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다! PASS! 11월 최종정리 2회차 안내입니다.
11월 7, 8일 목 금 진행하오니 참고하세요.
첨부 화일은 20세기 디자인 교육론과 관련된 논문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이 글은 19세기 영국의 미술 비평가 존 러스킨의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묘사하고 그것이 20세기 디 자인 교육에 미친 영향을 해석한다. 역사적 방법을 사용한 이 연구는 러스킨의 미술교육이 어떻게 낭만주의의 맥락에서 발전하였으며, 그의 구성 교육이 어떻게 20세기 아서 웨슬리 도우의 조형요소와 원리에, 그리고 덴만 로스의 순수 디자인 교육에 구체적인 이론적 기초로서 사용되었는지를 증명한다. 이 글의 주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서 웨슬리 도우의 조형 요소와 원리는 러스킨의 구성 교육을 모더니즘의 추상과 형식주의의 이념하에 변주시킨 것이다. 덴만 로스의 순수 디자인 이론 또한 러스킨의 개념을 형식주의와 과학적 사고를 강조하면서 각색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러스킨의 이론이 추상, 형식주의, 그리고 과학적 이념이 지배적이었던 모더니즘의 20세기 현상과 구분되는 혼종성을 특징으로 하는 21세기의 포스트모던 사고를 배경으로 새롭게 변형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즉 미술의 본질적 특성을 포착하고 이를 이론화한 러스킨의 구성 개념은 20세기 모더니즘의 맥락에서 응용이 가능하였다. 그래서 포스트모던 시대인 지금 현재의 미술교육에 새롭게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 것이다. 이 점은 미술교육에서 러스킨의 독특성이 가지는 역량을 증명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