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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이스라엘 백성은 430년의 포로 생활로 절망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었다. |
모세의 등장 |
하나님은 이와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80년 동안 모세를 준비시키셨다(애굽의 궁궐 40년,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때가 되매 그를 그 형 아론과 함께 애굽 왕 바로에게 보내셨다. |
10가지 재앙 |
바로가 그 마음을 강퍅하게 하자, 하나님은 피, 개구리, 이, 파리, 악질(돌림병), 독종(악성 종기), 우박, 메뚜기, 흑암, 장자의 죽음 10가지 재앙으로 그와 애굽을 치셨다. 이때 유월절(Pass-Over)이 처음으로 제정됨. |
출(出)애굽 |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을 나와 약속의 땅을 향해 나아갔음. 홍해를 마른 땅같이 건넜으며, 추격해오던 바로와 그 군대는 수장되었음. |
시내산 도착 |
출애굽 이후 만 2개월 후인 3월 15일 마침내 시내산 앞에 도착, 11개월 5일 동안 이곳에서(민10:11) 머물면서 하나님과의 언약체결, 십계명을 비롯해 각종 율법 전수 받았으며, 또한 ‘성막’을 건립을 했음. |
(출애굽 경로)
<십계명: 출20:1~17 / 신5:7~21>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2절) 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하는지 그 법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음. |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3절) |
제1계명, 하나님의 유일성을 선포.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참 신으로 인정하고 섬기라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라... (4~6절) |
제2계명, 형상 숭배 금지. 타락 후 인간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가시적 형상들로 만들어, 이를 구복의 대상으로 삼고자 해왔는데 이를 엄격히 금지하신 것임. |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7절) |
제3계명, 여호와의 성호를 경외하라. 하나님의 이름은 곧 그분의 존재와 영광 등을 직접 상징하는 것임으로, 우리는 그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않는 것은 물론, 그 이름에 합당한 영광과 찬양을 돌려야 한다.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아무 일도 하지 말라(8~11절) |
제4계명, 안식일 준수. 이는 하나님의 창조사역 완수와 구속사역 완수 이중 근거로(신약시대의 ‘주일’로 승화), 한 날을 특별히 성별하여 바침으로 모든 날의 삶이 하나님께 속하였음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행위이다. |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12절) |
제5계명, 부모 공경. 대인 계명 중 가장 으뜸이 되는 ‘약속 있는 첫 계명’(엡6:2)으로, 단순한 혈연관계로 맺은 부모뿐만 아니라, 영적 생명을 증진시키도록 도와주는 스승과 어른들까지도 확대됨. |
살인하지 말라(13절) |
제6계명, 생명의 존엄성 보호.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았으므로 살인 행위 또는 살인의 결과를 낳을 수 있는 모든 원인까지도 금해야 함. |
간음하지 말라(14절) |
제7계명, 남녀 간의 깨끗한 성윤리 준수. 단순히 간음 하지 않고 음욕을 품지 않는 차원을 넘어서, 내 가족처럼, 내 형제자매처럼 지켜주고 보호해주어야 함. |
도둑질하지 말라(20절) |
제8계명, 이웃의 재산권 보호. 단순히 남의 재산을 은밀히 훔쳐가는 것만이 아닌,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 없이’ ‘부당한 방법으로’ 부를 축적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해야 함.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라(16절) |
