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수과정명 |
일시 및 장소 |
참가신청기한 |
비고 |
(1)초중등교사를 위한 디자인 연수 |
․ 2004.7.26~7.29 (10:00~19:00 4일, 총30시간) ․ 광명시평생학습원 |
~7.21 |
|
(2) 청소년 자치축제 만들기 지도법 |
․ 2004.7.19~7.30 (9:30~16:30 1일6시간, 10일) ․ [재]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
~7.14 |
|
(3) 대중음악을 통한 청소년의 이해 |
․ 2004.8.9~8.20 (9:30~16:30 1일6시간, 10일) ․ [재]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
~7.30 |
|
직무연수 운영계획
[운영개요]
구 분 |
내 용 | ||||
운 영 기 관 |
(재)경기문화재단 |
문의 및 접수 (담당:임재춘) |
전화 |
(031)231-8514 | |
Fax |
(031)231-8529 | ||||
|
sia2004@ggcf.or.kr | ||||
Homepage |
www.ggcf.or.kr | ||||
연 수 명 칭 |
직무연수 1. 디자인교육을 위한 교수법(30시간, 성적산출안함) 2. 청소년 자치 축제만들기 지도법(60시간, 성적산출안함) 3. 대중음악을 통한 청소년의 이해(60시간, 성적산출안함) | ||||
연 수 대 상 |
전국 초중등 교사 | ||||
연 수 인 원 |
각 연수프로그램당 40명 | ||||
연수기간 및 접수기간 |
연수기간 및 장소 |
접수기간 | |||
① 초중등 교사를 위한 디자인 연수 ․ 2004. 7. 26 ~ 7. 29 10:00~19:00 (4일간 총 30시간) ․ 광명시평생학습원(7호선 철산역 2번출구, 도보 5분거리) |
7.21 까지 | ||||
·② 청소년 자치 축제만들기 지도법 ․ 2004 7. 19 ~ 7. 30 09:30~16:30 (1일 6시간, 10일간) ․ [재]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1호선 송내역 북부광장방면, 도보5분거리) |
7.14 까지 | ||||
③ 대중음악을 통한 청소년의 이해 ․2004. 8. 9 ~ 8. 20 09:30 ~ 16:30 (1일 6시간, 10일간) ․[재]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
7.30 까지 | ||||
접수방법 |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팩스, 이메일, 우편접수(※우편접수의 경우, 도착분에 한함) | ||||
연수 경비 |
각각 ① 50,000원 / ② 100,000원/ ③ 100,000원 | ||||
입금방법 |
계좌이체 : 농협 1109-17-006411 (예금주 : 경기문화재단) |
■ 초중등 교사를 위한 디자인 연수
시각 이미지가 중시되고 관심이 커져가는 현대사회에서 디자인에 대한 제대로 된 수업이 없는 현실하에서, 꾸미기와 만들기 수준으로 실행되고 있는 현행 미술교육 내에 디자인 교육 과정의 한계를 극복하여 교사들이 디자인의 본질과 동시애 디자인의 문제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 내용을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8교시 |
9교시 |
10교시 | |||
9:00~10:00 |
10:00~11:00 |
11:00~12:00 |
12:00~13:00 |
13:00~14:00 |
14:00~15:00 |
15:00~16:00 |
16:00~17:00 |
17:00~18:00 |
18:00~19:00 | ||||
제 1일 (7월26일) |
|
[워밍업] 디자인과 만나기 전 |
[강좌1]2004년 현재, 디자인과 나 |
점심식사 |
[강좌2]일상의 사물을 어떻게 볼 것인가1 |
[워크숍1]사물읽기의 실제 |
|
| |||||
새야 |
권혁수(디자인사회연구소) |
|
김상규(한가람디자인미술관 큐레이터) |
새야,김상규 |
|
| |||||||
제 2일 (7월27일) |
[감상]다큐멘터리, 속도의 시대,느린 디자인 |
