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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爻判斷入門 육효판단 입문
判斷的原則 판단의 원칙
一、分合。1. 분합
為論述方便,我們把壬課依所占事體分類單一性和複合性的兩種。
논술방편이 되는것은, 우리가 육임과를 파악하는데에 점사체 분류는 단일성과 복합성의 두 종류를 의지한다.
所謂單一型的壬課,指的是只需要回答“是”與“否”的課體。
比如能否發財,能否升官,能否戀愛成功,比賽勝負等等。
소위 단일형의 임과는, 지적이 오직 "예"와 "아니오"의 과체를 중요히 회답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승진 할 수 있는지, 사랑에 성공할 수 있는지, 경주 승패 등.
所謂複合型的壬課,指的是事情比較複雜,不是“單項選擇”這一類型的“題目”。
在這類壬課中,有些課體涉及的方面還相當寬泛,諸如:
소위 복합형의 임과는 지적이 사정이 더 복잡하다는 것이며, "단항선택"이 아닌 한류형의 "제목" 입니다.
이러한 류의 임과에 있어서 일부 과체는 단계적 방면이 있고 다시 상당한 측면을 다룹니다.여러 예로:
我這段時間運氣如何?
未來找個什麼樣的物件?
終生仕運如何?
나는 이 단 시간에서 운기는 어떠했는가?
미래에 어떤 종류의 물건을 찾을 수 있습니까?
평생 섬길 운은 어떤것입니까?
總體說來,前一類型的判斷相對較為簡易,但在求占中遇到的機率較小;
後一類型判斷相對複雜,有時甚至讓人不知從哪里著手,但這類事體在占問中占的比率相當大。
총체적으로 말해, 이전 한유형의 판단은 상대 비교로 간단하지만 점이 구하는 것은 우도적 확률은 낮습니다 ;
후에 한 유형 판단은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때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알수 없지만, 그러한 유사체는 점에서 묻는 중에 점의 비율은 상당히 큽니다.
顯然,要想會斷比較複雜的事體,必須從簡單的事體學起。
因為所謂複合型的事體,必是由單一型的事體組合而成,
只是因為組合而互相糾結包含,水乳交融,課體拿到手中,
容易使人炫目,思維混亂,不知如何著手。
분명히, 더 복잡한 사건을 중요히 생각 판단하려면, 필수로 간단한 사체에 따라서 배움이 시작합니다.
소위 복합 형 사체가 되기 때문에,반드시 단일 유형의 사체를 조합하고 구성되기 때문에,
단지 이 때문에 조합이며 서로 얽히고 설킨 포함이 되고, 물 우유를 혼합하고, 과체를 장악한 손,
쉽게 사용 눈부신 사람, 생각이 혼란하며, 어느 방법인지 알수 없다.
實際上,如果我們用“分析”的方法,把複合的整體分成幾個部分或者幾個方面,
化整為零,對事體的方方面面進行深入研究之後,再組合在一起,
即可取得對事體的各個方面、各個階段全面的把握。
사실상, 우리는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복합적 정체분은 여러부분이거나 여러방면을 이루며,
제로로 반올림, 사물의 모든 측면에 대한 심층적 인 연구를 수행 한 후, 다시 결합하여 하나를 일으키고,
즉 사물의 각개 방면에 대하여 얻으며, 각개 계단은 전면적 파악을 가질수 있습니다.
所以,我們討論壬課的判斷,還應從簡單的、有“猜測“、嫌疑的“是”與“否”中學起。
따라서, 우리는 수업의 판단을 토론하고, 또 간단함을 쫒고, "추측"하고, 의심 "예"와 "아니오" 에서 시작합니다.
二、主次。2.주 차 - 주와 보조
六壬的判斷,與納甲判斷的最大不同,
就在於它的判斷並不是單一的就卦論卦,就爻論爻,
執定一個用神,看其旺相休囚、死墓絕生即可斷定整體吉凶。
一個六壬課吉凶判斷的主要因素,一是課體,二是類神。
又因為大部分的課,類神實際上是課體的一部分,故壬課判斷,以課體判斷為主。
6임의 판단은, 납갑 판단의 가장 큰 차이점이며,
취한 그것의 판단에 있고 아울러 단한개의 괘를 취하고 괘를 논하는것이 아니고, 효를 취하고 효를 논하여,
집정한 한개가 용신이며, 그 왕상휴수를 살피고, 사묘절생 즉 정한 체 길흉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개 6임과의 길흉 판단의 주요 요인은, 하나는 과체이고, 다른 하나는 신의 종류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과가 되기 때문에, 신 종류는 실제로 과체의 일부이므로 임과 판단으로 과체 판단이 주가됩니다.
這裏所說的課體,並不僅僅指元首、重審等九宗門,
也不僅僅指課經中所列的六十四課課名,而在於課傳組合的實質。
也就是說,它把課名、類神都包含在內,囊括了天地盤、四課、三傳、年命的信息。
말속의 말의 과체, 아울러 거의 원수를 가리키는게 아니고, 재심 등 9종 문뿐만 아니라
또 과경중에 거의 가리키지 않는 열거된 64과 과명이며, 과에 있는 조합의 실체를 전한다.
또 갖는 이 말은, 그 과명이고, 신류 모두를 안에서 포함하고, 천지소반, 4과, 3전, 연명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有人會說:“你這麼一說,不是把六壬所有的東西都包容進去了?
說了還不等於不說?
