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인들은 이 세상에 네 가지의 인종이 있다고 믿었는데 빨간색은 자신들의 색이었고 노란색은 아시아인들을 나타내며 흰색은 지중해 건너편의 사람들이고 검은 색은 흑인들의 색이었다.
▶아프리카인들의 신화 색으로 두 가지의 인종을 구분하였는데 처음 잡은 소의 허파와 피를 먹은 사람들의 후손은 빨간색의 인종이 되었 고, 간을 먹은 사람들의 후손은 검은 종족이 되었다고 믿었다.
3. 질병과 색채
1) 고대의 색채 치료
고대에는 질병 자체를 인간 신체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지 않고 귀신이나 신의 노여움을 받 아서 질병을 앓는 것으로 생각하여 색이나 자연으로부터 나온 것들을 가지고 치료하려고 하였다. 그리스인들은 뿔고둥에서 추출한 자주색을 신분이 높은 귀족이나 왕의 외투를 염색하는 데 썼으며 궤양 및 열병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였다. 여기에는 칼슘 산화물이 함유되어 있었기 때문에 병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었 다. 문헌을 보면 피타고라스도 음악, 시, 색으로 병을 치료했다는 것이 나와있고 임상실험을 통해 질병을 치료했 던 현대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도 색을 이용하여 진단하였는데 어머니의 피부색으로 태아의 성별을 감별하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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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세의 색채 치료 중세의 유럽에서는 연금술이 학문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는데 연금술사들은 금속의 성질을 변성(變性)시키는 일에 전념하면서 연금술의 법칙 가운데서 만병통치약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아라비아인으로서 가장 위대한 의사 인 아비스나(Avicenna)는 피부, 눈, 대소변의 색을 통해 질병을 진단하였다.
3) 현대의 색채 치료 오늘날에도 색채를 치료에 이용하는 부분이 있는데 푸른빛은 황달치료에 사용되며 자외선은 살균 소독으로서 공기 정화에 쓰이고 있다. 백색광인 태양 빛을 이용하여 뼈 질환 환자나 구루병환자를 치료하기도 한다.
4. 심리상태와 색채
1) 색과 감정상태의 변화 심리학 분야에서 퀼러는 그의 실험에서 남녀 6명을 3시간 동안 실험을 하였는데 두 부류로 나누고 한 집단은 회색 방에 다른 한 집단은 다채로운 방에 각각 있게 한 다음 감정과 뇌파, 박동 등에 대해 조사를 하였는데 이 실험에 서 다채로운 방에 있던 사람들은 기분이 차분해지고 감정을 억제하는 반면 회색방에 있던 사람들은 지루해하며 안 절부절 하였는데 남자가 좀더 증세가 심했다고 보고하였다.
2) 성격과 자극반응 성격이 외향적인 사람들은 화려하며 자극적이고도 강렬한 색을 선호하며 내향적인 사람들은 수수하고 차분하게 가 라앉은 부드러운 색을 선호하는데 비렌(Birren)은 우울증 환자에게는 기분전환을 위하여 따뜻하고 자극적인 색채 로 치료하는 것이 좋고 광적이고 공격적인 환자에게는 차갑고 톤이 어두운 비자극적인 색을 통해 심리상태를 차분 하게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3) 색채효과 프릴링(1990)은 붉은 빛에 대해 혈압을 불규칙하게 만들며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 붉은 빛이 번쩍거 리게 되면 불쾌감과 두통을 유발시킨다고 하였다. 노란빛은 신경경련을 일으키고 긴장과 해소를 동시에 제공해주 고 파란빛은 심리상태를 편안하게 만들어 주고 집중력을 증가시킨다고 보았다.
5. 빛과 색채에 따른 생리학적 반응
우리의 근육조직은 색채의 작용에 반응하여 조절되는데 적색의 경우 근육의 긴장을 증대시키고 청색은 근육 이완 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색과 자주색의 광선은 인간의 신진대사에 뛰어난 효과를 지니지만 반대로 적색 은 신진대사를 상당히 약화시키고 녹색은 약간 약화시키는 정도다. 공격적이고 자극적인 난색계열의 색은 밝은 빛에서 뛰어난 효력을 발휘하지만 수동적이고 차분한 한색계열의 색 은 약간 어두운 빛에서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전등이 꺼진 상점 거리에서 눈에 띄는 간판은 청색을 비롯한 한 색계이다. 이러한 현상은 푸르킨예(Purkinje)가 발견한 것으로 우리의 시각체계는 낮에는 색을 지각하는 시신경의 원추체가 움직이는데 반하여 어두움이 깔리게 되면 간체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해질무렵 정원을 바라보면 어두워짐에 따라 꽃의 빨간색은 검은 빛깔을 나타내고 녹색의 나뭇잎들은 점차 또렷해짐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더 어두워지면 모 든 색은 농담이 있는 회색으로 되어버려 결국에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게 된다. 이런 식으로 밝은 곳에 익숙해 진 눈과 어두운 곳에 익숙해진 눈의 차이는 시감도곡선의 변화에 의한 것인데 이런 현상을 푸르킨예현상 이라고 한다.
