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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2018년 학부모 두레 게시판 육각수두레 육각수 두레 7월 모임 회의록
ComoEsta 추천 0 조회 109 18.07.17 23:12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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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7.18 10:14

    첫댓글 오오 귀한 의견 감사합니다. 두레모임에서 나온 학교 돌아보기와 관련된 제 생각도 남깁니다. 교육소위 의견 아니고 사견입니다. 하하.

  • 18.07.18 10:14

    - 고양자유학교 돌아보기에 대한 4주기의 평가는 매우 좋으나, 3주기의 논의도 포함될 필요 -> 이번 총회 때 진행하는 고양자유학교 돌아보기는 숲터 돌아보기가 아닌 전체 주기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학교를 돌아볼 때 10~12년을 학교에서 함께 한 당사자인 아이들의 목소리를 들으면 자연스레 꿈터에 대한 이야기, 싹터에 대한 이야기 또한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도 꿈터 학생들이 참여해주면 더 풍성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이번을 계기로 앞으로 주기별 소단위로 돌아보기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 18.07.18 10:15

    - 4주기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질문들: 인원수가 적은 것에 대해 4주기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 질문 감사합니다! 아이들이 비슷한 질문을 언젠가 받았는데, 이는 아이들이 현장에서 답변해주리라 생각합니다. ^^

    - 4주기 학생 중 일부는 중간에 편입. -> 그동안 숲터에는 우리 학교에 있다가 꿈터 졸업 및 숲터 자퇴 후 다시 돌아온 경우(현재는 모두 졸업)와 중등까지 다른 대안학교나 일반학교에 다니다가 숲터에 전입 온 아이들이 있습니다. 2명있습니다.

  • 18.07.18 10:15

    - 9+3년 체제인 고/자는 다른 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4주기에 편입하는 게 어려운 것으로 판단됨. -> 저 또한 같은 생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현재 2명의 학생이 다른 대안학교 및 제도권 학교에 있다가 전입온 정도입니다. 학교의 학제가 바뀌면 보다 다양한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교육비 부분에 있어서 이 시기에 갈 수 있는 다른 도시형 대안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 이제는 4주기 졸업생이 나왔기 때문에, 더 이상 9+3이 아니라, 12년 통으로 보자는 교사회의 취지가 있음. -> 네, 맞습니다!!

  • 18.07.18 10:16

    - 홈페이지를 통해 고/자 광고를 고려 중임. -> 예전에 한창 파파이스 볼 때 광주에 있는 지혜학교라는 대안학교의 CF(?)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 전입학 및 교사 채용 부분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합니다.

    - 공교육 쪽의 혁신학교 바람이 불면서 고/자 등의 대안학교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저조함.. -> 네ㅠㅠ시대적 흐름이 이리 가고 있네요. 대안교육의, 우리의, 살 길은 무엇일까요? 하하.

    - 어제 방충망 설치함. -> 감사합니다^^

  • 18.07.18 10:17

    - 3주기 아이들은 4주기 진로 선택을 고민하면서, 졸업한 선배들을 찾아 만나보려고 시도함. 4주기의 만족도는 높으나, 3주기 학생의 입장에서 양쪽을 만나본 결과, 자기가 결정한 요인이 고/자이든, 일반학교이든 자신들이 선택한 요소에 따라 만족도는 별다르지 않게 나타나는 경향. -> 꿈터 아이들이 숲터 졸업생들을 만난다니~처음 듣는 이야기지만 반가운 이야기네요. 시도하다 안 되면 교사들에게 연락주세요. 졸업생들 종종 만나보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고등시기 결정에 따른 만족도 부분은 매우 케바케인 듯 합니다. 제도권이나 타 대안학교 및 홈스쿨링을 선택했다가 다시 돌아오는 아이들도 있고, 숲터에 진학해도 다른 선택을 하는

  • 18.07.18 10:17

    다른 선택을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숲터에선 아이들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도움을 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이들보다는 부모나 교사한테 질문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냐는 문제제기. -> 저는 이렇게 학교를 돌아보는 작업은 교육의 당사자인 아이들의 목소리를 반드시 들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의 당사자인 것도 있지만, 우리 학교의 구성원들 중에 실제로 초중고 시기를 대안교육을 받아본 이는 없으니 더 아이들 목소리를 들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나 교사에게 질문하는 자리는 앞으로 있는 학년모임이나 교육과정 설명회 등에서 다뤄지면 어떨까 합니다.

  • 18.07.18 10:19

    - 이런 방식의 질문이, 4주기 평가회냐 또는 홍보회냐라고 할 때 홍보회에 가깝다고 판단됨. -> 평가라기 보단 돌아보기이고, 홍보 또한 함께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홍보가 필요합니다. 숲터에 있으며 다른 주기 학부모님들이 고등과정에 충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면 조금 회의적입니다. 홍보도 필요하지만, 숲터는 꿈터가 있기에 가능하고 또한 싹터가 있기에 가능한 것으로 고양자유학교라는 한 학교의 교육과정으로 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리를 시작으로 학교를 통으로 바라보는 시각과 아직은 멀게 느껴지겠지만, 지금 내 아이의 교육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18.07.18 10:20

    - 부모들의 관점에서 4주기에 대한 평가와 판단은 보다 객관적으로 제시될 필요성이 제기됨. -> 학기말 학년모임에서 숲터 돌아보기를 할 예정인데 생각하시는 내용으로 다뤄질 수 있겠습니다. 이제 졸업생도 나왔으니 설문을 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 “고양자유학교 돌아보기”는 4주기만 대상으로 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 -> 네, 숲터만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닌 학교 전체의 교육과정을 돌아보는 자리가 되면 좋겠고, 이번을 시작으로 보다 넓은 범위로 학교 돌아보기가 시작되면 좋겠습니다. 지난 교육소위 때 했던 꿈터 돌아보기의 아쉬움도 남아있네요. 앞으로 더 많아지겠죠?! 일단 한 번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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