”在這裏,提出這樣一個“課體”涵義的目的,就在於我們以“課名”為中心,把其他因素包容於內。
為了表述方便,我們把《畢法賦》中的一百法,諸如“初末引從”、“干支皆敗”等均稱為課體,或稱課名。
先賢立一課體,定一課名,是經過深思熟慮的。
它是多種因素的組合,有益於我們迅速發現課中的有用資訊,提高思維效率,提高判斷準確率。
사람이 모여 말한다 : 당신이 그렇게 말한다면, 6임은 소유한 동서모든 것을 포용하고 나아 가지 않는다?
말했는데 다시 말하는 거 아니지?
여기서, 이러한 수업의 의미를 제시하는 목적은 우리가 다른 요소를 포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표현의 편의를 위해, 우리는 "비파푸"의 백 가지 방법을 모두 수업 몸, 또는 클래스 이름이라고 부릅니다.
선현이 한 과목을 세우고, 수업명을 정하는 것은 고심 끝에 고심한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신속하게 수업에서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고, 사고 효율성을 개선하고, 판단의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되는 여러 요인의 조합입니다.
如果一個學壬者,他比較熟悉《課經》、《畢法》,課拿到手中,他會分析出相當多的課名,這麼多的課名,我們不一定全用得到,這就有個取捨的問題。
先賢張次功在《六壬辨疑》中說:
課名多有兼取,須以課象最著及所占最切者為主,其餘只可參看。
卦主既得,大象判然,易所謂“觀其彖”,思過半矣。
所謂卦主者,課名中之最主要者也。
학습자가 "수업", "비파"에 더 익숙한 경우, 수업은 손에, 그는 꽤 많은 클래스 이름을 분석 할 것이다, 너무 많은 클래스 이름, 우리는 반드시 모든 것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절충의 문제가있다.
선현 장지공은 《육조변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수업명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수업상이 가장 많고 가장 중요한 사람이 주를 이루어야 하며, 나머지는 참고용으로만 볼 수 있다.
주인은 기득권을 가지고, 코끼리는 판단, 쉽게 소위 "보기", 절반 이상 생각.
소위 가십 소유자, 클래스 이름의 가장 중요한 사람.
這個“最主要”指的是什麼呢?
이 "가장 중요한"지적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不是論“大象”,論大象當然是九宗門為最大。
必須注意,在實際判斷中,由九宗門決定“是否”的,十課中遇不到一課。
而“卦主”六十四課課名、畢法法則中選取,用起來多有准。
需要指出的是,六十四課每一課均有變體,這些變化與原課是同等重要的。
比如“間傳”中的“顧祖”、“時遁”,“軒蓋”中的“乘軒落馬”等等。
"대상"논이 아니라, 대상이 확실히 9종문이 가장 크게되는 논이다.
필수주의는, 실제 판단 중에서, 9종문에 의해 "결정"은 "예 아니오"로, 10과중 1과에 이르지 않고 만난다.
그리고 "괘주"64과 과명은, 필법 법칙 중에서 선택 취하고, 용을 일으켜 와 많은 준이 있다.
주요 가르킴에는, 64과에서 각 1과는 모든 변형이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원과만큼이나 동둥하고 중요하다.
예를 들어, "간전"의 "고조", "시순", "헌개"중의 "승헌낙마" 등등이다.
我們舉一個例子來說明: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辛巳年子月,醜將戌時丙寅日,電視新聞報導
“印巴局勢甚緊張,印以戰爭相威脅,大有一觸即發之勢。”
占開戰否。
신사년 자월, 축장술시 병인일, 텔레비전 신문 보도는
"인도-파키스탄 정세가 매우 긴장되어, 인도에서 전쟁이 위협적이고, 일촉즉발의 기세를 보이고 있다".
전쟁을 벌일지 말지 점한다.
財 申 蛇 재 신 사
官 亥 陰 관 해 음
父 寅 虎 부 인 호
蛇 勾 陰 蛇 사 구 음 사
申 巳 亥 申 신 사 해 신
巳 寅 申 丙 사 인 신 병
申酉戌亥 신유술해
未 子 미 자
午 醜 오 축
巳辰卯寅 사진 묘 인
此課屬單一型問題,即“戰”與“不戰”的選擇。
이 과는 단일 유형 문제에 속하고, 즉 전투와 불전투의 선택입니다.
從課名來看,至少有如下課名:과명에서 볼 때 최소한 다음 과명이 있습니다.
重審法,一下賊上為用,為重審課。
不備,丙寄巳宮,第四課與第一課相同,實際上只有三課,故為不備。
剛日算不備,從幹課算起,第一課占了課數,則第四課無矣。
第四課為辰陰,故陰課不備。
玄胎,三傳皆孟,課名玄胎。
三傳各加生地,為生玄胎。
亨通,三傳遞生日幹,為亨通課。
富貴,幹上有支馬,支上有日祿,為富貴權印課。
杜傳,發用實而中末空,謂之杜傳。
日祿臨支,幹丙之祿臨支。
재심법, 하나는 아래 도둑은 위가 쓰이게 되고, 재심과가 된다.
준비되지 않은, 병기사궁은, 제4과와 제1과는 서로 같고, 실제로 단지 3과가 있으므로, 준비되지 않게 된다.
강일은 준비되지 않은, 간과에서 계산, 제1과점은 과수하고, 즉 제4과는 없다.
제4과는 진음이 되므로 음과는 준비가 없다.
현태는, 삼전은 모두 맹하고, 과명은 현태다.
삼전은 각각 생지를 더하여 현태를 낳는다.
형통은, 3전은 일간을 탄생하고, 형통과가 된다.
