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홍일 카페
특히,
-내리막길 기어중립은 위험해요!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게 저단 기어로, 운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먼저,
평지일 때의 기어중립에 대해 알아볼께요.
평지에서 자동차에 시동을 걸고 D기어를 놓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느낌과, 중립기어로 놓고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는 느낌이 다른데요,
차량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중립기어 때 훨씬 부드럽고
가볍게 밟히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D기어 시에는 엔진이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억지로 동력전달을 막게 되는 것이고,
중립기어일때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연료 소비가 줄어드는
것은 맞는 얘기입니다.
특히,
신호대기 때 중립모드를 이용하면, 약 25%의 연비절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음,
내리막길 기어중립에 대해 알아볼까요?
아직도 내리막길 기어중립을 연비를 절감하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실꺼에요.
예전에 말들이 참 많았어요. 어디에서는,
내리막길 기어중립을 해도 괜찮다고 하고, 또 다른데서는
기어를 계속 물린 상태가 좋다고 하고...
어떤 분은 시동을 끄고 내리막길을 내려온다던지;;;
(이런 경우는 정말 위험한 행위죠?) 내리막길 기어중립
때문에 큰 사고가 나서 기사화 된 경우도 여러번
있었는데요, 정답은 뭘까요?
내리막길 기어중립은 실제로 5% 정도 연비절감이 된다고
합니다.
핸들링이나 제동장치에는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대신에
진공이 약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그럼,
차에도 무리가 가서 좋지 않죠.
자동차는 항상 안전운전입니다!!
물론,
연료비가 절약되기는 하지만, 다른 여러가지 사고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내리막길 기어중립은 가장 위험한
방법입니다.
내리막길 기어중립은 중립상태에 기어를 놓고, 관성을
이용해 운행하는 것인데요,
특히,
무게가 많이 나가는 트럭 같은 차는, 관성이 커지다 보니
(무게에 못이겨, 가속도가 붙어서), 장애물이 갑자기
나타날 경우에 급브레이크 동작이 되지 않아,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게 저단 기어로,
운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레버를 D 기어인 주행모드에 놓고,
운전해야 합니다.
위험한 운전 방법은 절대로 해서는 안되겠죠?
모두, 안전운전 하시길 바랄께요.^^ㅎ ㅎ
첫댓글 중립기어-기어중립 수정할것
채홍일 카페
-도로가에 빨강선으로 표시한곳은, 소방라인에 주정차시 즉발되면,
벌금 부과되니 주차금지하도록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