6. 아동의 심리 색채
연령에 따라 색채의 선호도는 차이를 보이는데 유아는 노랑의 선호도가 높으며 3~4살의 아동은 빨강과 노랑을 먼 저 선호하고 5~6세의 아동은 파랑과 초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빨강과 노랑을 선호하는 것은 심리적으 로 자기 중심적인 부분이 강한 것을 나타내며, 파랑과 초록을 선호하는 것은 자기 중심적인 것보다는 사회적인 부 분이 우위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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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는 자라면서 노랑〉 주황〉 자주〉 초록 〉빨강으로 선호도가 바뀌며 성인으로 가서는 파랑을 선호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이는 유아 때일수록 장파장의 계열을 선호하고 커가면서 단파장의 색을 선호하게 되는데 성인이 되서 도 장파장의 색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한 것을 볼 수 있다.
7. 색채를 통한 심리 분석과 치료
그림은 그린 사람의 욕구와 감정, 사물을 바라보는 인지방법 등이 나타나게 된다. 이것은 그림을 그린 사람이 의 식하고 있는 부분만이 아닌 자신이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심리 상태까지도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따 라서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강제성이 아닌 자유로운 표현을 유도하여 그림을 그리게 한다면 억제된 자 신의 자아를 형태와 색으로 분출시키게 되고 이로써 그림치료를 할 수 있게 된다.
아래의 그림은 부모 곁을 떠나 멀리 떨어져 있는 사춘기 여성의 그림으로 좌측은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하고 고독 한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기 위하여 고향을 상징하는 섬을 그리고 그 섬에서 멀리 떨어져 나온 자신을 표현하기 위 하여 끊어져 날아오르는 풍선으로 내면의 세계를 나타내었다. 멀리서 떠오르는 일출의 모습을 미래에 대한 희미 한 기대감을 표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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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 후 다시 자신의 마음상태를 그려보라고 했을 때 그 여성은 우측의 그림과 같이 구심점으로부터 여러 색이 나오는 듯한 그림을 그렸는데 각각의 색은 자신의 가족을 나타내는 것이고 떨어져있지만 마음은 하나라는 것을 표 현하였다. 왼쪽에 있는 적색 선은 친구를 표현했다고 하는데 이는 친구를 통해 가족과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마음 의 상태가 안정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우리 민족의 색상
우리 민족의 색채 선호도는 백의민족(白衣民族)이라 하여 흰색을 주로 사용하였지만 음양오행 사상에 관련하여 오 방색을 선호하였다. 이 오방색은 오행을 색으로 나타낸 것으로 오행(五行) 즉, 수(水)․화(火)․목(木)․금(金․ 토(土)의 움직임으로 우주와 인간생활의 모든 현상과 생성소멸을 해석하는 사상이다. 이러한 음양오행 사상은 중 국의 전국시대에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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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양오행 사상
음양오행 사상에서 흰색, 황색, 적색은 양(陽)으로 분류하고 청색, 흑색은 음(陰)으로 분류한다. 각각의 색이 지 닌 의미와 상징에 따라 색동옷, 화문석, 오곡, 단청, 관복, 오색실 등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적(赤) . . 남(南) 청(靑) . . 동(東) 황(黃) . . 중앙(中) 흑(黑) . . 북(北) 백(白) . . 서(西)
2) 방위를 나타내는 사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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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를 나타내는 사신도는 좌청룡(左靑龍)=푸른색 용, 우백호(右白虎)=흰 호랑이, 남주작(南朱雀)=붉은 봉황, 북 현무(北玄武)=거북이와 뱀을 합한 형상의 짐승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중앙의 노랑색을 합쳐서 오방색이라 하 였다. 사실 노랑색은 중국을 의미하며 중국의 황제가 입는 옷을 황룡포라고 하였는데 노란색은 황제를 상징하는 색이기도 하여 조선시대에는 짙은 노랑색, 황금색 등의 황색 계열 색을 금한 적이 있다.