제9계명. 위증 금지. 하나님은 진리이시며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분이므로, 그분의 피조물인 인간 역시 불법과 거짓을 미워하되 적극적으로 진리를 변호해 나가기 힘써야 함.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17절) |
제10계명, 탐내지 말 것. 탐심은 ‘죄의 근원’(약1:15)이며 심지어 우상숭배(골3:5)와도 동일시되므로, 삼가 탐심이나 욕심을 물리쳐야 함. |
십계명 이후 주어진 일련의 율법들(출20:22이하)은 ‘십계명의 주석’ 즉, 십계명이 오늘날 헌법에 해당된다고 하면 이 부분의 율법은 민법, 형법, 소송법 등에 해당하는 보다 구체적인 각종 법규라 할 수 있다. |
<십계명의 5대 해석원리>
십계명은 모든 율법의 핵심이자 본질로서 ‘너는 ....하라’ 혹은 ‘너는 ....하지 말라’ 식의 필연법적 문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5대 해석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
1. 동기적 원리 |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은 음욕과 같이 간음의 동기가 되는 것까지도 포함하고 있음(마5:27,28). |
2. 대귀의 원리 |
‘~말라’는 계명은 단순한 금지만을 명한 것이 아니라 소극적인 금지 차원을 넘어 그것과 반대되는 것들은 적극적으로 ‘하라’는 명령을 포함하고 있음(마12:10~12). |
3. 포괄 대표의 원리 |
각 계명은 비슷한 범주에 속한 모든 것들까지 포괄하고 있음. 예컨대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비단 자신의 부모뿐만 아니라 남의 부모 및 여타 모든 스승이나 어른들까지 공경하라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음(딤전5:1,2,17). |
4. 연계성의 원리 |
전체 계명은 모든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유기적인 하나의 끈으로 엮어져 있음(약2:10,11). |
5. 선후의 원리 |
제1계명은 나머지 모든 계명의 열쇠이며, 대신(對神) 계명(제1~4계명)은 대인(對人) 계명(제5~10계명)의 원인이 됨(마22:37~40). |
<성막>
성막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서(출25:8,22) 궁극적으로 하늘에 거하시는 참 성전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자 예표(요2:21;계21:22) | |
언약궤(법궤) |
십계명 두 돌판, 만나항아리, 아론의 싹 난 지팡이를 담고 있음. |
진설병상 |
여호와께 바치는 거룩한 떡을 진열해 놓는 곳 |
등잔대(금촛대, 등대) |
등잔의 불을 켜 성소 안을 저녁부터 아침까지 밝히는 기구 |
번제단(놋단) |
제물을 태워 드리는 단 |
분향단(향단, 금단) |
하나님 앞에 향을 피워 올리는 곳 |
물두멍 |
놋으로 만든 일종의 커다란 세수 대야로,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가기 전이나 혹은 제사를 드리기 전 먼저 손발을 씻기 위한 기구 |
(성막내부도)
(성막 내부의 물건들)
<5대 제사>
번제 |
가죽을 제외한 제물 전체를 불로 태워 그 향기를 올려드리는 제사 5대 제사 중 가장 기본적이며 중심적인 제사 제물 전체를 태워 드리기에,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하는 것을 의미. |
소제 |
피 없는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로, 단독으로 드려질 수 없었고, 보통 번제와 화목제에 덧붙여 드려짐. 순수한 봉사 및 충성을 상징함. |
화목제 |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 등의 명목으로 드려지는 제사 하나님과 드리는 자 사이의 친교와 화목을 그 목적으로 함. |
속죄제 |
인간의 죄를 속죄하기 위한 제사 |
속건제 |
속죄제에 보상의 의미가 첨가된 듯한 제사 하나님의 성물을 범하거나 이웃에게 손해를 입혔을 경우 드리는 제사 |
<4대 제사방법>
화제 |
불로 태워 드리는 제사 방법 |
요제 |
하나님 앞에서 제물을 흔들어 바치는 제사 방법 |
거제 |
하나님 앞에서 제물을 들어 올렸다 내리는 제사 방법 |
전제 |
잔에 담은 포도주나 독주를 제물에 붓는 제사 방법 |
<광야여정 중 발생한 주요사건>
민수기는 출애굽 제2년(B.C. 1446) 2월 1일 즉 시내 산을 떠난 날부터 모압 광야에 도달(B.C. 1406)하기까지 약 38년 동안의 광야생활이 기록되어 있다.
