까?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좋은 말씀이십니다. 앞으로,
○ 교육위원 조춘기 : 평생 살아가면서 나는 절대 담배 안 피우겠다. 하는 그런 다짐,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예, 알겠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소장님 담배 피우세요?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저는 안 피웁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직원들 중에서는요?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직원들도 전부 금연하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거기 입소할 때는 인솔교사도 그 과정이 끝날 때가지 일체 담배 못 피우도록 게시물을 붙이세요.
○ 나로도학생수련장 관리사무소장 김종관 : 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 교육위원 조춘기 :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