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울산교육품앗이 원문보기 글쓴이: 품꾼
아동문학 중심의 읽기 활동 |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
학습유형 |
평가계획 |
읽기 전 활동 |
∙ 오성과 한음에 대하여 조사하여 발표하기 |
개별학습 |
체크리스트 |
읽기 중 활동 |
∙ 역사신문으로 나타내기 |
협동학습 |
동료평가 |
읽기 후 활동 |
∙ 나와 제일 친한 친구를 소개하고 우정의 소중함 깨닫기 |
개별학습 |
관찰 |
◆ 교수-학습 과정안
가) 마음 열기 및 학습안내(대집단학습)
- ‘관포지교(管鮑之交)’의 의미 알아보기
중국 춘추시대 제(齊)나라에 관중(管仲)과 포숙(鮑叔)은 어릴 적부터 절친한 친구 사이였습니다. 후에 관중은 명재상(名宰相)으로 명성을 얻게 되는데, 그가 명재상이 되기까지는 친구였던 포숙의 공이 지대했습니다. 관중이 말년에 포숙에 대한 칭송의 말을 남겼는데, 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어릴 적 가난할 때 포숙과 함께 장사를 할 때, 이익의 분배를 내가 포숙보다 더 많이 가져갔는데 포숙은 나를 탐욕스럽다고 여기지 않은 것은 내가 가난하다는 것을 알아주었기 때문이었고, 벼슬길에 올라 많은 실수로 사람들은 나를 어리석다고 했지만 포숙은 나를 무능하다 하지 않고 때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이해해 주었다. 또한 내가 포숙과 함께 전쟁터에 나갔을 때, 내가 세 번이나 도망을 치자 사람들은 나를 비겁하다고 질책했지만 포숙은 내가 집에 연로한 어머님이 계시기 때문이라고 알아주었고, 또 나와 포숙이 제나라의 두 공자인 규(糾)와 소백(小伯)의 사부가 되었다가 내란에서 공자 규를 모시던 내가 공자 소백에게 패하여 참수형의 위기에서 포숙의 설득으로 목숨을 구하고 오히려 재상의 자리까지 나에게 물려주어 내가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나를 알아주었다. 결국 나를 나아주신 분은 부모님이지만 나를 진정으로 알아준 이는 포숙이다." |
∙관중과 포숙의 이야기를 듣고 우정의 소중함을 알아본다.
- 우정과 지혜가 담긴 ‘오성과 한음’을 활용하여 읽기 전, 중, 후 활동을 할 것임을 소개하 기
- 학습목표 확인하기
◎ ‘오성과 한음’을 활용한 읽기 전 활동을 통하여 오성과 한음 인물에 대해 미리 조사 하여 책의 내용을 예측할 수 있다.
◎ ‘오성과 한음’을 활용한 읽기 중 활동을 통하여 인상 깊은 사건을 역사신문으로 나 타낼 수 있다.
◎ ‘오성과 한음’을 활용한 읽기 후 활동을 통하여 나와 가장 친한 친구에 대해 소개하 고 우정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다.
나) 읽기 전 활동 : 오성과 한음에 대한 조사 내용 발표하기(개별학습)
- 오성과 한음 책의 표지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오성과 한음에 대하여 인터넷이나 책으로 조사한 내용을 발표한다. (과제학습)
- 오성과 한음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책의 내용을 추측해 본다.
다) 읽기 중 활동 : 인상 깊은 사건을 역사신문으로 나타내기(협동학습, 대집단학습)
- 짝과 함께 ‘오성과 한음’를 읽는다.
- 인상 깊은 사건을 2가지 골라 짝과 함께 역사신문을 만든다.(그림도 그린다.)
- 짝과 함께 만든 역사신문을 실물환등기로 발표한다.
라) 읽기 후 활동 : 나와 가장 친한 친구 소개하기(개별학습, 대집단학습)
- 오성과 한음의 우정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다.
- 나와 가장 가까운 친구의 이름을 쓰고, 그 친구와 어떻게 친해졌는지, 가장 즐거웠던 일 은 어떤 것인지, 또 그 친구의 좋은 점은 무엇인지, 그 친구를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쓴 다.
- 내 친구에 대해 소개하는 활동지를 발표하고 우정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마) 학습정리(대집단학습)
- 책을 읽고 느낀 점, 활동하면서 느낀 점 발표하기
바) 수행평가
- 인물에 대해 미리 조사한 과제활동지를 개별적으로 평가한다.
- 짝과 협력하여 역사신문을 만드는지 태도를 관찰 평가한다.
- 창의적인 방법으로 역사신문을 만들었는지 친구들의 평가를 참고하여 평가한다.
읽기 전 활동
- 오성과 한음 -
이 름 |
|
* ‘오성과 한음’을 읽기 전에 ‘오성’과 ‘한음’에 대하여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조사해 봅시다.
|
읽기 중 활동
- 오성과 한음 -
이 름 |
와 |
* ‘오성과 한음’을 읽고 인상 깊은 사건을 역사신문으로 나타내어 봅시다.(그림도 그리세요.)
♠기사 1♠
문화부 ________ 기자 |
♠기사 2♠
문화부 ________ 기자
|
읽기 후 활동
- 오성과 한음 -
이 름 |
|
* ‘오성과 한음’은 오성과 한음의 재미있는 우정이 담겨져 있습니다. 나와 가장 가까운 친구의 이름을 쓰고, 그 친구와 어떻게 친해졌는지, 가장 즐거웠던 일은 어떤 것인지, 또 그 친구의 좋은 점은 무엇인지, 그 친구를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써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