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茂山 허회태작가는 60여년을 서예와 전각 분야에서 각고의 노력 끝에 대성하여 一家를 이룩하였으며 또한 대학원에서는 一浪 이종상선생을 사사하여 한국화 분야에서도 대단한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일찌기 1995년에 국전에서 당시에 생소한 木簡體 작품으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목간, 혹은 竹簡은 폭 1cm 정도의 木片에 기록된 글자로서 당시까지는 예술 혹은 서체로서의 주목을 끌지는 못하였습니다만 무산선생의 작품 이후 대단한 유행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후 서예의 각체를 두루 섭렵한 작가는 일찌기 중국의 石濤가 창안하고 추구한 一劃論에 주목하여 '書畵同源 : [書畵에 根源한 現代的 表現]''에 대한 논문도 발표하였습니다. •••
••• 또한 무산선생은 인간사회의 喜怒哀樂 및 森羅萬象의 근원과 그 조형성을 探究하여 현대적 구성으로 窮究한 결과 그 본질인 참모습을 '이모그라피'라는 장르로 창안하게 되어 "一劃으로 心像을 가장 단순한 형상으로 표현하는 작가'라는 찬사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후 평면에서 벗어나 입체적 종합예술격인 'EMOSCULPTURE' 도 창안하게 되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작가로 우뚝서게 되었습니다. 이번 '예술의 전당 전시회'는 자연을 바탕으로, 자연을 사랑하며, 자연속에서 예술을 추구하는 세분의 작가가 각각의 예술분야로 합력하는 전시회입니다. 江湖諸賢의 많은 관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茂山선생의 渾身을 다한 一筆 揮毫를 보며 '역시 茂山선생이시다' 하는 감탄을 금할 수가 없습니디! 예전 무산선생의 一筆 이모그라피 행사나 지금의 揮之하시는 모습을 보면 전통 서예의 筆法과 한국화의 기본 畵法, 준법에 바탕한 이모그라피의 驅使로서 世人들의 그저 남 흉내 내기에 급급하여 큰 붓으로 먹칠하는 수준과 다름없는 그 차이를 極明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무산선생의 이모그라피는 그저 어느 날 갑자기 출현한 것이 아니지요, 오랜 세월 서예 각체의 精髓를 涉獵 및 攄得하고, 이어 한국화의 畵法과 皴法까지도 높은 수준에 이르셨으므로 자연스레 '이모그라피'라는 장르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이후 우리나라에서 서예나 그림의 전시회나 큰 행사에는 으레 따르는 이벤트나 儀式이 되었습니다만 그저 흉내로 먹칠이나 하는 정도의 墨猪 수준이라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世說로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지요! 이번 전시회의 주제로서 이시대의 궁극적 話頭인 자연과 인류(Humanity)의 슬기롭고 相生的인 조화와 예술성을 추구하고 구현하는 3인작가(내촌목공소, 남희조 작가, 허회태 작가)의 전시회에 江湖諸賢의 많은 관심과 관람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디!
위 동영상을 보고나서 茂山선생님의 예술과 예술관 그리고 哲學이 含蓄된 훌륭한 동영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예와 미술에 관한 門外漢일지라도 이 동영상으로'EMOGRAPHY'와 'EMOSCULPTURE' 의 탄생 배경과 작품에 대한 이해에 한층 쉽게 접근해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인터뷰 내용 중 "작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꽃길"이라는 말씀도 누구에게나 공감이 갈 수 있는 좋은 말씀이고, 또 나름대로의 목표에 최선을 다하는 누구나에게도 해당되는 좋은 의미의 名言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茂山 허회태작가는 60여년을 서예와 전각 분야에서 각고의 노력 끝에 대성하여 一家를 이룩하였으며 또한 대학원에서는 一浪 이종상선생을 사사하여
한국화 분야에서도 대단한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일찌기 1995년에 국전에서 당시에 생소한 木簡體 작품으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목간, 혹은 竹簡은 폭 1cm 정도의 木片에 기록된 글자로서 당시까지는 예술 혹은 서체로서의 주목을 끌지는 못하였습니다만 무산선생의 작품 이후 대단한 유행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이후 서예의 각체를 두루 섭렵한 작가는 일찌기 중국의 石濤가 창안하고 추구한 一劃論에 주목하여 '書畵同源 : [書畵에 根源한 現代的 表現]''에 대한 논문도 발표하였습니다.
•••
•••
또한 무산선생은 인간사회의 喜怒哀樂 및 森羅萬象의 근원과 그 조형성을 探究하여 현대적 구성으로 窮究한 결과 그 본질인 참모습을
'이모그라피'라는 장르로 창안하게 되어 "一劃으로 心像을 가장 단순한 형상으로 표현하는 작가'라는 찬사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후 평면에서 벗어나 입체적 종합예술격인 'EMOSCULPTURE' 도 창안하게 되어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작가로 우뚝서게 되었습니다.
이번 '예술의 전당 전시회'는
자연을 바탕으로,
자연을 사랑하며, 자연속에서 예술을 추구하는 세분의 작가가 각각의 예술분야로 합력하는 전시회입니다.
江湖諸賢의 많은 관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job-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8775
https://www.news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632
茂山선생의 渾身을 다한 一筆 揮毫를 보며 '역시 茂山선생이시다' 하는 감탄을 금할 수가 없습니디!
예전 무산선생의 一筆 이모그라피 행사나 지금의 揮之하시는 모습을 보면 전통 서예의 筆法과 한국화의 기본 畵法, 준법에 바탕한 이모그라피의 驅使로서 世人들의 그저 남 흉내 내기에 급급하여 큰 붓으로 먹칠하는 수준과 다름없는 그 차이를 極明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무산선생의 이모그라피는 그저 어느 날 갑자기 출현한 것이 아니지요,
오랜 세월 서예 각체의 精髓를 涉獵 및 攄得하고, 이어 한국화의 畵法과 皴法까지도 높은 수준에 이르셨으므로 자연스레 '이모그라피'라는 장르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이후 우리나라에서 서예나 그림의 전시회나 큰 행사에는 으레 따르는 이벤트나 儀式이 되었습니다만 그저 흉내로 먹칠이나 하는 정도의 墨猪 수준이라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世說로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지요!
이번 전시회의 주제로서 이시대의 궁극적 話頭인 자연과 인류(Humanity)의 슬기롭고 相生的인 조화와 예술성을 추구하고 구현하는 3인작가(내촌목공소, 남희조 작가, 허회태 작가)의 전시회에 江湖諸賢의 많은 관심과 관람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디!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전시중
전시장 내 영상
https://youtu.be/O0eMsUUOX30?si=v8eAOrZg5ceyYUho
PLAY
위 동영상을 보고나서 茂山선생님의 예술과 예술관 그리고 哲學이 含蓄된 훌륭한 동영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예와 미술에 관한 門外漢일지라도 이 동영상으로'EMOGRAPHY'와
'EMOSCULPTURE' 의 탄생 배경과 작품에 대한 이해에 한층 쉽게 접근해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인터뷰 내용 중 "작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꽃길"이라는 말씀도 누구에게나 공감이 갈 수 있는 좋은 말씀이고, 또 나름대로의 목표에 최선을 다하는 누구나에게도 해당되는 좋은 의미의 名言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붓과먹,조각에서 피어나는 혼
예술세계
https://youtu.be/S-6yAf912cI?si=hLM_YbmtJbr4mTjk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