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일류 제철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 미네랄, 비타민 성분들이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당도가 높은 과일은 당뇨에 좋지 않답니다. 좋은 과일로는 딸기, 토마토 등이 있고, 안 좋은 과일은 당도가 높은 통조림과일들 귤, 감, 사과, 배, 파인애플, 포도 등 은 당뇨에 좋지 않답니다.
2. 버섯류 송이버섯, 표고버섯, 능이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등이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버섯은 당뇨 민간요법 중 식이요법에 많이 사용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3. 곡식류 당뇨에는 팥, 콩, 검은깨, 통밀, 수수, 보리, 땅콩, 통밀, 흰콩, 녹두, 옥수수, 메밀등과 같이 씨눈 달린 곡식류가 당뇨치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4. 해조류 당뇨에 좋은 음식인 해조류 종류에는 해파리, 김, 미역,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
5. 견과류 호도, 잣, 호박씨, 땅콩, 해바라기 씨, 참깨, 들깨 등은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6. 야채류 당뇨에 좋은 음식인 야채에 종류에는 양배추, 달래, 냉이, 씀바귀, 상추, 시금치, 쑥, 쑥갓, 파, 치커리, 미나리, 케일, 브로콜리, 취나물, 죽순, 두릅나물, 감자, 깻잎, 부추, 양파, 마늘, 도라지, 더덕, 당근, 연근, 우엉 등이 있습니다.
7. 육류 살코기 (돼지고기의 살코기, 양고기의 살코기, 닭고기의 살코기, 오리고기의 살코기)는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8. 생선류 당뇨에 좋은 음식인 생선류의 종류에는 붕어, 고등어, 갈치, 연어, 은어 등이 있습니다.
9. 어패류 전복, 굴, 게, 해삼, 소라, 조개, 낙지, 문어 등은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10. 찌개류(짜지 않게 콩으로 만든) 당뇨에 좋은 음식 중 찌개류의 종류에는 콩으로 만든 찌개가 좋으며 된장찌개, 청국장찌개, 콩비지찌개 등이 있습니다. 찌개류는 최대한 짜지 않게 요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뇨에 나쁜음식
1. 비스켓, 과자, 사탕, 라면, 커피, 설탕, 소시지, 햄버거, 핫도그, 피자, 사이다, 콜라, 치즈 등 가급적 드시지 마십기 바랍니다.
2. 동물성 육류 식품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 계란 등...꼭 먹어야할 음식이면 과식은 금물입니다.
식품교환표를 참조해서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3. 튀긴 음식류 도너츠, 돈까스, 후라이트 치킨,
생선튀김등 각종 튀긴음식 생선튀김'후라이팬에 튀기는것'은 드셔도 무난한 음식입니다.
다만 기름속에 담가서 하는 음식의 섭취는 맛보는 정도로 제한하시기 바랍니다.
4. 자극적 음식 짜고 매운 자극성 음식류 고혈압및 신장에 해로우니 특히 신장이 나쁘신분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5. 정제염, 화학조미료 및 감미료, 식품첨가물 첨가식품, 농약 + 화학비료 남용 채소 등이 있습니다.
지나치기 쉬운 당뇨병 증상들
별 일 아니겠지하고 넘긴 징후들이 당뇨의 위험을 알리는 신호였을지도 모른다. 당뇨는 그 자체로는 아프지 않고 아주 긴 시간을 통해서 서서히 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더 무서운 병이다.
1. 부쩍 몸이 나른하고 2. 손발이 이유없이 저려오는 것, 3. 시력이 저하되어 눈 앞이 뿌옇게 보이는 것, 4. 구석구석 건조해진 피부 때문에 가려움증이 생기며 5. 자주 목이 마르고 갈증을 느끼면서 그 만큼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늘어나는 것 등이 당뇨의 증상이다.
무심코 넘어갈 수 있는 이런 증상들이 이미 당뇨가 진행중이라는 적신호일 수 있다.
당뇨를 부르는 습관
흔히 집안에 당뇨를 앓은 사람이 없으면 가족력이 없다는 이유로 안심하기도 하지만, 당뇨에서 위험한 건 유전적인 요인보다.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량 부족이다.
1. 기름진 식습관과 2. 운동량 부족은 당뇨를 부르는 지름길이다. 3. 아침을 거르는 습관과 4. 하루에 폭식을 하는 것 내지는 5. 저녁을 많이 먹고 자는 습관 등은 당뇨를 유발한다. 6.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 뿐 아니라 7. 술을 많이 먹어 지방간이나 복부비만이 심해지는 것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당뇨를 이기는 방법, 올바른 생활 습관
하지만 당뇨는 걸렸다하더라도 관리만 잘하면 일반인보다 더 건강하게 살 수도 있다. 당뇨에 걸려도 철저한 관리과 바른 생활 습관으로 혈당을 낮추고 유지한다면 합병증 걱정없이 살아갈 수 있다.
당뇨를 벗어나 정상 혈당치로 만들어주는 일등공신은 바른 식습관!
1. 음식의 간을 최대한 줄이고 고유의 맛을 살리는 2. 채소 위주의 식습관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3. 또 밥을 먹을 때 따로 접시를 준비해 음식을 덜어 과식을 방지, 적정량의 음식만 섭취하는 것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또한 혈당을 감소시키고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4.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당뇨를 처음 진단받은 사람에게 의사가 처음 꼭 절대 주의를 주는 것이 여러 가지 건강보조식품이나 여러 가지 당뇨에 좋다는 음식을 먹지 않은 것이다. 무엇을 먹어서 당뇨가 좋아진다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 보양식이나 건강 보조 식품들은 모두 당을 올리는 물질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당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모든 음식을 고루 먹되, 제때 먹고 소식하는 것만이 당뇨를 이길 수 있다.
별다른 영약이나 비법이 아닌 자기 스스로의 관리가 당뇨를 이기는 특효약이다.
한번 걸리면 평생 친구로 살아야 한다는 당뇨병. 모두 다 알지만, 실천하기 힘든 좋은 습관들만 지키면 당뇨를 멀리 멀리 날려버릴 수 있다.
당뇨병 방치, 치명적인 합병증 부른다
당뇨보다 더 큰 문제는 합병증으로 당뇨가 심해져 합병증이 오면 1. 실명과 2. 신부전증이 오고 3. 혈액투석에 피부 괴사까지 일어날 수 있다.
당뇨병이 발생한 뒤에 초기라는 이유로, 귀찮다는 이유로 혈당 조절 등을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그 진행 속도가 빨라져 각종 합병증으로 일상 생활조차 제대로 하기 힘들어지고 심할 경우 목숨 또한 잃을 수 있다.
http://cafe.daum.net/bugaeace0028/QlPy/6?docid=1OmI4|QlPy|6|20111222115359&q=%B4%E7%B4%A2%BA%B4%C1%F5%BB%F3&svc=to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