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4년 8월 29일 목요일
[(홍)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여자에게 태어난 이들 가운데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인물은 나오지 않았다”(마태 11,11). 예수님의 이 말씀처럼 세례자 요한은 예수님에 앞서서 그분의 길을 닦고 준비한 위대한 예언자다. 이러한 요한은 헤로데 임금의 불륜을 책망하다가 헤로데의 아내 헤로디아의 간계로 순교하였다(마르 6,17-29 참조). 세례자 요한의 수난과 죽음을 기억하는 것은 4세기 무렵 그의 유해가 있던 사마리아의 지하 경당에서 시작되었다.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예레미야 예언자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라고 하시며 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고 하신다(제1독서). 헤로데는 헤로디아의 딸에게 맹세한 대로 세례자 요한의 목을 쟁반에 담아 건네준다(복음).
제1독서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1,17-19
그 무렵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17 “너는 허리를 동여매고 일어나,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그랬다가는 내가 너를 그들 앞에서 떨게 할 것이다.
18 오늘 내가 너를 요새 성읍으로,
쇠기둥과 청동 벽으로 만들어 온 땅에 맞서게 하고,
유다의 임금들과 대신들과 사제들과 나라 백성에게 맞서게 하겠다.
19 그들이 너와 맞서 싸우겠지만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
내가 너를 구하려고 너와 함께 있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6,17-29
그때에 17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
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입니다. 그런데 복음에서 요한의 죽음 자체는 아주 간략하게 서술됩니다. 그가 죽을 때 무슨 말을 하였는지, 어떻게 죽음을 받아들였는지도 일러 주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어처구니없는 죽음입니다. 요한의 입장에서 생각하였을 때, 차라리 헤로데가 처음부터 그를 죽이려고 하였다면 죽는 이유가 더 명백하였을 것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오히려 요한의 주장이 더 두드러지기도 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헤로디아가 요한을 죽이고 싶어 하였을 때까지도 헤로데는 요한을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헤로디아가 헤로데를 설득해서 요한을 죽게 만드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약속한 선물을 주려고 요한의 목을 가져오게 합니다. 헤로디아의 딸이 춤을 추고 나서 반지 하나를 달라고 하였든 요한의 목을 달라고 하였든 헤로데는 똑같이 행동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요한을 죽일 어떤 다른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그저 헤로디아가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을 주려고 죽였을 뿐입니다. 그리고 경비병은 감옥에 가서, 마치 반지 하나를 가져오듯이 담담하게 요한의 목을 베어 들고 옵니다. 그러나 경비병이 감옥으로 요한을 찾아간 날, 요한은 올 것이 왔다고 생각하였을 것입니다.
그것이 어떤 식으로든 그가 맞게 될 예언자의 운명이었기 때문입니다. 정당한 명분으로는 요한을 죽일 수 없었기에, 불의는 어떻게든 진리의 목소리를 죽이는 길을 찾습니다. 요한은 그에게 걸맞지 않은 이유로 소리 없이 죽임을 당하지만, 이것은 오히려 그가 죽어야 할 이유가 없었음을 보여 줍니다. “그들이 너와 맞서 싸우겠지만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예레 1,19). 요한은 헤로데에게 꺾이지 않았습니다.(안소근 실비아 수녀)
세례자 요한의 허무한 죽음,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죽음에는 참으로 다양한 유형의 죽음이 있습니다. 살아생전 국가와 이웃을 위해 큰 족적을 남겼기에 수많은 사람들의 애도와 눈물 속에 떠나는 황홀한 죽음이 있습니다. 건강하게 백수를 누리면서 평생 잘 지내다가 후손들의 환송을 받으며 떠나는 편안한 죽음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죽음은 죽었다 깨어나도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고 납득할 수 없는 죽음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부주의로 인한 한 청춘의 안타까운 죽음 앞에 우리는 할 말을 잃습니다. 난폭하고 오만한 지도자의 그릇된 정책, 게으름과 무성의, 안일무사함으로 인해 벌어진 대참사, 그로 인한 희생자들의 죽음도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오늘 수난 기념일을 맞이하는 세례자 요한의 죽음도 그런 것 같습니다. 구약 시대 마지막 대 예언자, 자기 뒤에 오시는 구원자 예수님께서 오실 길을 잘 닦은 선구자가 세례자 요한이었습니다. 한때 타오르는 횃불 같이 찬란했던 그의 삶이었습니다. 죽는 모습도 그에 못지 않게 장엄하지 않을까 기대했습니다.
