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요즘차 들이 오히려 예전차(7~80 년대) 보다 무게가 더 늘어났더군요...대신 효율은 엄청 늘어났습니다..연료의 제어를 아주 효과적으로 했기때문이죠...
그래서 차중과 배기량의 발란스만 맞아준다면 요즘차 엄청 효율높습니다...제가 타던 91년식 2000cc 수동 소나타의 경우 시내에서 평균 8키로, 외곽에서 14정도는
나왔었습니다..이는 같은 91년식 프라이드dm 1300(캬부레터식) 과 큰차이가 없을정도죠...프라이드가 시내 10키로 외곽 16 키로 정도 나와줬죠...
근데 캬부식은 아침시동시에 엄청 손해많이 봅니다..연료계에서 민감하게보면 표시가 날정도죠...그런측면에서 인젝션이 효율이 아주 높죠..아마 프라이드 인젝션은 더 나왔을 것으로 보고
요즘 1300, 1500cc 급 차량의 연비도 꽤 우수한걸로 압니다(배기량에 비해 차가 크기않다면)...간단하게 이걸놓고 보죠..
기아 모닝 1000cc 와 1000cc급 오토바이를 비교해보죠!...현재 1000cc급 오토바이가 1000cc 모닝보다 연비가 안올겁니다...비단 모닝같은 1000cc 뿐아니라 1300, 800cc 급에서도 쉽게 비교될수 있습니다
오토바이가 고회전형 이라서 더먹는것 아니냐?...그건 말이 안된다고 봅니다...왜 말이 안되냐면...아무리 고회전형 이라도 무게가 같은 1000cc 라면 1/3~1/4 에 불과한 놈인데 더 먹다뇨???
그래도 오토바이는 고출력 아니냐?...이것도 말이 안되는데...아메리칸 1300cc 급 바이크 보세요...출력 그리 안높습니다..그래도 기름 차보다 더먹습니다
좋습니다...고출력 이고 고회전 이고 그래서라고 칩시다...아주 결정적으로 한방 먹여보죠
지금 양산되는 1000~1500cc 급 엔진을 단 차량을......운전대, 네바퀴, 엔진, 10리터 연료통 으로 무게 왕창 줄여서 주행만 할수 있게끔 해보죠!!
만약 900kg 의 차량이라면....적어도 절반 가량 감량해서 450kg 정도라고 해보죠!!
900kg 이라도 1500cc DOHC 차량이라면 90~100 마력 정도 되죠? 그것도 5000rpm 내외입니다...그 정도만 되도 현재의 아메리칸을 초기가속만 제외하곤 연비 주행성능 거의 모든면에서 앞지르게 됩니다...........굳이 450kg 까지 감량 안해도!!!!!....
그런데 아직도 오토바이보다 2배 더무거운 450kg짜리 네바퀴를 한번 같은 상태서 굴려본다고 해보세요....연비?....확 눈에띄게 좋아지고, 가속성능?...,역시 확 눈에띄게 좋아질거고!!.........
현재의 오토바이의 낙후성에 대해서 굳이 변명하려 하지 않아도 아주 쉽게 나타날수 있는 부분입니다...언제 말씀 드리지 않았나요?...MCC의 스마트 800cc 3기통 디젤엔진이 터보+커먼레일 같은 거 다달고도 60kg 대이란걸...발칸 500의 개솔린 엔진과 비슷한 무게입니다
할말이 별로없습니다...굳이 최첨단 MCC 디젤엔진까지 안가더라도...마티즈 800cc 엔진을 한번 오토바이에 얹어보세요...어떻게 변할까요?...
그렇지 않아도 6~700kg 에서도 연비/성능 좋은데...........200kg대로 줄어들면...겁납니다...제 코멧250 보다도 더 잘나오고, 성능은 한마디반만 해도 잔소리가 되겠죠!!!
뭐 더이상 우리 모토사이클 탓을 하진 않겠습니다...워낙 수요가 적으니깐요!!!...자동차모델 하나당 평균양산이...아마 아무리 안팔려도 년간 10만대 이상은 될겁니다..잘 팔리는건 수십만대고요..년간!
오토바이?...일본의 바이크도 모델당 내수(대배기량 기준)는 고작 몇천대 더군요!!!!....R&D 에서 비교가 안됩니다...당연히 자동차 처럼 효율이나 내구성에 대한 깊고 완벽한 연구는 안되구요!!
양산 바이크 메이커도 문제 지만 우리 라이더도 문제 입니다...결국 라이더의 기호대로 가게되니까요...저변화가 되지 않으면 기술의 진보가 될수가 없습니다...연구를 해야 뭐가 나와도 나오는거 아닙니까?
그래도 저희 두바퀴마을 에서는 그러한 진실을 조금이라도 간파하고 있고 개량만 되고 저변이 더넓어 지면 지구상 이이상의 효율높은 놈도 없다는 가능성이 엄연히 존재한다는걸 알고있다고 자부할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절대로 양아치 라이더의 의식을 하루빨리 버려야 한다고 봅니다..그것은 무엇보다도 "안전" 이 최우선 과제입니다...이게 해결이 되지않으면..저라도, 고속도로허용?...상당히 의심스럽습니다...-_-;;
제 생각인데 바이크도 차량과 똑같이 운전한다면 연비차이는 그리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동일한 엔진에 바이크는 카브레터이고 차량은 인젝션이라면 같이 달리게 되면 바이크가 더 낮은 rpm으로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비차는 더 줄어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달릴 바이크가 있을지요?
