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제일 관심있는것은 아마 수술후 흉터 관리와 저요오드 식이입니다.
여전히 고구마와 감자~옥수수(뭐~~이젠 솔직히 조금 지쳐가지만 아직은 맛있네요)
등등~~
조금은 지쳐가지만....
어째든...난 100살까지 오래 오래 건강하게 살꺼니까...조금만 참죠~~
오늘은 수술후 상처관리에 대해서 찾다가...좋은 글이 있어 올립니다.
상처의 치유는 초기 염증기를 상피화기 증식기를 거쳐 최종 성숙기에 이르러 안정화 됩니다. 염증기는 통상 상처가 나서 지혈이 되고 상처치유에 필요한 세포들이 이동하는 단계이고 상피화기는 피부가 재생하는 기간이고 증식기는 진피가 원래의 장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상처부위를 강화하는 단계이고 성숙기는 비후화되어 잇던 진피의 조직이 재배열하여 원래의 상태와 비슷하게 돌아가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상처가 나서 치유되는 과정에서 흉터를 방지하기위해서는 각 단계에 맞는 치료를 해야 통증을 줄이고 흉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 봉합 - 해부학적 구조에 맞추어서 정확하게 봉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바늘을 봉합했는냐고 질문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바늘땀이 중요것이 아니라 해부학적 구조로 회복
하는 것이 더 중요 합니다. 1cm을 봉합할때 평균 7바늘( 피하 봉합 포함)정도 봉합합니다.
2. 봉합사 제거 - 평균 5일전후에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3. 피부접착제를 이용- 합사를 제거한 후 상태를 보아 피부접착제를 이용 봉합을 10일정도 더 유지합니다.
4.테이핑 3개월 - 스테리 스트립을 이용하여 3개월정도 봉합부위를 모아줍니다.
5. 자외선 차단 3개월- 여름에 특히 주위해야합니다. 착색 반흔을 방지합니다.
6. 켈로코트 연고 3개월- 봉합 부위에 박테리아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여 흉을 예방합니다.
7. 콘투락투벡스연고 3개월- 흉이 형성된 것을 연화시켜 흉터를 최소화 합니다.
* 테이핑, 자외선 차단, 켈로코트는 동시에 3개월정도 사용하고 콘투락투벡스연고는 그 이후 3개월정도 사용합니다.
흉터제거수술
흉터란?
피부가 외부로부터 손상을 받으면 스스로 낫게하기 위해 여러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반응으로 인해 새로 만들어진 조직은
상처주위의 다른 조직들과 구분되어 나타나게 된다. 이것을 흉터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생긴 흉터는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수술을 통해 흉터의 크기를 줄이고 모양을 변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수술방침
* 흉터가 적고 가늘긴 하지만 표면이 울퉁불통한 경우에는 수술적 박피술(dermabrasion)로 표면을 갈아주면 매끈하게 된다 .
* 흉터의 길이는 짧고 방향은 '이완상태의 피부 긴장성(RSTL)'에 일치할 경우에는 방추상으로 절제하고 봉합해 주면 된다.
* 긴 선상흉터(linear scar)가 구축되어 있는 경우, 긴 선상흉터가 '이완상태의 피부 긴장선'에 일치하지 않는 경우, U자형, C자형 또는 V자헝 흉터가 동심성으로 구축하여 흉터의 안쪽 피부면은 높고 그 주변 피부면은 낮은 경우에 는 구축된 피부의 길이를 길게 해주거나, 흉터의 방향을 '이완상태 피부 긴장선' 방향으로 바꾸어 주거나, 흉터를 갈지자 모양의 작은 분절로 나누어 준다.
* 흉터가 너무 넓어서 이것을 절제하고 일차봉합으로 닫아 주기가 곤란할 경우에는 단계별 절제수술을 시행할 수 잇겠고 이 방법으로도 불가능할 경우에는 피판이나 피부이식술로 덮어준다.
