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0년에 노르망디에서 태어난 기 드 모파상 Guy de Maupassant은 1880년에 선배인 에밀 졸라가 주관하는 소설집《메당의 저녁》에 <비계 덩어리>를 발표함으로써, 화려하게 문단에 데뷔했다.
모파상의 장편으로는 <여자의 일생>,<벨아미>,<피에르와 장>,<죽음처럼 강하다>,<우리의 마음>,<몽토리올>등이 있지만, 그의 문학적 진가는 오히려 단편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모파상의 단편에는 누벨nouvwlle과 콩트Conte가 있는데, 굳이 분류하자만 누벨은 중편에, 콩트는 단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겠다.
1880년에 데뷔하여 창작생활을 할 수 있었던 1890년까지 10여 년 동안 모파상이 남긴 작품으로는 장편이 6편, 단편이 300백여편, 그 밖에 시, 희곡 등이 있는데, 이것은 실로 창작에 대한 그의 정열이 얼마나 왕성했는가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놀랄 만한 업적이다.
그의 문체는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고, 그의 작품에는 평범해 보이는 일상적 소재를 중심으로 사유케 하는 작가의 깊은 정신이 배경으로 깔려 있다.
그의 주옥 같은 단편들은 대개
① 노르망디 지방의 자연을 배경으로 한 농민, 어부, 사제들의 이야기
② 파리 및 근교의 풍경을 무대로 한 관리, 귀족, 상인, 창녀들의 이야기
③ 전쟁으로 인해 상처받은 인간성과 잔인성을 소재로 한 이야기
④ 순애, 시련등과 같은 애정 이야기
⑤ 사생아를 대상으로 한 부자간의 이야기
⑥ 환상, 공포, 발광 등을 소재로 한 괴이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의 첫 데뷔작인 <비계 덩어리>는 자연주의적 수법이 두드러진 중편으로 그의 스승인 플로베르를 감탄케 한 작품이다.
그는 이 작품에서 한 창녀를 중심으로 드러나는 추악한 인간의 본성을 풍자했으며, 인간의 순수성이 사회적 지위나 계급의 척도에 따라 어떻게 평가되고 절하되는가를 리얼하게 고발하고 있다.
<목걸이>에는 여자의 허영이 가져오는 슬픈 이야기가 수채화처럼 그려져 있고, <의자 고치는 여인>과<미스 하리에트>에서는 가픔이 아플 정도로 가려한 사랑의 이야기가 잔잔한 감동의 파문을 일으킨다.
<두 친구>,<미친 여자>에는 전쟁이 가져온 비극과 잔인성이 처절하게 그려져 있으며,<승마>와<노끈>에서는 인간의 비겁함이 선량한 사람을 어떻게 무너뜨리는가를 잘 나타내고 있다.
모파상의 문체가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것은, 그의 스승인 플로베르 밑에서 엄격한 작가 수업을 받은 때문이다. 이 여향으로 모파상은 다음과 같은 창작 태도를 지니게 된다.
“우리가 하려는 이야기가 무엇이든 간에 그것을 표현하는 데는 단 하나의 낱말밖에 없으며, 그것을 수식하는 데는 단 하나의 형용사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마침내 단 하나의 그 낱말, 그 동사, 그 형용사를 발견할 때까지 찾아내야 한다. 그리고 어려움을 피하려고 비슷한 것으로 만족하거나 잔꾀를 쓰거나 혹은 말의 기료를 부리거나 해서는 안된다.”
모파상은 1891년에 정신 이상이라는 진단을 받고 자살을 기도했으나 실패, 죽을 때까지 요양소에 감금당해 있다가 1893년 7월6일, 4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가 마지막 남긴 말은 “어둡다, 아다, 어둡다!”라는 외침이었다. 그의 영혼 속에서 끝까지 어둠으로 있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모파상의 작품들을 읽으면서, 당신은 이 외침의 근원을 생각해 내야 할 것이다.
◆줄거리
<목걸이>의 주인공 마틸드는 가난한 하급 공무원의 아내이다. 아들다운 외모를 가진 마틸드는 가난한 생활이 불만스럽다. 어느날 남편이 그녀에게 장관 부부가 주최하는 무도회의 초대장을 건네준다. 무도회에 입고 갈 옷이 없어 울상인 마틸드에게 남편은 비상금을 내놓는다. 하지만 그녀는 옷에 어울리는 장신구가 없음을 불평하면서 친구에게 값비싼 목걸이를 빌려 무도회에 참석한다. 그러나 그만 목걸이를 잃어버리면서 똑같은 목걸이를 사기 위해 집을 팔고 빚까지 지게 된다.
첫댓글 이거 출력해서 갖고 가야 되나요?
작품에 대한 제본책 드리니 선학습하시라고 올렸어요. 제본책 가격은 따로 있습니다. 가격은 미정이예요.
자료 만드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부럽기도 하구요*^^* 전 그리 못하니...
멋지네요~~수고하셨습니다~^^
강독 듣고 보니 더 좋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