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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장달수의 한국학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樂民(장달수)
조선조 찰방 고(朝鮮朝 察訪 考)
인동 장달수 편
우리 선조님들의 직함을 보면 찰방을 지낸 분들이 상당히 많으나 대체로 찰방이 어떤 직무를 수행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 찰방에 대해 여러 자료를 찾아 보아 보았다.
특히 찰방의 명칭만 보아서는, 임지(任地)가 어디인지 확실하게 알 수 없는 곳이 많아, 실제 찰방의 담당지역을 수록하였다.
찰방은 관찰사나 수령의 지휘를 받지 않는 중앙직속 별정직으로 찰방을 지낸 후 고을 수령과 중앙 요직으로 진출한 사람이 상당히 많다.
또한 암행어사가 출두 하는 경우 관할 찰방수하의 역졸을 동원했다.
참고 자료
1. 경국대전.
2 만기요람.
3 신증 동국여지승람.
4 여지도서
5 연려실기술.
6. 읍지
7. 기타
정의
조선시대 각 도의 역참(驛站)을 관리하던 종6품 외관직.
개설
조선시대의 교통 관원인 찰방의 등장은 역제의 운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역제는 국가 운영에 필수적인 조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정비되었는데, 고려시대까지도 역의 운영은 역장(驛長)과 역리(驛吏)가 맡았고 정부에서는 가끔 관리를 파견하여 순시했다. 조선 초기에는 찰방이 외방 사신의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했으나, 점차 교통 관원인 정역찰방(程驛察訪)으로 정리되어 『경국대전(經國大典)』 체제 이후에는 역참에 속한 역의 운영, 역리와 노비의 차정(差定) 및 관리, 관사 보수 등을 관할했다.
담당 직무
고려시대의 찰방사(察訪使)는 봉명사신(奉命使臣)으로서 백성의 어려움을 살피고 지방관들의 청탁(淸濁)을 규찰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런 점에서 초기 안찰사(按察使)의 기능과 유사하나, 안찰사가 봄가을에 정기적으로 파견되었음에 반해 찰방사는 필요할 때 간헐적으로 분견되었다.
조선시대에 찰방의 등장은 1401년(태종 원년)에 처음 보인다. 당시 찰방의 역할은 태종의 신도(新都) 행차 때 백관(百官)과 만기(萬騎)가 화곡(禾穀)을 짓밟고 인심을 소요시키는 폐단을 금하는 것이었다. 실록에서 정역찰방 기사는 1402년(태종 2) 2월에 사간원에서 건의한 시무 4개항 중에 처음 등장한다. 이때 파견된 정역찰방은 교통 전담 관원과 규찰 관원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였다.
정역찰방 제도로 정착된 이후에는 역정(驛政)의 최고 책임자로서 역리를 포함한 역민의 관리, 역마 보급, 사신 접대 등을 총괄하였다. 또한 북방 지역에서는 유사시에 합배(合排: 함경ㆍ평안도 연안에 설치한 군사적 성격의 역촌)를 순행하면서 부방(赴防)의 임무도 수행하였다. 행정 측면에서는 대간(臺諫)이나 정랑직(正郎職)에 있는 문신을 차출해 지방 주현에 파견하여, 수령의 탐학과 민간의 질병까지도 상세히 고찰하게 하였다.
변천
고려시대에 언제부터 찰방사가 파견되기 시작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1142년(인종 20)에 찰방사 파견을 중지하고 수령 규찰을 안찰사에게 전담케 한 사실로 보아 고려 전기부터 있어 온 사행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안찰사가 주현(州縣)과 중앙을 잇는 중간 행정 기구로 정착하는 과정에서 수령 규찰에 있어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특히 무신정변 이후 지방민의 봉기가 계속되자 1178년(명종 8)에 이를 복구하고 이후 몇 년간 집중적으로 파견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1272년(원종 13)에는 전국에 정역소복별감(程驛蘇復別監)을 파견하였다.
고려 말에는 사회 혼란으로 인해 역제가 크게 문란해졌는데, 정부 관료들이 역을 개인적으로 많이 이용했고, 이로 인해 부담이 커진 역리들이 도망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공양왕 때 조준(趙浚)의 건의로 역마다 6품관을 역승(驛丞)으로 임명하여 역을 관리하게 했다.
찰방사의 파견은 대체로 안찰사도와 감창사도(監倉使道)를 기준으로 행해졌는데, 고려 말에는 여러 도를 겸하여 감찰하는 찰방사가 생겨나기도 하였다. 4품에서 6품에 이르는 관원이 주로 이에 임명되었다. 바로 이 찰방사가 조선 초기에 정역찰방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조선시대의 찰방은 기능 면으로는 고려시대 지방의 역을 담당한 제도관(諸道官), 역순관(驛巡官), 제도관역사(諸道館驛使), 정역소복별감 등의 후신이지만, 명칭은 고려의 찰방사에서 기원한다.
1402년 2월에 사간원에서 건의한 시무 4개항 중에 ‘경기의 각 역에 모두 역승(驛丞)을 두어 그 직책을 행하게 하였고, 안찰사 대신 도관찰사(都觀察使)를 명하여 능부(能否)를 고찰하게 했으니, 정역찰방을 다시 보낼 필요가 없다’는 내용이 보인다.[『태종실록』 2년 2월 18일] 즉 1402년 이전에는 정역찰방이 파견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찰방은 후대의 찰방과는 달리 대체로 중앙의 낭관직(郎官職)에 해당하는 관원이 경관직을 지닌 채 임명되었다.
찰방의 종류도 역로(驛路)와 관련하여 파견된 정역찰방 외에 수군찰방(水軍察訪)ㆍ참로찰방(站路察訪)ㆍ해도찰방(海道察訪)ㆍ행궁찰방(行宮察訪)ㆍ수가찰방(隨駕察訪) 등 다양했다. 이 시기의 정역찰방은 역승을 혁파하고 대신 설치되기도 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역승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 찰방이 파견되어 역로를 순행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찰방은 역승과 달리 관찰사의 고찰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었다.
세종 조에 와서 찰방의 지위와 성격에 변화가 나타난다. 세종 중반기에 정역찰방에 대한 관찰사의 고적(考績) 문제와 구임(久任) 문제가 제기되면서 점차 찰방은 외관으로 바뀌게 되었다. 세종 후반기에 이르면 정역찰방이 완전히 외관으로 임명되면서 그 자질도 종전보다 떨어져 명망이 있는 조사(朝士)에서 성중거관자(成衆去官者)로 전락하고 있으며, 관찰사의 포폄 대상이 되면서 역로는 조잔해졌다.
