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네수엘라 이민자에 대한 미국의 변화는 멕시코의 불안을 부채질합니다.
ELLIOT SPAGAT 및 MARIA VERZA 작성어제
13개 중 1개
2022년 10월 13일, 멕시코 티후아나에 있는 난민 보호소에서 티후아나 최대 규모의 난민 보호소인 Templo Embajadores de Jesus의 구스타보 반다 목사가 이민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베네수엘라 이민자에 대한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변화는 과도하게 확장된 멕시코 보호소에 엄청난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최대 24,000명의 베네수엘라 국민이 멕시코에서 불법으로 국경을 넘는 베네수엘라 국민을 즉시 돌려보내겠다는 약속과 함께 임시 체류를 위해 온라인으로 미국에 입국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결합했습니다. (AP 사진/엘리엇 스파갓)
멕시코 티후아나(AP) — 호세 마리아 가르시아 라라(Jose Maria Garcia Lara)가 망명 신청 권리를 거부하는 확대된 미국 정책에 따라 멕시코로 처음 추방된 베네수엘라 이민자 12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묻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작은 창고처럼 보이는 천막 사이에 서서 “아무도 데려갈 수 없고, 들어갈 사람도 없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는 바닥에 260명의 이민자를 수용했는데, 약 80명이 정원을 초과했으며 2012년 쉼터를 연 이후 가장 많았다.
목요일 전화 통화는 Biden 행정부의 베네수엘라 망명 제한 확대가 이미 과도하게 확장된 멕시코 보호소에 잠재적으로 엄청난 도전을 제기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미국은 최대 24,000명의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임시 체류를 위해 미국으로 직접 비행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동의했지만 불법적으로 건너가는 모든 베네수엘라 사람들도 멕시코로 돌아가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9월에만 33,000명에 도달했습니다.
미국은 수요일 이후로 베네수엘라인들을 티후아나와 다른 4개의 멕시코 국경 도시로 추방했다고 유엔 멕시코 이주 국제기구의 제레미 맥길리브레이(Jeremy MacGillivray) 부국장이 말했다. 나머지는 Nogales, Ciudad Juarez, Piedras Negras 및 Matamoros입니다.
마타모로스(Matamoros)의 카사 델 미그란테(Casa del Migrante)는 목요일 브라운스빌(Brownsville)에서 최소 120명의 베네수엘라 사람들을 수용했다고 쉼터 이사인 프란시스코 가야르도(Francisco Gallardo) 목사가 말했다. 금요일에 멕시코 정부는 멕시코시티로 가는 무료 버스를 제공했습니다.
베네수엘라인은 갑자기 멕시코 다음으로 미국 국경에서 두 번째로 많은 국적 을 갖게 되었으며 , 이는 Joe Biden 대통령에게 어려운 도전이었습니다. 8월에 미국 당국에 의해 제지된 5명 중 거의 4명은 대피 공간이 부족한 멕시코 도시인 피에드라스 네그라스 건너편 텍사스 이글 패스 또는 그 근처에 들어왔습니다.
매일 500명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학교를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쉼터로 개조하는 Piedras Negras에 있는 Casa del Migrante의 변호사 Edgar Rodriguez Izquierdo는 “우리는 붕괴 직전에 있습니다.
가르시아 라라가 Juventud 2000 쉼터를 운영하는 티후아나는 멕시코 국경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아마도 가장 많은 공간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시는 26개 대피소가 거의 또는 정원에 도달해 약 4,500명의 이민자를 수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멕시코로 돌아온 베네수엘라 이민자들
베네수엘라 이민자들은 목요일 멕시코와의 미국 국경을 따라 여러 지점에서 멕시코로 돌아갔다. (AP 영상: Jordi Lebrija)
0초 1분 20초 볼륨 90%
티후아나에서 가장 큰 쉼터인 엠바자도레스 데 헤수스(Emajadores de Jesus)는 이층 침대와 바닥 매트에서 1,400명의 이민자를 수용하고 있으며 샌디에이고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와 제휴한 그룹은 수천 명을 위한 우뚝 솟은 별관을 짓고 있습니다.
광고
Embajadores de Jesus는 수탉이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합판과 알루미늄 시트로 만든 판자집이 비오면 쉽게 물에 잠기는 비포장 도로와 갈라진 포장 도로를 따라 늘어선 협곡 바닥에서 맹렬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부엌과 식사 공간이 있는 콘크리트 블록 건물이 거의 완성 단계에 이르고 있으며 이민자들이 축구장을 위해 흙을 삽니다.