부귀는 간상에 지마가 있고, 지중에는 일록이 있어서, 부귀한 권력을 인과가 되었다.
두전은 실용화되며 중말공이고 이것이 두전이라 한다.
일록은 지에 임하고, 천간 병의 녹은 지에 임한다.
初遭夾克,發用申受地盤丙巳之克,又被天將所克,故為夾克。
外好裏槎枒,幹上神相合,干支相刑害。
斷課必須認真考察已知因,且據課體來斷,
不可師心自用,亦不可依樣畫葫蘆。
처음 극을 받았을 때, 그나타난 용 신은 지반 병 사의 극을 받았고, 천장에 의해 극을 받았기 때문에 극이 오게 되었다.
외호 리어울리고, 간상 신 상합은, 간지 서로 형해이다.
과 판단은 필수로 알려진 원인을 주의 깊게 조사해야 하며, 그 과체에 따라 판단되어야 하며,
마음은 자신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또 의양 호로를 그릴 수 없습니다.
此課占“戰”與“不戰”,先看課體是否與所問事體相符否。
干支上勾蛇相爭,合中有刑,幹上申金乘蛇,武器變化之舉;
支上勾陳太乙,爭執之形。
日陰辰陰又複相害,外在我內心均有極大怨恨。
又馬星發用,馬乃動也,事情將動,大戰在即。
這說明,事情發展的主線集中在了三傳上,這樣的課最為准驗。
이 과 점은 "전"와 "불전"은, 먼저 과체를 살필지 여부와 이 질문인 체가 서로 부여하는 것이다.
간지상에서 구사가 다툼하여, 합중에 형이 있고, 천간 위에 신금이 뱀을 타고, 무기 변화의 행위를 한다 ;
지지에 구진 태을이면, 다툼의 형상이다.
일음 진음 또 상해가 겹치니, 밖에는 나의 내심이 있고 모두 큰 원한이 있다.
또 말별이 발용하고, 말이 움직인다. 일이 움직이니, 대전이 임박했다.
이것은 사물의 발전의 주요 라인이 세 가지에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과는 가장 기본입니다.
斷到這一步,就用到課名了。
到底哪個是“卦主”呢?
可以這樣認為,問戰與不戰,就是問“戰事是否會進行?”。
凡事要進行,必有進升之意,湊巧傳送馬星發用,說明此事欲動。
主之選擇,即應從此處著手,順藤摸瓜,問題就會迎刃而解。
판단 단계에서, 우리는 취한 과명을 사용합니다.
도대체 어느 쪽이 "괘 주"인가?
이런 식으로 인정하게 되며, "전투와 불전"을 물어, 취한질문은 "전투가 수행 될 것인가? ”。
범사네 중요히 진행은, 반드시 진승의 뜻이 있을 것이니, 공교롭게도 마성발용을 전하는 것은, 이 일이 동하고 싶다는 것을 설명한다.
주체의 선택은, 즉 응은 여기에서 시작하여 덩굴로 열매를 만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此課馬遭夾克,又被縛足所謂縛足,指的是馬星得地盤長生或是被合,
這馬是動不了的, 故大戰不會爆發。
而且,馬動必有後果,動入亥寅,為旬內之空陷,馬既不動,亦無後果,這戰爭是打不起來的。
이 과 말은 극을 만나고, 또한 소위 만족으로 만족이되었다, 지적은 마성이 지반장생을 얻거나 결합되고,
이 말은 동은 할수 없으므로, 큰 전쟁은 폭발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말의 움직임은 반드시 후결과가 있으며, 동은 해인에 들어, 순내의 빈 함정이 되어, 말은 이미 부동이고 또 후과도 없다,이 전쟁은 때려 싸울 수 없다.
可見,在這一課裏,“杜傳”和“發用馬星夾克”是卦主,其餘的課體也顯現,
比如幹神歸支,外加在內,代表印方以泰山壓頂之勢對巴基斯坦進行威懾,
但這都不決定事情的結果,故只在斷出主線後才兼看之,把事情看細。
볼 수 있듯이, 1과 속에는, "두전"과 "마성협극을 발용"이 괘주이며, 그 나머지 과체이고 나타난현상이고,
파키스탄에 대한 인도 측을 대신하여 태산의 최고를 억제하기 위해, 또한, 같은 중요한 신의 반환을 표시하지만,
이것은 결과의 결과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단지 주요 라인을 분리 한 후, 사물을 자세히 살펴.
曰:看似氣勢洶洶,但中末空陷,初傳蛇主變化,乘馬變化更大,
但變入空陷之地,則中途而止,兩國嘴上官司而已。
果然磨擦不斷,但戰爭至辛未尚未起。
왈 : 보기에는 유사한 기가 세지만, 중 말 공에 빠지면, 초전은 뱀이 주로 변하고, 말을 타면 더 많이 변하지만,
공함의 땅으로 바뀌면 중도에 멈추고, 두 나라의 상관이 소송에 휘말린다.
과연 마찰 판단은없지만, 전쟁은 신미에도 아직 일어나지 않았다.
有人會問,如果此課中末空陷和馬星夾克縛足只遇其一,如何判斷?
我們說,斷課不是辦家家酒,不應該有那麼多的“假設”。
今賢徐偉剛先生提到“課聚傳遇”之說,就是說課傳是一種“巧合”,
一種巧妙的組合,一種天機的洩露,遇上什麼課,就用什麼法斷,不可生搬硬套。
我初學壬就是愛犯這一毛病,事實證明“陰勢賦形,圓折如意。”
是斷壬課的無上心訣。
사람들이 모여 묻기를 만일 결과는 이 과의 끝이 공함이고 마성협극이 전족하여 하나만 만나면,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지?
