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음악의 대부분을 연주한 사람은 바로 '자누스 올레니작(Janus Olejniczak)'이라는 사람이다. 그는 스필만과 마찬가지로 현재 유명한 폴란드의 피아니스트로 영화의 가장 중요한 또 하나의 주인공인 피아노 선율에 혼을 담아 생명을 불어넣었다. 특히 그는 영화의 첫 부분과 라스트를 이루는 쇼팽의 야상곡(Nocturne)을 실제로 연주하였다고 한다.
2002 칸느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감동의 대작
인류사 최대의 비극으로 기억되고 있는 2차 세계대전 1939년 독일군이 폴란드 바르샤바를 침공하면서 시작된 전쟁에 가장 참혹한 비극이 바로 유태인 대학살(홀로코스트)이다. 나치가 정권을 잡은 1933년부터 2차대전 종결까지 유럽에 살던 유대인 80%인 575만 명이 학살당하였으니 인류 사회 문화에 치유하기 힘든 깊은 상처를 남겼다.
영화 [피아니스트]는 전쟁 영웅의 이야기가 아니다. 저명한 피아니스트에서 간신히 삶을 연명하는 처절한 한 인간으로 그러나 마침내 살아남아 다시 피아노 앞에 선 한 남자의 극적인 삶은 그자체가 바로 드라마요 영웅담일 수밖에 없다.
이 영화는 유태계 폴란드인이자 유명한 피아니스트인 [블라디슬로프 스필만]의 회고록을 바탕으로 같은 유태계 폴란드인 감독 [로만 폴란스키]가 만든 역작이다.
로만 폴란스키는 유년 시절 나치의 유태인 학살 현장에 있었던 직접 피해 당사자였다고 한다. 어머니를 가스실에서 잃은 폴란스키는 이런 뼈아픈 경험 때문에 스필버그가 [쉰들러 리스트]의 연출을 직접 제안했지만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며 거절한다. 그러나 폴란스키는 스필만의 회고록을 발견하자 이것이야말로 그가 평생을 기다렸던 작품임을 깨닫고 대작 [피아니스트]라는 영화로 만들어 낸다.
그는 이 영화에서 개인적 감상주의나 신파로 물들여 관객에게 호소하지 않고 살아 남기 위해 비굴할 정도로 변할 수밖에 없는 주인공의 초라한 모습에 이르기까지 냉정할 정도로 담담한 시선으로 역사와 광기, 예술과 인간애를 그려낸다.
위대한 피아니스트
인류 역사상 가장 감동적이고도 가장 위대한 선율이 울려 퍼진다. 전쟁도, 공포도, 허기도, 죽음도 끝끝내 앗아가지 못한 것이 있다. 그것은 결국에는 지켜질 인간의 존엄이자 자유이며 생존을 위한 위대한 싸움이었다.
그리고 이제 자유롭고 위대한 인간의 영혼은 가장 깊숙한 곳에서부터 흘러나오는 가장 아름다운 선율로 승화되어 세계를 감동시킬 것이다.
블라디슬로프 스필만 (Wladyslaw Szpilman 1911~1988)
폴란드 소스노빅 태생.
1931년, 베를린 음악아카데미에서 피아노를 배우던 도중 레오니드 크루저의 지도를 받게 됨. 이때부터 바이올린 협주곡을 비롯, [기계의 인생] 등 수많은 피아노 연주곡 작곡. 이후 인정받는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로 급성장 1935년, 수도 바르샤바에 있는 국영라디오 방송국에서 일을 시작 1939년, 2차 세계대전 발발. 이후 6년간 피난 생활을 지속하다 독일 장교의 도움으로 극적으로 살아남. 1945년, 종전 후 폴란드 국영라디오 방송에서 다시 피아노 연주 시작. 이후 음악인으로 전 세계의 이름을 알리며 유럽과 미국 전역을 걸쳐 콘서트를 펼침
1998년, 한 번도 아버지로부터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듣지 못했던 그의 아들 안드레이가 아버지의 회고록을 발견하고 이를 전세계에 공개. [THE Pianist]라는 이 책은 큰 성공을 거두며 전세계에 번역 출판됨. 스필만의 책은 생생하고 역동적인 삶의 보고서이자 경이로운 탈출과 생존에 관한 보고서로 로만 폴란스키 감독에게 커다란 영감을 불러일으킴. 로만 폴란스키는 책을 읽기 전 스필만과 두 번의 만남을 가졌고 2000년 초, 세 번째 만났을때 그에게 책의 영화화를 이야기함. 스필만은 자신과 같은 경험을 한 로만 폴란스키 감독이 자신의 회고록을 영화로 만든다는 것에 대해 기쁨을 감추지 않았으나, 영화가 촬영되기 전 2000년 7월 6일 8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남.
