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폭파한 남북연결 도로에 11m 높이 토성 세웠다
양지호 기자
입력 2024.11.04. 14:33업데이트 2024.11.04. 22:51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폭파한 경의선 남북연결도로에 높이 11m에 달하는 토성을 세운 것이 확인됐다. 합동참모본부는 4일 이같이 밝히고 "전차 차단용 구덩이를 5m 파고, 그 뒤에 최대 높이 11m의 성토지를 만들었다"고 했다. /합동참모본부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폭파한 경의선·동해선 남북연결도로에 깊이5m 구덩이와 높이 11m 토성(土城) 등 대전차 장애물 건설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합참은 “북한군은 지난달 15일 폭파시킨 경의선·동해선 남북연결 도로에서 다수의 병력과 중장비를 투입하여 지난 2일까지 작업을 진행했다”고 했다.
플래닛 랩스가 10월 30일 촬영해 31일 공개한 서부접경지역 위성사진. 지난 10월 15일 폭파한 경의선 남북연결도로에 높이 11m에 달하는 토성을 세우고 시멘트로 폭 120미터에 달하는 대전차구를 만들었다. /Planet Labs PBC /AP 연합뉴스
합참 설명을 종합하면 북한군은 기존의 철도와 도로가 있던 곳에 동서로 120m(경의선), 160m(동해선) 남북으로 10m, 깊이 3~5m의 대전차구(전차의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를 콘크리트로 만들었다. 대전차구 북측으로 바로 뒤에는 흙을 쌓아 최대 높이 11m의 흙벽을 만들었다. 일종의 토성을 쌓은 것이다. 흙벽은 좌우로 120m(경의선), 180m(동해선) 남북으로는 50m 가량으로 분석됐다.
북한군이 지난 1일 동해선 남북연결도로 폭파 지점에 흙벽을 쌓고 그 위에 인공기를 게양한 모습/ 합동참모본부
합참 관계자는 “북한군은 남북연결도로 폭파 이후 경의선과 동해선에 하루에 300~400명씩의 인력과 굴삭기 등 중장비를 투입해 지난 2일까지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했다. 북한은 동해선에 만든 흙벽 위에 지난 1일 인공기를 꽂고 사진을 찍은 뒤 인공기를 철수시킨 정황도 확인했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국경선을 주장한 만큼 이곳이 자기 땅임을 보여주기 위한 쇼로 해석된다”며 “사진 촬영을 위해 단시간만 인공기를 걸었던 것으로 본다”고 했다. 경의선에서는 인공기 게양 등은 없었다고 한다.
다만 군에서는 이 같은 북한의 작업이 군사적 의미는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합참은 “북한이 흙벽을 밀어 대전차구를 메우고 남침루트를 만드는 것은 단 시간에 가능하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우리 측에서도 교량전차를 이용하거나 우회기동을 통해 전차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주장하는 ‘남북 연결 완전차단’ 조치를 완료했다는 보여주기식 공사로 판단된다”고 했다.
지난 10월 29일 플래닛 랩스 PBC가 촬영한 동해안 남북 접경지역 위성 사진. 북한군은 동해선 남북연결도로 폭파 지점에 흙벽을 쌓고 폭 160미터의 대전차구를 설치했다./플래닛랩스 PBC /AP 연합뉴스
#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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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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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외교·국방
北, 폭파한 남북연결 도로에 11m 높이 토성 세웠다
양지호 기자
입력 2024.11.04. 14:33업데이트 2024.11.04.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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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군이 지난달 15일 폭파한 경의선 남북연결도로에 높이 11m에 달하는 토성을 세운 것이 확인됐다. 합동참모본부는 4일 이같이 밝히고 "전차 차단용 구덩이를 5m 파고, 그 뒤에 최대 높이 11m의 성토지를 만들었다"고 했다. /합동참모본부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폭파한 경의선·동해선 남북연결도로에 깊이5m 구덩이와 높이 11m 토성(土城) 등 대전차 장애물 건설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합참은 “북한군은 지난달 15일 폭파시킨 경의선·동해선 남북연결 도로에서 다수의 병력과 중장비를 투입하여 지난 2일까지 작업을 진행했다”고 했다.