우리 말은, 과 판단은 집에서 와인을 분별하는 것이 아니며, 너무 많은 "가설"이 없어야한다고 말합니다.
이현 서위강 씨는 강의가 "과취전우"의 말에 도달함은,얻어 말한 과전이 이 일종의 "교합"을 취하며,
일종의 교묘한 조합, 일종의 천기 누설, 십마 과를 만나고,십마 법을 사용하여 판단하는 것으로 간주해서는 안 됨을 언급했습니다.
내가 처음 배운 6임은 이 버릇을 저지르는 것을 좋아했는데, 알고 보니 "음세가 부형되어 원이 뜻대로 접힌 것"으로 판명됐다. 이 판단은 임과의 무심한 결정이다.
類神雜說 류신 잡설
六壬模型的建立是基於《易經》“同聲相應,同氣相求。”
的“對應”原理,課傳中的某一地支可代表現實中的某一事物,此即所謂“類神”。
類神之功用,大體相當於六爻中的“用神”。
六壬習慣于把初傳稱作“發用”或“用神”。
6임의 모형의 구축은 "역경"의, "동성상응, 동기상구"를 기반으로한다.
즉 "대응"원리는, 과전중의 어느 한 지지는 현실중의 어느 사물을 대표할 수 있으며, 이는 즉 소위 "류신"이다.
류신의 수고한 용은 대체로 육효중의 "용신"과 거의 같다.
육임은 습관이 초전 파악을 '발용'이나 '용신'이라고 부른다.
六爻法預測,“須向宮中看用神”是最大宗的原則,
事情之吉凶,多是取決於以“六親”關係為主的“用神”。
如占財看妻財爻,
占車看父母爻,
占飛禽走獸看子孫爻,
用神之旺相休囚、長生墓絕即決定事情之判斷,
也就是說,事情之吉凶,一個單一的因素即可決定。
육효법 예측은 "모름지기 궁중에서 용신을 살피는 것"이 최대종의 원칙이며,
일의 길흉은 대부분 "육친"관계로 취결하고 주는 "용신"이 된다.
예를 들어, 재점은 처재효를 보고,
차점은 부모효를 보고,
나는새와 달리는 짐승 점은 자손효를 보고,
용신의 왕상휴수는, 장생 묘절로 즉 사물의 판단을 정하며,
또 이런 말은, 사물의 길흉은, 하나의 단일적 요인으로 즉 결정할 수 있다.
六壬的判斷,並不僅僅是看類神,這與六爻迥然不同。
所以有不少學過六爻的易友,
初學六壬或金口,不大適應六壬的思路,覺得六壬頭緒多,
不象六爻“宮中看用”,一目了然。
一個課拿到手中,不知如何下手,越看越是目炫神迷,只好望而興歎了。
육임의 판단은 아울러 단순히 류신을 보는 것이 아니라, 육효와는 매우 다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육효 방법을 배운 쉬운 친구가있다,
초학 6임 또는 금구는, 6임 생각에 적응하지 못하고, 6임 두서가 더 많게 느끼며,
6효는 "궁에서 살피는 용" 의 상이 없어, 한 눈에 그렇다.
한 개 과는 손에 장악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고, 많은 것을 볼수록 더 눈이 혼미하게 되었고, 한숨을 쉬어야 했다.
實際上,六壬的判斷,一看課體,二看類神。
사실상, 6임의 판단은, 1 과체를 보고, 두 번째 류신을 살핀다.
先賢韋千里在《六壬秘笈》中指出:선현 위천리는 《육임비법》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6壬占吉凶雖見於課傳,尚須以類神核定。
六爻預測中,一類事情只須看一個用神。
而六壬預測,同一類事情,所遇課體不同,就會用不同的神、將甚至是神煞作類神。
有時在斷一件事情,在一個課裏,甚至會有多個類神同時出現。
6임점 길흉은 비록 과전에서 볼 수 있지만, 류신과 같은 이름으로 승인해야합니다.
6효 예측에서는, 한 가지 사정에서 오직 한 개 용신만을 보아야 한다.
그리고 6임 예측은, 동일류의 사정이 과체가 다르게 만나서, 취한 다른 신을 사용하며, 심지어 신살들이 류신을 만들 수 있다.
때로는 한 건 사정 판단에서, 한개 과 속에 있고, 심지어 여러 개 류신이 동시에 나타나 모입니다.
我們來看兩個古例:우리는 두 가지 고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課例一、 과 예 1.
癸亥正月己亥日辛未時,予在金陵卞聖瑞書房,偶有兩客進坐索占,涉害、曲直、回環,辰巳空、申酉落空。
계해 정월 기해일 신미시, 금릉 성서 서재에, 가끔 두 손님이 앉아 점하고, 해악, 취직, 회환, 진사공, 신유낙공.
朱蛇 주사붉은뱀
六 酉戌亥子 貴 龍玄 玄蛇比 乙未 青
勾 申 醜 後 未卯 卯亥 財 己亥 蛇
龍 未 寅 陰 卯亥 亥己 鬼 癸卯 玄
空 午巳辰卯 玄
虎常
주뱀
여섯 첩해자 귀룡현 현사비 을미청
추악한 첩을 품고, 그 후, 아니, 재물, 자기, 뱀
용 미인 음, 해기, 귀신, 현
공, 점심, 천, 현
호랑이는 항상
斷曰:龍神發用,傳課結成官局,來意必占今年功名事。
六月即有欽召之應。
蓋春得進旺之木,遇夏則枝葉茂密,將來事業遠大。
단왈:
용신이 발용하여,전과를 통해 관국을 이루면,올해 공명을 반드시 뜻이온다.