1457년(세조 3) 7월에 최초로 역로의 소복책(蘇復策)으로 자질이 낮은 역승을 전면 혁파하고 찰방의 설치로 대체하였다.[『세조실록』 3년 7월 17일] 이러한 조처는 서리거관자(書吏去官者)로 임명된 역승이 사사로이 이익을 도모하고 백성[吏民]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역승의 관품이 높지 않다 하여 사신 왕래자의 작폐가 심하다고 거론되었기 때문이다. 1462년(세조 8) 1월에는 찰방이 관할하는 역이 많으므로 찰방도(察訪道)에 역승 1인을 더 설치하자는 논의가 나와 역로를 크게 개편하였다.[『세조실록』 8년 1월 18일]
그에 따라 이 해 8월 충청ㆍ전라도에 찰방과 역승 각 3명씩, 경상도에 찰방과 역승 각 5명씩, 강원도에 각 2명씩, 황해도에는 찰방 2명만 두기로 하였다. 『경국대전』에는 경기ㆍ충청ㆍ전라도에 찰방과 역승 각 3명씩, 경상도에 찰방 5명과 역승 6명, 강원도에 찰방과 역승 각 2명씩, 황해도에 찰방 2명과 역승 1명, 영안도에 찰방 3명, 평안도에 찰방 2명을 두는 것으로 법제화되었다.
1535년(중종 30)에는 역승이 완전히 폐지되고 찰방 체제로 전환되었다.[『중종실록』 30년 6월 1일] 『속대전(續大典)』에서는 이미 역승을 혁파해 찰방으로 대치했으므로 찰방 수가 크게 늘어나 경기도에 6명, 충청도에 5명, 경상도에 11명, 전라도에 6명, 황해도에 3명, 강원도에 4명, 평안도에 2명이었다. 이 수는 조선 말기까지 변함이 없었다.
조선 중기 이후에는 겸찰방(兼察訪)을 파견하기도 했다. 일정한 지역 내의 도로와 역ㆍ원(院)의 관리와 감독을 위하여 종6품의 찰방직에 종7품 이하의 시종문신을 겸임하게 한 것이다. 『대전통편(大典通編)』에 경기도의 영서(迎曙)ㆍ양재(良才), 충청도의 성환(成歡), 경상도의 유곡(幽谷)ㆍ황산(黃山), 전라도의 삼례(參禮), 황해도의 금교(金郊), 강원도의 은계(銀溪), 함경도의 고산(高山), 평안도의 대동(大同)ㆍ어천(魚川) 등에 겸찰방을 둔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대전회통(大典會通)』에 의하면 경기도의 경안(慶安)에만 겸찰방을 파견하고 양재의 겸찰방은 폐지되었다. 이곳에는 왕의 측근 문신들이 겸찰방이라는 직함을 띠고 임시로 파견되어 감독과 규찰의 임무를 수행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의의
찰방은 조선 초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중앙 집권화에 이바지하였으며, 북방 지역에서는 부방의 임무도 수행하였다. 행정 측면에서는 명망 있는 문신을 지방 주현에 파견하여 지방 행정과 민정(民情)을 상세히 고찰하게 함으로써 민생 안정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 사람을 칭할 때 관직(品官)이 있는 사람은 원(員). 이속(아전)은 인(人). 군졸. 노(奴)는 명(名). 비(婢)는 구(口)라 하여 구분하여 칭하였다.
경기도(京畿道)에 6원, 충청도(忠淸道)에 5원, 경상도(慶尙道)에 11원, 전라도(全羅道)에 6원, 황해도(黃海道)에 3원, 강원도(江原道)에 4원, 함경도(咸鏡道)에 3원, 평안도에 2원을 두었다. 작은 역에는 역장을 두어 찰방이 이를 관장하였는데, 중요한 요소에는 겸찰방(兼察訪) 12원을 두어 찰방의 비행(非行)을 감시하게 하였다.
찰방은 문과. 무과 급제 출신자이거나. 사마시(생원, 진사) 출신자 중
에서 선발하였고, 유현의 후손 중 재행이 뛰어난 사람을 선발하였고.
찰방을 지낸 사람 중 성적이 좋은 사람은 고을 원 으로 발탁하였다.
대역(大驛)에는 일수(日守) 20명
중역(中驛)에는 일수(일수) 15명
소역(小驛)에는 일수(일수) 10명 을 두었다.
* 일수(日守) : 지방 각 읍과 각 역에 배속되었던 서반 외아전(外衙前) 으로 원래는 관원의 출장에 따른 접대를 맡았으나. 널리 잡역에 종사하였다. 일수는 건장한 양민 중에서 뽑았다. 양반은 아니나, 속칭 일수양반(日守兩班)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0 역체(驛遞) 마패의 지급
공무를 수행하는 관원과 이속(吏屬)등에 대하여 병조에서는 등수에 의하여 증서[帖]를 발급하며, 상서원(尙瑞院)에서는 국왕에게 아뢰어 패(牌)를 발급한다. 관찰사와 절도사는 모두 역마 발급 패[發馬牌]를 받는다. 경기 감사는 3마패 1ㆍ2마패 1ㆍ1마패가 5, 수사는 2마패 2. 충청 감사(公忠監司)는 3마패 1ㆍ2마패 2ㆍ1마패 9, 병사는 2마패 2ㆍ1마패 6, 수사는 1마패 3. 전라 감사는 4마패 1ㆍ3마패 2ㆍ2마패 5ㆍ1마패 6, 병사는 1마패 5, 좌수사는 1마패 3, 우수사는 2마패 2ㆍ1마패 5, 제주목사는 2마패 1ㆍ1마패 6. 경상 감사는 3마패 1ㆍ2마패 3ㆍ1마패 6, 좌병사는 1마패 6, 우병사는 1마패 6, 우수사(右水使)는 1마패 3, 통제사는 1마패 11, 상주목사는 1마패 3, 안동부사는 1마패 4, 동래부사는 1마패 5. 평안감사는 2마패 6ㆍ1마패 6. 황해 감사는 2마패 2ㆍ1마패 6. 강원 감사는 3마패 1ㆍ2마패 2ㆍ1마패 7. 함경 감사는 2마패 2ㆍ1마패 18, 남병사는 3마패 1ㆍ1마패 10, 북병사는 1마패 5. 대체로 아뢸 것이 있다든가 진상(進上)이 있으면 역마를 발급한다. 제주자제(濟州子弟)ㆍ공물을 운송하는 사람ㆍ진장(鎭將)ㆍ역관(驛官)ㆍ연변의 가족을 대동하지 못한 수령(守令)ㆍ긴급한 군사사정ㆍ각 능의 제물 운반ㆍ비변사의 회람 공문을 전달하는 낭청(郞廳)ㆍ군졸을 징집하는 공문을 휴대한 장교ㆍ각신(閣臣)으로서 휴가를 받아서 가는 데에는 모두 역마를 발급하되, 외람되이 함부로 타는 자는 남승률(濫乘律)로, 역관은 사여률(私與律)로 논죄한다. 역에는 대로(大路)ㆍ중로ㆍ소로의 구별이 있어 국왕의 명을 받은 사절 이하는 길을 구별하여 왕래하는 데, 위반한 자는 관찰사가 규찰(糾察)하여 조정에 보고한다.
대군(大君)과 의정(議政)7필. 정2품 6필. 종2품 5필. 3품 당상관 4필. 6품 이상 3필. 9품 이상 2필. 상사(上使)와 부사(副使)3필. 서장관(書狀官)2필. 어사 3필. 통신사(通信使)3필. 종사관(從事官)2필.
0 역위전(驛位田)
각 역에서는 역에 필요한 경비를 조달하기 위해 역참에 소속된 전답을 주어 노비들에게 농사를 짓게 하였다. 이 땅을 역위전이라 하였다.
