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에 올리는 품목들
가장 먼저 밥이 올라가지요
밥옆에 국이 올라가고요
뭐 이 정도야 전부 안다고요
그럼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해 볼까요 제대로 아는지
신위의 자리가 어디 인가요.
거 봐요 신위의 자리가 어디 인지 모르면서 제대로 안다고 하시나요.
사람이 죽으면 사차원의 세계로 갑니다.
사람만이 아니고 동물도 식물도 마찬가지 이지요
귀신은 방향 감각이 있을까요 없을까요
어느 누구는 방향 감각이 없어서 동서남북 가리지 않고
아무 방향이나 정해도 된다고 하는데
이것은 아닙니다.
즉 사차원의 세계라 시공간 초월 하지만
쉽게 말해서 과거와 현재 미래 동시에 보지만
방향 감각은 분명히 있네요.
그래서 신위자리는 분명히 있지요
그 방향이 북쪽입니다
북쪽을 정 하는 것은 우리조상님이 개국 장소가 북쪽이기 때문 이지요
만약에 현재 있는 위치가 개국 장소의 동쪽에 있다면 서쪽을 정해야지요.
정 북쪽을 정해기 어려울 때는 서쪽으로 하세요.
가장 기피 방향이 남쪽입니다
젯사 받는 조상님 기준 으로 한 것 입니다.
제관 기준이 아닙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과일 논하기 전에 우리 민족의 제사의식이 언제부터
시작 되어지요 아마도 나라 건국 하고 나서부터 시작 되어 는데
그 때 당시에는 어떤 제수물품이 올라가는지 알수 없지만
밥 국 술 떡 이렇게 하고 주위에서 나는 과일과 또 생선 종류 올라가지만
아마도 오늘날 제수물품이 형성 된 것은 삼국시대 이전 부여 단군조선 시대에
오늘날의 제수물품이 거의 90% 형성 되어고 이씨조선 시대에 와서
완성 되어다고 볼수가 있지요
그럼 부여 단군조선 시대에는 사과가 아니라 능금입니다.
사과와 비슷하지만 크기는 많이 작고요 그런데 대체 과일 으로
사과 사용 하게 된 것이지요
지금 현재도 이씨조선시대에 완성된 제수물품 기준으로 사과가 어떠니 감이 어떠니
하지만 그 이전 단군조선 부여 시대에 뜻을 헤아려야 바로 정답 이지요
밤을 볼까요.
1 밤만은 땅속에 들어갔던 최초의 씨밤이 그 위의 나무가 커져도
절대로 썩지 않고 남아 있다고 한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애초의
씨밤은 그 나무 밑에 생밤인 채로 오래오래 그냥 달려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밤은 조상의 뿌리를 기억하자는 맥락에서 제사상에 올린다는 것이다.
2 그래서 밤은 남녀 간에 연 맺으면 죽을 때 까지 변하지 말라는 유훈
가르쳐주고 있네요.
요즘은 쉽게 만나서 결혼 하고 또 이혼 한다고 하는데 이것을 바로 알면
그렇게 못 하지요
3 기독교에서는 조상님에게 제사 안 지내지요
바로 밤 때문이기도 하고요 뿌리를 잊지 말라는 교훈 이지요
그런데 그 뿌리 잃어버리니 남의 조상을 아버지라고 부르자나요
대추
대추는 씨앗이 알차고 단단하지요
즉 줏대 가진 사람으로 주인의식으로 살라는 유훈입니다
노예 정신으로 살지 말고 주인 의식으로
그런데 이씨조선 시대에는 중국을 상국으로 받드는 사대주의 의식에서
대추 제사 올리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지
페백 행사때 옛다 하면서 밤 대추 던져 주지만
바로 이런 설명 해 주면서 던져 주세요
그래야 조상님의 뿌리의식과 남녀의 혼인 절차
그리고 세상에 살아가면서 주인 의식으로 살아 가는것 을 깨우치지요
감
감은 바로 우리 조상님이 근친상간 경계 하면서 혼인해야 될 사람 밝혀
주는 것입니다
감 씨 심어서 바로 감이 열리는 것이 아니라 접 붙여야 감이 열리네요.