6월은 곧 흠소의 응이 될 것이다.
대개 봄은 진왕지목을 얻고, 여름을 만나면 가지와 잎이 무성하여 장래의 사업이 원대하다.
曰:六月之說何也?
緣歲建皇恩發用,中傳天詔,是以六月定有佳音。
後知來占者即趙忻城昆弟也。
果於是月奉詔進京授京營提督,甲申又升京營戎政。
왈: 6월의 말은 무엇입니까?
연세 건황이 은발용을 하고, 중전 천소는 6월에 좋은 소리가 있다.
후에 알고 오는점은 곧 조희성 곤동제이다.
그 후 달에는 베이징으로 진급하여 경영 제독을 수여하고, 갑신은 또 경영을 타고 정을 정하였다.
課例二、과 예2
辛巳十月己未日癸酉時,東省莘縣孫興功父師仕揚刻文時
占功名,八專、鑄印、絕嗣,子醜空、巳午落空。
신사 10월 기미일 계유시, 동성 랴오 현의 손흥공 부스승은 시양이 글을 새겼을 때
공명, 8전, 주인, 절사, 자축공, 사오낙공을 점하였다.
蛇貴 사귀
朱 戌亥子醜 後 虎貴 虎貴 父 丁巳 虎
六 酉 寅 陰 巳子 巳子 兄 壬戌 朱
勾 申 卯 玄 子未 子己 鬼 乙卯 陰
龍 未午巳辰 常
空虎 공호
주 술해자축 후 호귀, 호귀, 부, 정사, 호
6, 유 인 음, 사자, 사자, 형, 임술, 주
구 신 묘 현 자 미자 자기 귀 을묘 음
용, 미오사진, 상
공호
斷曰:단왈
仲冬月令必有起膏之征。
因數上貴雖空,幸乘進氣,交仲冬子水司令,填實旬空矣。
且喜虎馬丁神發用,作歲君生日,又四墓覆生,已廢復興之象。
起官何疑?
後果然。
凡有官君子得此,定主遷官轉職,面君奏事。
次年冬,推補兵部車駕司。
한겨울에 월령은 반드시 기름부음을 부릴 징조가 있을 것이다.
수상은 귀는 비록 공망이지만, 다행히 나아가는 기를 타고, 한겨울에 자수 사령을 사귀고, 진실로 순공이였다.
그리고 기쁜 호랑이 마신은 발용하고, 세군의 생일을 만들거나, 또 4묘 복생이, 스스로 폐하고 부흥의 상이다.
기관이 무슨 의심이냐?
후과도 그렇다.
보통 관군자가 이를 얻으면, 정한 주는 관직을 전근하여 면군에게 일을 하도록 하였다.
이듬해 겨울, 병부 차운전사를 보선하였다.
這兩個課都是占官,但判斷依據不同:
第一課,一是三傳官局,二是發用青龍,都是類神。
第二課,主要是依課體而斷,因為得到的是鑄印課,而這個鑄印課是“成格”的。
在這個層面上,課體是更高一級的“類”神!
이 두 개과는 모두 점 관이지만, 판단의 기초는 다르다 :
제1과는, 1은 3전관국이고, 2는 발용 청룡이며, 모두 류신이다.
제2과는, 주로 과체에 의지하며 판단하고, 윈인은 득도한 주인과가 되며,
이 개 주인과는 "성격" 입니다.
이 개 수준에서, 과체는 더 높은 일급의 "류신"입니다!
我們再回頭看韋千里的論述,“壬占吉凶雖見於課傳,尚須以類神核定。”
看來他是主張占課以課體為主,而以類神為輔助的。
우리는 다시 회두하여 위천리의 논술을 살펴보고, "6임점에서 길흉은 비록 과전에서 볼 수 있지만, 여전히 류신의 확정을 받아야 한다".
살펴서 온 그것이 주장한 점 과로서 과체는 주가 되며, 류신으로 보조가 된다.
他又說:그는 또 말했다 :
蓋按類神視之,吉凶兩歧者,可歸於一是,而似吉而凶、似凶而吉者,亦不致混淆。
如不視類神,則凶吉茫茫,何所取准耶?
대개 류신에 따라 보는것은, 길흉의 두 가지는 하나로 귀결 될 수 있지만, 길과 유사하면 흉, 흉과 유사하면 길, 또한 혼동은 없다.
만일 류신을 보지 않으면, 흉 길은 망망한데, 왜 정확하다는가?
但類神的作用,確實不可忽視。
《畢法賦》中就有“所筮不入仍憑類”一法。
實際上“只憑類”的時候並不是很多,
我們考察一下古例和自己的實踐,
發現課體與類神大多數是統一的。
그러나 류신의 작용은 확실히 무시할 수 없다.
《비법부》에는 "거기 점은 들어가지 않고 그류를 의지한다"는 한 법을 취하고 있다.
사실상,"지금 류를 의지한다"의 시후는 아울러 많은 것이 없고,
우리의 고찰은 하나로 고대의 예와 자기의 실전 뿐이며,
발현한 과체와 류신이 대다수로 통일적이다.