대로(大路) 20결(結) 황해도에는 25결을 증가하며, 양계(兩界)에는 10결을 증가한다.중로(中路) 15결 양계에는 7결을 증가한다.소로(小路) 5결. 양계에는 3결을 증가한다. 장(長) 2결, 부장(副長) 1결 50부(負), 급주(急走) 50부, 대마(大馬) 7결, 중마(中馬) 5결 50부, 소마(小馬) 4결. 요긴한 길이면 급주에게는 50부를 증가하며, 대마에는 1결을 증가하며, 중마와 소마에는 각 50부씩을 증가한다.
0 발참(撥站)
선조(宣祖 30년(1597년)에 파발제도(擺撥制度)를 설치하여 변경의 공문서를 전달하게 하였다.
* 기발(騎撥)은 25리마다 1참(站)을 두었고 1참마다 발장(撥將) 1명, 군졸 5명,
말 5필.
* 보발(步撥)은 30리마다 1참을 두었다. 참마다 발장 1명, 군졸 2명.
0 배지(陪持:)는 직접 통과하고[直撥], 보발군[撥軍]은 참마다 파발을 교체한다.
* 배지(騎撥): 지방관청에서 장계를 가지고 서울로 가는 사람
0 서발(西撥) 기발(騎撥).
경기 경영참(京營站)모화관(慕華館) 에서 황해도의 구관문참(舊官門站)김천(金川) 을 거쳐 평안도의 소곶참 의주(義州) 에 이르기까지 모두 38참이 된다. 경기 7참, 황해도 13참, 평안도 18참. 간로(間路) 보발(步撥). 황해도 5참 평산에서 해주까지. 평안도 43참. 박천에서 강변의 여러 읍까지에 이른다.
0 북발(北撥) 보발(步撥).
경기 두험천참(豆險川站)양주(楊州) 에서 강원도의 풍전참(豐田站) 철원(鐵原) 을 거쳐 함경도의 아오지참(阿吾地站)경흥(慶興) 에 이르기까지 모두 64참. 경기 3참, 강원도 6참, 함경도 55참. 간로 : 함경도 10참. 북청(北靑) 삼수(三水)까지.
0 남발(南撥) 보발(步撥). 경기 신천참(新川站)광주(廣州) 에서 공충도의 임오참(林烏站)충주(忠州) 을 거쳐 경상도 초량참(草梁站) 동래(東萊) 에 이르기까지 모두 34참. 경기 9참, 공충도 5참, 경상도 20참.
각도 속역(各道屬驛)및 방면
대로로는 경기에 12역이며, 중로로는 경기에 9역, 충청도에 24역, 전라도에 4역, 경상도(慶尙道)에 5역, 강원도에 6역, 황해도에 11역, 평안도에 13역, 함경도에 37역이며, 기타는 모두 소역(小驛)에 속한다.
충청과 전라 우도는 금천(衿川)ㆍ수원의 통로를 경유하고,
충청과 경상 좌도는 광주(廣州)ㆍ이천의 통로를 경유하고,
전라 좌도와 경상 우도는 과천(果川)의 통로를 경유한다.
* 서울 (2員)
* 청파(靑坡).
청파역(靑坡驛) 숭례문(崇禮門) 밖 3리에 있다.
* 노원(蘆原). 흥인문(興仁門) 밖 4리 지점에 있다. 2역은 병조 소속
* 보제원(普濟院). 흥인문 밖 3리 지점에 있다.
* 홍제원(洪濟院). 사현(沙峴) 북쪽에 있다.
누대가 있는데, 중국 사신이 옷을 고쳐 입던 곳이다.
* 이태원(梨泰院). 목멱산(木覓山 남산) 남쪽에 있다
* 전관원(箭串院). 살곶이 다리 서북쪽에 있다.
* 경기도(京畿道) (6員)
* 영화도(迎華道) : 관할역참 수 (12). 과천(果川) 일명: 良才道
낙생(樂生)ㆍ구흥(駒興)ㆍ금령(金嶺)ㆍ좌찬(佐贊)ㆍ분행(分行)ㆍ
무극(無極)ㆍ과천읍참(果川邑站)ㆍ수원본참(水原本站)ㆍ
해문(海門)ㆍ가천(加川)ㆍ강복(康福).
* 영서도(迎曙道),연서도(延曙道) : 관할역참 수 (6). 양주(楊州)
벽제(碧蹄)ㆍ마산(馬山)ㆍ동파(東坡)ㆍ청교(靑郊)ㆍ중련(中連)ㆍ
사예(梭猊).
* 평구도(平邱道) : 관할역참 수 (11). 양천(楊川)
쌍수(雙樹)ㆍ녹양(綠楊)ㆍ구곡(仇谷)ㆍ봉안(奉安)ㆍ오빈(娛嬪)ㆍ
전곡(田谷)ㆍ백동(白冬)ㆍ감천(甘泉)ㆍ연동(連洞)ㆍ안기(安奇)ㆍ
양문(梁文).
* 중림도(重林道) : 관할역참 수 (5). 인천(仁川)
반유(盤乳)ㆍ곡석(谷石)ㆍ금륜(金倫)ㆍ남산(南山)ㆍ종생(終生).
* 경안도(慶安道) : 관할역참 수 (7). 광주(廣州)
덕풍(德豐)ㆍ오천(吾川)ㆍ아천(阿川)ㆍ양화(楊花)ㆍ신진(新津)ㆍ
안평(安平)ㆍ유춘(留春).
* 도원도(桃源道) : 관할역참 수 (5). 장단(長湍)
구화(駒化)ㆍ백령(百嶺)ㆍ옥계(玉溪)ㆍ단조(丹棗)ㆍ상수(湘水).
모두 3등마 444필, 아전과 군졸 4,175명.
* 충청도(忠淸道) (5員)
좌도
* 율봉도(栗峰道) ; 소속역참 수 (16). 청주(淸州)
쌍수(雙樹)ㆍ저산(猪山)ㆍ장양(長楊)ㆍ태랑(台郞)ㆍ덕류(德留)ㆍ
시화(時化)ㆍ함림(含林)ㆍ원암(元巖)ㆍ증약(增若)ㆍ가화(嘉和)ㆍ
토파(土坡)ㆍ순양(順陽)ㆍ화인(化仁)ㆍ회동(會洞)ㆍ신흥(新興)ㆍ
전민(田民).
노(奴)7백8명. 비(婢)8백3구.
삼등마(三等馬)2백匹. 상등마(上等馬)31匹.
중등마(中等馬) 78필. 하등마(下等馬) 91匹.
* 연원도(連源道) : 소속역참 수 (14). 충주(忠州)
가흥(可興)ㆍ황강(黃江)ㆍ영산(永山)ㆍ장림(長林)ㆍ용안(龍安)ㆍ
단월(丹月)ㆍ안부(安富)ㆍ신풍(新豐)ㆍ인산(仁山)ㆍ감원(坎原)ㆍ
천남(泉南)ㆍ안음(安陰)ㆍ영천(令泉)ㆍ오사(吾賜).
노(奴) 1,155명. 비(婢) 1,075구.