영화 줄거리
전운의 기운이 한창 타오르던 1939년 폴란드의 바르샤바. 블라디슬로프 스필만은 대중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는, 폴란드의 '국보급' 천재 음악가이다. 여느 때와 같이 스필만이 라디오 스튜디오에서 쇼팽(Chopin)의 야상곡(Nocturne in C-Sharp minor)을 연주하던 중, 바로 그 방송국이 폭격을 당하면서 그는 연주를 끝내지도 못한 채 피난길에 오르게 된다.
나치에 의해 스필만의 가족들은 모두 죽음으로 가는 기차에 강제로 실리는데 피아니스트인 자신을 알아 보는 몇몇 사람들의 도움으로, 스필만은 극적으로 목숨을 건지게 되고, 극적으로 숨어 다니며 폭격으로 폐허가 된 어느 건물에 자신의 은신처를 만들게 된다. 아무도 없는 폐허 속에서 그에게 남겨진 것은 허기와 추위, 그리고 고독과 공포 뿐이었다. 먹을 것은 커녕 마실 것 조차 없는 절대 절명의 위기상황에서 스필만은 오직 생존에의 일념으로 힘겹게 하루하루를 버텨 나간다. 온전히 혼자 남겨진 그가 그 어둡고 눅눅한 폐건물 안에 있는 낡은 피아노에 앉아 건반 위 허공에서 손가락을 움직이며 상상으로 연주하는 안타까운 장면이 가슴 아프다.
간신히 목숨만을 지탱하던 스필만이 기적적으로 오래된 통조림 하나를 발견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통조림의 뚜껑을 따려다가 그만 우연히 그 주변을 순찰 돌던 나찌 독일 장교에게 발각되고 만다. 영화의 끝머리에서 소개되어 나오게 되는 이 독일군 장교는 실제 이름이 호젠벨트(Wilm Hosenfeld)로 1952년 소련의 포로수용소에서 사망했다고 전해진다.
한눈에 유태인 도망자임을 눈치챈 독일 장교가 그에게 신분을 대라고 요구하는데 삶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스필만은 자신이 "피아니스트"였다고 말한다. 한동안의 침묵속에 그를 바라보고만 있던 독일 장교는 스필만에게 느닷없이 연주를 명령하는데, 추위와 허기로 곱은 자신의 손가락만 내려다보던 스필만은 이윽고 어쩌면 지상에서의 마지막 연주가 될 지도 모르는 그 순간, 온 영혼을 손끝에 실어 연주를 시작한다.
폐허 속에 울려 퍼지는 최후의 연주!! 죽음의 공포와 상상할 수 조차 없는 두려움 속에서 연주 초반엔 풀어지지 않은 굳은 손가락으로 어눌하게 시작하지만 오래지 않아 자신의 연주로 살아나는 쇼팽의 음악세계로 빠져들어 무아의 경지에서 감동의 연주를 들려주게 된다. 막다른 골목처럼 죽음을 앞에 둔 채 마주 한 피아노 건반 위에서 스필만은 한없는 감동과 그리움, 환희와 눈물을 만났을 것이다. 통조림 깡통 하나로 대비되던 삶과 핏빛같은 죽음마저도 그 순간만큼은 벗어나 자유롭게 자신의 예술혼에만 순수하게 빠질 수 있었을 것이다. 영화 속에서 가장 긴장되고 감동적인 이 장면을 촬영하면서 제작진들도 흐르는 눈물을 막을 수 없었다고 전한다. 영혼을 움직인 위대한 선율은 쇼팽의 Ballad No.1 in G Minor Op.23이다.
Chopin - Ballade No.1 in G minor, Op.23 (Krystian Zimerman)
이 영화를 감상하면서 들을 수 있는 음악들 중에서 다른 연주곡들과는 달리 특별히 음질이 조금 가라앉은 듯한 음악은 바로 쇼팽(Chopin)의 Mazurka in A Minor Op.17 No.4인데, 영화에서 사운드 트랙에 올려진 이곡은 실제 인물 스필만이 생존해 있을 때 직접 연주한 곡으로 이 영화에 유일하게 등장하는 귀중한 곡이라고 한다.
스필만이 생전에 직접 연주한 녹음 위에, 주인공 연기자가 음 하나도 틀리지 않도록 하기위해 피나는 연습으로 창조해 낼 수 있었던 감동적인 명장면인 것이다. 이 특별한 연주곡도 여기에 소개한다.
Mazurka No.13 in A minor: Lento ma non troppo, Op.17 No.4
(Horowitz 호로위츠)
이 곡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영화 음악을 연주한 사람은 바로 [자누스 올레니작 (Janus Olejniczak)]이라는 사람이며
특히 그는 영화의 첫 부분과 라스트를 이루는 쇼팽의 야상곡(Nocturne)을 실제로 연주하였다고 한다.
