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못된 설계문제와 높은 운용유지비, 잦은 사고로 몇년간 호주 육군,해군운용에 큰 문제가 제기되어 조기 퇴역된 호주 다목적 전술 수송헬기인 MRH-90 타이판 (호주판 농협NH-90)헬기들의 기체내부 부품이 분해되고 외부가 폐기준비중인 사진이 공개되었습니다.
호주 육군이 문제가 되는 MRH-90 전술 수송 헬기를 이렇게 빨리 고의적으로 폐기및 준비하고 있다는 보고는 어디에서나 운용되는 가장 현대적이고 값비싼 서구 군용 헬기 비행대를 운용중인 나라들에 충격적인 장면이었습니다.
호주 소식통은 또한 이미 분해되어 복구가 불가능한 MRH-90 기체 중 최소 6대에 대한 이미지와 비디오 스틸 캡처를 공개했었고 해당 기체는 탄소 복합 프레임으로 벗겨져 호주 합동 방위군 내 호주 육군 기지외 여러 군사기지에 버려졌습니다.
기체 폐기에 대한 공개는 호주 국방부에 의해 추가로 확인되었으며, 언론 정보 요청에 대해 표준화된 성명으로 응답했습니다. “호주 국방부는 Airbus Australia Pacific 및 NATO Helicopter Industries(NH인더스트리즈)와 협력하여 주요 부품을 확보하고 있다. MRH-90 [호주의 NH-90 지정] 비행대는 다른국가의 NH-90 운용단체들이 사용할 수 있다. 호주 국방부는 남은 기체와 시스템을 환경 친화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폐기할 것이다.”라고 응답 했습니다.
또한 MRH-90헬기의 잠식 및 폐기 과정이 시작된 지 몇 달 후 우크라이나는 MRH-90에 대한 공식 요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호주 국방부는 "해당 헬기를 다시 비행 조건으로 되돌리려면 상당한 비용과 투자시간이 필요하고 그리고 퀸즈랜드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추락사고의 원인을 계속 파악하기 위해 현재 여러 차례의 충돌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싶다. 따라서 우리가 굳건히 고수해 온 폐기 전략에서 벗어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다”고 팻 콘로이 호주 방위산업부 장관이 부다노프 장군의 요청을 거부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호주가 9개의 MRH-90 TTH로 구성된 소규모 비행대를 지원하기 위해 회수한 MRH-90 부품 중 일부를 가까운 Anzac 파트너인 뉴질랜드 왕립 공군에 제공했다는 보고는 호주와 뉴질랜드가 모두 궁극적인 국제 국가이기 때문에 사실로 입증될 수 있습니다. 120년 넘게 군사 협력을 이어온 '배틀 프렌즈'. 그러나 호주나 뉴질랜드 모두 NH-90 관련 시스템이나 부품의 이전을 공식적으로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호주 방위군이 MRH-90 전술 수송 헬기 비행대를 퇴역시키고 폐기하기로 한 결정은 2023년 7월28일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상공에서 야간 훈련 중이었던 호주 MRH-90헬기의 갑작스런 추락사고로 승무원 4명이 사망하는 사고에 뒤이어 이루어졌습니다.
NH-90헬기의 악몽을 겪고있었던 호주 육군은 대응책으로 2022년 미국 UH-60M 블랙호크를 40대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하였고 2023년 하반기부터 도입되고있습니다. 하지만 호주 육군의 40대의 신형 UH-60M 블랙호크 헬기의 교체진행중임에도 현재 운용 지연에 따른 전력손실로 인해 호주군은 더 UH-60M 전력화를 기다리는 동안 CH-47F 치누크 14대와 소규모 AW139 헬리콥터 비행대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호주 육군의 이전 작전 전장 기동 헬기 편대 5개는 단일 CH-47F 치누크 부대, RAAF 타운즈빌 기반 C 편대, 임대된 AW139 3개 비행대로 축소되었습니다.
