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자 : 2020년 11월 22일
◆ 코스 : 거진항 - 등대공원 - 해맞이교 - 응봉(122m) - 화진포의성(김일성별장) - 화진포 - 금구교 - 화진포 해양박물관 -
화진포 해변 - 초도항 - 초도 해변 - 대진항 - 대진등대 - 금강산콘도 - 마차진해변 -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 49-2코스 【화진포 ~ 초도 해변】
◆ 거리 : 12.54km (누계 거리 : 766.96km)
◆ 시간 : 3시간 51분 (누계시간: 196시간 12분)
♣화진포(花津浦) 강원도 고성군 거진읍 화포리에 있는 호수.
동해 연안에 형성된 석호(潟湖) 가운데 하나로서 경관이 아름다워 강원도 기념물 제10호로 지정되었다. 동해안의 호수 가운데 최대 규모로서, 면적은 2.39㎢이고, 호수의 둘레는 16㎞에 달한다. 석호는 바닷가에 사주가 발달함에 따라 만이 바다에서 분리됨으로써 생기는 호수이며, 화진포는 전형적인 석호 지형으로 훌륭한 해수욕장이 발달하였다. 호수와 바다 사이의 백사장이 화진포해수욕장에 해당된다
중평천(仲坪川)과 월안천(月安川) 등이 호수로 흘러들어 담수호를 이룬다. 오래전부터 아름다운 경관을 형성하여 많은 별장이 건설되었고 휴양지가 되었다. 특히 광복 후에는 김일성(金日成)이 별장을 지었고 한국전쟁 후에는 이승만(李承晩)과 이기붕(李起鵬) 등이 별장을 지었다.
넓은 백사장과 아름다운 송림으로 여름철에는 해수욕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으며, 담수호에 사는 잉어 등의 민물고기와 도미·전어와 같은 바닷 물고기가 많아 낚시꾼들도 즐겨 찾는다. 또한 호수 주위에 피는 해당화는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어 고성군의 꽃으로 지정되었다.
화진포 앞바다에는 광개토왕의 능이 있다는 전설이 깃든 작은 섬 금구도(金龜島, 거북섬)가 있다. 금구도는 화진포 쪽에서 바라보면 그 형상이 거북이와 같다는 데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섬에는 화강암으로 축조된 2중 구조의 성벽과 보호벽·방파성 등의 흔적이 남아 있다. 조선 말기에 김삿갓이 선정한 ‘화진팔경’ 중에 금구도의 파도를 비롯하여 화진포 일대에 피는 해당화가 포함되었다.
☞화진포의성에서 내려와 화진포 해변에 닿으면 거북이 형상을 닮은 금구도(金龜島)가 눈앞에 펼쳐진다.
또한 최근에 금구도가 광개토대왕릉 이라는 자료가 발견되어 학계에 지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곳으로 고구려 연대기에394년(광개토대왕 3년) 화진포 거북섬에 광개토대왕의 왕릉 축조를 시작했고, 414년(장수왕 2년)에 광개토대왕의 시신을 안장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한다.
또한 주변에는 생태박물관, 이기붕 별장, 호수 건너편에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의 별장, 화진포 해수욕장 옆에 있는
해양박물관등 볼거리가 너무 많지만 가야할 길이 바쁘기 때문에 아쉽지만 사진 몇장으로 대신하고 그냥 지나친다.
화진포 해변을 지나 얼마 가지 않으면 성게 주산지인 초도항이 나온다.
화진포 해변
명태 조형물과 그 뒤로 보이는 금구도
거북이 형상의 조형물 안으로 거북을 닮았다는 금구도를 담아 보았다
조금전 지나온 화진포의성이 소나무숲에 가려져 있지만 희미하게 보인다
이기붕 별장으로 가는길인데 시간 관계상 그냥 지나친다
화진포 관광안내소
화진포 생태박물관
이승만 대통령 별장
호수 건너편에 보이는 이승만 대통령의 별장도 그냥 통과하면서 카메라 줌으로 당겨보았다.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이 부인과 함께 수시로 찾아와 낚시를 즐기던 곳이라고 한다. 건평 89.25㎡의 자그만 이 건물은 1954년에 신축된 뒤 1961년에 폐허가 되었다가, 1997년 육군이 재건축하여 원래의 모습대로 복원했고, 1999년부터 전시관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이기붕 부통령 별장
1920년대 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지어진 건물로 해방 후 북한 공산당의 간부휴양소로 사용되어 오다가 휴전 후 부통령이던 이기붕(李起鵬, 1896-1960)의 처 박마리아가 개인 별장으로 사용하였으며, 1999년부터 전시관으로 개수해 운영하고 있다.
