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발자전거는 다른 운동들에 비해서 타는 감각을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소비됩니다. 두발자전거는 누군가가 뒤에서 잡아주면서 균형을 잡고, 밀어주기도 하고, 인라인스케이트, 스키, 스노우보드등은 잘 못탄다고 하더라도 일단은 서 있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외발자전거는 처음에는 서 있기조차 힘듭니다. 하지만 무엇이나 마찬가지로 외발자전거도 지도자들에게 초보자 강습을 받게 되면 독학을 할때보다는 월등히 빠르게 배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의 잔부상을 당하지 않을 수있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외발자전거를 탈때의 부상방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라 - 최소한 15분이상 전신을 스트레칭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다리쪽의 스트레칭을 신경써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20분연습후에는 반드시 10분간 휴식하라. - 어느 운동과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정시간 운동을 했으면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계속 연습을 하게 되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3. 하루에 2시간 이내로 연습을 하라. - 어떤 운동이던지 매일(또는 주기적으로)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루만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4. 통증이 있다면 바로 휴식하라. - 허벅지, 무릎, 사타구니등에 통증이 온다면 즉시 운동을 중지하고 휴식하세요. 외발자전거는 하체에 힘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부분적으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통증이 아닌 "어~ 이거 뻐근한데"라는 정도의 통증이 온다면 바로 쉬어주면서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분이상의 휴식을 취하고 다시 연습을 시작하고, 통증의 정도가 높아지고 있다면 그날의 연습은 마치고 마무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매일 연습일기를 써라. - 조금만 신경써서 매일 연습일기를 자신의 노트나 동호회 게시판에 올립니다. 연습할때마다의 시간과 여러가지의 느낌을 적다보면 연습하는 것이 더욱 즐겁고 자신이 어느정도의 속도로 실력이 향상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6. 지도자의 방법을 벤치마킹 하라. - 자신이 스스로 터득한 방법은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익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바르지 않은 자세로 연습을 계속하게 되면 다양한 다른기술을 구사하는데 매우 오랜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모든운동이 마찬가지로 기본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바른 기본자세가 부상을 방지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7. 반드시 마무리 운동을 하라. - 외발자전거 연습을 마친후에도 반드시 10분이상의 마무리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온몸을 스트레칭 해주어야 하며, 특히 허벅지와 무릎, 발목등을 스트레칭 해주어서 충분히 풀어주어야 합니다.
열거할 것이 더욱 많이 있긴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7가지를 지켜준다면 외발자전거를 타는 것이 더욱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이용남 씀
생활체육 한국외발자전거 협회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