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어 쿠페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런칭행사장에 다녀왔다.
이전 타 모델의 런칭행사장에 비해선 아마도 가장 작은 규모가 아니였나 한다.
우선 런칭쇼와 시승기를 보기전에 A5의 전체 라인업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처럼 금번에 런칭되어 국내 출시된 모델은 A5에서도 엔트리급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눈앞에 나타난 차량은 전장 4천712㎜, 전폭 1천854㎜, 전고 1천391㎜, 휠베이스 2천810㎜로 전형적인 쿠페 디자인에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갖춘 해치백(아우디에선 스포트백이라 명명했다)이 절충된 형태의 포지션을 가지고있다.
다른 필자들은 뭐 A7과 비교를 하지만 추세가 패밀리룩이 대세인 마당에 급이 다르고 포지션이 전혀 다른 A7과 상대적인 비교로 평가절하를 하는데 제가 보기엔 전혀 다른 문제인듯하다.
오히려 해치백타입이 강한 A7에 비해 A5는 해치백과 쿠페의 중간선에서 세단에 익숙한 국내소비자들에겐 더 자연스럽게
다가올 수 있을 듯하다 .
해치백에 쿠페스타일인데 당연히 A7과 유사해보이는것은 당연한 디자인 선택인것이다
A5 쿠페와 같은 2도어가 아닌 5도어 해치백타입이기에 금번 런칭된 A5 스포트백은 A4와 비교하는것이 가장 합당할 듯 하다.
뒷좌석을 접을 수 있어 적재용량을 기본 480ℓ에서 최대 980ℓ까지 늘릴 수 있는것은
쿠페의 스타일과 해치백의 조합으로 실용성을 첨가한 궁극의? 조합이 아닐까 한다.
역시나 아우디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적용된 싱글프레임 그릴과 헤드라이트도 이전에 런칭된 A6, 4, 7시리즈를 이어가고있다
엔진부를 살펴보면 2.0 TDI 터보 직분사 디젤 엔진에 8단 팁트로닉 7단 S-트로닉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에
풀타임 4륜구동 시스템 콰트로가 장착되었다. TDI 엔진에 최초로 콰트로가 장착된 모델이 국내에 출신한 셈이다.
이전에 A4 TDI를 출시했지만 전륜모델이였다.
A5에 적용된 3.0 TDI 모델이 물건이라던...누군가 했던말이 기억난다. 아마도 앞으로도 국내출시는 미지수일듯하다.
드라이브 셀렉트엔 연비모드가 추가되어 있는 점이 새롭다.
벤츠의 블루이피션시와 같은 정차시 자동으로 엔진이 꺼지는 Start-Stop-System 기능으로 연비효율을 높인점이 새롭다.
C클래스를 시승했던 것과 같은 경험인데 정차 후 빠르게 튀어나가야만 하는 공격적 성향의 운전자는 꺼놓는것이 나을듯하다^^
TDI 를 적용한 모델이라 연비가 가장 궁금했다. 복합연비는 15.0㎞/ℓ이라곤 하지만 고속도로연비는 18이니 아마도 20이상은 찍을 수 있을 듯하다. 수입차 2등급 연비~라! BMW D시리즈의 독주를 막을수 있을지 한번 기대해보자!
순정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MMI 플러스, DMB, 블루투스 기능, 쉬프트 패들이 적용된 3-스포크 스티어링 휠(다이나믹임에도 불구하고 밋밋한 가죽재질은 실망스럽다) 하드는 20GB 주크박스 기능이 내장된 3세대 MMI, 아우디뮤직인터페이스(AMI), DVD 플레이어까지 있다고 한다.
오디오를 살펴보면 뉴 A5 스포트백 다이내믹 모델에는 14개의 스피커, 10채널 앰프, 505W의 출력 및 5.1 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하는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여기서 주의할것은 딜러의 말을 통해서 들은바
6190만원짜리 다이나믹 모델이 있는데 여기엔 B&O(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가 빠져있다는 것이다.
런칭행사장엔 B&O 장착모델이 있었으나 시승한 전시장에 전시된 차량에도 B&O모델은 한대도 없었다.
아마도 아무것도 모르시는 고객들의 경우.... B&O가 빠진 모델을 구입하는 최악의 실수를 할수도 있다.
물론 막귀일 경우엔 모르겠으나 100만원차이밖에 나지않는 가격차를 생각하면
B&O 옵션의 6,290모델을 사는것이 진리일것이다.