[강좌3]디자인의 과거- 미술사속디자인, 디자인속 미술 |
점심식사 |
[강좌4]디자인의 현재-속도의 디자인과 반성적 디자인 |
[워크숍2]디자인의 역사 수업의 실제 |
| |||||||
강현주(인하대 시각디자인과 교수) |
|
강현주 |
새야, 강현주 |
| |||||||||
제 3일 (7월28일) |
|
[강좌5] 독일의 미술교육과 디자인 수업 |
점심식사 |
[강좌6] 학교-디자이너 연계 디자인 수업 사례 |
[강좌7] 그림책 만드는 이야기 |
~17:30 [휴식]영화, 교사를 말하다 |
17:30~19:30 애니메이션 읽기 | ||||||
황연주(청주교대 미술교육전공 교수) |
|
장민수(재현중학교 교사) |
곽영권(서울시립대교수) |
새야 |
박유신(명덕초교 교사) | ||||||||
제 4일 (7월29일) |
|
[워크숍3-1]일상의사물을 어떻게 볼것인가2 |
점심식사 |
[워크숍3-2]일상의사물을 어떻게 볼것인가2 |
[토론]디자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 ||||||||
장민수 |
|
|
분임토의, 조중현 |
■ 청소년 자치 축제만들기 지도법
「축제만들기」는 다양한 문화의 정보를 주기 때문에 관람하고 참여하여 즐기는 청소년들에게 문화교육의 효과가 크다. 높은 예술성이 목적이 아닌 청소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축제를 직접 만드는데 참여하고 책임짐으로써 얻어지는 학습효과를 위한 교사능력이 요구된다.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9:00~10:00 |
10:00~11:00 |
11:00~12:00 |
12:00~13:00 |
13:00~14:00 |
14:00~15:00 |
15:00~16:00 | |
제 1일 ( 7월19일) |
왜 청소년 자치 축제인가 |
점심식사 |
청소년 축제에서 교사의 역할 (사례발표) | ||||
안이영노 외 워크숍 강사팀 |
안연정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2일 ( 7월20일) |
청소년 자치 축제의 메커니즘 |
발상워크숍 | |||||
안이영노 |
이희광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3일 ( 7월21일) |
문화기획의 세가지 원리 |
기초 기획서 쓰는 법 지도 | |||||
안이영노 |
김형미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4일 ( 7월22일) |
공연 예술 축제 제작 페이퍼 공정과 구성 |
자료 활용과 토론 지도법 | |||||
이희광 |
안연정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5일 ( 7월23일) |
공연 예술 축제 제작 예산 및 기획 운영 |
기초예산 작성법(청소년) 아이들의 예산관리법(교사) | |||||
안이영노 |
안이영노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6일 ( 7월26일) |
지역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 자치축제 사례 |
조직구성 | |||||
심한기 |
이희광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7일 ( 7월27일) |
기획과 청소년 공연 제작 |
진행 일정표 | |||||
안이영노 |
김형미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8일 ( 7월28일) |
리더쉽 교육Ⅰ |
청소년들 해내야 할 평가와 모니터 | |||||
안이영노 |
이희광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9일 ( 7월29일) |
리더쉽 교육Ⅱ |
축제실행 워크숍 | |||||
안이영노 |
안이영노 외 워크숍 강사팀 | ||||||
제 10일 ( 7월30일) |
청소년 자치 축제 어떻게 만들것인가? |
수강자 발표 및 토론 워크숍 | |||||
안이영노 |
안이영노 외 워크숍 강사팀 |
■ 대중음악을 통한 청소년의 이해
