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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그램(program) 학습
- 개념
- 프로그램 학습은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으로, 기계장치나 책의 형태로 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학습시키는 교수형태이다. -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경험을 계획적으로 계열화시킴으로써 학습목표에 도달하도록 한다. - 프로그램 학습은 스키너(B.F.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 기본 원리
- 점진접근의 원리 : 하나의 학습과제를 학습할 때 쉬운 것에서 점차 어려운 것으로 비약없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다(Small step 원리=소단위 계열의 원리) - 적극적 반응의 원리 : 학생이 직접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할 때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다는 원리이다(자발화의 원리). - 즉시 확인의 원리 : 학습 결과에 대한 반응의 정오가 즉시 확인될 때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원리이다(강화의 원리). - 학습자 검증의 원리 :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반으에 대해 검증을 할때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원리이다. - 자기 속도의 원리 : 학습은 학생 각자의 속도에 맞게 개별화되어야 한다는 원리다(개별화의 원리).
- 프로그램 학습의 유형
- 직선형 프로그램
- 학생들이 반응한 질문이나 문제의 계열이 하나인 유형이다.
- 매우 작은 스텝으로 구성되며, 문제와 문제간의 중복되는 부분을 크게 하고, 질문 자체를 쉽게 하여 정답에 대한 암시를 많이 준다.
- 프레임은 학습자가 도달하기 쉬운 하위목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프레임에서의 성공은 다음 프레임의 반응에 대한 강화요인이 된다.
- 프로그램이 쉽고 반복적이기 대문에 학습자에게 성공감을 갖게 해 준다.
- 결과를 즉시 알 수 있으므로 긴장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
- 반복을 통해 학습이 보장되고, 반응이 더욱 강화된다.
- 고안자 - 스키너
- 분지형 프로그램
- 세 개의 답지로 구성되어 오답이 나오면 이를 교정한 후 다시 홈페이지로 돌아가는 형태이다.
- 프레임 단위가 커서 필요없는 반복이나 반응을 줄일 수 있고 학습시간이나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다.
- 교정 프레임을 통해 틀린 이유를 설명해 주기 때문에 정확한 반응을 알 수 있다.
- 고안자 - 크라우더(N.A.Crowder)
- 첨부형(부첨) 프로그램
: 학습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하여 치밀하게 프로그램화된 자료를 교과서나 실험교본에 삽입하여 학습하는 유형이다. 프레시(S.L.Pressy)가 고안하였다.
- 프로그램 학습의 단점
- 교수기계를 제작하고 구입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 small step 프로그램 만드는 일이 어렵다. - 정답에 도달하는 사고과정이 두 개 이상인 경우에 어떤 학습과정에 의해 진행시킬 것인가에 문제가 있다. - 경험화된 지식을 개념화하기 어렵다. - 학습 활동을 통해 협동정신이나 상부상조의 사회성을 기르기가 어렵다. - 창의력이나 인지전략과 같은 고등 정신 기능을 함양하기가 어렵다.
2> 오수벨(D.P.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 유의미 수용학습의 구성 변인
- 독립변인 : 유의미 아이디어의 집합체
- 논리적으로 유의미가 있는 학습과제 - 실사성과 구속성이 있는 과제. - 실사성 : 어떤 명제를 어떤헤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성질을 말한다. - 구속성 : 일단 임의로 맺어진 관계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나의 관습으로 굳어져서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게 되는 성질을 말한다.
- 매개변인
- 인지구조
- 학습자의 인식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집합 - 포괄적인 개념이 상층에 있고 아래로 갈수록 구체적인 개념이 배열화되는 위계성을 가진다. - 외부로부터 투입되는 논리적 유의미 학습과제를 포섭하는 매개 기능을 한다. - 학습자의 의식 내부에 새로 접촉하는 학습과제를 포섭할 수 잇는 인지 구조가 있을 때 유의미 학습을 촉진하게 된다.
- 인지 과정
- 인지과정은 포섭과 동화의 과정으로 설명된다. - 포섭은 유의미의 잠재성이 있는 학습자료를 기존의 인지구조 화합, 또는 통합시키는 과정이다. - 포섭한다는 것은 학습한다는 것을 뜻한다. - 포섭자는 개념, 즉 아이디어를 뜻한다. - 포섭의 종류 : 상위적 / 병위적 / 종속적/ 소멸적 포섭
- 종속변인
- 유의미 학습을 통해 얻어지는 산물을 말함. - 명제의 재생 - 명제의 파지 - 명제의 적용(전이)
-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 선행조직자의 원리 : 새로운 학습과제보다 추상성, 일반성, 포괄성의 정도가 높은 자료를 새 학습과제를 제시하기 전에 제공하여 이미 배운 내용과 연결 통합되도록 하는 원리이다. 즉,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대략적인 언어를 설명하고 수업이 시작되면 쉽게 의미가 포섭될 수 있다. 따라서 선행조직자는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성적, 일반적 포괄적인 성격을 갖는다.
- 점진적 분화의 원리 :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먼저 제시하고, 점차 세분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하여 제사한다는 원리이다. 즉, 연역적 계열을 다르는 설명적 수업을 의미한다. 그러나 브루너는 귀납적 계열을 따르는 발견적 수업을 중시한다.
