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inews.seoul.go.kr%2Fimages%2F0023199109_041%2Fing_main_03.jpg)
도류화, 신호연동화 등 교통운영방법 개선 사업 실시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올림픽대로 등 상습정체구간이 일부 해소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2일 최첨단 지능형교통시스템을 활용, 도시고속도로 등 주요도로의 교통지체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등 주요도로의 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로정체개선시스템을 개발,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최근 도로정체개선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결과 도시고속도로 본선 구간은 양방향 총연장 321.2Km 가운데 52.5Km 구간, 진출입 연결로 총258곳 가운데 40곳이 상습정체구간인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는 상습정체구간을 시속 30Km 미만의 지ㆍ정체가 하루 2시간 이상 지속되는 구간으로 선정하였다. 정체 구간 분석 결과 진ㆍ출입시설 간 짧은 간격으로 인한 엇갈림 발생, 가ㆍ감속차로 길이 부족, 진출로와 신호 교차로 근접 등이 정체의 주요원인인 것으로 지적되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성산, 홍은, 길음진출 등 내부순환로 3곳과 월릉IC, 군자IC, 장지IC 등 동부간선도로 3곳, 염창IC와 이수교차로 진출 등 올림픽대로 2곳 등 8곳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도류화(차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도하는 시설), 끼어들기 방지, 신호연동화 등 24억원을 투입하여 교통운영방법 개선 사업을 실시하여 2008년에 완료하기로 하였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inews.seoul.go.kr%2Fimages%2F0023199109_041%2Fimg_01.jpg)
2012년까지 710억원 투입하여 가ㆍ감속 부가차로 설치 등 구조개선 사업 실시
또 올림픽대로 한남대교에서 영동대교, 강변북로 원효에서 서강대교, 내부순환로 홍지문터널 등 8곳은 가ㆍ감속 부가차로 설치, 인접교차로 입체화, 도시고속도로 직결램프 신설 등 구조개선사업을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총 710억원을 투입, 시행할 방침이다.
우선 가ㆍ감속차로 길이 및 진ㆍ출입 연결로간 거리가 부족한 반포대교 남단에서 청담대교남단 사이 5곳을 대상으로 길어깨 및 중분대 측의 여유 공간을 활용하여 5.6Km의 부가차로를 신설하고, 진출로가 가까워 평면교차로와 연결되는 성수대교 남단 교차로에는 지하차도를 만들어 통행속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마포구청역사거리 교차로와 가까워 내부순환로 본선 및 성산로의 정체를 가중시키는 성산대교 북단의 성산진출램프에는 내부순환로와 성산대교로 연결하는 직결램프를 신설하는 한편 홍지문터널에는 터널내부 타일마감 및 고효율 조명등 교체 등의 사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inews.seoul.go.kr%2Fimages%2F0023199109_041%2Fimg_main_04.jpg)
이외에 염창IC 진출, 강변북로 창천로 진입, 마포대교 진입, 경부고속도로 양재IC 진출입로 등 11곳의 개선은 관련 사업과 병행하고 올림픽대로 여의하류 진ㆍ출입, 여의상류 진ㆍ출입, 강변북로 영동대교 진ㆍ출입 4곳 등 16곳은 현재 시행중인 도시고속도로 진ㆍ출입 체계 정비 방안 연구 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내년초에 종합정비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 교통운영과 관계자는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을 활용, 주요도로의 교통지체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이 정보를 토대로 교통정체 원인을 2년 단위로 정밀 분석하는 등 개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특히 주요 도로의 진ㆍ출입 구간을 중심으로 뉴타운 사업,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등 교통여건 변화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주요도로의 소통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도시고속도로의 교통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최첨단 정보기술과 결합한 지능형 교통체계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을 2002년 내부순환로, 2004년 강변북로와 북부간선도로, 2005년 올림픽대로, 노들길에 이어 올해 동부간선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에 구축하였다.
■ 문의: 서울시 교통운영과 ☎ 02-3707-85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