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기술이란 그 기술이 사용되는 사회 공동체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해당 지역에서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기술로, 인간의 삶의 질을 궁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네이버 백과사전) 축약한다면, 적정기술은 크기,비용,사용성 측면에서 공간, 시간, 인간에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기술로, 상황에 최적화된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이민화 교수님 강의자료) 이러한 적정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대표적으로 4가지로, 글로컬차원의 문제를 양극화 시키고, 미충족 수요 해결책을 적정제품이 해결해주며, 세계를 선도할 기회, 기여 및 가치 부여하여 동반 성장을 시킬 수 있기에 적정기술이 최근에 주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적정기술이 주목되면서 다양한 적정기술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필터링 효과를 통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lifestraw, 물병까지 마실 수 있는 Ooho 등 다양한 적정기술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적정기술을 활용하여 만성질환관리, 독거노인 시스템, 업무자동화 및 인공지능, 웰니스 서비스, 의약프린팅, 바이오프린트, 의료인력 교육*실습 등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정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실패 사례로 플레이 펌프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플레이 펌프에 대해 설명한다면, 말 그대로 물을 공급하는 펌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단, 단순한 펌프의 작동 과정이 아닌 좀 더 특별한 펌프의 작동 과정을 거칩니다. 플레이 펌프는 아이들이 플레이 펌프에서 놀고, 그 힘으로 지하의 물이 끌어올려져 물탱크에 물이 저장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물을 사용하게 되고 만약 물이 넘치게 된다면 다시 지하로 내려가게 되는 작동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 펌프에 문제점은 매우 많았습니다. 유명한 신문사 가디안이 계산한 결과, 플레이 펌프로 한 개의 펌프 당 2,500명의 사람들이 필요한 하루의 물을 얻기 위해서는 27시간동안 놀아야 한다는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기준 WHO의 하루에 사람이 25리터의 물이 필요하다는 것에 기반을 두어서 계산하였습니다. 하지만, 플레이 펌프는 하루에 어린이 한명 당 2리터 밖에 공급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플레이 펌프 사용자들과 사전에 상의도 하지 않은 채, 플레이 펌프를 아주 많이 설치를 한 것입니다. 실제로 플레이 펌프를 작동시키는 것이 힘들고, 그 도한 주위에 어린이들이 있어야지만 작동을 할 수 있어 손 펌프보다 더 고달픈 일이 돼버렸습니다.
적정기술은 총 10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적은 비용을 활용하고, 두 번째 로 가능하면 현지에서 나는 재료를 사용하고, 세 번째로 현지의 기술과 노동력을 활용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며, 네 번째로는 제품의 크기가 적당해야 되고 사용방법은 간단해야 하고, 다섯 번째로 특정 분야의 지식에 없어도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섯 번째로 지역주민 스스로 만들 수 있어야 하고, 일곱 번째로 사람들의 협동 작업을 이끌어 내며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해야 하고, 여덟 번째로 분산된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을 활용하며, 아홉 번째는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해당 기술을 이해할 수 있어야하고, 마지막으로 열 번째는 상황에 맞게 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 펌프가 실패한 이유는 아주 많습니다. 즉, 실패의 적정기술 사례들의 가장 주된 문제점은 사용자와의 소통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 펌프는 사용자와의 아무런 협의 없이 계획되었고, 사용자의 의견 반영이 거의 되지 않은 채 바로 제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사용자들은 플레이 펌프와 거리가 멀어지고 사용자가 줌으로써 유지보수를 하는 기업도 떠나가 버리게 되어 결국 플레이펌프만 남겨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플레이 펌프는 적정기술의 10가지 특징 중, 세 번째, 다섯 번째, 일곱 번째, 여덟 번째에만 해당하고 나머지 6개에 대해서는 전혀 해당하지 않습니다. 즉, 플레이 펌프는 사용자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단순하게 효율적일 것이라는 확신만으로 만들게 돼서 결국 실패하게 돼버린 것입니다.
이러한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이 적정기술의 특징 10가지를 최대한으로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정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와 소통을 통해 정보 제공을 해주며 사용자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면서 점차 발전해 나간다면 실패할 확률은 매우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 중심의 설계, 소셜벤처로 확장, 메타기술 확대, 단기적 제품 공급에서 지속가능 가치 창출등 이러한 효과들을 통해 적정기술의 정의와 맞게 ‘상황에 최적화된 기술’인 적정기술이 탄생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의 플레이 펌프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이들이 많이 있는 지역, 인구가 많은 지역 순으로 설치를 할 것이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나무 밑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할 것입니다. 적도 지방에 나라들이기 때문에 매우 덥기 때문에 아이들은 놀 수 있는 힘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늘이 있는 나무 밑이나 직접 그늘을 만들어 줌으로써 아이들이 더 이용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또한 플레이 펌프는 에너지가 일정량이 넘치면 그것을 저장시키지 못하는데,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 저장 공간을 만들어 주민들이 쓰고 싶을 때 쓸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더 나아가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저장 시킬 수 있도록 하고 간단한 문제가 발생 시에 빠르게 고칠 수 있도록 그 지역의 어른들에게 원리를 설명하고, 자주 문제가 생기는 부분에 대해 알려주고 가르쳐줄 것입니다. 큰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는 전문가가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해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이 수정된 플레이 펌프를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과 부족한 점들의 의견을 모아 보안해 나간다면 나중에는 더 효율적이고 개발도상국가의 시민들의 삶이 편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 ( 2차제출 추가 부분)
( 네이버 지식백과 적정기술 정의 인용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4199&cid=58939&categoryId=58951 )
( 플레이 펌프 내용 참고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awcast&logNo=90177140208&proxyReferer=http%3A%2F%2Fwww.google.co.kr%2Furl%3Fsa%3Dt%26rct%3Dj%26q%3D%26esrc%3Ds%26source%3Dweb%26cd%3D7%26ved%3D0ahUKEwj0gJGrmP3XAhVDxLwKHekaBTUQFgg7MAY%26url%3Dhttp%253A%252F%252Fm.blog.naver.com%252Fwawcast%252F90177140208%26usg%3DAOvVaw0Ok99alLSv5UtRneMQF_B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