범죄내용 |
결 과 |
장 소 |
관련구절 |
갈증으로 인한 원망. |
호렙산 반석을 통해 물을 주심. |
르비딤 |
출17:2~7 |
금송아지 우상 숭배 |
삼천 명 사망. |
호렙산 어귀 |
출32:5~35 |
만나에 대한 불평 |
메추라기를 내리심. |
디베랴 |
민11:1~35 |
모세에 대한 도전 |
미리암의 나병, 아론의 회개 |
하세롯 |
민12:1~15 |
가나안 땅 악평. |
하나님이 맹세하신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며, 그들과 그들의 자손들은 죄악의 짐을 지고 사십년 동안 광야에서 유리. |
가데스 |
민14:23,33,34 |
고라 일당의 반역 |
고라 일당의 심판 및 14,700 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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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16:1~50 |
갈증으로 인한 원망 |
물을 주심(가나안 입국 거부당한 모세). |
가데스 |
민20:2~13 |
오랜 여정과 거친 음식에 대한 원망. |
불뱀에 의한 징계, 놋뱀에 의한 치유 |
홍해도상 |
민21:4~9 |
음행과 우상 상배 |
바알브올 일당 및 시므리 처단. |
싯딤 |
민25:1~18 |
<민수기: 두 번의 인구조사>
지파명 |
1차 조사 |
2차 조사 |
증 감 |
비 고 |
조사시기 |
출애굽 제2년 2월 1일 |
출애굽 제40년 | ||
조사장소 |
시내 산 |
모압 광야 | ||
르우벤 시므온 유 다 잇사갈 스불론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단 아 셀 갓 납달리 |
46,500 59,300 74,600 54,400 57,400 40,500 32,200 35,400 62,700 41,500 45,650 53,400 |
43,730 22,200 76,500 64,300 60,500 32,500 52,700 45,600 64,400 53,400 40,500 45,400 |
-2,770 -37,100 +1,900 +9,900 +3,100 -8,000 +20,500 +10,200 +1,700 +11,900 -5,150 -8,000 |
*대상: 20세 이상으로 전투 능력이 있는 자
*목적: 1차-행군 질서 및 군대의 편성 2차-군대의 재조직 및 점검, 가나안 땅의 기업 분배. |
계 |
603,550 |
601,730 |
-1,820 |
|
(가데스바네아에서부터 모압 평지까지)
7. 정복시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사 및 정착사)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세 번의 정벌을 통해 30여 개 이상의 도시 국가에 거주하는 적들을 정복함으로써, 하나님께서 명하신 정복 사업을 완수했다. | |
가나안정탐 |
여호수아는 신실한 두 사람을 여리고로 보내 그 땅을 정탐하게 했다. 이때 여리고 기생 라합이 믿음으로 그들을 도와 자신의 가족과 함께 구원받았다. |
요단강 도하 |
온 이스라엘이 언덕에까지 넘치는 요단강을 마른 땅 같이 건넜다. |
여리고 점령 |
믿음으로 7일 동안 여리고 성을 돎으로써 무너뜨림. |
아이성 전투 |
아간의 범죄로 첫 번째 전투에서 패배했으나, 두 번째에서는 함락시킴. |
기브온과의 화친 |
기브온은 이스라엘과 화친하고, 대대로 느디님의 삶을 살기로 선택함. |
정복, 분배 |
가나안 중부, 남부, 북부를 차례로 정복하고, 9지파 반에게 그 기업를 분배함(두 지파 반은 이미 요단 동편에서 분배받았음) 한편, 여호수아는 딤낫 세라를, 갈렙은 헤브론을 분배받았음. |
(여호수아의 가나안 중부, 남부 정복전쟁)
(여호수아의 가나안 북부 전쟁)
(6개의 도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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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명 |
위치 |
원어의뜻 |
영적의미 |
참고구절 | |
요단서쪽 |
게데스 |
갈릴리 산지 |
성소 |
성전이신 예수님 (요2:19) |
수12:22; 19:32,37 | |
세겜 |
에브라임 산지 |
목, 어깨, 등 |
어깨에 정사를 메신 그리스도(사9:6) |
수20:7; 21:11 | ||
헤브론 (기럇아르바) |
유다 산지 |
친교, 동맹, 교통 |
중보자 그리스도 (고후5:18,19) |
수20:7; 21:11 | ||
요단동쪽 |
베셀 |
르우벤 평지 |
요새 |
피난처 되시는 그리스도(시91:2) |
수4:43; 20:8; 21:36 | |
라못 |
길르앗 지역 |
높은 곳, 고지 |
성도들을 높이는 그리스도(엡2:6) |
수4:43; 20:8; 21:38 | ||
골란 |
바산 지역 |
추방, 기쁨 둥글다 |
성도들에게 기쁨을 주시는 그리스도(롬5:4) |
수4:43; 20:8 21:27 | ||
규정 |
도피성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민35:16~21) |