我們的經驗是,如果一個課中各種吉凶因素纏繞不清,讓人無所適從,
也就是所謂的“資訊不明顯”,這件事情的結果往往是向著反面發展。
而驗而有准的課,往往都是類神上傳而課體鮮明的課。
우리의 이런 경험은 예로 한개 과중에서 다양한 길흉 요인이 계속 맑지 않으면, 사람들이 따르지 않으며,
또 취한 그것의 즉 "정보가 명백하지 않다", 이 문제의 정적 결과는 종종 반대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검증하며 정확한 과가있으면, 종종 모두 이 류신으로 전하며 과체는 선명한 과가 될것입니다.
但類神在不同課體中的表現確實是多種多樣的,我們必須堅持一個原則,
那就是“無巧不成課”,“依其巧而斷課”,照著課上出現的斷。
그러나 류신이 다른데에서 과체중의 표현은 확실히 다종 다양적이나,우리는 필수로 하나의 원칙을 준수하는데,
즉 취하여 "우연의 일치는 성과가 없다", "기교에 의지한 과를 판단"은, 과에서 비춰 출현한 판단을 한다.
比如占官,到底取什麼類神?
是祿?
是官?
是月將青龍?
是鑄印?
是龍德課?
都不一定,要看課上出現的最顯明的資訊是什麼,
比如上面課例二,最明顯的就是鑄印課成格,
而虎馬月建,末官助初印之類,都是較為次要的資訊。
비유 예를 들면, 점관은, 신의 어떤 류신을 취할것인가?
록인가요?
관인가?
월장 청룡인가?
주인인가?
용덕 과인가요?
모두 일정치 않은데, 중요히 과에서 출현한 가장 명백한 정보가 무엇인지 살피고,
비교 예 위의 과 예 2와 같이 가장 명백히 취한 것은 주인 과의 성격이며,
호랑이 말의 월건은, 마지막 관보조 첫 인의 류이며, 모든 비교는 다음중요한 정보가됩니다.
比如下課:비교 예로 아래 과는
申將午時庚戌日,丙辰命男,在某通訊公司任駐某城辦事處主任,因最近欲提拔一名經理助理,有人大力推薦,因占能否成功。
신장오시 경준일, 병진명남, 한 통신사에서 주성사무소 주임으로 재직하던 중 최근 경조를 승진시키려 하자, 점거가 성공할 수 있을지 적극 추천했다.
子 後 자 후
寅 蛇
辰 六
蛇 後 後 玄
寅 子 子 戌
子 戌 戌 庚
未申酉戌
午 亥
巳 子
辰卯寅醜
此課一出,凶象已定。
이 과 한번 나오자 흉상이 정해지다.
間傳而中末空亡,半途而廢。
官運類神,官、祿、龍、貴、馬均不現於課傳,用韋千里先生的理論,
算是“核定”一下,更是沒戲了。
果然癸亥日得資訊,上面以年齡不到規定年齡為由,第一輪即將其淘汰了。
전한 물음이며 중간과 끝이 공망이고, 반도이며 버려졌다.
관운 류신, 관, 록, 용, 귀, 마 모두 과전에 없어졌고, 위천리 선생의 이론을 사용했는데,
이계산은 한 번의 "핵승"으로, 더 이상 연극이 없었다.
과연 계해일 득정보는 상글에서 연령이 정해진 나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로, 제1라운드 즉 탈락이 임박했다.
散論六親 산론 육친
六親在預測學中佔有相當重要的地位,壬學中應用亦十分廣泛,
是敬演壬課必學的功課之一。
육친은 예측학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육임학에서 응용 또한 매우 널리 쓰며,
그것은 육임과 경연은 하나의 필수학적 공과이다.
1、在六壬中,我們往往常提到“官”、“鬼”、“德”、“祿”、“印綬”、“洩氣”、“救神”
而不說“克幹”、“比劫”、“父母”、“子孫”。
這並不是為了標新立異,炫奇求怪!
直接用其鬼氣、德氣、印爻、福德、損耗的意義,體現了六壬重象的特點。
1. 육임중에 있어서, 우리는 종종 "관리, 유령, 미덕, 루, 인수, 설기, 구신"이며,
"극간, 비 강도, 부모, 자손"을 언급하지 않는다.
이것은 새로운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직접 그 유령 기, 덕기, 인효, 복덕, 손실의 의미를 사용하며, 6임의 중한 상의 특점을 체로 구현합니다.
六壬中的“六親”,是作為一種“象”而存在的,
它們的組合體現出課體中各個因素對干支的作用和相互作用。
這似乎才是一種六壬的思維!
육임중의 "6친"은 만들어 일종의 "상"이며 존재적이며,
그들의 조합은 트렁크에 대한 과체의 다양한 요인의 역할과 간지의작용과 상호 작용을 반영합니다.
유사한 재능인 그것은 한종류 육임의 생각처럼 보인다!
這樣說比較抽象,我們舉《大六壬譚張行軍遺跡》的例子來說明:
庚寅日四月十五日申將未時,占國內大局。
이것은 더 추상적이다, 우리는 예를 들어 "대육임담장 행군 유적"을 인용 :
경인일은 4월 15일 신장미시로 국내의 대국을 점한다.