3대의 새로운 UH-60M 블랙호크가 시드니에 본부를 둔 제6항공연대에 인도되었으며, 이는 테러리스트나 국제 보안 우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특수 작전 항공 지원 능력을 보장하기 위한 철저한 검증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3년 안에 호주 방위군은 29대의 신형 AH-64Ev6 아파치, 40대의 신형 UH-60M 블랙호크, 14대의 신형 CH-47F 치누크, 36대(신형 13대 포함) MH-60R로 구성된 미제 헬기 비행대를 운용하게 될 것입니다. MH-60R Romeo Seahawks는 호주 육군 항공 및 왕립 호주 해군 함대 항공대와 함께 비행합니다.
호주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호주 육군의 비행 가능한 MRH-90 44대 중 한대만 NH인터스트리즈에 재판매되었고 나머지 43대(그리고 감항 불가능한 기체 2개)는 완전히 부품해체된 후 폐기되도록 지정되었으며 나머지는 비밀 장소에 묻혀 있다고 언급했다.
호주 국방부는 이미 얼마나 많은 헬기가 예비 부품으로 축소되어 폐기 준비가 되었는지 공개를 거부했지만, 팻 콘로이 방위 산업부 장관의 성명에 따르면 비행대의 폐기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최소 6대의 폐기 작업은 지난 12월 31일 수백 명의 계약 고용인들을 해고하기 전에 완료되었다. 이 계약 고용인들은 이전에 Airbus Australia Pacific 및 하청업체에서 호주 육군의 MRH-90 헬기를 유지하기 위해 고용되었다.
MRH-90 Taipan 헬기의 꼬리 파일론이 보인채 분해되어 군사기지에 보관 되어있다.
MRH-90 6대의 잔해는 브리즈번 킹스포드 스미스 국제공항에 있는 에어버스 오스트레일리아 퍼시픽(Airbus Australia Pacific) 시설에서 RAAF 앰벌리(RAAF Amberley)로 트럭으로 운반되었으며, 그곳에서 벗겨진 기체는 ADF '메가 기지' 내의 군사 시설에 방치되어있다.
완전히 벗겨지고 잠식된 호주 육군 MRH-90 헬기가 Amberley로 운송 및 매장되기 위해 Airbus Australia Pacific 시설의 세미 트레일러에 크레인으로 올려지고 있다.
(호주 육군의 여러유형의 영구 비행 금지로 인해 항공기 전체가 에어버스 오스트레일리아 퍼시픽(Airbus Australia Pacific) 또는 기타 폐기 장소로 직접 비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전체 항공기는 해체 및 파괴를 위해 최종 위치로 점진적으로 트럭으로 운송되었다.
그리고 폐기되는 호주판 농협90헬기의 정확한 가치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2000년대 중반 초기 인수 프로그램인 Project Air 9000 (Battlefield Mobility Helicopters)의 예산은 35억 호주 달러(당시 약 30억 달러)로 책정되었다. 2007년 11월 이 유형이 호주 육군에 투입된 이후 유지비와 이 유형의 많은 기술 및 설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자금 지원을 받는 시도에 수십억 달러가 더 지출되었다.
또한 폐기전 항공 산업 매체는 NH인더스트리즈가 승인할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시간의 기체(낮은 시간은 NH-90의 길고 보람 없는 운용 서비스와 여러 접지를 반영함)를 국제 시장에서 기체당 약 1,350만 달러로 추정했었다.
2023년 7월 치명적인 추락사고 후 지상에 있는 MRH-90 Taipan 헬기가 Proserpine에서 Townsville로 트럭으로 이송 되고있는 장면
(폐기 대상으로 지정된 공개되지 않은 수의 MRH-90 기체는 다른 세 곳에 보관되었다. 비행대의 약 절반은 특수 작전 사령부가 있는Luscombe 육군 비행장에 있는 호주 육군 항공 정예 제6 항공 연대 본부 , 서부 시드니에 있는 큰규모의 Holsworthy 부대, Amberley에서 서쪽으로 100km(60마일) 떨어진 Swartz Barracks에 있는 육군 항공 학교, 그리고 Far North Queensland의 RAAF Townsville에 있는 유지보수 저장 및 전환 시설등이다.)
