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
1. 다음의 사실 진술에 대해 반증사례를 들어 비판하시오.
(1) 많은 동물들이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다.
-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 동물들 보다 안락사, 식용, 로드킬 등의 이유로 죽는 동물들의 수가 더 많다.
(2) 고려 시대에는 딸도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
- 고려 시대에서 딸이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어도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이 호주가 되는일은 극소수였다.
(3) 간접흡연이 더 해롭다.
- 직접흡연은 주기적으로 흡연을하지만 간접흡연은 직접흡연과 달리 주변에 흡연자가 있을 경우에만 간접흡연을 하기 때문에 직접흡연이 더 해롭다
(4) 갯벌은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다.
- 갯벌보다 다양한 생태계가 있는 곳은 많다
(5) 배꼽티는 건강을 해친다.
- 배꼽티는 건강한 몸매가 아닌 사람이 입기에는 꺼려지는 옷이다. 배꼽티를 입으려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건강에 해롭지 않다.
2. 다음의 명제를 사례를 들어 구체화 해 보시오.
(1)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지않고 집에서만 지내는 일이 점점 많아지고있다.
(2) 개별 국가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 북한의 핵문제로 인해 전세계가 문제삼고 큰 화두가 되고 있기때문에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이라는 개별국가에 대해 규제는 필요하다.
(3) 민주주의보다는 독재가 훨씬 더 진보적이다.
- 박정희가 정권을 잡았을때 한강의 기적으로 인해 한국의 경제가 크게 성장한 사례가 있기때문에 독재는 진보적이다.
(4) 민주주의는 투쟁을 통해 실현된다.
- 대한민국이 걸어왔던 과거 역사를 보면 많은 희생에도 끊임없이 이어나간 투쟁과 민주운동 덕분에 지금의 민주주의 국가인 대한민국이 만들어졌다.
(5) 군대를 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대다수가 박탈감을 느낀다.
- 실제로 군대를 가기전 병역기피 현상또한 적지않고 군대를 가고나서도 우울증, 자살, 탈영, 총기난사 등 많은 사건들이 발생한다.
1. 우리 사회에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가부장적 시대에서 자란 기성세대들이 아들이 대를 이어 집안을 일으키기를 바랬기 때문이다.
2.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보시오.
- 세대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않아 세대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각 세대간의 더 많은 소통과 이해가 필요함.
3.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과거 유교적 사상이 자리잡던 때와는 달리 서구적 문화들이 많이 유입되는 현대에 와서는 자연스레 존경심 또한 사라지고 있다.
4. 어떻게 하면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까?
- 대한민국의 솜방망이식 처벌을 없애고 보다 강력하고 엄중하게 처벌하는 법규가 강화되어야 한다.
5.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토론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토론을 보면 자신의 주장을 상대방에게 설득 시키는 모습보다는 상대방을 공격하고 결국엔 서로의 할 말만 하는 풍경이 자주보이는데 상대방을 더 이해하고 정정당당하게 언변으로 상대방의 주장을 꺾으려 해야한다.
6.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현실에서는 표현하기 힘든 욕구를 영화에서 대신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7.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이버 언어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 익명성이라는 인터넷의 공간적 특성 때문에 사람들이 이를 악용해 언어폭력을 마음껏 행한다.
8.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산업사회의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시오.
- 산업화 되면서 사람들의 기본 자산이 늘어나고 거기서 소득의 차이가 벌어져 교내에서도 부유한 집안의 아이가 우월의식에 젖어 자신보다 부유하지 못한 아이들을 하등시 대하면서 학교폭력, 빵셔틀, 왕따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우월의식을 없앨 교육을 해야한다.
9. 산업화에 의해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인간 소외와 환경 파괴로 인한 고통을 당하고 있다. 물질문명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시오.
-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게 하고 자아를 실현하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개인이 아닌 단체로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동체적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10. 현대 문명은 교통, 통신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공간을 이동하는 시간의 단축,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속도의 추구가 미덕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과거 산업화가 본격적을 이뤄지던 시기에 '빨리빨리'문화가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모든사람이 빠르게 앞으로 나아가는데 혼자만 도태될 수 없어 속도를 추구하게 됨.
2. 다음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해 보시오.
(1)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남성들만 비난을 받는데 성희롱을 당한 여성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한 여성들의 무지에 의해 성희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이 자초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여성들의 암묵적인 동의하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 여성이 무지해 남성들이 성희롱을 한다는 것은 타당한 근거가 없어 성립될 수 없고, 여성들이 자초한다는 말은 여성들이 노출이 많은 옷이나 몸매가 드러나는 옷을 입는 것을 말하는 것 같은데 자기가 원하는 옷을 입고 싶은것은 개인의 권리이고 본인의 욕구를 주체하지 못한 남성이 잘못이기 때문에 이 주장또한 타당하지 못함.
(2) 체벌은 정상적인 학습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애용되어 왔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떠들거나 과제를 소홀히 했을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 그것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간에 이루기 위해 효과적인 수단이며,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면 사랑의 매로 간주되어야 한다.
- 학생이 옳지 못한 방향으로 갈때 적절한 처벌은 타당하지만 체벌이 주된 수단이 아닌 학생과의 대화,이해를 통해 고쳐야한다. 그러므로 체벌을 교육의 성과를 내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것은 적절치 못함.
(3) 시장은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다. 또 시장은 선택의 자유를 보장함으로써 개인을 자유롭게 하며, 폭 넓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여 소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 또한 시장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럼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 이처럼 시장은 개인들의 사익 추구를 공익 증진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시장에 국가가 과도하게 기여했을때 정부의 시장 실패 현상이 일어날 수 도 있지만 무신경을 했을 때에는 일부 기업의 횡포와 독점현상들이 발생하기 떄문에 정부의 적절한 완급조절이 필요함.
3. 다음의 주장에서 숨은 전제나 가정을 찾아서 비판해 보시오.
(1)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흡연은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 흡연자의 건강을 망치므로 사회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 사람은 저마다 모두 다른 행복의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흡연을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로 성급히 판단 해서도 안되고 사회적으로 금지 시키는것은 타당하지 않다.
(2) 죽음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숙명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불안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유전공학의 등장으로 인간은 생명을 연장시키고 그 동안 숙명으로 받아들였던 것들을 스스로 조작하며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 유정공학이 아무리 발달해도 사람은 결국 죽음이라는 숙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 비록 생명을 연장할 수 있더라도 결국 인간은 죽고 자연사 이외에도 사람이 죽는 이유는 셀 수 없이 많기 때문에 인간은 죽음의 공포와 불안에서 해방될 수 없다.
(3)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학 경쟁력은 세계 42위에 불과하다고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 이후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 한 교실에 모아 놓음으로써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학력도 하향 평준화되었다. 사정이 이러한데 대학마저 평준화해서는 안 된다.
- 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교는 교육환경도 다를 뿐 더러 시스템자체가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가 하향 평준화 된다 하더라도 대학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