도피성에 피할 수 있는 경우(민35:22~25) | ||||
* 사람을 죽일만한 철 연장, 돌연장이나 나무연장을 들고 사람을 쳐 죽인 자 * 미워하는 자를 기회를 엿보아 밀쳐서 죽인 자 |
* 원한 없이 사람을 죽인 자 * 우연히 무엇을 던져서 사람을 죽인 자 * 우연히 무엇을 던져서 사람을 죽인 자
| |||||
그들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도피성에 머물러야 하며,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자기 소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었는데(민35:25,28), 이는 장차 우리의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로써, 우리에게 자유화 해방이 선포될 것임을 상징하는 것임. |
(6개의 도피성 위치)
(이스라엘 12지파의 영역)
8. 사사시대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가나안에 정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 사후(삿1:1) 약 350년 동안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거룩한 삶을 살기는커녕 오히려 급속히 이방 문화와 죄악에 물들어 갔다. 이때 사사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이들은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필요 적절한 때에 지명 받아 활동했던 것이다.
<주요 사사들의 활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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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속 |
비 고 |
1 |
옷니엘 |
유다 |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악사와 결혼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리사다임을 물리침(삿3:9~11) |
2 |
에훗 |
베냐민 |
왼손잡이, 모압 왕 에글론을 물리침(삿3:12~30) |
3 |
삼갈 |
납달리(?) |
아낫의 아들.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600인을 물리침(삿3:31) |
4 |
드보라 |
에브라임 |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바락과 함께 가나안 왕 야빈과 그 장관 시스라를 물리침(삿4:4~5:31). |
5 |
바락 |
납달리 |
아비노암의 아들, 납달리와 스블론 자손을 이끌고 가나안 왕 야빈을 물리침(삿4:4~5:31). |
6 |
기드온 |
므낫세 |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의 아들, ‘여룹바알’로 불림 300용사와 함께 미디안을 물리침. 말년에 많은 처첩을 둠(삿6:11~8:35). |
7 |
돌라 |
잇사갈 |
도도의 손자 부아의 아들, 23년간 사사직 수행(삿10:1~2). |
8 |
야일 |
므낫세 |
길르앗 사람, 길르앗 땅에 30성읍을 소유(하봇야일) 22년 동안 사사직을 수행함(삿10:3~5). |
9 |
입다 |
갓(?) |
길르앗 사람, 큰 용사, 기생의 아들(서자) 돕 땅에 거주하다가 부름을 받고 암몬을 물리침. 무모한 서원을 함. 에브라임 사람들을 응징. 6년간 치리함(삿11:1~12:7). |
10 |
입산 |
스불론 (?) |
베들레헴 사람으로 아들 30과 딸 30을 둠. 7년간 치리함(삿12:8~10). |
11 |
엘론 |
스불론 |
10년간 치리하다가 야알론에 장사됨(삿12:11~12). |
12 |
압돈 |
에브라임 |
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아들 40과 손자 30명을 둠 8년간 치리함(삿12:13~15). |
13 |
삼손 |
단 |
태어나면서부터 하나님께 바쳐진 나실인, 마노아의 아들, 홀로 블레셋과 싸움. 들릴라의 유혹에 빠져 포로가 되었으나 그들의 신전에서 블레셋 3천명과 함께 최후를 맞음. 20년간 사사직 수행(삿13:1~16:31) |
14 |
엘리 |
레위 |
대제사장 겸 사사로 활동, 하나님의 궤를 빼앗김, 40년간 사사직 수행(삼상1:1~4:18) |
15 |
사무엘 |
레위 |
제사장, 선지자 겸 사사로 활동. 전국 주요 성읍을 돌면서 재판, 치리, 시무를 주관(삼상1:1~25:1). 하나님의 명을 받아 사울과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왕으로 세웠음. |
(이스라엘의 사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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