4. 5대륙의 색상
근대올림픽의 창시자인 쿠베르탱이 1914년 6월 파리의 소르본(파리)대학에서 열린 IOC 20주년 기념행사에서 첫선 을 보였고, 이 자리에서 IOC의 공식기로 채택되었다. 국경을 초월하는 것을 뜻하는 흰색 바탕에 위쪽 원은 왼쪽에서부터 파란색․검정색․빨간색이며, 아래의 원은 노 란색과 초록색의 고리 5개가 서로 얽혀 있다. 5가지 색은 세계 여러 나라 국기에 대개 이 5가지색이 들어 있어 세 계의 결속이라는 의미에서 채택되었고 동그란 고리 5개는 올림픽정신으로 하나가 된 유럽․아시아․아프리카․오 스트레일리아․아메리카의 5개 대륙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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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의 이미지 전략
1) 기업체 이미지
기업체에서 상품을 판매하는데 있어 색채는 기획단계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자사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과정 에서 색을 이용하기도 하고 제품을 출시하는데 있어 경쟁사와 차별화전략을 펼치면서 색에 대해 심도 있게 고려하 기도 한다. 음료 시장에서 포카리스위트의 청색 이미지 전략과 게토레이의 녹색 이미지 전략이 갈증해소음료의 시 장에서 대표적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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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품구매 욕구
젊은이들에게 인기 있는 맥도널드와 파파이스, 버거킹, KFC 등 패스트푸드 점의 외부 색상은 적색 일관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주목성이 뛰어난 색상으로 주의를 환기시켜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킴으로 판매로 직결시키기 위한 목 적이 깔려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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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은 각기 상징성과 그에 따른 심리적인 자극을 동반하기 때문에 기업체에서는 저마다의 색상으로 이미지를 부각 시키기 위하여 광고에 수 조원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코카콜라의 강렬한 적색을 주 변에서 자주 보는데 파라솔부터 자판기, 자사 운송용 트럭에까지 적색의 이미지에 강하게 최면이 걸려 있다고 해 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강렬한 적색을 볼 때 자사 제품의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연상되도록 전략적으 로 계획되어진 것이다.
3) 제품의 신뢰성
우리나라의 식품업체인 풀무원은 녹색의 상징인 신뢰성을 고려하여 자사 제품의 믿을 수 있는 보증을 색을 통해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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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유소 색채계획
주유소의 경우에는 색채계획에 있어 두 가지 사례를 들 수 있는데 LG정유의 경우는 청록색을 주조색으로 채택하 여 사용하였고 SK정유는 적색을 주조색으로 사용하였다. 아마도 자동차 운전자라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여러 주유소가 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적색을 보고 그쪽으로 차를 몰고 간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도시 외곽 에서 더욱 심한데 주변의 가로수의 녹색은 청록색을 흡수하지만 적색은 보색 관계이므로 적색을 더욱 선명한 적색 으로 만들어 눈에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이처럼 색채는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되느냐에 따라 기업 의 수입과 직결되는 사안이라서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전문가의 자문과 더불어 면밀한 검토가 수반되어야만 하는 중요사항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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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세의 색채이론에 따르면 남성은 적색을 보고 여성은 보라색을 볼 때 내분비선의 활동을 증가시킨다고 했는데 내 분비선은 인체 내에 호르몬을 합성하여 모세 혈관으로 분비하는 기관을 말한다. 중년의 40대 여성 화장품의 색상 이 연보라색이 많은 이유도 색상을 통해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이기 때문이다.
5.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소개
▶ 색채와 디자인 / 박영순, 이현주 지음 ▶ 색의 현장 1, 2, 3 / 일본시각디자인 연구소 편 / 강화선 옮김 ▶ 팔리는 색채, 대판 상공회의소/도서출판 국제 ▶ 컬러비즈니스(왜 이색이 잘 팔리는가) / 미미 쿠퍼,앨린 매튜-안진환역 ▶ 색채계획, 박상호 편저 / 효성 ▶ 색채와 컴퓨터그래픽 / Lindsay Macdonald 지음, 김동호 옮김 ▶ Charles Wallschlaeger. Cynthia Busic-Snyder, Basic Visual Concepts and Principle: 안그라픽스, 1998 ▶ 박도양, 실용색채학 / 이우출판사, 1989 ▶ 파워 오브 칼라 / 모턴 워커(Morton Walker), 김은경 번역 (주)교보문고 ▶ 일본색채연구소 / http://plaza16.mbn.or.jp/~JCRI/ ▶ 한국색채연구소 / http://www.kcri.or.kr/ ▶ 산업디자인진흥원 / http://www.designdb.com ▶ 멀티미디어 색채연구소 / http://id.kaist.ac.kr/dccd/index.html ▶ 한국디지털대학교 색채학 / 이창수교수 ▶ 김동호 CyberCoLor / http://myhome.thrunet.com/~dongho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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