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소리쓸개는 어떻게 생겨 있는지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쓸개는 사람의 발과 같이 보인다. 여자 버선과 모양이 흡사하다. 오소리 담즙산 성분은 곰(科)동물의 담즙에만 함유되어 있는 우르소데옥시콜릭산(UDCA)을 함유하고 있으며, 반달곰 담즙량 4∼5g정도이고, 오소리 담즙량 0.7∼0.9g정도이다.
오소리쓸개를 냉동건조하여 필요로 하는 약제와 환을 만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0.4-0.5g 되는 쓸개는 0.3- 0.4g 합의 술에 타서 여러번 먹는다.
오소리쓸개는 웅담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국내에서 예로부터 작은곰(小熊)이라 불리며 밀렵꾼들의 타킷이 되어 개체수가 급격이 줄어 이미 국내의 산간에선 찾아 보기가 어려운 상태에 있다.
그토록 철저하게 밀렵이 이루어진 것은 수요가 '폭발적이란' 데서 찾을 수 있다. 오소리의 고기의 맛은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져 오고 있다.
"옛날사냥꾼이 "삵"(살쾡이)를 사냥하여 불에 구어
먹고 있었다. "삵"(살쾡이)은 지구상에서 최고의 맛이라 불리며 사냥꾼에게 최고의 별식이였다.
그런데 다른 사냥꾼이 마침 오소리를 한 마리를 잡아 와서 오소리 고기를 먹어보니 "삵"(살쾡이)의 "고기는 "고기맛이 아니었다" 라는 얘기가 전해 내려오는 것을 보더라도 오소리 고기의 맛은 천하 일미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오소리는 필수지방산 등 불포화 지방 74% 이상을 함유하고 있는 특용 보양 동물이다.
★ 쓸개....오소리 쓸개는 웅담 ? ★
오소리는 곰과 형태 및 습성이 아주 유사하며 고기, 기름, 쓸개 등도 성분 및 효능이 또한 유사하다. 일년 중 4개월 동면하는 것도 비슷하며 쓸개의 성분 또한 유사하다.
쓸개는 예로부터 웅담 대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산림청 임업 연구원 오소리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우르소데옥시콜릭산(UDCA)이 곰과 동물과 오소리 만이 함유되어 있음이 밝히고 있다.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 피부 보호제나 미용제로 밀크오일이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국내에도 수입되어 판매되는 밍크오일의 가격을 살펴보자.
밍크 한 마리에서 추출되는 기름의 량은 약 3g 국내에서 수입 판매되는 밍크오일 32mg의 소비자가격은 약 4만원이다. 오소리 한 마리에서 나오는 오소리 기름의 량은 약 4L - 6L정도나 된다.
간접적으로 오소리 기름의 잠재적 부가가치를 확인 할 수 있다. 오소리와 밍크는 같은 食肉目 족제비科의 동물로 밍크는 식용이 아닌 소형 모피용 동물이다. 오소리는 대형 보양동물이며, 식.약용으로 사육 관리되어 제일 중요한 원료의 구비 요건이 기타 모피용 동물과 비교하여 안전하며 신선하여 피부미용은 물론 식.약용으로도 사용한다.
오소리 기름속에는 상피 세포를 증식 촉진하는 성분이 있음으로 화상에는 특효제로 쓰이고 있으나 사용함에 따라 흉터를 남기지 않을 수 있다.
오소리는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폭넓게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다. 오소리 고기는 인체에 습한 기운이 스며 들어 생기는 모든 질병의 원인에 특효라 기록되어 있으며, 오소리 고기의 맛은 향이 있고 참새고기의 맛과 유사하여 지구상 그 어떤 고기맛 보다 더욱 좋다.
오소리 고기 속에는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복음 같은 육류로서 불포화 지방산이 74% - 80%를 함유하고 있어서 지구상 그 어떤 동물보다 불포화지방산이 높게 함유 되었으며 불포화지방산은 기타 동물속에는 극히 적은량 만이 함유되어 있다고 발표되고 있다.
살코기와 뼈를 흐물흐물해질 때까지 삶아 식힌 후 찹쌀, 율무, 쟁피나무뿌리 한 근을 잘라 넣고 누룩으로 독하게 술을 담가, 3주 이상 지낸 후 한번에 맥주잔 한 잔 정도를 아침 저녁 공복에 복용한다.
★ 오소리를 질환에 사용하는 방법 ★
■ 간경화, 간염, 간암, 폐렴, 기관지, 신경통, 관절, 피부, 디스크, 화상, 피부병, 독충에는
☞ 오소리 털을 태워 재를 만들고, 가죽과 기름은 한데 넣고 끓여 기름을 만들어 섞어 개어 바름.
■ 뼈다침, 어혈, 요통, 디스크, 수족마비에는
☞ 위에 설명한 기름을 바르고 맛사지(오소리 털을 태워 재를 만들고, 가죽과 기름은 한데 넣고 끓여 기름을 만들어 섞어 개어 바름)
■ 시력저하, 충혈에는
☞ 오소리 눈알을 술에 담가 3개월 후 복용한다.
■ 간경화, 간염, 간암에는
☞ 측백나무잎에 술을 품어 구증구포(찌고 말리는 것을 아홉 번 반복)한 후 가루내 차를 달여 오소리쓸개를 약간 풀어 마심.
■ 보양, 보음, 불로주, 원기회복, 폐렴, 기관지염, 어혈, 타박상, 신경통, 관절염에는
☞ 오소리 살코기와 뼈를 흐물흐물 해질 때까지 삶아 식힌 후 찹쌀, 율무, 쟁피나무뿌리 한 근을 잘라 넣고 누룩으로 독하게 술을 담가, 3주 이상 지낸 후 한번에 맥주잔 한 잔 정도를 아침 저녁 공복에 복용한다.
■ 오소리쓸개는
☞ 오소리쓸개는 교통사고 및 낙상사고 후유증 산모의 몸조리 등에 주로 쓴다.
■ 오소리기름은
☞ 오소리기름은 각종화상. 타박상. 외상 등에 외용약 으로 쓰며 결핵에도 매우좋다.
★ 오소리쓸개술 효능 ★
오소리쓸개는 웅담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오소리쓸개 담즙산 성분은 곰 동물의 담즙에만 함유되어 있는 우르소데옥시콜릭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국내 야생 반달에 다량 함유하고 있는 성분이다.
유일하게 우르소데옥시콜릭산을 함유하고 있는 동물은 오소리와 곰 이다.. 오소리쓸개는 오소리마다 조금씩 다르고 담즙산 용량도 다르다. 크기와 모양도 다르고 황담과 청담으로 두종류가 나온다.
※ 야생 동물을 몸보신용으로 함부로 잡아서 드시는 밀렵 행위는 불법이오니 공부용으로만 사용하시고
정 드시고 싶으시면 오소리농장을 알아보세요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