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에서 2009년에 작성한 지도입니다.
그린피스는 특히 GM쌀에 대해서 매우 강력한 반대행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GE(genetically-engineered)는 GM과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우리 쌀에서 손 떼!
쌀은 세계인구의 반 이상이 먹는 가장 중요한 식품이다.
쌀은 지금 상업화를 앞둔 유전자조작(GM) 품종에 의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우리는 기업들의 손에서 쌀을 지키기 위해 싸우고 있다.
이 지도에는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쌀에 대한 주요 위협들과 GE-free를 지키기위한 행동(활동)이 표시되어 있다
브라질(Brazil)
바이엘이 GE쌀 품종인 LL62의 법적 승인을 받으려고 밀어 붙이고 있다
미국(USA)
바이엘의 GE쌀이 이미 상업적 재배를 승인받았다. 농민들은 그 품종 재배를 꺼리고 있다. 오염사고로 중요한 시장을 잃게 될까 두려워 한다. (물론 그럴만한) 이유가 없는게 아니다. 바이엘은 이미 국제 쌀 업계에 12억달러가 넘는 손실을 입힌 역사가 있다. 2006년, 실험용 GE쌀 품종이 국제 쌀 공급분에 들어간 것이다.
남아프리카 공화국(South Africa)
바이엘이 GE쌀 품종인 LL62의 법적 승인을 받기 위해 밀어 붙이고 있다.
유럽(EU)
바이엘이 GE쌀 LL62의 판매에 대한 법적 승인을 받기 위해 밀어 붙이고 있다. 일단, 바이엘이 승인을 받으면, 미국과 도처의 농부들이 그 품종의 재배를 하게될 공산이 크다.
인도(India)
바이엘이 GE쌀 품종 LL62의 법적 승인을 받기 위해 밀어 붙이고 있다.
필리핀(Philippines)
바이엘이 GE쌀 품종 LL62의 법적 승인을 받기 위해 밀어 붙이고 있다. 2008년에, 이른바 황색쌀(Yellow Rice)의 야외 실험재배가 수행되었다. 그런데, 수확에 앞서 폭풍우로 재배지가 파괴되었다.
태국(Thailand)
GMO 곡물이 금지되어 있지만, 바이엘 같은 농화학 기업들이 금지를 풀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China)
중국정부는 GE쌀 조사(연구)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2004년 말 부터, 다른 품종의 GE쌀의 상업적 재배를 위한 신청서가 몇 건 제출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어느 것도 승인되지는 않았다.
미국 야외 시험재배(USA Field Trials)
GE쌀의 야외 시험재배가 몇 건 이루어지고 있고, 바이엘의 건은 없다. 일부는 제약(원료)물질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인도 야외 시험재배(India Field Trials)
GE쌀의 야외 시험재배를 하고 있는 것은 오로지 베이엘 뿐이다. 바이엘은 비밀장소에서 몇 가지의 해충저항성 GE쌀 품종들을 테스트하고 있다. 2006년과 2007년에, 몬산토와 제휴한 인도 기업 마히코(Mahyco)가 GE쌀의 야외 시험재배를 했는데,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브라질의 야외 시험재배(Field Trials in Brazil)
바이엘이 리오 그란데 도 술 주의 다른 위치에서(복수의 장소에서) GE쌀의 야외 시험재배를 하고 있다. 독일의 거대 화학기업인 바스프(BASF)는 GE쌀의 다양한 야외 시험재배를 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야외 시험재배 (Argentina Field Trials)
2007년, 바이엘이 GE쌀의 야외 시험재배를 했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지는 불확실하다.
중국 야외 시험재배(China Field Trials)
중국정부는 GE쌀의 조사(연구)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몇몇 GE쌀 품종들이 이미 몇 년동안 야외 시험재배되고 있다. 2004년 말에, 4종류의 GE쌀 품종이 상업재배와 사용을 위해 제안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GE쌀이 승인되지는 않았다.
브라질에서의 활동 (Action in Brazil)
2009년 3월, 바이엘의 GE쌀 공청회에서 농민, 쌀 유통업자 그리고 심지어 농업조사연구소인 엠브라파(EMBRAPA)까지도 거부했다.
필리핀에서의 활동(Action in Philippines)
2009년 3월, 이푸가오도(Ifugao Province)지사가 바나웨에 있는 유명한 쌀 경작지대를 GE-free 지역으로 선포했다.
태국에서의 활동(Action in Thailand)
2009년 1월, 태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GE-free쌀 수출국으로 기네스북의 세계 기록에 이름을 올렸다. 2009년 3월, 그린피스는 유기농 쌀 재배를 시작했다.
카나다 (Canada)
2006년, 카나다는 바이엘의 GE쌀을 식품, 사료 그리고 가공용으로 수입을 승인했다.
멕시코 (Mexico)
2007년, 멕시코는 바이엘의 GE쌀을 식품과 사료용으로 수입을 승인했다. 그러나, 재배용으로는 승인하지 않았다.
호주(Australia)
2008년, 호주는 바이엘의 GE쌀을 식품용으로 수입을 승인했다.
중국에서의 활동(Action in China)
2009년 2월, 그린피스는 "누가 중국 GE쌀의 실제 주인인가"라는 보고서에서 중국에서 개발된 GE쌀 품종의 국제 특허권을 조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