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是山 水是水 3-1
Look without seeing,
Listened without hearing.
들려도 듣지 못하고, 보여도 보지 못한다. 성철스님으로 유명해진 아래 말의 적합한 영어해석을 만들어 보았다.
산시산 수시수(山是山 水是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더라)
산시비산 수시비수(山是非山 水是非水, 산은 산이 아니요 물은 물이 아니더라), 산산수수(山山水水,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더라).
아이의 노는 모습을 봅니다. 조그마한 자동차 장난감을 계속 움직이면서 혼자 놀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다가가서 “아저씨도 한 번 해볼까?”하면서 자동차를 뒤로 당겨 앞으로 가게 했습니다. 아이는 너무나 즐거워했습니다. 그러면서 또 해달라며 제게 자동차 장난감을 가지고 왔습니다. 아이의 즐거워하는 표정에 2~3번 연속해서 해줬습니다. 그러나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해달라며 자동차를 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슬슬 지겨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많이 했으니까 이제 그만할까?”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계속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어느 심리학자가 이런 경우에 대한 말을 했습니다. 아이는 움직임 자체를 보기 때문에 지루해하지 않는 것이고, 어른은 알고 있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움직임을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겨워하는 것입니다.
또 이런 예도 볼 수 있습니다. 화가는 한 모습을 계속해서 지켜봅니다. 그러나 일반 사람은 그렇게 오래 볼 수 없습니다. 화가는 그 모습의 본질을 계속 찾으며 보는 것이고, 일반 사람은 겉모습만 보기 때문입니다.
과학적으로 인간의 의식처리방식을 살펴 보고 인간의 고통, 괴로움, 오류등이 어떻게 나오는지 살펴보는 것이 낡은 경전을 외우는 것 보다 더 쉽게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체험적 오류Heuristic error는 자만적 편견hubristic prejudice으로 변한다. 인간의 의식구조가 대상을 범주화categorization하는 방식이기때문에 우리는 쉽게 고정관념에 매몰되고 자신의 편견에서 거기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나이먹고 늙을수록 더욱 자신의 체험적 편견에 사로잡혀, 대상의 본질을 보지 못한다. 꼰대, 늙은이 고집에 사로잡힌다.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미련하게 사는 것이 우리 인간이다.
본질을 봐야 오래 볼 수 있고, 변화를감지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움을 보게 되면서 계속 보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겉모습만 보면서 자기 판단으로 단정 짓고 맙니다. 여기에 부정적인 판단이 등장하면서 자기와 반대되는 것으로 생각할 때도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구경회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