MRH-90헬기 추락사고후 2023년 7월 30일, 시콜스키 UH-60M Black Hawk 헬기 두대가 RAAF Base Richmond(NSW)에 인도되었다.
40대의 UH-60M 주문의 일부인 신형 헬기는 호주 육군의 문제가 되었던 Airbus MRH90 Taipan 헬기를 대체하게 된다.
(2020년에서 2023년 사이에 3개의 기체와 4명의 비행사 손실은 호주 방위군에게 마지막 지푸라기였다. 호주 방위군은 거의 14년간 극도로 낮은 가용성, 지속적인 접지, 막대한 비용 초과, 그리고 심각한 기술적 문제. 결합된 NH-90 문제로 인해 호주는 2024년 12월까지 해당 유형을 새로운 UH-60M 블랙호크로 교체하기로 결정했었다.)
2023년 3월 Jarvis Bay에서 훈련중 문제로 비상착륙했었던 MRH-90헬기.
(다행히 탑승했던 10명의 군인들은 생존했었다. 호주 육군은 MRH-90 Taipan의 빈번한 사고때마다 헬기 비행을 중단했었다. 호주 육군의 모든 NH-90헬기를 폐기하기로 한 결정은 2023년 9월 29일 호주 국방부 장관 Richard Marles가 비행대의 영구 비행금지를 발표하기 전에 정부 차원에서 내려졌다.)
(호주 국방부는 일부 NH-90 운용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높기 때문에 NH-90 비행대를 파괴하기 전에 핵심 예비 부품을 확보하였고 일부 필요한 우방국에 넘길 예정이다.)
일부 소식통에 따르면 단 하나의 기체인 47번째이자 최종 납품인 A40-047만이 호주판 농협 헬기 비행대 폐기에서 살아남았다. Aussie Taipan A40-047은 NH 초기에 호주인들이 겪었던 수많은 설계 및 신뢰성 문제 수정에 대한 보상으로 호주 정부와 NH-90 제조업체 NHIndustries 간의 협상 합의의 일환으로 호주 방위군에 인도되었고 약 500시간만 비행한 Taipan A40-047은 유럽의 주요 계약업체인 NHIndustries에 다시 판매되어 제조업체의 훈련 및 테스트 차량에 사용될 예정이다.
2011년 11월 RAAF가 퇴역한 F-111 Aardvarks 23대를 퀸즈랜드의 스완뱅크 매립지(Swanbank Landfill)에 대량 매장했었다. 이는 분명히 가장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폐기 옵션이었다.
(드문 관행이었지만 호주 국방부는 2010년 Aardvark가 RAAF 서비스에서 퇴역한 후 20대 이상의 F-111C 및 F-111G 기체를 매장하는 등 전투 장비를 매장한 경험이 있다. 1960년대 미국 정부와 RAAF 서비스에서 철수한 후 핵 탑재 가능 전폭기를 제3국으로 이전하지 않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이를 심의했고 시행했었다.)
(호주군은 문제가 있는 NH-90 헬리콥터를 폐기하려는 유일한 국제 군대가 아니며, 노르웨이, 벨기에, 스웨덴 군대도 NH-90 전술 수송 헬기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교체중이다.)
호주 육군보다 더 일찍 NH-90을 퇴역시킨 후 재장착한 호주 왕립 해군 808 소대 MH-60R Romeo Seahawk가 2023년 남중국해 작전 중 호주 Anzac급 호위함 HMAS Toowoomba에 보급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초기도입분부터 문제가 제기되었던 호주 해군의 NH-90헬기 제작업체의 문제해결 노력에 불구하고도 작전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해NH-90을 대체하기 위해 더 많은 MH-60R Romeos를 선택했다. 호주 육군의 NH-90 비행대의 퇴역조치는 HMAS Albatross Nowra 기반 808 비행대가 해군 군수 헬리콥터 역할로 6대의 유형을 비행한 왕립 호주 해군함대 항공대(Royal Australian Navy Fleet Air Arm)가 2022년 4월에 운용포기한 지 1년 반 후에 나온 것이다.)