삼등마(三等馬) 1백33필. 상등마(上等馬) 20匹.
중등마(中等馬) 54필. 하등마(下等馬) 59匹 .
* 성환도(成歡道) : 소속역참 수 (10). 직산(稷山)
김제(金蹄)ㆍ광정(廣程)ㆍ일신(日新)ㆍ경천(敬天)ㆍ유구(維鳩)ㆍ
단평(丹平)ㆍ평천(平川)ㆍ영춘(迎春)ㆍ장명(長命)ㆍ금사(金沙).
노(奴) 2,502명. 비(婢)1,072구
상등마(三等馬)1백55匹. 상등마(上等馬)31匹.
중등마(中等馬)43匹. 하등마(下等馬)八十二匹
○ 모두 3등 478필, 아전과 군졸 8,704명
우도
* 이천도(利川道), 이인도(利仁道) : 소속역참 수 (9). 공주(公州)
유양(楡楊)ㆍ은산(恩山)ㆍ영유(靈楡)ㆍ용전(龍田)ㆍ숙홍(宿鴻)ㆍ
남전(藍田)ㆍ청화(靑化)ㆍ두곡(豆谷).
노(奴)5백3구. 비(婢)1백14口.
삼등마(三等馬)1백3匹. 상등마(上等馬)20匹.
중등마(中等馬)33匹. 하등마(下等馬)30匹
* 금정도(金井道) : 소속역참 수 (15). 청양(靑陽)
화천(花川)ㆍ장시(長時)ㆍ시흥(時興)ㆍ창덕(昌德)ㆍ일흥(日興)ㆍ
광시(光時)ㆍ세천(世川)ㆍ청연(靑淵)ㆍ해문(海門)ㆍ급천(汲泉)ㆍ
몽태(夢態)ㆍ풍전(豐田)ㆍ하천(下川)ㆍ순성(順城)ㆍ흥세(興世).
노(奴) 1,359구. 비(婢)3백20구.
삼등마(三等馬) 1백71필. 상등마(上等馬)25匹.
중등마(中等馬)68匹. 하등마(下等馬)78匹
○ 모두 3등마 274필, 아전과 군졸 10,466명.
* 경상도(慶尙道) (11員)
좌도
* 황산도(黃山道) : 소속역참 수 (17). 양산(梁山)
황산(黃山)에 本驛이 있다
유산(由山) 위천(渭川) 양산에 있다.
노곡(奴谷)잉보(仍甫) 경주에 있다.
간곡(肝谷) 굴화(堀火) 울산에 있다
덕산(德山) 김해에 있다
용가(龍駕) 무흘(無屹) 수안(水安) 금동(金洞) 밀양에 있다
휴산(休山) 소산(蘇山) 동래에 있다. 덕천(德川) 언양에 있다.
신명(新明) 하월(河月) 기장에 있다.
찰방(察訪) 1원(一員).
노(奴) 1,151명, 비(婢) 1백25구.
상등마(上等馬) 9필(匹). 중등마(中等馬) 34필(匹).
하등마(下等馬) 1백 50필(匹)
* 성현도(省峴道) ; 소속역참 수 (14). 청도(淸道)
성현(省峴)에 본역이 있다.
오서(烏栖) 매전(買田) 서지(西芝) 유천(楡川) 청도에 있다.
범어(凡於) 유산(幽山) 설화(舌化) 금천(衿川) 대구에 있다.
압량(押梁) 경산에 있다. 쌍산(雙山) 현풍에 있다.
일문(一門) 온정(溫井) 영산(靈山)에 있다.
내야(內也) 창녕(昌寧) 에 있다
찰방(察訪)1員.
노(奴) 1,945명. 비(婢) 1,095구(口).
상등마(上等馬) 14匹. 중등마(中等馬)28匹.
하등마(下等馬) 1백20匹
* 안기도(安奇道) : 소속역참 수 (12). 안동(安東)
안기(安奇)에 本驛이 있다
운산(雲山) 금소(琴召) 송제(松蹄) 안동(安東)에 있다.
영양(寧陽) 영해(寧海)에 있다.
화목(和睦)문거(文居)이전평(梨田坪)청운(靑雲),청송(靑松)에있다
철파(鐵坡) 청로(靑路) 의성(義城)에 있다.
각산(角山) 진보(眞寶)에 있다
찰방(察訪)1員.
노(奴) 1,161명. 비(婢)6백24口.
상등마(上等馬)7匹. 중등마(中等馬)24匹. 하등마(下等馬)83匹 .
* 송라도(松羅道) : 소속역참 수 (8). 청하(淸河)
송라(松羅) 청하에 本驛이 있다.
육역(陸驛) 경주(慶州)에 있다.
병곡(柄谷) 영해(寧海)에 있다.
망창(望昌) 흥해(興海)에 있다.
주등(酒登) 남역(南驛) 영해(盈德)에 있다.
대송(大松) 영일(迎日)에 있다.
봉산(峯山) 장연(長鬐)에 있다
찰방(察訪)1員.
노(奴)3,713명. 비(婢) 2,071구.
상등마(上等馬)4匹. 중등마(中等馬)19匹. 하등마(下等馬)57匹.
* 장수도(長水道) : 소속역참 수 (15). 신녕(新寧)
장수(長水) 本驛은 신녕(新寧)에 있다.
아화(阿火)ㆍ모량(毛良)ㆍ의곡(義谷)ㆍ사리(沙里)ㆍ조역(朝驛)ㆍ
구오(仇於)ㆍ경역(鏡驛)ㆍ인비(仁庇)ㆍ 경주에 있다
부평(富平), 울산(蔚山)에 있다.
청통(淸通) 청경(淸鏡) 영천(永川)에 있다.
화양(華陽) 하양(河陽)에 있다
우곡(牛谷) 의흥(義興)에 있다. 산역(山驛) 자인(慈仁)에 있다.
찰방(察訪)1員.
노(奴) 5,785명. 五千七百八十五名. 비(婢) 8백7구. 八百七口.
상등마(上等馬)14匹. 중등마(中等馬)28匹. 하등마(下等馬)1백15匹.
* 창락도(昌樂道) ; 소속역참 수 (10). 풍기(豊基)
창락(昌樂) 本驛은 순흥 죽동(竹洞)에 있다.
안교(安郊) 유동(幽洞) 옹천(甕泉) 안동(安東)에 있다.
통명(通明) 예천(醴泉)에 있다.
창보(昌保) 평은(平恩) 영천(榮川)에 있다.
도심(道深) 봉화(奉化)에 있다. 의안(宣安) 예안(禮安)에 있다.
찰방(察訪)一員.
노(奴) 4백65명. 비(婢) 1백71구.
상등마(上等馬)10匹. 중등마(中等馬)23匹. 하등마(下等馬)89匹.
○ 모두 3등마 787필, 아전과 군졸 18,793명.
우도
* 유곡도(幽谷道) : 소속역참 수 (19). 문경(聞慶)
유곡(幽谷) 本驛은 문경 요성(聊城)에 있다.
낙양(洛陽),낙 서(洛西) 낙원(洛原) 낙평(洛平) 낙동(洛東) 장림(長林) 상주(尙州)에 있다.