도안
흉터를 절제해서 교정하고자 할 매는 '이완상태의 피부 긴장선(RSTL)', 주름선, 윤곽 선을 고려해서 절개선을 잘 도안해야 한다. 도안 할 때는 결과적으로 남는 봉합선이 근육의 수축방향에 직각으로 놓이도록, 즉 '이완상태의 피부 긴장선'이나 주름선에 평행하게놓이도록 도안하고 나중에 반흔구축(scar contracture) 이 적게 일어나도록 그리고 반흉터가 눈에 덜 띄도 록 하기 위하여 절개선을 일직선이 아닌 꺾인 선으로 도안하고 '이완 상태의 피부 긴장선', 주름선, 윤곽선등이 함꼐 침습된 경우에는 이들 선에 Z성형술을 도안한다.
수 술
교 정하고자 하는 흉터 주위에 epinephrine이 섞인 국소마취제를 서서히 주사한다. 도안선을 따라 피부면에 수직되게 절개를 가하거나 정상조직 방향으로 다소 기울여절개하여 흉터를 절제한다. 피하조직층에 있는 흉터야 물론 제거해 버리지만 그 보다 더 깊이 들어 있는 흉터를 기어이 다 제거할 필요는 없다. 근막과 근육에까지 뻗혀 있는 흉터를 제거했을 W는 근층과 근막층을 4-0 chromic으로 봉합해 준다.
흉 터가 있는 부위, 깊이,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피부봉합법을 시행할 수 있지만 중요한 점은 절개창의 양편 창상연이 긴장없이 봉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고 더 중요한 것은 내층의 봉합을 시행할때 내층의 봉합만으로 유기형의 봉합면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elevaation 이라고 하는데 수술 후의 장력이 가하지면 봉합부위가 다시 벌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수술적인 방법이다
종합하면....
우선은 3개월간은 테이핑, 자외선 차단, 켈로코트는 동시에 3개월정도 사용하고 이후에는 콘투락투벡스연고 3개월개월 사용하면 되고요...수술후 6개월 후에는 시카케어 사용하지요.그리고도 남은 상처는 수술을 통해서 교정하면 된다는 것이죠.
내일 전...켈로코트 처방받으러 피부과 갈려고요~~
평안한 밤 되세요~~
첫댓글 수술 후 흉터관리를 자세하게 잘 적으셔서 수술 전이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뭐하나 쉬운게 없네요..아직 잘 모르겠어요..어쩌나.
저도 잘모르지만.... 언제 수술하셨는지...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면 안되요... 기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전 수술 20일 정도 후인데요.. 테이핑 유지하면서..(한 3일마다 테이핑 교환은 하고 있고요) 손수건으로 좌외선 차단하고 오늘 피부과 가서 켈로코트 처방 받아 사용할려고요 3개월후에는 콘투라 투벡스 연고 사용하고요. 6개월부터는 시카케어라고 흉터 완화시켜주는 ..부착용품을 사용하고요.. 이렇게 다했는데도 목의 상처때문에 찜찜하시면...수술및 레이저로 성형외과에서 교정하시면 되요.. 우선은 가장 중요한거. 상처가 안벌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즐거운 하루 되세요.
스카센스라는 것을 부착하고 있는데 시카케어 보다 편합니다. 그리고 스카겔이라는 연고를 바르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수술 후 초기에 레이져로 치료하여 켈로이드를 방지하기도 한답니다.
겔로코트를 9월6일 부터 바르고 있는데요. 테이핑은 뭔가요 전 처방받지 않아서...
수술 앞둔환자라 참 어렵고 복잡하네요 ㅠ 무엇보다 목절개후 머리는 언제감나요? 목욕은요?
전 ... 상처 위에...OP site 붙여서...방수 처리하고.. 감았어요.. 보통 상처는 수술후 10일 이후에는 거의 다 붙기 때문에.... 10일 전에는 OP site라는 방수 테이프 붙였고요... 그후에는 그냥 감았습니다.
스카클리닉 붙이니깐 켈로이드방지되던데요...6월달에 수술했는데 지금 약간 검은 자국만 남아있는거 같아요
전 1월에 수술했는데 아무것도 안했으니 어쩌죠? 지금은 흉터 자국이 조금씩 흐려지고 있어요 진작 알았었으면 대비를 했을텐데 ....
헉... 수술 12일 째인데 테잎 어제 그냥 제가 잡아 떼고 시가케어 바로 붙이고 있거든요??? 병원에서 그렇게 하래서 그러고 있는데..ㅠㅠ 저런 연고는 어디서 구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