그런데 보십시오. 사악하기가 하늘을 찌르는 헤로디나의 간계와 허당 기질이 다분한 헤로데의 허언 한 마디로 인해, 세례자 요한은 정말이지 순식간에 어이없는 참수형을 당하고 맙니다. 요한의 머리는 댕강 잘려져 쟁반에 담깁니다. 세례자 요한의 머리가 담긴 쟁반을 받아든 헤로디아는 좋아서 어쩔 줄을 몰랐습니다.
이 얼마나 비참하고 수치스런 죽음인지요. 대예언자의 결말이 너무나 초라하게 끝이 나는 것 같아 도무지 받아들이기가 힘든 분위기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허무한 죽음,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참으로 억울하고 이해할 수 없는 죽음입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그것이 예언자로서의 삶과 죽음의 본모습인 듯합니다. 쓸쓸하고 아쉽고 드러나지 않는 삶과 죽음, 자신이 아니라 자기 뒤에 오시는 주인공이신 주님을 빛내게 해주는 존재로서의 삶과 죽음이 곧 예언자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무척이나 신산하고 을씨년스런 삶, 씁쓸하고 고독한 현실, 그래서 오직 주님에게로만 초점이 맞춰지는 삶 그것이 참 예언자로서의 삶이 분명합니다. 예언자들이 대단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하느님으로부터 등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자신에게 부여된 예언자로서의 길을 묵묵히 걸어갔습니다. 너무나 괴로울 때는 있는 그대로 하느님께 하소연했습니다. 항상 하느님과 소통하며 그분의 뜻을 찾았습니다.
오늘날 우리 시대 또 다른 예언자들인 사제들과 수도자들, 선구자들을 바라봅니다. 그들이 보다 가난해지도록 그들이 좀 더 고독해지도록 도와줘야겠습니다. 그들이 갖출 것 안 갖출 것 다 갖추고 떵떵거리며 산다면, 그것처럼 예언자로서 부끄럽고 비참한 삶이 다시 또 없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 예언자로 산다는 것,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어쩌면 박해받는 의인으로서의 삶을 선택한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느님의 메시지를 가감 없이 전달하는 일, 사회 정의와 인권의 소중함을 외치는 일, 남들이 마다하는 선행과 봉사를 실천하는 일, 세상 사람들 눈으로 볼 때 별 의미 없어 보이는 일, 손해 보는듯한 느낌이 드는 일, 그 일을 하고 계신다면 제대로 된 예언자의 삶을 사는 것이 분명합니다.
오랜 역사 안에서 언제나 그랬듯이 참 신앙인의 길은 세상의 논리와 이치를 뛰어넘습니다. 나와 내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납니다. 결국 바보처럼 살게 합니다. 손해 보는 삶을 선택하게 만듭니다. 그것이 결국 주님께서 원하시는 예언자의 길이요 의인의 길입니다.
세례자 요한의 죽음은 비록 비극적이었지만 결국 그는 자신의 죽음을 통해 메시아로 오신 예수님의 죽음을 예비한 것입니다. 그는 자신의 죽음조차도 예수님의 구원사업 성취의 도구로 사용한 것입니다. 그의 죽음은 결코 무의미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출생은 물론 생애 전체, 죽음까지도 자기 뒤에 오실 메시아 예수님을 위해 온전히 봉헌한 세례자 요한의 모습이 참으로 감동적입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병자성사를 다니면서 안타까운 사연을 들었습니다. 한분은 아들과 함께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수술도 하고, 여러 고비를 넘겼지만 6개월 정도 재활 운동하면 어느 정도 좋아질 거라고 합니다. 형제님은 자신의 불행을 원망했습니다. 자신의 행동을 후회했습니다. 몸도 아프지만, 마음까지 아파했습니다. 재활 운동하면 걸을 수 있고, 좋아질 거라는 이야기가 마음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행복은 감사의 문으로 들어오고, 불행은 원망의 문으로 들어온다고 하는데 형제님은 몸도 아픈데, 마음까지 아프니 안타까웠습니다. 형제님을 간호하는 가족들도 안타까워했습니다. 다른 한분은 7년 전에 근 무력증이 찾아왔습니다. 스티븐 호킹이 걸렸던 병(루게릭병)입니다. 천천히 근육이 마비가 되면서 지금은 손가락만 겨우 움직일 정도였습니다. 병원에서도 호전될 가능성은 없다고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고통을 형제님은 담담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이 있고, 아직은 손가락은 움직일 수 있음에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딸들이 잘 자라주는 것도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눈으로 움직이는 마우스가 있어서 텔레비전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살아서 딸들이 자라는 걸 보는 것도 감사하다고 합니다. 비록 몸은 마비가 찾아왔지만 형제님의 마음은 순수했고, 열정이 넘쳤습니다. 생각을 바꾸니, 마음이 편해졌다고 합니다. 마치 욥과 같았습니다. 욥도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하느님께서 나에게 좋은 것을 주셨을 때 감사했다면, 나쁜 것을 주셨을지라도 감사드립니다.”