안곡(安谷) 구미(龜尾) 연향(延香) 상림(上林) 선산(善山)에 있다.
수산(水山) 예천(醴泉)에 있다.
대은(大隱) 지보(知保) 용궁(龍宮)에 있다.
덕통(德通) 함창(咸昌)에 있다. 소계(召溪) 군위(軍威)에 있다.
쌍계(雙溪) 안계(安溪) 비안(比安)에 있다.
찰방(察訪) 一員.
노(奴)一千九十一名. 비(婢)三百七十六口.
상등마(上等馬)19匹. 중등마(中等馬)40匹. 하등마(下等馬)1백41匹
* 김천도(金泉道) : 소속역참 수 (20). 김산(金山) 김천(金泉)
김천(金泉)에 본역(本驛)이 있다,
문산(文山) 추풍(秋風) 김산(金山)에 있다
동안(東安) 양원(楊原) 인동(仁同)에 있다.
고평(高平) 칠곡(漆谷)에 있다.
무재(茂材) 성기(聖基) 성초(省草) 거창에(居昌)있다.
팔진(八鎭) 초계(草溪)에 있다.
금양(金陽) 권빈(勸賓) 합천(陝川)에 있다.
안언(安彦) 답계(踏溪) 무계(茂溪) 성주(星州)에 있다.
양천(楊川) 부상(扶桑) 개령(開寧)에 있다.
장곡(長谷) 작내(作乃) 지례(知禮)에 있다.
안림(安林) 고령(高靈)에 있다.
찰방(察訪) 一員.
노(奴)六百八十一名. 비(婢)二百九十六口.
상등마(上等馬)18匹. 중등마(中等馬)40匹. 하등마(下等馬)1백68匹
* 사근도(沙斤道) : 소속역참 수 (15). 함양(咸陽)
사근(沙斤)에 本驛이 있다.
제한(蹄閑) 함양(咸陽)에 있다.
안간(安磵) 소남(召南) 정수(正水) 진주(在晉州)에 있다.
마전(馬田) 횡보(橫浦) 평사(平沙) 율원(栗院) 하동(河東)에 있다.
신흥(新興) (在宜寧). 정곡(正谷) 산음(山陰)에 있다.
신안(新安) 벽계(碧溪) 단성(丹城)에 있다.
유린(有獜) 삼가(三嘉)에 있다. 임수(臨水) 안음(安陰)에 있다.
찰방 1원(察訪一員).
노(奴)八百九名. 비(婢)三百六十六口.
上等馬六匹. 中等馬三十匹. 下等馬一百一匹
* 자여도(自如道) : 소속역참 수 (15). 창원(昌原)
자여(自如)에 본역이 있다.
근주(近珠) 신풍(新豐) 안민(安民) 창원(昌原)에 있다.
남역(南驛) 적항(赤項) 성법(省法) 대산(大山) 금곡(金谷) (在金海)
양동(良東) (在密陽). 파수(巴水) 춘곡(春谷) 함안(咸安)에 있다.
보평(保平) 웅천(熊川)에 있다.
창인(昌仁) 영포(靈浦) 칠원(漆原)에 있다.
찰방 1원(察訪一員).
노(奴)一百八十八名. 비(婢)八十七口.
상등마(上等馬)17필. 중등마30필. 하등마1백23필
* 소촌도(召村道) : 소속역참 수 (16). 진주(晋州)
소촌(召材)에 本驛이 있다.
부다(富多) 평거(平居) 문화(文化) 영창(永昌) (在晉州)
오양(烏壤) (在巨濟) 양포(良浦) 완사(完沙) 곤양(昆陽)에 있다.
송도(松道) 배둔(背屯) 구허(丘墟) (在固城) 덕신(德新) (在南海)
지남(指南) (在宜寧). 상령(常令) (在鎭海). 東溪 官栗 (在泗川)
찰방 1원(察訪一員).
노(奴)一千三百七十九名. 비(婢)六百五十一口.
상등마 6필. 중등마 30필. 하등마 1백13필.
○ 모두 3등마 900, 아전과 군졸 21,483명.
* 전라도(全羅道) (6員)
좌도
* 오수도(獒樹道) : 소속역참 수 (11). 남원(南原)
동도(東道)ㆍ응령(應令)ㆍ창활(昌活)ㆍ인월(引月)ㆍ지신(知申)ㆍ
낙수(洛水)ㆍ양률(良栗)ㆍ덕양(德陽)ㆍ잔수(潺水)ㆍ익신(益申)ㆍ
섬거(蟾居).경양도(景陽道) 속역 6 창신(昌申)ㆍ덕기(德奇)ㆍ
대부(大富)ㆍ금부(黔夫)ㆍ인물(人物)ㆍ가림(加林).
* 벽사도(碧沙道) : 소속역참 수 (9). 장흥(長興)
가신(可申)ㆍ파청(波靑)ㆍ양인(楊仁)ㆍ낙승(洛昇)ㆍ진원(鎭原)ㆍ
통로(通路)ㆍ녹산(綠山)ㆍ남리(南利)ㆍ별진(別珍).
* 제원도(濟源道) : 소속역참 수 (4). 금산(錦山)
소천(所川)ㆍ달계(達溪)ㆍ단령(丹嶺)ㆍ옥포(玉包).
* 경양도(景陽道) : 소속역참 수 (6). 광주(光州)
창신(昌申)ㆍ덕기(德奇)ㆍ대부(大富)ㆍ금부(黔夫)ㆍ인물(人物)ㆍ
가림(加林)
○ 모두 3등마 274필, 아전과 군졸이 10,797명
우도
* 삼례도(參禮道) : 소속역참 수 (12). 전주(全州)
반석(半石)ㆍ앵곡(鶯谷)ㆍ양재(良才)ㆍ거산(居山)ㆍ천원(川原)ㆍ
갈담(葛潭)ㆍ오원(烏原)ㆍ재곡(才谷)ㆍ소안(蘇安)ㆍ내촌(內寸)ㆍ
부흥(扶興)ㆍ영원(永原).
* 청암도(靑岩道) : 소속역참 수 (11). 나주(羅州)
영신(永申)ㆍ선암(仙巖)ㆍ청암(靑巖)ㆍ신안(申安)ㆍ영보(永保)ㆍ
청송(靑松)ㆍ오림(烏林)ㆍ광리(光利)ㆍ경신(景申)ㆍ가리(加里)ㆍ
녹사(綠沙)
○ 모두 3등마 272필, 아전과 군졸 6,349명.
* 평안도(平安道) (2員)
* 대동도(大同道) : 소속역참 수 (12). 평양(平壤)
안정(安定)ㆍ숙령(肅寧)ㆍ생양(生陽)ㆍ임경(林畊)ㆍ안흥(安興)ㆍ
가평(嘉平)ㆍ신안(新安)ㆍ운흥(雲興)ㆍ거련(車輦)ㆍ양책(良策)ㆍ
소곶[所串]ㆍ의순(義順).