2023년 7월 추락사고로 인한 운행중지전 Chau Pha 훈련중인 호주 육군보병
(제5 항공연대 MRH-90 타이판 전술 수송 헬기에서 타운스빌 야전 훈련 구역으로 배치되어 이 유형의 마지막 비행 작전 중 하나였다.)
제6항공연대 산하 제171특수작전대대가 시드니의 Luscombe 육군기지에서 실시한 호주 육군의 조기 인도된 UH-60M 블랙호크 헬기 세대 중 하나의 첫 비행모습.
2022년 4월 호주 해군 NH-90의 조기 퇴역을 앞두고 호주 왕립 해군 808 대대 NH-90 전술 수송 헬기가 호주 콜린스급 디젤 전기 잠수함에서 인력 윈치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12월 호주 북부에서 긴급 재난 구호 작전을 수행하는 호주 육군 항공(Australian Army Aviation)이 운영하는 긴급 임대된 AW139 헬기 몇 대 중 하나이며, 현재 벗겨지고 폐기된 NH-90을 대체하고 있다.
2022년 노르웨이는 NH-90 헬기 계약을 종료했는데, 이는 제조업체인 NH인더스트리즈가 헬기의 중요한 시스템에 대한 대체 부품을 찾을 수 없다는 이유였고 여기에는 NH-90의 대잠수함전 능력을 위한 일부 구성 요소가 포함되었으며 노르웨이의 모든 NH-90헬기를 반환하고 전액 환불을 요구하였다.
(당시 성명을 발표한 노르웨이 국방부는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기술자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하고 얼마나 많은 부품을 주문하든 NH-90헬기가 노르웨이 군대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 성명에 따라 노르웨이 국방물자청은 NH인더스트리즈 (NHI)에 전체 계약을 종료한다고 통보했고 국세청은 헬기와 함께 받은 예비 장비 및 장비를 반환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으며 NHI에 환불을 요청하였고, 여기에는 계약에 따라 지불한 약 50억 크로네와 이자 및 기타 비용이 포함되었다.)
호주 육군의 MRH-90 Taipan헬기의 지속성과 기술적 문제는 일련의 설계 단점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다. 완전한 장비를 갖춘 보병들의 무게로 인해 변형되는 바닥부터 승무원이 기본 화물칸 문에서 승하차하는 동안 도어건을 배치할 수 없는 것까지 이러한 문제는 MRH-90헬기의 정상적인 운용시스템을 구축하려는 호주 방위군의 최선의 노력을 좌절시켰다.
문제가 발생한 MRH-90 Taipan 헬기를 UH-60M으로 교체하는 호주 국방부의 시도는 2022년 8월 25일 미국 정부가 잠재적인 대외 군사 판매를 승인한 이후 한 단계 더 발전했었다.
Transmittal No 22-51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UH-60M 블랙호크 헬기 및 관련 장비를 호주 정부에 약 19억 5천만 달러에 판매할 수 있는 가능성을 승인하는 결정을 내렸다.
또한 미국 국방안보협력국은 "Transmittal No 22-51에서 제안된 판매는 호주의 현재 다중 역할 헬기 비행를 보다 안정적이고 입증된 시스템으로 대체하여 호주가 합동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준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UH-60M 블랙호크 헬기는 호주의 전략적 환경을 공유하고, 호주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억제하며, 필요할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전력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투력을 배치하는 호주 육군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고 호주군은 이 장비를 군대에 전력화 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2007년부터 호주 육군에서 운용되고 있는 MRH-90 Taipan 헬기 비행대는 성능 측면에서 블랙호크보다 우수하다고 여겨지지만 유지 관리 및 예비 부품 가용성 문제와 관련된 문제로 끊임없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유럽이 설계한 해당헬기의 폐기 결정은 예상보다 약 10년 빨리 이루어졌다.
출처 : The War Zone, Aero Flap, The Aviation Geek Club, Lockheed Martin, Australian Army, 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