동료 사제들 중에도 불평과 원망 때문에 자신의 능력과 자신의 재능을 아깝게 소진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자신의 뜻을 몰라주는 본당 신부 때문에 힘들다고 했습니다. 자신의 뜻을 따르지 않았던 교우들 때문에 힘들다고 하였습니다. 새로 성전을 신축하는 곳에 가서는 성전신축 기금 마련이 힘들다고 하였습니다. 기존의 성당으로 가서는 조직과 시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보좌 신부님의 행동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뜻하지 않았는데 병이 찾아왔고, 오랜 시간 휴양 중에 있는데, 그것도 자신을 힘들게 했던 사람들 때문이라고 원망했습니다. 몸이 불편하니 운동도 하지 못하고, 운동을 하지 못하니 몸은 더욱 불편해지는 상황이 반복되었습니다. 시간도 많이 흘렀고, 우리도 이제 모두 익어가는 때입니다. 아름다웠던 젊은 날을 회상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내면 좋겠습니다.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동료 사제도 있습니다. 성전 신축하는 성당으로 3번이나 갔는데도 항상 싱글벙글 이었습니다. 일이 적으면 책 읽을 시간이 많아서 좋다고 합니다. 일이 많으면 결과를 볼 수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간수치가 높아서 병원에 입원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것이 전화위복이 되어서 매일 꾸준히 운동했고, 지금은 누구보다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행복 바이러스가 있는 것처럼 그 신부님이 있는 곳에는 늘 웃음과 평화가 넘쳐납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항상 기도하십시오, 늘 기뻐하십시오, 언제나 감사하십시오.”
휠체어에 앉아서 환하게 웃으며 이야기하던 형제님의 말이 생각납니다. “모든 것,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오늘 우리는 세례자 요한의 수난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회개의 세례를 선포했습니다.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왔습니다. 제자들도 세례자 요한을 ‘메시아’라고 생각했습니다. 존경과 사랑을 듬뿍 받고,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로 우뚝 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운명처럼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세례자 요한은 기꺼이 자신의 자리를 예수님께 내어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나는 그분의 길을 준비하는 광야의 소리입니다.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드릴 자격도 없습니다. 그분은 점점 커지셔야 하고, 나는 점점 작아질 것입니다. 나는 물로 세례를 주지만 그분은 물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겁니다.” 세례자 요한은 주인공이 되는 것을 기꺼이 포기했고, 조연의 자리를 기쁘게 받아들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런 세례자 요한에 대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여인의 몸에서 태어난 사람 중에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사람은 없다.” 교회는 세례자 요한의 축일을 세상을 떠난 날이 아니라, 이 세상에 태어난 날로 정했습니다. 세례자 요한의 탄생 역시 성령의 이끄심이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세상일은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아버지께서는 여인에게서 태어난 이들 가운데에서 복된 요한을 뽑으시어 주님의 길을 준비하는 특별한 영예를 주셨으니 그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위대하심을 찬송하나이다. 그리스도의 선구자 요한은 태어나기 전에 이미 인류 구원이 다가왔음을 기뻐하였고 태어날 때에 구원의 큰 기쁨을 알렸으며 모든 예언자 가운데에서 그 홀로 속죄의 어린양을 보여 주었나이다.”
