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P-R 검사 결과, 전반적 발달연령은 37-39개월 수준으로 아동의 생활연령에 비해 약 3-5개월 지체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발달척도에서 아동은 생활연령에 비해 눈-손협응 약 5-7개월, 언어성 인지 약 13-14개월 지체되지만, 모방, 지각, 대근육, 동작성 인지 등은 적절한 발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적절한발달은뭐니
행동척도에서 아동은 관계, 재료, 감각 영역에서는 정상이나, 언어 영역에서는 병리적 양상을 보였다. 아동은 단어의 사용, 말의 명확성 및 구문의 혼란, 대명사의 사용 등이 부적절하였다.
?(3) 비교 및 종합 결과?PRES에서 아동은 검사 도구를 적절히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책에는 관심이 없었다. 따라서 아동은 그림을 보고 수행해야 하는 문항들에서 반응하지 않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PEP-R에서 아동은 초기 검사와 비교하여 모방 약 14-22개월, 대근육 운동 약 3-9개월, 눈-손협응 약 8개월, 동작성 인지 약 18-19개월, 언어성 인지 약 11개월 향상되었다.
아동은 특히 동작성 인지와 모방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아동은
또한 검사자에 대한 협력도가 초기 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높아졌지
검사 도구에 대해 적절히 탐색을 하고 무엇인지 질문을 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었다
.?검사 결과 및 행동 관찰 결과, 아동은 수용 및 표현어휘 등 전반적인 언어능력이 초기 검사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인지/의미론 영역이 다른 영역들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구문론 영역은 아동의 어휘량 부족으로 인해 표현의 어려움을 수반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표현의어려움
따라서 아동은 인지/의미론 영역에 대한 지도가 특히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