구스타보 반다(Gustavo Banda)는 티후아나(Tijuana)의 다른 보호소 이사들과 마찬가지로 멕시코 국경을 따라 불확실한 분위기를 반영하여 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국의 이동에서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모릅니다. 티후아나는 2016년 아이티인 입국 급증, 2018년 중미에서 온 거대한 캐러밴, 2019년 망명 신청자들이 미국 이민 법원의 청문회를 멕시코에서 기다리게 하는 현재 폐지된 정책의 시행으로 인해 눈이 멀었습니다.
광고
Banda는 목요일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이 잠을 잘 준비를 하면서 "사람들을 돌려보내기 전까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멕시코 외무부는 Title 42로 알려진 공중 보건 명령에 따라 미국에서 추방된 "일부" 베네수엘라 사람들을 숫자 상한선을 표시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2020년 3월 Title 42가 발효된 이후로 230만 번 이상 이민자를 추방 했으며 COVID-19의 확산을 방지한다는 이유로 망명 기회를 거부했습니다.
한 멕시코 관리는 베네수엘라인을 되찾을 수 있는 멕시코의 능력은 쉼터 공간과 최대 24,000명의 베네수엘라 사람들을 위한 미국의 임시 체류 제안의 성공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관리는 이 문제를 공개적으로 논의할 권한이 없었고 익명을 요구했습니다.
지금까지 멕시코는 멕시코 외에 과테말라, 온두라스 또는 엘살바도르에서만 반품을 수락했습니다. 그 결과, 멕시코 쉼터는 아이티인과 함께 해당 국가에서 온 이민자들로 채워졌습니다.
광고
쿠바와 니카라과를 포함한 다른 국적의 베네수엘라인들은 일반적으로 이민 사건을 추적하기 위해 미국에서 석방되었습니다. 긴장된 외교 관계는 바이든 행정부가 그들을 베네수엘라로 돌려보내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미국 국토안보부 고위 관리인 Blas Nuñez-Neto는 목요일 기자들의 질문에 직접적으로 대답하지 않고 멕시코로 추방되는 베네수엘라인이 얼마나 되는지 묻지 않고 국경을 넘으려는 사람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국토안보부는 수요일 발표 이후 육로로 국경을 넘는 베네수엘라인을 추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드워드 피멘텔(Edward Pimentel)은 정책이 발표되기 전에 미국에 구금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귀국했다고 말한 이민자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Pimentel은 Tijuana 편의점 밖에서 "사실 우리의 꿈은 아메리칸 드림입니다. 우리는 미국에 가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마타모로스에서는 수백 명의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정책이 시행되기 전에 미국에 입국했다고 항의했습니다. 22세의 Gregori Josue Segovia는 월요일 텍사스주 엘패소에서 미국 당국에 의해 처리되었고 마타모로스에 도착하기 전에 이사를 갔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세 대의 버스를 타고 있었고 그들은 우리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멕시코로 돌아가기 위해 (국제) 다리 위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모든 것이 정상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약 700만 명의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고국을 떠났지만 미국을 거의 피했습니다. 미국은 비교적 강한 경제와 베네수엘라로 돌아갈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갑자기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멕시코에 거주하는 베네수엘라인의 가장 좋은 희망은 특히 취약한 것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에 대한 미국의 Title 42 면제입니다.
티후아나에서는 더 많은 이민자들이 미국 국토안보부로부터 면제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은 샌디에이고로 가는 국경에서 하루에 약 150명의 이민자를 허용하고 있다고 티후아나의 이민 업무 책임자인 엔리케 루세로(Enrique Lucero)는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티후아나 보호소의 옹호 단체에 의해 선택되어 일부 이민자들이 머물 곳이 아니라 미국 입국을 위해 선택되는 더 나은 기회를 위해 그곳으로 이주하게 되었다고 루세로는 말했습니다.
Embajadores de Jesus는 Title 42 면제 자격을 원하는 이민자들의 이름이 적힌 노트북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목회자이자 쉼터 원장인 반다(Banda)는 미국에 입국하려면 약 3개월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수요일 이전에 멕시코에 있었던 베네수엘라인들도 미국이 제공하는 24,000개의 임시 슬롯 중 하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러시아의 침공을 피해 도망치는 최대 100,000명의 우크라이나인을 위해 4월에 시작된 노력과 유사합니다. 그들은 미국에 재정적 후원자가 있어야 하고 비행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멕시코는 우크라이나와 이제 베네수엘라에 제공되는 임시 구호가 다른 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미국 관리들의 성명을 환영했습니다.
Orlando Sanchez는 멕시코 시티의 버스 정류장에서 수백 명의 다른 베네수엘라 사람들과 함께 가족으로부터 돈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비행기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엘패소에서 국경을 넘어 시우다드 후아레스로 향하던 베네수엘라의 네일 루나(Naile Luna)는 임신 8개월로 멕시코로 추방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녀는 새로운 정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