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cafe/2118E548552F34C608)
전에 쓰던 차량에서 장착한 오디오를 옮기고 나서 발생한
노이즈를 잡기 위해 방문한 sm7입니다.
노이즈를 잡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오디오의 결함여부와 접지상태,
배선의 차폐유무와 주위배선과의 간섭영향 등을 파악하면서
하나씩 확인해나가야 하는데, 최종적으로는 노이즈 필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조잡한 물건을 잘못 사용하면 소리 자체가
변질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신중한 선택이 요구됩니다.
좋은 음질을 보유한 차량들은 그만큼 전원에도 많은 투자를 하는데요,
장비의 퀼리티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기본적인 차량정비 후 접지포인트를 정리하고
엔진노이즈가 흘러들어올 수 있는곳에 좋은 필터를 장착하는 등의 준비가 철저히 되어있다면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공포의 소리를 경험할일 없이 여유로운 마음으로 오디오를 즐길 수 있을것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505048552F34C932)
프로세서 - h700
메인앰프 - orion
서브우퍼 - carcell
미드우퍼 - arc audio
소스 - jvc 9406 dvd
고주파노이즈가 미세하게 깔려있다가 엑셀을 밟거나 라이트 가동 후 혹은 시스템에
열이 올라오면 거슬릴정도로 확 올라오는 문제가 있는데, 더군다나 스피커가 귀에서
가깝게 설치된 상태여서 노이즈가 더욱 선명하게 들리는 상태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30E4148552F34CC0D)
먼저 사용중인 앰프의 상태를 테스트합니다.
특성이 다른 여러앰프를 합쳐놓을경우 라인 임피던스 매칭이 안되거나
그라운드쪽으로 루프전류가 흘러서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내부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111C48552F34CE0D)
알파인 h700입니다.
프로세서들의 여러가지 기능을 수준급으로 탑재하고있어
멀티 입문자나 숙련자 모두에게 인기가 많은 모델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30E6848552F34D10E)
![](https://t1.daumcdn.net/cfile/cafe/2179B748552F34D31A)
차주분께서 노이즈를 잡기 위해 갖은 방법을 시도해보셨는데,
그중 하나로 스피커선을 전부 다 감싸놓은 모습입니다.
좋은 효과가 있을것같지만 노이즈의 근본적인 원인 해결책은 아니므로
이것 하나만으로 노이즈를 잡아내기에는 충분치않은 방법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0E7E48552F34D60E)
서브우퍼 앰프를 분해해서 테스트하는중입니다.
프론트 판넬의 펑션스위치가 잘못조작되어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 펑션스위치 = 발란스 / 언발란스 선택스위치 ]
![](https://t1.daumcdn.net/cfile/cafe/274ABB48552F34D936)
전원선은 무조건 굵은것이 좋다기 보다는 내부 전선의 형태에 따라서
소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6dbaudio에서는 중역과 고역에 힘이 붙는
주석도금 강선계열을 주로 사용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5586548552F34DC27)
오일펌프 내부에 LCF-50A를 장착해서 모터에서 발생하는
브러쉬노이즈를 원천적으로 차단시켰습니다.
[ 브러쉬노이즈 = 브러쉬가 돌아갈때 생기는 불꽃으로 인해 생기는 잡음 ]
차량내부에 오일펌프나 에어컨 컴프레서, 히터 블로워모터 열선 등 모터가 사용되는 부분에서
잡음이 특히 많이 유입되므로 좋은 필터를 사용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6173448552F34DE0A)
H700 프로세서의 전원 그라운드가 분리되어있지 않을경우 잡음이
흘러들어갈 수 있으므로 LCF-50A를 하나 더 장착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0E5F48552F34E50F)
JVC 9406 DVD와 H700을 연결하는 광케이블입니다.
광케이블은 소재 특성상 각도가 45도 이상 꺾이지 않게 세팅해야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1070B4B552F34EA27)
앰프 내부의 파워서플라이와 스피커 그라운드는 절연이 되어있어야 하는데,
절연상태가 좋지 않을경우 엔진노이즈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내부 회로를 수정하여 저항치를 높여줬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249FB4B552F34EC01)
메인 앰프 내부 인풋 배선재는 가능하면 실드처리되어있는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611614B552F34EF22)
신호선과 전원선이 가까이 위치하면 노이즈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거리를 최대한 멀리 둔 상태에서 배선을 고정해야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207C04B552F34F227)
오디오 작업을 하면서 항상 방심할 수 없는 이유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오디오 시스템과 부자재의 특성을 파악하고 세팅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엔지니어라도
쉽게 잡기 힘든것이 노이즈지만, 어떠한 것이든 반드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으며
그것을 찾아낼 수 있다면 더욱 더 잡음없이 깨끗한 오디오를 느낄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2180A4E552F350413)
첫댓글 대공사네요.
해상력한층좋아졌겠네요.
청음해보고싶군요.
워 좋은 시스템에 노이즈만 몰아내면 사운드는 자동으로 좋아지조 알터 노이즈나 화이트 노이즈 같은것도 잡았겠지만 음상에 끼어 있던 다른노이즈도 잡혔을텐데 결과가 좋았겠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