-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이나 의미는 이미 학습된 내용과 일치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즉, 일부 사실을 이해시킬 때 부분만을 가르치지 말과 전체와 관련시켜 이해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 선행학습 요약, 정리의 원리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할 때 현재까지 학습한 내용을 요약, 정리해 줌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원리이다.
-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 : 설명적 수업을 할 때 학습 내용을 계열적,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가르치면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원리이다.
- 학습 준비도의 원리 :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포함한 발달 수준에 맞게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그러나 브루너는 준비성에 상관하지 않고 표현방식만 달리하면 얼마든지 가르칠 수 있다는 반대입장이다.
- 오수벨의 주장
- 교육내용을 발달단계에 맞게 적절히 선정, 조직하면 중학교 이상의 학생들은 구체적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도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직관적 형태의 이해가 이루어지므로 중학교 이상의 학생에게는 발견학습보다는 설명적 교수가 더 능률적이다.
3> 가네(R.M.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 :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이라고도 한다. 또는 학습위계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한다.
- 기본적 관점
-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 능력을 요구한다.
-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는 학습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 목표별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
- 독립 변인
- 외적 조건 : 학습자의 외적 요인은 학습과제의 종류와 학습자의 연령에 따라 그 효과가 달리 나타난다.
- 접근 : 학습자가 반응해야할 자극 사태와 적절한 반응이 시간적으로 가까이 있을 때에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 반복 : 자극 사태와 그에 따른 반응을 되풀이하거나 연습할 때 학습이 증진되고 파지가 확실해 진다. -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해 보상이 있을 대 새로운 학습이 강화된다.
- 내적 조건
- 선행학습 : 새로운 학습은 이미 학습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 학습동기 :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이를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자아개념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때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 목표별 수업의 학습과정 영역
- 언어적 정보
- 학교학습을 통해 가장 기초적으로 학습하는 영역이다. - 사물의 이름이나 단순한 사실, 원리, 그리고 일반화 조직화된 정보 등이 여기에 속한다. 주로 명제적 지식이 여기에 속한다. - 보다 포괄적으로 조직된 의미의 맥락속에서 정보가 제공될 때 학습과 파지가 촉진된다. - 이름이나 명칭은 문장 속에 포함시켜 제공할 때 보다 의미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 학습할 내용을 포괄하는 의미의 조직체인 선행조직자를 제공할 대 새로운 내용이 쉽게 포섭될 수 있다. - 대상의 실물이나 시청각적 영상을 함께 제공할 때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기억의 재처리에 필요한 단서를 제공하여 재상과 일반화 과정을 도울 수 있다.
- 지적 기능
- 학습자 주변의 환경을 개념화하여 반응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학교교육과정의 핵심을 이룬다. 주로 방법적 지식이 여기에 속한다.
- 무엇을 안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할 수 잇다는 의미이다.
- 인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나눈 여덟가지 학습유형은 위계성을 띠고 있으므로 한 형태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이전의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 여덟가지 학습유형
- 신호학습 : 고전적 조건 형성과정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것으로 가장 단순한 형태의 학습이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반사설에서 무조건 자극을 제시했을 대 흘리는 침이 여기에 속한다.
- 자극 반응학습 : 자극과 반응이 단순히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의지적이고 능동적인 반응이라는 점에서 신호학습과 구별된다. 반응과 강화간의 간격을 짧게 하고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연쇄학습 : 운동기능에 있어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연쇄되어 있는 학습을 말한다.
- 언어연상학습 :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에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연쇄되어 있는 형태의 학습이다.
- 식별학습 : 비슷한 여러 대상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자극간의 차이에 대해 반응하는 학습이다.
- 개념학습 : 자극간의 공통성/유사성에 대하여 반응하는 것이다. 이미 학습한 내용의 언어적 연결이 잘 기억될 때 개념학습이 좋아진다.
- 원리학습 : 두개 이상의 개념이 연결된 원리를 학습하는 것이다. 원리의 학습이 이루어지면 그 사물의 유목에 속하는 사물 전체에 반응할 수 있다.
- 문제해결학습 : 원리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유형이다. 여러 가지 원리가 규칙이 동원된다는 점에서 복합적 원리 학습, 중다 원리학습이라고도 한다.
- 인지전략 (=지적 전략)
- 개인의 학습이나 기억등의 사고행동을 지배하는 기능이다. - 내적으로 조직된 통제과정으로 학습방법이나 사고방법, 독서방법과 같이 독자적인 사고전략이다. - 지적 기능의 학습과 생산적 사고의 계발을 위한 연습기회 제공을 통해 이루어진다. - 인지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자극하고 아이디어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알려주어야 하며,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도록 하고 유용한 단서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하며 문제의 본질을 명료히 하는 방법 등을 익히도록 연습시켜야 한다.
- 태도
: 이것은 학습자가 여러 종류의 활동, 대상, 사람 가운데서 선택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로서 직접적인 보상에 의한 방법가 반두라가 주장하는 대리적 강화에 의해 학습된다.
- 운동기능 : 반복적 연습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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