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자동차와 같은 문명의 이기는 편리하게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그것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구조나 기능을 다 알 필요는 없다.
지난 달에 지인의 부탁을 받고 시내에 있는 조그만 홀에서 '나의 인생, 나의 삶'이란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한시간 분량의 원고를 PPT로 만들어 노트북에 저장도 하고 USB에도 저장해 나갔다.
홀에는 제법 큰 TV 모니터가 있었으므로 노트북과 TV를 연결하면 큰 화면으로 영상을 볼 수가 있었다.
PC와 TV를 연결하거나 PC 에 이중 모니터를 연결하려면 연결하는 케이블이 따로 있어야 한다.
그 케이블을 HDMI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라 한다.
우리말로는 발음대로 '흐드미'라고도 하지만 대부분은 '에이치디엠아이'라고 한다. 의미는 압축되지 않은
고품질의 디지털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를 통합하여 전송할 수 있는 초고속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다.
강연을 나갈 때 노트북외에 HDMI cable도 준비해 갔지만 홀에도 준비돼 있었다.
노트북을 전원에 연결한 다음 HDMI Cable로 TV와 연결하였음에도 화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TV 리모컨을 사용하여 입력을 선택해야 하는데 한번도 해 보지 않았으니 단번에 나올리가 있겠는가?
몇번의 시도 끝에서야 겨우 성공하여 강연을 성공리에 마칠 수가 있었다.
집에서도 PC 화면보다 큰 TV 화면으로 영상(사진)을 보면 좋을 것 같아 PC와 TV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PC (Notebook)와 TV 유선으로 연결하기
이를 위해서는 양 끝이 동일하게 생긴 HDMI cable이 필요함.
컴퓨터 후면에 HDMI 연결용 단자가 없으면 HDMI 컨버터가 필요함.
먼저 PC 후면 단자 확인후 Tv 후면에 있는 HDMI cable 단자에 각각 연결함.
TV 리모컨을 통해서 외부 입력으로 들어가 'PC카테고리'를 선택하면 TV 설정은 완료됨.
다음에 컴퓨터로 돌아가 '제어판'으로 들어가 '다중 디스플레이'를 설정함.
다중 디스플레이 > 디스플레이 복제 선택
이렇게 되면 컴퓨터와 TV가 연결되어 컴퓨터의 영상을 큰 화면인 TV로 영상을 볼 수 있음.
무선으로 PC와 TV를 연결하는 방법
아래 3가지 조건이 필요함.
1.TV가 와이-파이 기능을 갖추고 있을 것
2.PC에 무선랜 카드 장착되어 있을 것
3.설치하는 공간에 무선 공유기가 았을 것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대부분이 와이파이 기능을 갖추고 있고 집안에서도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상기조건을 충족하기 쉬움.
PC에 무선랜 카드가 설치돼 있다면 무선 인터넷이 되는 PC에서는 두 제품이 모두 같은 와이파이로 접속돼 있기만 하면
PC에서 설정으로 들어가 '다른 홤녀에 표시'>'복제'를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무선 디스플레이로 연결'을 클릭하기만 하면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