壬辰 六
癸巳 朱
空午 蛇
六 勾 玄 陰
辰 卯 戌 酉
卯 寅 酉 庚
午未申酉
巳 戌
辰 亥
卯寅醜子
斷曰:
辰發用生幹合幹上神,又天將乘六合,大局庶有和合之象。
然中傳巳、末傳午,皆為日鬼,乘雀蛇火將克幹,四五兩月界內紛起兵戈,必不能免。
巳為湖廣分野,兵事且有牽及湖廣之慮。
妙在巳遁幹得癸水有救,午又逢空,禍尚易止也。
干支上各乘旺神,陰陽神各相沖,陰神與陽神又各相合,紛爭之後,乃可寧息,八九可驗。
惟德祿均落空亡,利國福民,尚未今年事耳。
此課判斷的總體原則,德、祿、印、長生為吉,以鬼、脫為凶。
단왈;
진발 용이 생간 합간으로 위 신이고, 또 천장은 육합을 타고, 대국에는 화합의 상이 있다.
그러는 중 사를 전하고 미전오이며, 모두 일귀가 되어, 새와 뱀은 화로 극간을 타고, 사오월의 경계에 병고가 흩어지면 반드시 면할 수 없다.
사는 호수 넓은 분야가 되고, 군사는 호수의 넓은 우려를 가지고있다.
묘는 사가 있고 둔간에서 계수가 구원이 있어 얻고, 오에 또 공을 만나면, 재앙은 쉽게 멈출 수 있다.
간지상은 각각 왕신을 타고, 음양신은 각기 상충하고, 음신과 양신은 각각 서로 합하며, 다툼 후, 쉬고, 팔구는 검증할 수 있다.
그러나 덕록은 모두 공망이면,나라가 이롭고 백성은 복이고,아직 올해 일이 없다.
이 과 판단의 총체적 원칙은 덕, 루, 인도, 장생은 길이 되고, 귀로는 벗어나 흉이된다.
以四課為現狀,以三傳為事情之發展過程。
4과로 현상이 되고, 3전으로 사물의 발전 과정이 됩니다.
干支各乘旺氣,代表一種表面的繁榮,因為此種課體靜則守福,動則罹禍。
但靜極必生動,器滿必傾;而一下克上,有動作之意;
課為驀逢,且為進茹,主事急速,樹欲靜而風不止也。
必有大變化。
간지각기는 기운을 타고 겉으로 보이는 번영을 나타내는데, 이는 이런 과체가 고요하면 복을 지키고, 움직이면 재앙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침묵은 매우 생생해야하며, 악기는 부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그램에, 움직임의 의미를 가지고; 수업은 만남이며, 진보를 위해, 주요 일은 급속히, 나무는 조용하고 바람은 멈추지 않는다.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發用印綬,乘六合,必有南北和談之象。
惜中末皆鬼,《大六壬大全》雲:“鬼者,賊也,害也!”
火神火將,兼巳為戰雄、午為魯都,戰端必起。
인수를 발용하고 육합을 타면 반드시 남과 북의 평화담의 상이 있을 것이다.
중말을 아끼면 모두 귀신이니, 《대육임대전》구름: 귀신자, 도둑도, 해악도! 불의 신의 화장, 모두 전웅으로, 정오는 루두, 전쟁 끝은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劍虹大師給出了六親的場態概念,即印來、子去等,對兄弟爻的論述,尚須我們深入去理解。
而我們斷課也經常遇到兄爻如何判斷的問題,不生不克,如何下斷?
《大全》雖有“忽然兄弟為鬼吏,哪知還被兄弟累。”之語,似是以天將與日幹論六親,試之有驗。
但竊以為這並不是六親在判斷中應用的主流,主流是什麼?是“象”!
검홍대사는 여섯 친척의 필드 개념을 제공합니다, 즉, 인쇄, 아들 이동 등, 형제에 대한 논의, 우리는 깊이 이해해야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종종 형제가 문제를 판단하는 방법을 만났다, 불의하지, 어떻게 중단? 《대전》에는 갑작스레 형제가 귀신이 되었지만, 어찌 형제에게 지쳐 있는지 알 수 있겠는가. 첩의 말은 하늘과 일간론으로 육친을 논하고, 시험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도둑질은 이것이 여섯 친척이 판단에 적용하는 주류가 아니라고 생각, 주류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코끼리입니다!
以盧武鉉競選韓國總統的課論之,干支上皆乘比肩爻,四課無克,八專取用,如何下斷?
恐怕單單用六親,用五行生克、旺相休囚是解決不了問題的。
天罡領袖之神,加臨干支,中末又逢,當選之“象”甚明。
六親中財發用,中見比肩,代表什麼意義,另有他說。
노무현대통령의 대선 출마 과론으로, 간지상은 모두 비견효를 타고, 4과목은 무극, 8개는 전용으로 쓰인다. 어떻게 판단하겠는가?
나는 6친을 사용하는 것이 두려워, 오행생극을 사용하였으나, 왕상 휴수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
천강령수의 신은 간지와 함께 중말에 다시 만나 당선된 "상"이 매우 명쾌하였다.
6친 중 재가 나와 쓰고, 중간에비견을 보았고,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지, 그리고 그가 말했다.
我們多次提到,但以課體為主,類神作參考,是六壬判斷大方向,切記!
在六壬中,六親是“類神”體系的一個重要方面。
所以,六親又是判斷的一個重要參考。
在個別占斷門類中,類神是判斷的核心,
比如占某一筆錢能不能到手就要看財爻,青龍、天財等均不必視。
但六壬運用類神,更多的是以天神、天將為主。
如占胎產,若天后乘神被地盤乘死氣、死氣所克,防損其母。
再如,占官運,類神是多方面的,天吏、天城是支神的範疇,貴人、龍神是天將的範疇,官鬼是六親的範疇,祿神、天馬等是神煞的範疇,而催官符是綜合的一種象。
우리는 여러 번 언급하지만, 과체는 주가되고, 류신에 의해 참조, 6임은 큰 방향을 판단하는것을, 기억!
