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진출연도 | 유형 | 2014.상반기 점포수 |
상다오커피 | 1997년 | 대만 | 1,016 |
전궈
| 1998년 | 대만 | 221 |
스타벅스 | 1999년 | 미국 | 1,164 |
코스타커피 | 2007년 | 유럽식(영국) | 324 |
PACIFIC COFFEE | 2010년 | 미국식(홍콩에서 최대 커피 체인점 중 하나) | 209 |
만커피 | 2011년 | 한식 | 49 |
카페베네 | 2012년 | 한식 | 407 |
Zoo Coffee | 2012년 | 한식 | 80 |
망고식스 | 2013년 | 한식 | 9 |
할리스커피 | 2013년 | 한식 | 30 |
카카오
| 2013년 | 한식 | 20 |
자료원: RET레이더(睿意德),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 분위기와 다양한 제품 라인이 인기 비결
○ 한식커피는 비즈니스성이 강한 구미식(유럽과 미국)커피점보다 공간이 넓고 편할 뿐만 아니라 제품 라인이 풍부함.
- 한식 커피점은 제품 종류가 평균 76가지이며, 이는 구미식 커피점의 41가지의 두배임.
- 한식 커피는 일반 커피점에서 흔히 보는 커피, 차음료, 스무디, 케이크, 샌드위치 이외 아이스크림, 와플, 과일로 만든 다양한 음료, 팥빙수, 곡물라테, 자색고구마라테 등 여성이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라인이 고객을 이끔.
- 한편, 한식 커피점은 레저시간을 보내기 위한 음식 라인이 다양하지만 대만식 커피점보다는 간결하고 분위기 좋아 인기가 식지 않음.
- 대만식 커피는 피자, 비빔밥, 죽, 스테이크 등 냄새가 강한 음식이며 음식이 전체 제품의 60% 이상 차지해 커피점 분위가 약한 특성으로 찾아가는 사람이 적어지는 추세임.
자료원: RET 레이더
○ 경영상 한식 커피점은 직영과 가맹방식이 각각 19%, 60%이며 합작방식이 21%로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함.
- 구미 커피점은 주로 직영방식으로 점포를 늘리며 대만식 커피는 층층이 대리방식으로 경영함.
- 한식의 다양한 경영방식은 자금조달, 현지 시장에 맞게 경영 및 관리할 수 있는 우위가 있음.
- 카페베네 경우 직영방식이 10%, 가맹방식이 46%이며 최저 가맹비용이 50만위안으로 가맹장벽이 낮으며 합작방식은 49% 지분소유 가능하며 또한 자오상(招商)은행과 협력해 가맹업체는 금융제품 신용대출 방식으로 카페베네에 가맹할 수 있도록 함.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부동산 컨설팅업체 RET레이더(睿意德)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연 커피 소비액은 700억 위안이며 이는 해외 성숙된 시장의 2조~3조 위안과는 차이가 커 향후 잠재력이 매우 큼.
- 중국 커피점 시장 확대는 대추세이며, 한국 기업은 다양한 협력방식 및 다원화 마케팅으로 진출을 도모해야 함.
○ 한식 커피의 가장 빠른 홍보방식은 한류 스타와 한류 드라마를 활용으로 2, 3선 도시 소비자 심리를 사로잡을 수 있음.
- 대표 사례는 망고식스 경우 2012년 30~40대 유명 스타 장동건, 김하늘이 주연한 ‘신사의 품격’, 2013년 20대 유명스타 이민호, 박신혜가 주연한 ‘상속자들’에서 나오면서 중국 소비자에게 인상이 깊어 많은 소비자가 현지에 설립된 망고식스를 찾아 올 2~4월은 상하이 한인타운에 위치한 망고식스는 매일 사람이 기다란 줄을 서서 기다리는 광경이 나타남.
- 망고식스는 현재 점포수량이 많지 않지만 2015~2016년 중국에서 확장속도를 다그칠 전망임.
○ 한식 커피점이 신속하게 확장 가능한 이유 중 하나는 가맹방식 비중이 높기 때문인데, 가맹 방식은 관리상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높음.
- 일부 가맹업체는 관리 경험 부족하거나 커피에 대한 전문성이 약해 제품 품질 보증과 서비스에서 세심하지 못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전 예방을 잘해야 함.
○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한식커피의 가장 핵심적 우위를 중국에 진출할 필요 있음.
- 한류와 분위기로 승승장구하는 한식 커피점에 대해 현지 일부 전문 인사는 대만식 커피처럼 초기에 인기몰이 하다가 점차적으로 저조해질 우려도 있다는 분석이 있음.
자료원: 睿意德中國商業地產研究中心, 第一財經日報, 網易財經, 贏商網. 華西都市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