조성진│쇼팽, 야상곡 13번 c단조 (F.Chopin, Nocturne No.13 in c minor)
첫댓글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유태인들에게 독일이 자행하였던 학살과도 같은 끔찍한 살인행위는 나라없는 유태계 인들이 겪은 수모중의 치욕과도 같았을 것 입니다. 그들의 2천년이나 되는 긴 시간동안 살아내야 하던 유랑의 끝에서 아무 쓸모도없는 사막에 정착하여 나라를 갖게되었다는 희망으로 불모지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변모 시키기 위하여 쏟아부은 열정은 지독한 간절함이 었을지 모릅니다. 다시는 정착한 나라와 내땅을 남들에게 빼앗기지 않고 지켜내겠다는 그 신념으로 모든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여 부국을 일구고 얻은 부를 축적하여 세계 그어느 국가도 넘볼수 없는 철통같은 군사력으로 세계 제1의 군사와 경제대국인 미국을 호위병으로 세워 안전을 확보 하여 군림하는 지경에 놓여 있지만 막대한 부를 이용하여 전세계 약자들을 볼모로 양털 깍기와 같은 경제 공황 상태로 몰고가 자국의 이익에 부를 축적하는 그 악랄함이란 이루 형언할수 조차 없을 정도로 극악한 방법들을 구사 하고 있읍니다. 그 위대한 힘앞에
대적할 나라는 지구상에 하나의 국가도 없읍니다. 그러나 있게 된다면 그나라는 분명 우리 대한 민국이 될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읍니다. 왜 대한민국이 그리 될수 있냐고 반문 하시는 독자 분들이 분명 있을 것 입니다. 저의답은 이에 간단 명료한 언어로 그 가능성에 대한 답을 제시 할수있는 이유는 딱 한가지 뿐 입니다. 우리는 단군할아버님의 가르침데로 홍익 인간을 실천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그 한가지면 됩니다. 적과 나를 분별치 아니하고 적에게도 이롭게 할수 있다면 그 적이 품고있던 적의 감을 내려놓고 우리를 동반자 적인 함께 해야할 이웃으로 손을 내밀어 줄것 입니다. 우리가 어떤 민족 입니까? 하나로 뭉쳐서 이루어 낸일들이 한두번 이었읍니까? 역사가 제대로 정립되지못한 혼란기에 빠져 있지만 정서가 확립된 우리의 과거 역사는 우리가 알고있는 상상!~~~그 이상일 것이며 우리의 찬란했던 옛 영화와 문화적 관습과 풍습은 정말 군자다운 나라의 모습으로 이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면모가 드러나게 될것 입니다. 근자에 걸쳐 형성되어있던 우리가 새긴 족적들을 한번 살펴 봅시다. 제가 어려서 먹을것 조차도 변변치 않았고 입을것 누릴것.이모든 조건에서 최악 이었지 않았나요? 일본으로 해방된지 100년에 걸친 우리의 노력들이 지금의 대한민국이 세계 경제대국 10위권에 도약 해 있읍니다. 가장 최빈국에서 이렇게 빠른 도약을 하게된 민족적인 유전자는 우리 핏속에 흐르고 있었고 유감없이 발휘된 한마음 한뜻으로 한걸음에 뜀박질한 결과 였지요. IMF경제 파산지경에 졸업 하는데 1년만에 극복 하였고 2002년 월드컵때 보여준 그 일치된 붉은 악마 응원단이 되어 전국이 빨간 상의 차림으로 응원 하던 4강의 신화를 만들어 냈으며 삼성의 서해안 유조선에 바지선을 충돌시켜 태안의 해안가에 시커멓게 떡칠되어 있던 원유들을 일일히 걷어내고 수건으로 모래 한알 한알을 세척하여 다시 청정지역으로 회복시켜내는 그 결집된 힘은 세계 그어느 국가의 민족성도 우리와 닮아질수 없음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읍니다. 우리는 할수 있읍니다. 소련 연방이 해체되면서 우리 자금은 그들의 어려움을 도와 잠수함 건조기술과 로켓발사 기술을 습득 하였고 방산기술이래야 겨우 소총이나 만들던 기술력으로 경항모 건조기술.쇄빙선 기술등을 얻을수 있었던 그 밑받침에 홍익인간의 사상으로 무장한 우리의 민족성이 가슴에 흐르고 있었기 때문 이었다고 생각 하기때문에 그러하고 국경을 활짝 열고 서로 상생할수있는 FTA라는 무역장벽을 스스로 개방하여 전세계와 공동 번영의 가치실현을 실천 해왔기에 가능하였던 결과 이었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 하기 때문 입니다.
첫댓글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유태인들에게 독일이 자행하였던
학살과도 같은 끔찍한 살인행위는 나라없는 유태계 인들이
겪은 수모중의 치욕과도 같았을 것 입니다.