오늘날 대중음악과 대중문화는 청소년들의 세계에서 중요한 삶 자체이다. 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문화를 주체적으로 만들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한 교습법이다.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09 : 00 ~10 : 00 |
10 : 00 ~ 11 : 00 |
11 : 00 ~ 12 : 00 |
|
13 : 00 ~ 14 : 00 |
14 : 00 ~ 15 : 00 |
15: 00 ~ 16 : 00 | |
제 1일 (8월 9일) |
왜 음악동아리를 기르는가? |
중식 |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사례발표) | ||||
안이영노 외 워크샵 강사팀 |
허진(음악평론가/JAZZ 작곡가) | ||||||
제 2일 (8월10일) |
어떻게 음악동아리를 이끌 것인가? |
대중음악의 역사 | |||||
안이영노(책임강사) |
허진(음악평론가/JAZZ 작곡가) | ||||||
제 3일 (8월11일) |
워크샵 1. 음악 몸으로 듣기 |
기획서 쓰는 법 지도 | |||||
소니아(퍼포먼서, 음악인) |
안이영노(책임강사) | ||||||
제 4일 (8월12일) |
워크샵 2. 음악과 패션 |
공연기획과 청소년 공연 제작 | |||||
소니아 |
안연정(공연 연출가) | ||||||
제 5일 (8월13일) |
워크샵 3. 간단한 타악기와 통기타 지도 |
청년 음악 씬과 청소년 음악인의 미래 | |||||
이명호(팝 기타리스트, 하자센터 강사) |
안이영노 | ||||||
제 6일 (8월16일) |
워크샵 4. 전자악기와 밴드 만들기 |
워크샵 5. 저예산 녹음 방법의 활용 | |||||
이명호 |
장동혁(공연 기획자) | ||||||
제 7일 (8월17일) |
워크샵 6. 인터넷 방송과 커뮤니티 활용 |
동아리 아이들을 비평가로 키우자 | |||||
이희광(영상 작가) |
안이영노 | ||||||
제 8일 (8월18일) |
워크샵 7. 음악 동아리의 영상 지도 |
청소년 문화의 현황과 작은 축제만들기 | |||||
이희광 |
심한기(품 동아리 대표) | ||||||
제 9일 (8월19일) |
동아리 운영과 리더쉽 |
자료 활용과 토론 지도법 | |||||
안연정 |
안이영노 | ||||||
제 10일 (8월20일) |
한국 대중가요, 문화운동, 청소년문화 |
수강자 발표 및 토론워크샵 | |||||
이희광, 안연정 |
안이영노 |
2004 직무연수 참가신청서
신청연수과정 |
① 디자인교육을 위한 교수법(30시간/2학점) ② 청소년 자치축제만들기 지도법(60시간/4학점) ③ 대중음악을 통한 청소년의 이해(60시간/4학점)
※ 세 개 과정중 참가를 원하는 항목에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1) 인 적 사 항 |
성 명 |
(한글) (한자) | ||
생년월일 |
19 년 월 일 (만 세) | |||
주민등록번호 |
| |||
자택주소 |
( )-( )
| |||
연 락 처 |
Tel. |
휴대전화: |
E-Mail: |
(2) 소 속 |
학교명 |
|
담당과목(직급) |
|
학교주소 |
|
학교연락처 |
| |
소지자격 |
|
교육경력 |
|
(3) 최근연수내용 |
연수과정명 |
연수기관 |
연수기간 |
|
|
|
위의 모든 사항은 사실과 다름 없음을 확인합니다.
2004년 월 일
신청교사 (서명 또는 도장)
학 교 장 (학교장직인)
(재)경기문화재단 귀중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116-1 경기문화재단 부설 기전문화대학 교육기획팀(담당:임재춘)
Tel.(031)231-8514 / Fax.(031)231-8529 / E-mail.
나.참가신청방법
(1) 참가신청서( 공고마당에서 다운로드) 작성 후 이메일, 팩스, 우편접수 가능(※우편접수의 경우, 기한 도착분에 한함.)
(2) 문의 및 접수 : T.031-231-8514 / F.031-231-8529 / 교육기획팀 임재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