* 어천도(魚川道) : 소속역참 수 (19). 영변(寧邊)
개평(開平)ㆍ수영(隨營)ㆍ소길리(所吉里)ㆍ초천(草川)ㆍ입관(入館)ㆍ
장동(長洞)ㆍ적유(狄踰)ㆍ입석(立石)ㆍ성간(城干)ㆍ종포(從浦)ㆍ
상하북동(上下北洞)ㆍ앙토리(央土里)ㆍ고리산(古理山)ㆍ우장(牛場)ㆍ
고연주(古延州)ㆍ입관(入館)ㆍ창주(昌州)ㆍ대삭주(大朔州)ㆍ구주(龜州).
○ 모두 3등마 301필, 아전과 군졸 4,351명.
* 함경도(함경도) (3員)
* 고산도(高山道) : 소속역참 수 (13). 안변(安邊)
고산역(高山驛) 본부 남쪽 75리에 있으며, 찰방(察訪)이 있다.
본도(本道)의속역(屬驛)이 13개가 있으니, 남산(南山)ㆍ삭안(朔安)
화등(火燈)ㆍ봉룡(奉龍)ㆍ철관(鐵關)ㆍ양기(良驥)ㆍ통달(通達)ㆍ애수(隘守)ㆍ
화원(和原)ㆍ주천(酒泉)ㆍ봉대(蓬臺)ㆍ평원(平原)ㆍ덕산(德山)이다.
삭안역(朔安驛) 본부 북쪽 3리에 있다.
남산역(南山驛) 본부 남쪽 25리에 있다.
봉룡역(奉龍驛) 본부 서쪽 30리에 있다.
화등역(火燈驛) 본부 동쪽 50리에 있다.
남산원(南山院) 본부 남쪽 25리에 있다.
용지원(龍池院) 본부 남쪽 50리에 있다.
증생원(拯生院) 본부 동쪽 50리에 있다.
이졸, 노, 비 8,690명. 삼등마 2백74필.
吏奴婢八千六百九十名. 三等馬二百七十四匹
* 거산도(居山道) : 소속역참 수 (25). 북청(北靑)
거산역(居山驛) 본부 동쪽 60리에 있으며, 찰방(察訪)이 있다.
함원(咸原)ㆍ신은(新恩)ㆍ평포(平浦)ㆍ오천(五川)ㆍ제인(濟人)ㆍ
시리(施利)ㆍ곡구(谷口)ㆍ기원(基原)ㆍ마곡(麻谷)ㆍ영동(嶺東)ㆍ
임명(臨溟)ㆍ웅평(雄平)ㆍ명원(明原)ㆍ고참(古站)ㆍ종포(終浦)ㆍ
웅이(熊伊)ㆍ허천(虛川)ㆍ적생(積生)이다.
이졸, 노, 비, 15,613명. 삼등마 2백73필.
吏奴婢一萬五千六百十三名. 三等馬三百九十九匹
* 수성도(輸城道) : 소속역참 수 (22). 종성(鍾城)
오촌(吾村)ㆍ영강(永康)ㆍ주촌(朱村)ㆍ회수(懷綏)ㆍ석보(石堡)ㆍ
읍참(邑站)ㆍ마전(麻田)ㆍ풍산(豐山)ㆍ영안(寧安)ㆍ고풍산(古豐山)ㆍ
역산(櫟山)ㆍ종경(鍾慶)ㆍ무안(撫安)ㆍ녹야(鹿野)ㆍ무령(撫寧)ㆍ
덕명(德明)ㆍ마유(馬乳)ㆍ연기(燕基)ㆍ고아산(古阿山)ㆍ강양(江陽)ㆍ 웅무(雄撫)
이졸, 노, 비 12,613명. 삼등마 2백73필.
吏奴婢一萬二千六百十三名. 三等馬二百七十三匹
○ 모두 3등마 925필, 아전과 군졸 32,391명.
* 황해도(黃海道) (3員)
* 청단도(靑丹道) : 소속역참 수 (9). 해주(海州)
* 청단역(靑丹驛) 찰반(察訪)一人. 奴婢二百十三口. 馬七十一匹
유안(維安)ㆍ신행(新行)ㆍ금동(金洞)ㆍ문라(文羅)ㆍ금강(金剛)ㆍ망정(望汀)ㆍ
심동(深洞)ㆍ금곡(金谷)ㆍ남산(南山).
* 기린도(麒麟道) : 소속역참 수 (11). 평산(平山)
* 麒麟驛 察訪一人. 奴婢五百六十六口. 馬五十七匹
위라(位羅)ㆍ소곶(所串)ㆍ소평(所坪)ㆍ다만(茶滿)ㆍ원산(元山)ㆍ연양(延陽)
직목(直木)ㆍ박산(朴山)ㆍ문라(文羅)ㆍ안산(安山).
* 금교도(金郊道) : 소속역참 수 (8). 금천(金川)
* 金郊驛 察訪一人. 奴婢四百十二口. 馬九十七匹
흥의(興義)ㆍ김암(金巖)ㆍ보산(寶山)ㆍ안성(安城)ㆍ용천(龍泉)ㆍ
검수(劍水)ㆍ동선(洞仙)ㆍ경천(敬天).
○ 모두 3등마 222필, 아전과 군졸[吏卒] 5,316명.
* 강원도(江原道) (4員)
* 은계도(銀溪道) : 소속역참 수 (18). 회양(淮陽)
* 銀溪道察訪一員. 館在金化邑內 屬驛十八
속역(18)신안(新安)ㆍ창도(昌道)ㆍ직목(直木)ㆍ생창(生昌)ㆍ풍전(豐田)ㆍ
서운(瑞雲)ㆍ산양(山陽)ㆍ원천(原川)ㆍ방천(芳川)ㆍ함춘(含春)ㆍ수인(水仁)
장노(長奴)ㆍ부림(富林)ㆍ남교(嵐校)ㆍ임단(林丹)ㆍ옥동(玉洞)ㆍ건천(乾川) 용담 (龍潭).
吏一千七百九十二名. 奴一千三百九十四名. 婢六百七十二名
馬一百五十六匹.
* 보안도(保安道) : 소속역참 수 (30). 원주(原州)
* 保安道察訪一員 館在原州丹丘 屬驛三十
단구(丹丘)ㆍ유원(由原)ㆍ안창(安昌)ㆍ신림(神林)ㆍ신흥(神興)ㆍ
갈풍(葛豐)ㆍ창봉(蒼峯)ㆍ오원(烏原)ㆍ안흥(安興)ㆍ연봉(連峯)ㆍ천감(泉甘) 원창(原昌)ㆍ보안(保安)ㆍ인람(仁嵐)ㆍ안보(安保)ㆍ부창(富昌)ㆍ양연(楊淵) 연 평(延平)ㆍ약수(藥水)ㆍ평안(平安)ㆍ벽탄(碧呑).호선(好善)ㆍ여랑(餘浪)ㆍ임계 (臨溪)ㆍ고단 (高丹)ㆍ횡계(橫溪)ㆍ진부(珍富)ㆍ대화(大和)ㆍ방림(芳林) 운교(雲 交)
역리(吏) 2백74명 노(奴)1,372명. 비(婢) 7백44구
말(馬)1백20匹
* 평릉도(平陵道) : 소속역참 수 (15). 삼척(三陟)
* 平陵道察訪一員. 館在三陟 校柯
교가(交柯)ㆍ사직(史直)ㆍ평릉(平陵)ㆍ신흥(新興)ㆍ용화(龍化)ㆍ원옥 (原沃)ㆍ흥부(興富)ㆍ수산(水山)ㆍ덕신(德新)ㆍ달효(達孝)ㆍ낙풍(樂豐)ㆍ
안인(安仁)ㆍ대창(大昌)ㆍ목계(木界)ㆍ구산(丘山)ㆍ동덕(冬德).