그들의 2천년이나 되는 긴 시간동안 살아내야 하던
유랑의 끝에서 아무 쓸모도없는 사막에 정착하여 나라를
갖게되었다는 희망으로 불모지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변모 시키기 위하여 쏟아부은 열정은 지독한 간절함이 었을지
모릅니다.
다시는 정착한 나라와 내땅을 남들에게 빼앗기지 않고
지켜내겠다는 그 신념으로
모든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여 부국을 일구고 얻은 부를 축적하여
세계 그어느 국가도 넘볼수 없는 철통같은 군사력으로
세계 제1의 군사와 경제대국인 미국을 호위병으로 세워
안전을 확보 하여 군림하는 지경에 놓여 있지만
막대한 부를 이용하여 전세계 약자들을 볼모로 양털 깍기와
같은 경제 공황 상태로 몰고가 자국의 이익에 부를 축적하는
그 악랄함이란 이루 형언할수 조차 없을 정도로 극악한
방법들을 구사 하고 있읍니다.
그 위대한 힘앞에
本態醫學윤태갑 님의 지식이 대단하십니다.
대적할 나라는 지구상에 하나의 국가도 없읍니다.
그러나 있게 된다면 그나라는 분명 우리 대한 민국이
될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읍니다.
왜 대한민국이 그리 될수 있냐고 반문 하시는 독자 분들이
분명 있을 것 입니다.
저의답은 이에
간단 명료한 언어로 그 가능성에 대한 답을 제시 할수있는
이유는 딱 한가지 뿐 입니다.
우리는 단군할아버님의 가르침데로 홍익 인간을 실천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그 한가지면 됩니다.
적과 나를 분별치 아니하고 적에게도 이롭게 할수 있다면
그 적이 품고있던 적의 감을 내려놓고 우리를 동반자 적인
함께 해야할 이웃으로 손을 내밀어 줄것 입니다.
우리가 어떤 민족 입니까?
하나로 뭉쳐서 이루어 낸일들이 한두번 이었읍니까?
역사가 제대로 정립되지못한 혼란기에 빠져 있지만
정서가 확립된 우리의 과거 역사는 우리가 알고있는
상상!~~~그 이상일 것이며
우리의 찬란했던 옛 영화와 문화적 관습과 풍습은
정말 군자다운 나라의 모습으로 이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면모가 드러나게 될것 입니다.
근자에 걸쳐 형성되어있던 우리가 새긴 족적들을
한번 살펴 봅시다.
제가 어려서 먹을것 조차도 변변치 않았고
입을것 누릴것.이모든 조건에서 최악 이었지 않았나요?
일본으로 해방된지 100년에 걸친 우리의 노력들이
지금의 대한민국이 세계 경제대국 10위권에 도약 해 있읍니다.
가장 최빈국에서 이렇게 빠른 도약을 하게된 민족적인 유전자는
우리 핏속에 흐르고 있었고 유감없이 발휘된 한마음 한뜻으로
한걸음에 뜀박질한 결과 였지요.
IMF경제 파산지경에 졸업 하는데 1년만에 극복 하였고
2002년 월드컵때 보여준 그 일치된 붉은 악마 응원단이 되어
전국이 빨간 상의 차림으로 응원 하던 4강의 신화를 만들어
냈으며
삼성의 서해안 유조선에 바지선을 충돌시켜 태안의 해안가에
시커멓게 떡칠되어 있던 원유들을 일일히 걷어내고
수건으로 모래 한알 한알을 세척하여 다시 청정지역으로
회복시켜내는 그 결집된 힘은 세계 그어느 국가의 민족성도
우리와 닮아질수 없음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읍니다.
우리는 할수 있읍니다.
소련 연방이 해체되면서 우리 자금은 그들의 어려움을
도와 잠수함 건조기술과 로켓발사 기술을 습득 하였고
방산기술이래야 겨우 소총이나 만들던 기술력으로
경항모 건조기술.쇄빙선 기술등을 얻을수 있었던 그 밑받침에
홍익인간의 사상으로 무장한 우리의 민족성이
가슴에 흐르고 있었기 때문 이었다고
생각 하기때문에 그러하고 국경을 활짝 열고 서로 상생할수있는
FTA라는 무역장벽을 스스로 개방하여 전세계와 공동 번영의
가치실현을 실천 해왔기에 가능하였던 결과
이었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 하기 때문 입니다.
장문의 댓글, 감사드립니다
영화의 감동을 다시 한번 기억합니다.
스필만의 전쟁중 삶의 처참 함과
그를 살려준 독일장교의 음악에 대한 공감이 나를 감동시킨 명작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이 영화를 직접 보진 못했습니다
삶과 죽음의 경계에 선 나약한 인간이 연주하는 피아노의 선율이
그렇게 아름다워도 되는지 들을 때마다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