플래닛 랩스가 10월 30일 촬영해 31일 공개한 서부접경지역 위성사진. 지난 10월 15일 폭파한 경의선 남북연결도로에 높이 11m에 달하는 토성을 세우고 시멘트로 폭 120미터에 달하는 대전차구를 만들었다. /Planet Labs PBC /AP 연합뉴스
합참 설명을 종합하면 북한군은 기존의 철도와 도로가 있던 곳에 동서로 120m(경의선), 160m(동해선) 남북으로 10m, 깊이 3~5m의 대전차구(전차의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를 콘크리트로 만들었다. 대전차구 북측으로 바로 뒤에는 흙을 쌓아 최대 높이 11m의 흙벽을 만들었다. 일종의 토성을 쌓은 것이다. 흙벽은 좌우로 120m(경의선), 180m(동해선) 남북으로는 50m 가량으로 분석됐다.
북한군이 지난 1일 동해선 남북연결도로 폭파 지점에 흙벽을 쌓고 그 위에 인공기를 게양한 모습/ 합동참모본부
합참 관계자는 “북한군은 남북연결도로 폭파 이후 경의선과 동해선에 하루에 300~400명씩의 인력과 굴삭기 등 중장비를 투입해 지난 2일까지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했다. 북한은 동해선에 만든 흙벽 위에 지난 1일 인공기를 꽂고 사진을 찍은 뒤 인공기를 철수시킨 정황도 확인했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국경선을 주장한 만큼 이곳이 자기 땅임을 보여주기 위한 쇼로 해석된다”며 “사진 촬영을 위해 단시간만 인공기를 걸었던 것으로 본다”고 했다. 경의선에서는 인공기 게양 등은 없었다고 한다.
다만 군에서는 이 같은 북한의 작업이 군사적 의미는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합참은 “북한이 흙벽을 밀어 대전차구를 메우고 남침루트를 만드는 것은 단 시간에 가능하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우리 측에서도 교량전차를 이용하거나 우회기동을 통해 전차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주장하는 ‘남북 연결 완전차단’ 조치를 완료했다는 보여주기식 공사로 판단된다”고 했다.
지난 10월 29일 플래닛 랩스 PBC가 촬영한 동해안 남북 접경지역 위성 사진. 북한군은 동해선 남북연결도로 폭파 지점에 흙벽을 쌓고 폭 160미터의 대전차구를 설치했다./플래닛랩스 PBC /AP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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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명
2024.11.04 14:41:39
그래도 북괴를 흠모하는 더부러봉투빨당들은 대한민국 잘못이라고 지율발하겠네
답글9
362
6
포청천
2024.11.04 14:46:04
이따위 허접한 고구려적 행동을 하니 결국엔 내란으로 나라가 뒤집어 지겠지
답글작성
294
5
회원97365374
2024.11.04 14:40:08
유치하군. 단단히 삐졌나 봅니다 ㅋㅋㅋ
답글3
258
4
solmaru
2024.11.04 14:58:27
이 모든것들이 저 개버린과 그일당들의 작태입니다.
답글작성
75
1
유니크박
2024.11.04 15:05:53
가난한 북한이 하는행동은 초등 3학년 수준이다. 더불당과 비슷하다.
답글작성
73
1
빅픽처
2024.11.04 15:00:14
거기만 토성을 세우지말고 휴전선 전체에 만리장성을 쌓듯이 높디 높은 토성을 세워라.
답글작성
66
2
ziliz
2024.11.04 14:51:05
덩치값도 못하는 얼간이 겁쟁이 같은 것이 우크라에 병사 보내 놓고 남쪽이 두려운지 길없애고 담까지 쌓아놓네.
답글작성
64
2
그불터
2024.11.04 14:45:45
요즘시대에 토성, 흙벽은 너무 이상하다. 보여주기도 있지만 기술력이 약해그런가?
답글작성
54
2
로버트 박
2024.11.04 14:59:42
안시성 싸움 2 인가? 하는 짓이 당나라 군사하고 똑 같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