[판매 가격 :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은 5,840만원,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다이내믹은 6,290만원]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38.8㎏.m이며, 100㎞/h에 도달하는 시간은 7.9초, 최고속도는 222㎞/h라고한다.
시승을 통해서 본 TDI 모델의 느낌은
예상외로 조용한 실내소음, 부드러운 7단 미션, 4명이 탔음에도 약한느낌을 받지못한 토크!
그러나 TFSI 엔진이 장착된 A4 다이나믹에 비하면 초반가속력은 상당히 떨어진다.
라이브 연주를 하던 런칭 행사장 주변을 원형으로 돌던 쇼카가 지나가면서 들리던 외부소음은 만만치 않게 거슬리긴 했다.
국내 고유가와 경제상황에 비춰봐서 아우디코리아도 본격적으로 BMW의 D모델들을 견제하는 실용성과 효율성,디자인을 동시에 잡는 현실적인 모델을 들여온 셈이다. 만약 두가지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저 어마어마한 적재공간을 보라^^
다만 짧으신분들에겐 트렁크 여닫기가 쉽지만은 않다는거~...(전동식 열림장치는 별도 옵션175만원이라는...정보가 있더군요)
B&O가 적용되어 있고 쿠페의 날렵한 디자인에 실용성을 갖춘 해치백으로 패밀리카의 기능까지 보유한 A5의 엔트리급에 속하는 스포트백은 현상황에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 아닐까싶다.
만만치 않은 가격이지만 기본 전륜TDI만 들여오던 아코에서 성능, 연비, 스타일, 실용성등을 다 잡는 올라운드플레이어가 아닌가싶다.단 2.0 TFSI 심장을 가진 A4다이나믹의 달리기 성능엔 체감적으로 훨씬 못 미친다는 건 알아두자!
시승행사진행한 대치참존.
오늘의 주인공은.....A5
시승차량!
시승차량!
성인2명도 잘수있는 적재공간!
전면부! 다이나믹에서 B&O빠진 모델입니다.
측면부.
MMI 화면.
절대 사서는 안될 다이나믹 버전1(B&O오디오가 빠진 모델입니다)
휠입니다. 다이나믹 모델의 휠이라는데..10스포크....안습이군요;;
이 휠이 훨씬~ 좋아보입니다^.
이건 엔트리모델 휠이라네요~
프라모델 연상 시키는 R8! 정말...장난감 같죠?
첫댓글 A5를 이렇게 나열해 놓으니 종류가 무지하게 많네요. 좋은 글~
알파리 옆에 어디서 본듯한....ㅋㅋ
GT랑 넘흐 잘어울리는 모델이죠,,,,^^
굉장히 잘 어울려~~주인같아...ㅋㅋ
트렁크가 여성이나 키가 작으신 분들에게는 문제긴 하군요...
3.0 tdi 모델 들어오면 좋을듯요...가격이 문제 겠지만...ㅎㅎ
패밀리카로 디게 좋은 것 같더군요!
BMW GT보다 훨 좋은 듯 ㅎ
갖구싶네요.....^^
ㅎㅎ 아, 동성씨 미국 다녀 오시더니 유모 감각이 많이 나아지셨네요ㅋ 저야 키가 커서 저정도는 뭐 상관이 없지만 키 작으신 분들이나 애들은 문에 손대고 있으면 그냥 놀이기구 타듯 올라 가겠는데요?ㅋ 트렁크에 사람 두 명을 실을 수 있다는 정보도 새롭네요^^잘 읽고 갑니다^^
정말이예요 ㅋ 로이님 첫인사드려요 심각하게 고려해서 실제 2명도 잘수있다니까요! ㅋ
자세하게 설명되있어서 직접가서 본것보다 더 알수있는 내용이많네요^^ 잘읽었습니다 ,,,,^^
좋은정보 빠른정보 땡큐^^
3.0 TDI 런칭되면 물건이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하구, 넘 잘 봤습니다^^
그렇게 되면...좋겠지만 수지타산을 따지는 아코에선..아마도^^;;;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알기 쉽게 정보 감사^^ 시내에선 타기 알맞을 수도 있을거 같아요..
키작은 모자이크 모델 1인입니다 ㅜㅡㅜ 제 프리랜더 트렁크보 무겁더라구여 ㅋㅋ 그러나 !!! 아름답습니다;; 연비는 더 아름답고~~
옵션175만원^^;;;전동식개폐장치^^
걍 헬스장을 ㅋㅋㅋ
수희는 힐신고 뛰어보자 팔짝~~~
지금 매우 관심가는 차인데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