화진포교 남호와 북호 사이에 놓인 다리를 건너면 단층 석조건물인 ‘이승만 별장’이 나온다.
화진포 호수를 따라 화진포 해수욕장으로...
금구교(金龜橋)
화진포 해양박물관
패류박물관과 어류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화진포 해양박물관’이다. 리모델링중인지 공사가 한창이고 시간도 없어 안으로 들어가 보지는 못했으나 패류박물관에서는 세계적으로 희귀한 각종 조개류와 갑각류, 산호류, 화석류, 박제 등 1,500여종 40,000여점을 전시하고 있으며, 어류전시관에서는 수중생물 125종 3,000여 마리를 각각의 서식 환경과 컨셉에 따라 보여준다고 한다.
관동별곡 八백리, 답사 一번지 高城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강원도 고성을 출발해서 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 울진 월송정에 이르는 기나긴 해안길을 자전거로 일일이 답사하면서 <관동별곡 8백리 길> 그랜드 투어 코스를 개척한 것이다. 그리고 2009년 10월 17일에는 고성군 화진포 광장에서 <제1회 관동별곡 8백리 걷기 축제>를 개최하였다. 7박 8일 동안 고성 화진포를 출발해 청간정과 속초 영금정을 거쳐 양양 낙산사 의상대, 강릉 경포대 정자, 동해안 추암 해수욕장, 삼척 죽서루까지 이어지는 관동별곡 8백리 길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낸 것이다. 이후 걷기 축제는 해를 거듭해 이어져 새로운 코스를 계속 개척하면서 이어져 오고 있다.
화진포 해수욕장
화진포 해수욕장은 동해안 최북단의 청정 해수욕장으로서 백사장길이 1.7km, 수심 1-1.5m의 느린 경사와 울창한 소나무숲,
맑은 호수, 기암괴석 등 자연풍경이 수려한 곳으로 인민공화국 치하에 건립된 김일성별장과 수복후 건립한 이승만 대통령 별장등이 아직도 남아있을 정도로 예로부터 별장지로 각광받을 정도로 주변 경관이 수려한 해수욕장이다.
초도항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에 위치한 어항이다
고성에 위치한 초도항은 화진포 해수욕장에서 조금만 위쪽으로 올라가면 나오는 아주 작은 항구이다. 성게 주산지인 초도항에서는 지역 특산품인 성게를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해 어촌계가 매년 축제를 열고 있다. 성게 맨손 잡기를 비롯해 성게 높이 쌓기, 성게 무료시식 등 성게를 활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또 축제기간에 한해 개방되는 초도항 앞 무인도인 금구도에 들어가 광개토대왕의 전설이 깃들어 있는 성곽을 살펴보고 해변의 해양생물을 관찰해 보는 금구도 체험을 비롯해 가두리 낚시와 배낚시 체험, 어선 무료승선 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초도 해수욕장
초도1리 해변은 화진포 해변과 인접한 간이해수욕장으로, 길이 500m, 넓이 21,487m²(6,500여 평)의 깨끗한 백사장을 끼고 있다. 지난 1995년도에 개장된 이곳은, 조용한 가족단위 피서를 원하는 피서객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 곳으로 마을의 민박 등
각종 숙박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인근 초도항에서 생산되는 싱싱한 활어회와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다. 초도1리 해변과 인접하고 있는 초도2리 해변은 길이 200m, 넓이 5,950m²(1,800여 평)의 아담하고 깨끗한 해변이다. 평상시에는 군사시설 보호구역이라 관할 군부대의 협조로 한시적으로 개장된다. 초도1리 해변과 마찬가지로, 지난 1995년도에 개장된 이래 가족끼리 조용한 피서를 원하는 피서객들이 주로 찾는 곳이다.
초도해변의 유명한 라코스타 펜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