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후쿠전철 노면전차 모보301형
1. 제원
데뷔 - 1971년
길이/폭/높이 - 14800 / 2640 / 3888
편성 - 1량편성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40km/h
설계최고속도 - 60km/h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SE-129B (44.8kW) 2기
편성출력 - 44.8kW * 2 = 87.6kW(1량편성시)
제어장치 - 저항제어 방식
대차 - 조괘식 구동 대차 KL-15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브레이크
케이후쿠전철 노면전차 모보301형은 케이후쿠전기철도의 차량설계의 기본이 되는 <란덴 스타일>의 차량으로, 1971년에 2량이 무코가와차량공업(현 한신차량 메인테넌스)에서 제조되었다. 15m급의 보통 철강재 차체로, 전면 차창은 3창문 형태를 취하고 있고, 차내는 롱시트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기기들은 란덴의 기존 차량과 같은 설계를 잇고 있으며, 1975년에는 팬터그래프의 형태를 Z형으로 변경하였고, 1990년에는 냉방개조가 이루어졌다.
란덴의 기타노선/아라시야마선 가리지 않고 전 노선에서 운용되고 있다. 노후화로 2007년 3월 29일에 운용을 이탈해서 폐차되어 해체될 예정이었으나,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 연장개통에 따른 란덴텐진카와역의 개업으로 말미암아 승객이 증가하게 되어 301호만 복귀하여 2008년 3월 1일에 부활운전을 행해, 현역으로 복귀하였다. 302호는 폐차 이후 해체되었다.
2. 운행노선
케이후쿠전철 아라시야마선 / 기타노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아라시야마 시죠오오미야 기타노하쿠바이쵸> |
| Z |
편성 | 모보 301 |
| cMc |
| 저항 MG COMP |
| 301 |
케이후쿠전철 사이차고 소속.
1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