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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부쩍 마케팅 공부에 관심이 많이 생긴다. 상품 개발 업무를 새롭게 맡게 되면서 이런저런 책들을 찾아보게 된다. 그중에 초보 상품 개발자나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될 법한 책이 있어 정리해 본다. 일전에 다른 서평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누구나 알 것 같지만 막상 잘 모르는 내용을 친절하게 설명한 참고서 같은 책이다. 필요에 의해서 보는 편이긴 하지만 이런 책들 자체도 꽤 매력이 있다. 조금씩 나이가 들면서 공부를 한다는 느낌을 받는 것 자체가 나쁘지 않다. 일은 소모가 되는 느낌이지만 공부는 뭔가 채워지는 느낌이 든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면 괜히 한층 발전한 것만 같다.이 고양감을 잃지 않도록 이번 서평 역시 서평이라기보다는 참고서 필기를 한다는 느낌으로 적어 본다. 1. 사고 습관의 법칙 : 고정관념을 버리고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을 파악하기 2. 본성 추구의 법칙 : 인간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니즈를 파악하기 3. 여행의 법칙 : 기존 고객의 특성을 반대로 추적하면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고객을 만날 수 있다. 4. 챌린지의 법칙 : 장애 요인을 해결하면 간과했던 고객도 주요 수익원으로 만들 수 있다. 흔히 기업들이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지만 이는 고객 입장에서는 불편한 일이다. 그래서 개별 시장을 하나로 묶어주고 연결해주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다. 결국 고객이 어렵고 불편한 요소를 제거하고 필요한 것을 통합하면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 수 있다. 5. 세분화 기준의 법칙 : 세분화 기준을 바꾸면 새로운 유형의 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6. 관계의 법칙 : 함께 즐기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고객들은 열광한다. 7. 테마의 법칙 :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테마로 연결하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8. 오감의 법칙 : 고객의 다양한 감각과 움직임을 사로잡아라. 9. 감성의 법칙 : 감성적 니즈는 기능적 니즈만큼이나 중요하다. 감성이 이성에 명령하는 네트워크가 이성이 감성에 작용하는 네트워크의 3배나 많다. 특히 소비자의 입장일 때 더욱 그렇다. 이러한 감성적 요인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그 자체를 통해서도 전달될 수 있지만 사용에 결부된 스토리나 이벤트 또는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10, 심리 보상의 법칙 : 심리적 보상은 경제적 비효익을 극복할 수 있다. 사람들이 기능적 니즈의 충족만큼 바라는 것이 자부심이나 돋보임과 같은 심리적 보상이다. 11. 체험의 법칙 : 잠재된 고객 니즈는 고객의 입장에 서야 비로소 보인다. 12. 본질의 법칙 : 고객 니즈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면 같은 고객에게도 완전히 다른 상품을 팔 수 있다. 햇반은 '미안해하지 않아도 될 만큼 잘 만든' 컨셉으로 바꾸면서 팔리기 시작했고, 바르다김선생은 엄마들의 미안함을 해소하고 의무감이라는 니즈를 해결하며 프리미엄 가격 기반의 성공을 이뤘다. 13. 본성 적용의 법칙 : 인간은 본성적 니즈를 거의 모든 제품을 통해 충족하기를 원한다. 14. 육하원칙의 법칙 : 소비의 육하원칙을 분석하라 15. 동시 세분화의 법칙 :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 니즈와 연결해서 세분화하라. 16. 간접 고객의 법칙 : 고객의 고객을 보라. 17. 산업 니즈의 법칙 : 개별 기업이 아닌 산업 전체를 조망하라. 산업 전체가 효율적이고 유기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은 훨씬 더 큰 사업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기업 간 거래의 원활한 중개 / 정보나 설비, 시스템의 공동 사용 /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와 운송 도구의 사용) 18. 제안의 법칙 : 고객이 무엇을 살지 고민하고 있다면 찾아서 알려 줘라.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원하는 것을 눈앞에 보여주기 전까지 진짜 원하는 것을 모른다. / 표면적으로 드러난 의견이 아닌 잠재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한다. 19. 플랫폼의 법칙 : 플랫폼을 구축하면 사업 확장을 가속화할 수 있다. 20. 시그널의 법칙 : 트렌드의 시그널을 새로운 고객 니즈로 해석하라. 21. 지불 방식의 법칙 : 가격의 지불 방식은 가격 자체의 변화만큼 강력한 효과가 있다. 22. 관점 이동의 법칙 : 새로운 측면에서 제품을 부각하면 원조와의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다. 고급 호텔의 일반적인 침구류 불편을 웨스턴 호텔이 시몬스와 제휴를 통해 천국의 잠자리라는 컨셉으로 극복한 케이스 / 고령 대상이나 불치병 환자 전용 보험 상품을 통해 오히려 이미지를 강화하고 추가 매출을 달성한 푸르덴셜 케이스 23. 가치 융합의 법칙 : 상식을 뛰어넘는 서비스를 더하면 범용재도 고부가가치를 지닌다. 롱 테일 법칙 : 80%의 비주류 상품이 20%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파레토 법칙의 반대) 24. 활용의 법칙 :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자산도 훌륭한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다. 25. 차용의 법칙 : 다른 기업의 자산도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 이러한 25가지 법칙을 MECE 법칙에 따라 비스니스 앱을 구성하여 각각의 영역에서 새로운 시장을 찾고 상품 개발의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어떤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지 이제는 연구와 고민과 노력이 남았다. (회사원 들른이님의 글을 발췌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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