역리 1,931명. 노 9백39명. 비 4백14명. 말 1백39필.
* 상운도(祥雲道) : 소속역참 수 (16). 양양(襄陽)
* 상운도찰방 1원. 관아 양양 연창.
연창(連倉)ㆍ인구(麟丘)ㆍ강선(降仙)ㆍ원암(元巖)ㆍ청간(淸澗)ㆍ
죽포(竹泡)ㆍ운근(雲根)ㆍ명파(明波)ㆍ대강(大康)ㆍ고잠(高岑)ㆍ
양진(養珍)ㆍ조진(朝珍)ㆍ등로(登路)ㆍ거풍(巨豐)ㆍ정덕(貞德).
역리 1,724명. 노 7백20명. 비 2백67명. 말 1백필
○ 모두 3등마 503필, 아전과 군졸 9,034명.
예) 유곡도 찰방의 경우
차 례
선생안(先生案)
본역(本驛) 문경 요성(요곡) 소재
관황(官貺)
시행사례(時行事例)
요성역(耳卯 城驛)
덕통역(德通驛)
낙원역(洛原驛)
낙동역(洛東驛)
낙양역(洛陽驛)
낙평역(洛平驛)
장림역(長林驛)
낙서역(洛西驛)
안곡역(安谷驛)
구미역(龜彌驛)
연향역(延香驛)
상림역(上林驛)
대은역(大隱驛)
지보역(知保驛)
수산역(守山驛)
안계역(安溪驛)
쌍계역(雙溪驛)
소계역(召溪驛)
경상도는 일본과의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조선의 역참제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컸다. 찰방이 설치된 40개 역 가운데 11개 역도가 경상도에 설치되어 역참제도에서 경상도의 비중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조선 후기 9개 간선도로 가운데 경상도에 3개 대로가 통과하였고, 제4대로(영남대로 : 한양-죽산-충주-조령-문경-상주-선산-인동-대구-청도-밀양-양산-동래), 제5대로(문경-상주-개령-성주-현풍-함안-고성-거제)가 유곡역을 통과할 만큼 유곡역의 비중은 컸다. 유곡역지 선생안(先生案)에는 유곡역의 역대 찰방(察訪) 150여명이 수록되어 있으나 재직 연대 없이 성명만 나열하고 있다. 본 역의 현황과 시행사례에 이어 18개 속역의 내용을 같은 체제로 기록하고 있어 당시 유곡역도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교통사 자료이다.
유곡도(幽谷道)
선생안(先生案) 역대 유곡도 찰방
곽영희(郭永禧), 이일장(李日璋), 권성오(權省吾1620년부임), 박진(朴瑨), 한정국(韓定國), 윤좌벽(尹佐壁), 이점(李점), 정성(鄭晟), 왕보신(王輔臣), 허수(許洙), 신역우(申易于), 김후기(金后夔), 유석(柳碩), 정언황(丁彦璜), 조희인(曹希仁), 오희윤(吳凞胤), 이흥발(李興발), 장응일(張應一1633년 부임), 김선(金선), 송광필(宋光弼), 김인(金寅), 권오(權오), 차전곤(車轉坤), 장여연(張汝衍), 이회보(李回寶), 곽융(郭瀜), 원해익(元海益), 이홍재(李弘載), 이형(李형), 이곡(李穀), 도여항(都汝恒), 김구정(金九鼎), 권극휴(權克休), 김천일(金千鎰), 강세정(姜世禎), 권구(權垢), 우두(禹두), 배영성(裵榮成), 손우(孫愚), 송광정(宋光井), 윤명철(尹明哲), 이익화(李益華), 진명한(陳溟翰), 송상문(宋尙問), 문헌징(文獻徵), 모세무(牟世茂), 오석하(吳碩夏), 정희량(鄭希良), 이몽익(李夢翼), 김세형(金世衡), 남노명(南老明), 강세보(姜世輔), 김명은(金鳴殷), 반윤위(潘尹衛), 최동제(崔東濟), 권순(權諄), 김중겸(金重謙), 김석강(金碩剛), 이희창(李喜昌), 허부(許溥), 김정구(金正龜), 양우전(梁禹甸), 한식(韓識), 이성좌(李聖佐), 백홍규(白鴻逵), 주항도(朱恒道), 송수현(宋秀賢), 이이제(李以濟), 서침(徐琛), 정건주(鄭建周), 김성구(金聖龜), 진두병(陳斗柄), 이춘휘(李春輝), 조중명(趙仲明), 신근(申근), 문덕겸(文德謙), 조윤주(曹潤周), 이한상(李漢相), 최덕구(崔德垢), 박종유(朴宗儒), 권순형(權舜衡), 윤택휴(尹澤休), 임형원(林馨遠), 성해룡(成海龍), 장세문(張世文), 전광옥(田光玉), 이양오(李養吾), 강호부(姜浩溥), 윤태형(尹泰衡), 최창국(崔昌國), 김수함(金守咸), 김창록(金昌祿), 유환덕(柳煥德), 이언오(李彦五), 이진(李璡), 한용희(韓龍禧), 정충언(鄭忠彦), 하범석(河範錫), 김봉현(金鳳顯), 최수옹(崔粹翁), 김광현(金光鉉), 임봉호(林鳳頀), 이석기(李錫祺), 정계충(鄭繼忠), 이민좌(李敏佐), 조석회(趙錫晦), 김중행(金重行), 이영기(李英耆), 이휘(李彙), 최봉해(崔鳳諧), 박정원(朴鼎元), 홍택주(洪宅柱), 김규상(金奎祥), 김용견(金龍見), 백경해(白慶楷), 김치용(金致龍), 김내묵(金乃默), 김문택(金文澤), 조형기(趙亨基), 박재기(朴在冀), 박춘수(朴春秀), 이현상(李顯相), 조덕리(趙德리), 유희(劉희), 문치중(文致中), 신용연(申用淵), 위문철(魏文喆), 라태성(羅台晟), 김세충(金世忠), 탁운한(卓雲翰), 김규섭(金奎燮), 안정순(安正淳), 이진묵(李鎭默), 황인순(黃麟淳), 이형태(李亨泰), 장덕량(張德良), 김태현(金泰顯), 조창교(趙昌敎), 김관효(金觀孝), 김희유(金凞유), 박현해(朴賢楷), 백송전(白宋전), 조경순(趙璟淳), 이창정(李昌廷), 조광진(趙光眞), 박래붕(朴來鵬), 김용익(金龍翼), 김래현(金來顯), 조정조(趙廷祖), 배상규(裵相奎), 고영석(高永錫), 최홍주(崔弘周)
[본역(本驛)]
동헌(東軒) 6칸
내동헌(內東軒) 4칸
천교정(遷喬亭) 6칸
전명청(傳命廳) 8칸
내삼문(內三門) 6칸
문루(門樓) 6칸
사환고(社還庫) 4칸
진휼창(賑恤倉) 20칸
수직간(守直間) 4칸
작청(作廳) 10칸
형리청(刑吏廳) 6칸
통인청(通引廳) 4칸
관노청(官奴廳) 8칸
사령청(使令廳) 6칸
마단(馬壇) 5칸
시임리(時任吏;현임 서리) 20인
도장(都掌) 1인
부장(副掌) 1명
방호(防戶) 40명
급주(急走) 7명
상등마(上等馬) 2필(匹), 중등마(中等馬) 5필(匹), 하등마(下等馬) 5필(匹), 복호 (復戶) 182결(結) 6속(束)
위전답(位田畓) 722두락(斗落)내, 33두락 진(陳;묵은 것), 173두락 복사(覆沙;모 래에 덮인 것), 시경(時耕;실제 경작지) 516두락
호조(戶曹)에서 별도 비치한 쌀[別備米] 215섬
원회(元會) 각곡(各穀) 2,037섬 13말 9되 6홉 3작
[관황(官貺)]
쌀 26섬 7말 7되 7홉 5작, 콩 20섬 5말 4되 7홉 4작, 매달 닭 30마리 대금 6냥, 대구(大口) 30마리 대금 6냥
[시행사례(時行事例)]
1. 서울에서 별성(別晟) 행차 길이 조령을 경유하는데 즉 조령참을 만나 우도(右 道)의 개령까지 190리, 참을 바꾸어 좌도(左道)로 예천까지 130리, 의성까지 220리, 신령까지 280리, 참을 바꾸어 중도(中道)로 인동까지 240리가 역참길이 다.