6임 중에서, 6친은 "류신" 체계의 한 중요한 측면이다.
따라서 6친 또한 이 판단의 한 중요한 참조이다.
개별 점판단 범주에서, 류신의 이 판단의 핵심이며,
비유 예를 들어, 점은 특정 돈을 차지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재효, 청룡, 천재 등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육임운은 류신을 사용, 더 많은 천신으로, 천장이 주가 될 것입니다.
예로 태아의 출산을 점하는 경우, 천후가 신을 타면 지반이 사기를 타 당하고, 사기 극은 어머니 손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관운 점은, 류신이 다각적이고, 천리, 천성은 지신의 범주, 귀인, 용의 신은 천장의 범주, 관귀는 육친의 범주, 록신, 천마 등은 신살의 범주이며, 독촉관은 종합성의 일종이다.
我們在判斷中,一定要堅持多次提到的一個原則,“緣其巧而斷”,什麼資訊顯明照什麼資訊斷。
比如,申將未時辛酉日,與電信局簽了合同裝寬頻,占何日可通。
우리의 판단에서, 여러 번 언급 한 원칙을 준수해야합니다, "우연의 일치이며 판단"이며, 어떤 정보는 어떤 정보를 판단하여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신장미시 신유일은, 통신국과 광대역 계약을 체결하여, 점은 어느 날을 통할 수 있습니다.
亥 虎
子 空
醜 龍
虎 常 空 虎
亥 戌 子 亥
戌 酉 亥 辛
午未申酉
巳 戌
辰 亥
卯寅醜子
裝寬頻是短期之事,以日計之。
傳進茹亦主速。
虎馬發用,亦主速。
發用虎馬,中末空亡,事必在初傳管事範圍內完成,酉日占,亥居支前二位,居幹前一位,亥支出現,即以亥日斷。
果於癸亥日辰時接通。
這兒沒有用到六親的內容。
再看徐養浩先生解《大六壬指南》之課:
己醜五月癸酉日辛酉時,占婚。
해호
빈 공간입니다
못생긴 용
호랑이는 항상 비어 있습니다
해자, 해
신
점심은 아직 신이 나지 않았다
아, 그래
천해
인인의 못생긴 아들
광대역을 설치하는 것은 단기적인 문제입니다.
여진을 전하는 것도 주된 속도다.
호랑이와 말의 머리, 또한 주요 속도.
호랑이 말의 발은 중말에 공중에 널려, 일은 초전관사 범위 내에서 반드시 완성될 것이며, 해일은 차지하여, 해거는 상위 2위, 거간은 상위에, 해지는 나타나, 즉 해일단이다.
해일시기 연결되었다.
여기에 육친의 내용은 사용되지 않는다.
서양호 선생이 '대육조 가이드'의 교훈을 풀어보자.
자기가 추악한 오월일 신희 때, 혼인을 차지하다.
貴後 귀후
蛇 辰巳午未 陰 陰玄 空龍 鬼 辛未 陰
朱 卯 申 玄 未申 亥子 財 庚午 後
六 寅 酉 常 申酉 子癸 財 暗鬼己巳 貴
勾 醜子亥戌 白
青空
뱀, 진사오미, 음, 음현, 공용, 귀, 신미, 음
주 묘 신 현 미신 해자 재 경오 후
6 인, 유 상, 신유, 자계, 재, 음귀 기사, 귀
구 축자해술 백
청공
友人李庚占得,干支上下相合,支上神又生幹,女願與乾宅聯姻。
火土財妻官旺相,夫婦偕老,有子之象。
此占婚成且利之課。
雖然,初傳官鬼太旺,中末傳又生扶初鬼,財遁旬鬼,種種克害日上龍神,必主因妻致訟。
果然娶月余,以前夫之弟告理損鈔。
男以乏嗣續娶,於庚寅年得此,連獲佳兒。
此課成婚與否,課體為主,六親亦參考言之。
친구 이경이 점하고,간지가 위아래가 서로합하고,지지위의 신도 천간을 생하며,여자는 건가와 결혼하기를 원한다. 화토재처관 왕상, 부부가 늙어가고 자식의 상이 있다.
이점은 결혼의 성립과 이득의 과이다.
비록, 초전관귀가 태왕하고, 중말전 도 생부 초귀하고, 재물은 순귀하고, 각양각색의 극해는 일상룡신이며, 반드시 주는 처로 인하여 소송을 할 것이다.
과연 장가가는 달여, 전 남편의 동생은 돈을 손해라고 고했다.
남자는 피로사로 계속 장가들고, 경인년에 이 것을 얻어 연달아 좋은 아이로 남았다.
이 과는 성혼 여부, 과체는 주이고, 6친도 참조로 말하였다.
干支上下半合,支神生幹,生則和順之象,此課體之吉,可斷婚成。
以六親“核定”之,三傳中財、官旺相,財妻也,官夫也,干支生合,又有夫有妻,豈非成婚之象?
另一六親用法,財乘遁鬼,官訟之象;以財生鬼,耗費之征。
간지가 상하 반합은 지신이 천간을 생하고, 생이면 화순한 상이고, 이 과체의 길은 성혼 판단할 수 있다.
육친으로 핵정한 것을 삼전 중재,관왕상,재처이고,관부이고,간지생합이고,또 부도 처도 있는데,어찌 성혼의상이 아니겠는가?
또 한 6친 용법은, 재승 둔귀신, 관소송의 상이다 ; 재생귀로서, 돈을 소모하는 징벌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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