<내가 죽였다>
상지종 베나르도 신부님
사람이
죽었습니다
아니
사람이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죽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는
죽임을 막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내가
죽였습니다
그래서
내가
죽임을 막아야 합니다
그러면
사람이
죽임을 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죽였습니다
참회하는 이가
늘어날수록
제 탓 없이
죽임을 당하는 이는
줄어듭니다
오늘의 성인
성녀 사비나 (Sabina)
신분 : 과부, 순교자
활동지역 : 로마(Roma)
활동연도 : +126년경
같은이름 : 싸비나
성녀 사비나는 이탈리아 로마(Roma) 출신의 부유한 과부였다. 6세기경에 기록된 순교록에 의하면, 성녀 사비나는 자신의 하녀인 시리아 안티오키아 출신의 성녀 세라피아(Serapia, 7월 29일)의 인도로 그리스도교에 입교하였다. 이들은 하드리아누스 황제의 박해 때 순교했는데, 126년경에 성녀 세라피아가 먼저 신앙을 고백하며 참수형을 받고 순교했고, 그 다음 달에 성녀 사비나 또한 그리스도인으로 고발되어 신앙을 증거하고 순교하여 빈디치아누스(Vindicianus) 공원 근처에 묻혔다고 전해진다. 성녀의 유해는 그 후 430년경 일리리아(Illyria)의 베드로 신부가 로마의 아벤티노(Aventino) 언덕에 세운 성녀 사비나 성당에 모셔졌고, 주부와 아이들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고 있다.
성녀 요안나 유간 (Jane Jugan)
활동년도 : 1792-1879년
신분 : 설립자
지역 :
같은 이름 : 요한나, 잔, 잔느, 쟌, 쟌쥬강, 제인, 조안, 조안나, 조한나, 주강, 쥬강
프랑스 북서부 브르타뉴(Bretagne)의 브티트 크로와에서 1792년 10월 25일 태어난 성녀 요안나 유간(Joanna Jugan, 잔 주강)은 어린 나이에 바다로 고기잡이를 떠난 아버지가 실종된 후 다른 세 명의 형제들과 함께 일찍 가난과 고된 노동을 알게 되었다. 집 근처에 위치한 저택의 부엌일을 돕는 하녀로 시작하여 생-세르방의 로제 병원에서 간호사로, 가정부로 때로는 간병인으로 일을 하였다. 한 젊은 어부의 구혼을 받았을 때 그녀는 “하느님께서 저를 원하십니다. 아직 시작되지 않은 어떤 사업, 알려지지 않은 그 사업을 위해 저를 쓰시고자 하십니다.” 하며 그 청혼을 거절하였다. 그 후 그녀는 오직 하느님과 이웃, 특히 가장 불쌍하고 헐벗은 이들을 섬기고자 결심하였다. 그래서 25세에 탄복하올 어머니 3회에 입회하였다.
1839년 겨울 어느 날 갑자기 혼자가 된 수족을 못 쓰는 반신불수의 장님 할머니를 집에 모셔와 보살핀 것이 계기가 되어, 1843년 그녀를 중심으로 세 명의 젊은 동반자와 합세하여 40여명의 노인들을 보살피게 되었다. 그리고 이 세 젊은이들은 수도회의 기틀이 잡혀가는 이 작은 모임의 원장으로 잔 주강을 추대하였다. 그러나 얼마 안가서 그녀는 부당하게 원장 자리에서 밀러났지만, 오로지 침묵과 온순함 그리고 하느님께 대한 신뢰로써 이 모든 일들을 받아들였다.
세월이 흐르면서 차차 그녀는 잊혀졌고, 그녀가 세상을 떠날 무렵 그녀가 수도회의 창립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수녀는 거의 없었다. 1879년 8월 29일 그녀가 사망한 후, 1902년에 이르러 그 동안 잊혀졌던 잔 주강 십자가의 마리아 수녀가 ‘가난한 이들의 작은 자매회’(경로 수녀회)의 창립자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리고 1982년 10월 2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하여 시복되었고, 2009년 10월 11일 로마 성 베드로 광장에서 교황 베네딕투스 16세(Benedictus XV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