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에 낙엽은 떨어지고, 빛깔 고운 단풍잎에 마음은 방랑자 되어 ... ^^
날씨가 제법 쌀쌀하여 옷깃을 여미며 생각나는거 한가지! 김장
올 겨울 김장 김치는 성모회에서 판매하는 무농약 절임배추를 소개합니다.
지금 밭에서 속살을 키워가고 있는 배추는 상주시 외서면 봉강리의 가톨릭농민회 16가구에서 키운
무농약 배추입니다.
봉강은 친환경 마을이기 때문에 가을에 가면 메뚜기가 뛰노는 청정지역 이랍니다.
대부분 농민들이 쌀농사를 하고 계시고 약간의 양파와 고추 농사도 하시는데, 요즘 쌀의 소비가
심각하게 줄고 있어 걱정을 하고 계신답니다.
그래서 올해는 배추를 심었는데 처음에 2만포기를 심은것이 비가 많이 오고, 농약을 안치는 덕분에? 수확량이 8,000포기 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지금 주문 받은 물량이 2,200포기 인데 추가로 주문을 하셔도 가능합니다.
가격은 10kg 한박스(5-7포기)에 2,0000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김장용 무도 공급할 예정이었으나 비가 많이 온 탓에 모두 녹아버렸다고 합니다.
참 농사짓기 쉽지 않네요.
이래저래 농민들만 ...
많은 성원 바랍니다.
(올해는 시중 배추가격이 많이 비싸서 오히려 무농약 절임배추가 더 저렴할것 같습니다.
우리농의(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물품가격은 시중의 시세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언제나 적정선의 받을 금액만 고집하는것이 올곧은 가톨릭농민들의 마음 입니다.)
*** 그리고 빛고을 젓갈도 판매하고 있어요***
새우젓
보리새우젓
북새우젓 (색깔이 붉은색인데 믹서에 갈아서 넣으시면 시원한 맛이 납니다)
갈치속젓
멸치액젓
황석어젓
*** 올리브 아점마의 김장담기
1. 무농약 절임배추를 구입하여 (씻을 필요 없어요. 지하암반수로 깨끗이 세척되어 있어서
수도물에 다시 헹굴필요는 없습니다. 물기만 빼서..)
2. 무는 배추10kg기준하여 중간크기로 2개 채썬다.
3. 찹쌀풀을 묽게 쑤어 식히고
4. 멸치액젓에 손질한 마늘과 생강,양파와 배, 북새우젓과,갈치속젓 등을 모두 갈아둔다.
(새우젓은 그냥 넣습니다)
5. 갓,쪽파,약간의 대파 등을 손질해 썬다.
6. 모든재료와 고추가루를 적당히 넣고 버무리면 김장준비 끝.
*** 김장김치를 통에 담을때 석박지를 많이 넣으면 김치맛이 훨씬 시원하고 맛있어요~
첫댓글 감사해요 올리브 ^^ 올해 김장은 덕분에 잘할수 있을것 같아요!!!
김장 품앗이 일꾼이 필요하시면 불러주세요~ 대신 겉절이와 보쌈으로 밥은 주셔야..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