1. 서울에서 별성(別晟)행차 길이 보은군을 경유하는데 즉 상주 땅 화령참에서 만 나 참을 바꾸어 가는 길은 위와 같다.
1. 각 읍에 사는 역민처(驛民處) 신공전(身貢錢;나라에서 成丁에게 부과하던 공물 대신에 바치던 돈) 1년 사람마다 2냥씩 받아들여 240냥 4푼은 입거(入居;조선 초기 함경도, 평안도, 황해도 지방에 이주하여 사는 사람) 무명을 상납하고 남은 돈은 가역예(가驛隸) 등의 의자(衣資;옷감, 옷값), 요포(料布;급료로 주던 무명이나 베) 및 각항 공역(公役;국가에서 부과하던 부역 등의 의무)에 쓴다.
1. 본 역과 각 역의 3등말의 점고(點考;수효를 조사함)는 봄에는 1월, 가을에는 7월에 할 일이다.
1. 본 역과 각 역에서 받은 복호(復戶) 역민 가운데 뛰어난 사람을 가려 뽑아 말을 기르도록 하고 말이 못쓰게 되거나 죽으면 말을 구입토록 했다.
1. 역리(驛吏) 10,231명, 노비(奴婢) 2,273구(口), 일수(日守;천한 일을 맡아서 하는 지방관청의 아전) 160구
문경 구화(仇火) 요성역(耳卯 城驛)] : 본 역으로부터 북쪽으로 40리
마단 2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9명, 발졸(撥卒) 12명, 급주 10명, 상등마 2 필, 중등마 2필, 하등마 6필, 복호 41결 16부 3속, 위전답(位田畓) 900두락 내, 200두락 성천(成川;하천이 됨), 50두락 복사(覆沙), 시경(時耕) 650두락, 객관(客 館)은 없다.
[함창 구화(仇火) 덕통역(德通驛)] : 본 역으로부터 동쪽으로 2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13명, 발졸(撥卒) 12명, 급주 6명, 상등마 2필,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53결 50부 7속, 위전답(位田畓) 1,044두락 내 182두락 성천(成川;하천이 됨), 112두락 복사(覆沙), 시경(時耕) 750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상주 구화(仇火) 낙원역(洛原驛)] : 본 역으로부터 동쪽으로 5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9명, 발졸(撥卒) 12명, 급주 6명, 중등마 2 필, 하등마 6필, 복호 13결 69부 3속, 위전답(位田畓) 823두락 내 168두락 성천 (成川;하천이 됨), 시경(時耕) 655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상주 구화(仇火) 낙동역(洛東驛)] : 본 역으로부터 동쪽으로 9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28명, 발졸(撥卒) 12명, 급주 6명, 상등마 2필,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115결 91부 3속, 위전답(位田畓) 1,500두락 내 795두락 성강(成江;강이 됨), 시경(時耕) 705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상주 구화(仇火) 낙양역(洛陽驛)] : 본 역으로부터 남쪽으로 6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10명, 급주 7명, 상등마 2필,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31결 42부 8속, 위전답(位田畓) 1,003두락 내 257두락 성천(成川;하천이 됨), 시경(時耕) 746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상주 구화(仇火) 낙평역(洛平驛)] : 본 역으로부터 남쪽으로 8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6명, 발졸(撥卒) 3명, 급주 3명,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14결 84부 2속, 위전답(位田畓) 472두락 내 202두락 성천(成川;하천이 됨), 시경(時耕) 750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상주 구화(仇火) 낙서역(洛西驛)] : 본 역으로부터 남쪽으로 9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7명, 발졸(撥卒) 4명, 급주 6명, 중등마 2필, 하등마 3필, 복호 18결 99부 1속, 위전답(位田畓) 362두락 내 67두락 성천(成川;하천이 됨), 시경(時耕) 295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선산 구화(仇火) 안곡역(安谷驛)] : 본 역으로부터 남쪽으로 10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5명, 발졸(撥卒) 3명, 급주 5명,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26결 99부 8속, 위전답(位田畓) 879두락 내 70두락 성천(成川;하천이 됨), 시경(時耕) 809두락, 객관(客館) 3칸
[선산 구화(仇火) 구미역(龜彌驛)] : 본 역으로부터 남쪽으로 13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8명, 발졸(撥卒) 5명, 급주 4명, 상등마 1필,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26결 34부, 위전답(位田畓) 1,383두락 내 1,253두락 성강(成江), 시경(時耕) 130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선산 구화(仇火) 연향역(延香驛)] : 본 역으로부터 동쪽으로 13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22명, 발졸(撥卒) 12명, 급주 11명, 상등마 1필,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71결, 위전답(位田畓) 995두락 내 412두락 성강(成江), 시경(時耕) 585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선산 구화(仇火) 상림역(上林驛)] : 본 역으로부터 동쪽으로 16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24명, 발졸(撥卒) 16명, 급주 6명,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60결 79부 6속, 위전답(位田畓) 342두락 내 140두락 성천(成川), 시경(時耕) 202두락, 객관(客館)은 없다.
[용궁 구화(仇火) 대은역(大隱驛)] : 본 역으로부터 동쪽으로 40리
마단 1칸, 도장 1인, 부장 1명, 방호 8명, 발졸(撥卒) 2명, 급주 6명, 상등마 1필, 중등마 2필, 하등마 2필, 복호 7결 69부, 위전답(位田畓) 400두락 내 220두락 성천(成川), 시경(時耕) 180두락, 객관(客館)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