배기량이 낮은 바이크의 경우 차와 같은 속도로 달리게 되면 오히려 더 높은 rpm을 유지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cbr900rr의 경우 시속 200km/h 정도 달릴 경우 10km/l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바이크를 1.300cc나 1.500cc 차량과 동일한 속도로 달리게 된다면 연비가 많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연비는 당연히 카브레터가 전자제어식보다 딸리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연비 하나만 가지고 효율성을 이야기 하기는 힘들죠. 전자제어식 보다 카브레터식이 순간적으로 튀어나가는 힘은 좋습니다. 전자제어식은 좀 굼뜨는 식이죠. 그런 시스템이 저배기량 바이크에 맞지 않기 때문에 채용을 안 하는 것이고
고급형바이크 중에서 bmw나 할리에서 일부 모델에 채용을 한다고 하더군요. 저속운행을 많이 하는 바이크에야 가능하지만 저배기량차량에는 오히려 안 맞죠. 가뜩이나 힘이 없는데 말입니다. 차라리 카브레터로 팍 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죠. 못해서 안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가 없어서 안 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 휘발유엔진은 20년 전 멈춘 상태이고 그 이후에 겨우 나온 것이 gdi정도고 그남아 그것 마저도 결함 때문에 생산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디젤의 경우는 vgt가 최신 기술이라고 하더군요. 그것도 일부 모델에만 적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 맞는 것은 아니거든요. 스타는 그레이스에 비해 10km/h늘었네요.
첫댓글 1000cc 급 바이크 299키로 정도 달린다는 설이 있더군요.. ikmf 25 번 동영상 보다 보니 속도계 상에 299가 표기 되는거 보구 증말 감탄한적이 있네요...
180 마력 엔진에 200키로 체 안되는 차체 중량을 가지구 있어두 같은 거리를 이동할때 자동차 5천 알피엠 가속 올릴때 오토바이 1만3천 까지 회전 하는걸 본일이 있네요.. 최대는 1만5천까지 올라 가는걸루 아는데요.
자동차루 4천에서 5천 알피엠 회전할때 오토바이가 1만 3천 알피엠까지 엔진을 회전하면 2.5 배 정도 엔진이 더 음직이는건 아닌가 해서요... 그래서 잠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 생각인데 바이크도 차량과 똑같이 운전한다면 연비차이는 그리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동일한 엔진에 바이크는 카브레터이고 차량은 인젝션이라면 같이 달리게 되면 바이크가 더 낮은 rpm으로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비차는 더 줄어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달릴 바이크가 있을지요?
배기량이 낮은 바이크의 경우 차와 같은 속도로 달리게 되면 오히려 더 높은 rpm을 유지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cbr900rr의 경우 시속 200km/h 정도 달릴 경우 10km/l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만약 이런 바이크를 1.300cc나 1.500cc 차량과 동일한 속도로 달리게 된다면 연비가 많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맞씁니다 씨비400을 액시부처럼 타면 둘의 연비차는 아주 적씁니다 씨비알 900을 씨비400처럼타면 이또한의 연비차도 적씁니다
그렇다면... 스타랙스 중립넣고 액시부로 마티즈 끌고 차가 달리는 속도시속 100키로로 연비재면 액시부 연비가 마티즈에 120키로 몸무게(액시부무게)가진사람 한사람 탔을때 연비가나올까요? 아니죠.. 훨씬 더나오겠죠..현님이 말하고 싶은것은 이것이 아닐련지..
그렇게 비교하시면 곤란하죠. 엑시브 엔진이 만약 마티즈에 얹는다면 감속비를 늘리게 되죠, 그렇게 비교를 해야지 차를 끌고 가는 것을 비교하시면 안 되죠. 엔진이 같아도 차 무게 때문에 차마다 기어비가 다른 점을 감안하셔야죠.
액시부는 기어가 5단이나 있어요~ 아~오늘 스타랙스(터보인터쿨러장착된 고알피엠디젤엔진)끄는데.. 80키로에서 2천알피엠정도더군요~ㅎㅎㅎ 액시부 공회전알피엠정도...
늑대개님 말씀도 맞씁니다.. 오토바이를 차처럼 천천히 가속시키고.. 차처럼 천천히 당기구.... 그럼 당연히 연비는 늘겠죠... 허나 자동차의 육즁한 쐿떵어리 무게를 게산해보면 그래도 연비는 오토바이가 넘 딸린다는거죠~ 현님~맞죠??ㅋㅋㅋ
연비는 당연히 카브레터가 전자제어식보다 딸리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연비 하나만 가지고 효율성을 이야기 하기는 힘들죠. 전자제어식 보다 카브레터식이 순간적으로 튀어나가는 힘은 좋습니다. 전자제어식은 좀 굼뜨는 식이죠. 그런 시스템이 저배기량 바이크에 맞지 않기 때문에 채용을 안 하는 것이고
고급형바이크 중에서 bmw나 할리에서 일부 모델에 채용을 한다고 하더군요. 저속운행을 많이 하는 바이크에야 가능하지만 저배기량차량에는 오히려 안 맞죠. 가뜩이나 힘이 없는데 말입니다. 차라리 카브레터로 팍 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죠. 못해서 안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가 없어서 안 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 휘발유엔진은 20년 전 멈춘 상태이고 그 이후에 겨우 나온 것이 gdi정도고 그남아 그것 마저도 결함 때문에 생산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디젤의 경우는 vgt가 최신 기술이라고 하더군요. 그것도 일부 모델에만 적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 맞는 것은 아니거든요. 스타는 그레이스에 비해 10km/h늘었네요.
아~ 그렇군요~ 바이크에는 인젝터를 사용하면 더 손해를 보는군요~ 요즘은 100씨씨 4t0스쿠터에도 인젝터를 달아서 리터당 연비 45~50키로가 나오는데.. 가속은 캬브보다도 느린가보군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 aplilla 님 한판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