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동작을 자주하게 되면 발병할 수 있는 목디스크.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사우역목디스크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의 몸 중에서 피로도가 높은 부위는 어디일까요? 볼링공의 무게인 약 4~6kg의 머리를 하루 종일 지탱하는 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에는 완만한 C자형의 커브 형태를 한 7개의 뼈가 있어요. 목이 받는 충격이나 하중으로부터 분산해주는 역할을 하는 7개의 뼈는 장시간 동안 목 주변 인대와 근육이 압박을 받게 되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목디스크 이며 ‘경추추간판탈출증’이라고도 해요.
추간판이라고도 불리는 디스크는 목의 뼈 사이사이에서 몸의 충격을 흡수하고 완충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디스크가 퇴행성 변화나 외부의 충격에 의해 밀려나와 신경을 누르게 되면 목에 통증을 유발하며 어깨 통증이나 팔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 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사우역목디스크를 의심하고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검사 받아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어떠한 행동이 목디스크를 유발할까요?
스마트폰을 볼 때 고개를 푹 숙여서 보는 경우
컴퓨터 작업 시 목을 앞으로 쭉 빼서 보는 경우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일자목증후군이나 거북목증후군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목디스크 발병 시 나타나는 증상
목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에서 팔까지 저리고 통증이 발생해요.
팔과 손의 힘이 약해져 물건을 본의 아니게 떨어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손가락의 감각이 둔해져 글쓰기나 젓가락질, 단추 채우기 등의 행동이 어려워요.
두통이 생기며 현기증과 이명이 동반해요.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목디스크가 초기 단계 이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도수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기에 증상이 악화되었다면 비수술 치료 중 하나인 고주파수핵감압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고주파수핵감압술은 저온의 고주파를 이용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디스크 조직을 제거하여 압력을 감소하는 치료방법이에요. 정밀적인 검사를 통해 문제가 발견된 디스크에 주사 바늘을 삽입해 환부에 고주파를 전달하는데요.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수월하고 여러 차례에 걸쳐 주입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출혈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부분 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