즉 우리 조상님들이 하늘에서 내려 오사 곰부족을 마늘과 쑥으로
인간 성품 개선하고 나서 천상의 사람들 하고 땅위에 사람들 하고
결혼 했지요
능금과 배
보통 제사 올리는 물품 숫자가 3이니 5이니 이렇게 홀수로 나가는데
능금과 배만은 4개씩 이렇게 올리지요
우리가 기마 민족 후예라서 사방팔방으로 왕래 하라
뭐 그런 뜻 이지요
그 다음에 조상님들은 쌀을 상당히 귀중하게 여겨네요
그래서 쌀으로 된 음식 류가 제사상에 많이 오르지요
떡 술(정종 막걸리) 유과 종류 약과 또 식혜
이렇게 쌀 음식 류가 가장 많네요.
빠질 수 없는 것이 포 인 데 여러분은 포 어떤 것을 사용 하시나요
포는 명태포 황태포라고 하던가.
그것을 사용 하세요
명태포는 현대의 화공약품 공해 독에 최상의 식품입니다
그 다음에 생선류 인데 생선머리가 어느 쪽으로 가나요?
두동미서라고 해서 머리가 동쪽으로 갑니다.
이것을 제대로 알려면 어두육미(魚頭肉尾)라고 해서
그 뜻을 제대로 알아야지요.
모르면 그냥 넘어 가요 다음에 시간 나면 기술 하지만
그 이외 각 제철에 나는 과일 나물 올리면 되지요
여름이면 참외와 수박이
도라지와 고사리등
해변에서는 각 제철에 나는 생선 류가
생전에 고인이 즐겨 드시는 음식이 있을 거요
개고기 좋아 하면 개고기도 돼지고가 좋아하면 돼지고가도
전 해변에 살아서 조상님들이 회 좋아 했기에
회 제사상에 올립니다.
그런데 요즘은 수입과일도 제사 올리는 사례가 있는 모양 인데
그런 것은 하지 마세요.
바나나가 수입 과일 이자나요 이것은 하지 마세요.
근래에 들어서 바나나도 국내 생산이 된다고 하지만
바나나는 하지 마세요.
제수물품 뜻 바로 몰라서 외세 힘 빌어 통일이 되어서
북쪽의 광활한 대지 잊어버리고 그래서 또 신라 왕실의 근친결혼과
이웃 일본의 근친결혼 중국을 상국으로 소중화 자처 하는 이씨조선 시대에 와서는
사과와 배는 나라가 팔도라서 있는 지역도 망각 하고 스스로 움츠려 들고
뭐 삼부이니 육조 이니 삼정승이니 하면서 중국 문물 받아들이고
지금도 사대주의가 많지요 제발 나라의 위정자들이 사대 정신 버리고
주인의식 가지고 처세해야 할 건데
중국을 상국으로 소중화 자처 하는 이씨조선 시대에 제사물품의 뜻을
따르지 마시기를 그리고 이제 바로 아시겠지요.
그런 것은 깨끗이 잊어버리세요.
참고문헌 우리나라의 개국시기와 개국 장소
본초학
이씨조선 이성계가 세운 나라 사학계에서 조선 이라고 부름
단군조선 단군이 통치하던 나라 사학계에서 고조선 이라고 부름
첫댓글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사상에 감놔라 배놔라 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밥국에 평소즐기던 음식을 놓데 삼실과 는 반드시 놓아야되며 그까닭을 자손들에게 이야기 해주고 경건한 태도면 된다고 봅니다. 제사상이 중요한것이 아니고 경로 사상과 바른교육상을 진지하게 논하는자리면 좋겠습니다.
젯수음식의 뜻 바로 아는것이 중요 하지요 근친상간 신라왕실과 일본이 그래다 하는데 신라의 외세 힘 얻어 통일 한것이나 조선조의 소중화 사대주의 정신 지금 현재도 사대주의 정신
하긴 음식의 뜻이 중요하지만 기본적인것은 유교를 비난하는 현제의 세태를볼떼 그속에 숨어있느 뜻과 교육에 있는것이라는 뜻 입니다. 형식은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용이 중요하다는것 이지요. 관혼상제는 우리나라에 서는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으로 얼룩져 있습니다. 사실 평소에는 효도답게 하지도 않으면서 관혼상제를 요란하게 하는것은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라 보아 집니다.
귀하와 같은 사람이 많을수록 우리나라 만세 이지요 남에게 보이기 위한 관혼 상제 사실 그런 사람이 많지요 빛내서라도 결혼식은화려하게 하고 젯사 음식 거창 하게 차려서 이웃주민에게 돌리고 난 내 조상님 이렇게 잘 지내다 하면서 말이지요 요즘은그런것이 많이 개선 되어지요 아무리 육체 없는 영혼 조상님 이라도 빛내어서 거창 하게 차린 젯사상 보고 뭐 라고 할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