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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크 앱 및 분석 | Dalvik 결과 | ART 결과 | |||
1. Quandrant Standard Edittion Quandrant는 CPU, I/O, 3D Graphics를 종합적으로 벤치마킹하는 앱입니다. 전체 결과는 ART 모드가 압도적인 승입니다. 하지만 아래 결과들과 같이 종합하여 볼 때, 아마도 CPU에서 ART 모드가 좋은 점수를 받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
9444 | 12349 | |||
2. GFXBench2 GFXBench2는 콘솔-품질 게이밍 컨텐츠를 사용하여 그래픽 벤치마킹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결과는 ART 모드가 아주 약간 좋은 것으로 나왔지만, 이정도면 같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1348 | 1351 | |||
3. AndEBench AndEBench는 산업분야에서 표준화된 Andoid 플랫폼 성능 평가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결과는 Dalvik이 좀더 좋게 나왔습니다. |
13890 | 11485 | |||
4. 3DMark John Miller는 그냥 가장 인기있는 성능 테스트 앱이라고 소개하는데, 아마도 3D 그래픽 관련 테스트 앱이 아닐까요? 결과는 Dalvik이 좀더 좋게 나왔습니다. |
16639 | 15012 | |||
5. AnTuTu Benchmark AnTuTu는 hard number와 solid facts로 안드로이드 기기의 벤치마팅을 한다고 합니다. 결과는 Dalvik이 좀더 좋게 나왔습니다. |
22670 | 22215 | |||
6. BasemarkX BasemarkX는 게임 그래픽 성능 평가 앱입니다. 이 결과에서는 ART 모드가 아주 약간 높았는데 이 정도면 같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17.157 | 17.187 | |||
7. Vellamo Mobile Benchmark Vellamo는 시스템 레벨에서의 벤치마크를 한다고 합니다. 이 결과에서는 Dalvik이 좀 높기는 한데 큰 차이가 없습니다. |
997 | 985 | |||
8. PI Benchmark PI Benchmark는 아마도 PI값을 계산함으로써 CPU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John은 100,000 자리까지 계산을 했습니다. 결과는 ART 모드가 월등히 빨랐습니다. |
17.92 sec | 11.58 sec | |||
9. Prime Number Generator Prime Number가 뭘까요? John은 2-100,000까지 계산을 하였는데 이것도 CPU 연산 속도 측정을 하는 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PI Benchmark와 마찬가지로 ART 모드가 월등히 빠르네요. |
8.4 sec | 6.6 sec | |||
10. Lame4Android Lame4Android는 LAME MP3 encoder라고 합니다. 10분짜리 오디오 파일을 mp3로 인코딩을 하는데 이번엔 Dalvik이 약간 빨랐습니다. 8, 9번 테스트에서는 ART 모드가 CPU 연산 속도가 더 좋게 나오기 때문에 인코딩도 더 빠를 줄 알았는데 차이는 적지만 오히려 Dalvik이 더 빨랐네요. 왜그랬을까요? 인코딩을 하는데에는 CPU 연산도 필요하지만 데이터 저장도 있기 때문에 아마도 데이터 저장은 Dalvik이 더 빠른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16.2 sec | 16.6 sec | |||
11. ASTRO File Manager with Clouds ASTRO도 벤치마킹 기능이 있었나? John은 내장 ZIP 함수로 333 MB 파일 압축하였다고 하네요. 역시 결과는 Dalvik이 더 빨랐습니다. 이 결과도 10번에서와 마찬가지로 데이터 저장 부분에서 Dalvik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
104.2 sec | 107.2 sec |
이렇게 결과를 보니 세 가지 측면으로 성능의 차이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 연산 속도 : ART 모드가 월등히 우수함
- 게임 그래픽 처리 속도 : Dalvik이 좀더 우수함
- 데이터 저장 속도 : Dalvik이 더 우수한 것으로 생각됨.
아직 ART 모드가 개발 중에 있고, 앞으로도 더 발전을 하겠지만 킷켓4.4.2에서는 더 좋다고는 할 수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CPU 연산을 많이 하는 앱을 사용한다면 ART 모드가 더 좋겠지만, 단말기 특성상 그래픽 사용이 많은데 그래픽은 아직 Dalvik이 더 우수합니다.
http://lifehacker.com/android-art-vs-dalvik-runtimes-effect-on-battery-life-1507264545 글도 주목할만합니다.
제목이 "Android's ART vs Dalvik: Performance and Battery Life Compared"라고 되어 있네요.
정확하게 어떻게 테스트하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대략 3시간 동안 이미지 업데이트를 통한 애니메이션을 한 것 같습니다.
우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Dalvik | ART | ||||||
Time(hours) | Final Level | Fall Rate(%/h) | Time(hours) | Final Level | Fall Rate(%/h) | ||
Nexus 4 | 3 | 63% | 12.33% | 3 | 64% | 12.00% | |
Nexus 5 | 3 | 63% | 12.33% | 3 | 67% | 11.00% |
Nexus4에서는 시간당 배터리 효율 향상이 0.33%에 지나지 않았지만 Nexus5에서는 시간당 배터리 효율이 1.33% 향상이 되었습니다. 큰 차이는 아닙니다. 어떤 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배터리 효율은 달라지겠지만 일단 산술적으로 체감 배터리 효율을 계산하여 보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만약 대기 모드의 배터리 소모가 시간당 2%이던 Dalvik 모드 사용자가 ART로 바꾸면 대기 모드의 배터리 소모는 시간당 1.78%가 될 것입니다.
- 만약 Dalvik 모드에서 게임을 4시간만 하면 배터리가 완전 소모가 되는 사용자가 ART로 바꾸면 4시간 29분을 게임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본 글에서도 글쓴이는 ART는 새로운 기술이며, 아직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어플에 최적화가 안되어 있으며, 분명 배터리 효율은 향상되지만 사용자가 큰 이득을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반인들이 아직 ART 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시기 상조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효율에 있어서 더 좋아지는 것은 대기 모드 또는 게임을 제외한 다른 앱들을 사용할 때로 생각이 됩니다.
만약 게임을 한다면 크게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게임을 시간에 상관없이 1판만 하는 기준이라면 Dalvik 모드에서는 게임이 몇초라도 더 빨리 끝나서 더 적은 시간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우리가 판단할 때 게임한 시간을 기준으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만약 1시간을 게임을 한 것으로 판단한다면 Dalvik 모드에서는 좀더 많은 게임 진행이 가능하고 그만큼 CPU 노동이 더 되었을 것이기 때문에 배터리를 더 사용하게 되겠지요. 반면 그래픽 처리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어느 정도 상쇄가 되어 전체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는 것처럼 느껴질 것 같습니다.
결론은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충분히 ART 모드를 사용해도 되고, 그럼으로써 배터리 효율도 좋아질 것 같습니다.
반면 게임을 많이 하는 사용자라면 어차피 크게 차이가 없다면 그래픽 성능이 더 좋은 Dalvik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다만 앞으로 ART 모드가 개선된다면 이 이야기는 달라질 것입니다.
더불어 ART모드 정보 및 벤치마킹에 대해 참조할 만한 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http://thdev.net/m/post/view/id/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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