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구 시내버스 기사채용 '검은 거래'
준공영제 도입…'뒷돈' 5천만원까지 올라
전직 택시기사인 A씨는 “시내버스 기사가 되기 위해 수천만원을 들였다”고 했다. 불황 탓에 택시 운전으로는 생계가 막막했던 A씨는 대구시내 모 시내버스 업체 관계자 등에게 수차례에 걸쳐 향응을 제공했다는 것. 그는 “술접대만으로는 부족해 개인택시 면허를 팔아 마련한 3천만 원을 건넨 뒤에야 취업할 수 있었다”고 털어놨다.
대구 시내버스 기사 채용 과정에 거액의 뒷돈이 오간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시내버스 업체들은 취업을 미끼로 보증금 등의 명목으로 수천만 원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
10일 시내버스 업계 종사자들에 따르면 대구시내 모 버스업체의 경우 입사를 하려면 보증금 5천만원을 내야 한다. 이 업체는 구직자가 돈을 내면 대신 차용증을 써준다는 것. 3년 전 2천만원을 받던 이 업체는 해마다 1천만원씩 보증금을 올렸고, 최근에는 5천만원까지 보증금이 올랐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시내버스 업체 중 3곳은 부채 해소를 명목으로 보증금을 받는 대신 차용증을 써주거나 주식 양도 증서를 내주고 있다”고 귀띔했다.
보증금 요구는 다른 업체에서도 규모는 적지만 이루어지고 있는거으로 알려졌다. 개인택시 기사였던 B씨는 “모 시내버스 업체에 입사를 문의했더니 회사 관계자가 입사 후 각종 사고나 비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보증금 1천만원을 맡겨야 한다고 했다”며 “회사 관계자는 입사 2년 후부터 매년 50만~100만원씩 월급에 포함시켜 돌려주겠다고 약속까지 했다”고 털어놨다.
일부 버스업체의 경우 기사 채용 과정에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노조 간부가 개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간부가 회사에 채용을 권유하겠다는 명목으로 1천만~1천500만원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 돈은 소개비나 접대비 명목으로 쓴다는 것. 준공영제 이전 200만~300만원이던 소개비는 준공영제 도입 이후 5배가량 올랐다는 게 업계 종사자들의 설명이다.
시내버스 기사 C씨는“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서 채용 대가로 뒷돈을 주는 일이 관행처럼 굳어졌다. 금액도 1천만~2천만원 수준에서 현재는 3천만~4천만원 수준으로 올랐다”며 “5천만원을 주고도 시내버스 기사로 채용되려는 사람이 줄을 섰다”고 말했다.
입사 뒷돈 거래는 2006년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버스 기사가 ‘준공무원’ 수준의 대우를 받기 때문. 임금 체불이나 퇴직금 미지급에 대한 걱정이 없고, 고용 안정성이 크게 높아졌다.
하지만 시내버스 업체에 900억원 이상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대구시는 버스 기사 채용 과정에 개입할 여지가 없다. 시는 운송 수입금 관리와 인건비 등 원가지급, 노선 조정권 등만 갖고 개별 업체가 회사 운영과 인력 관리 등을 담당하는 준공영제 시스템이 가진 한계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국자동차노조 대구버스지부 관계자는“소문이 떠돌긴 했지만 확실한 근거가 있는 건 아니다”며 “노조 차원에서도 진상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내버스운송사업자조합 관계자는 “기사 채용 과정에서 보증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어서 조합 차원에서 공정성을 꾀할 수 있는 채용 규정을 만들고 있다”고 해명했다.
2. 경찰 '버스기사 뒷돈 채용' 수사 착수
시내버스 기사 채용 과정에서 거액이 오간다는 의혹(본지 10일자 4면 보도)이 불거짐에 따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대구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채용 과정에서 보증금 명목으로 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하기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현재 현직 시내버스 기사 20여 명이 돈을 건넸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돈이 오간 것으로 추정되는 업체를 중심으로 차용증 등 증거를 확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경찰은 보증금을 요구하는 관행이 시내버스 업계 전반에 퍼져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수사 범위가 의혹이 제기된 업체들뿐만 아니라 버스 업계 전반으로 확대될 여지도 있다.
그러나 경찰은 금품 제공이 워낙 은밀하게 이뤄지고 있어 돈을 주고받은 이들의 결정적인 진술과 증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은 취업을 미끼로 알선비를 받거나 보증금 등을 요구할 경우 배임 수증죄에 해당하거나 직업안정법에 저촉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직업안정법상 근로자를 모집하는 회사는 어떠한 명목으로든 구직자로부터 금품을 받거나 이익을 취하지 못하도록 규정
돼 있다.
경찰 관계자는 "보증금을 요구했거나 금품 및 향응이 오갔다는 소문이 난 업체를 중심으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 하에서도 업체들의 구태의연한 관행이 지속된다면 철저한 수사를 통해 뿌리뽑겠다"고 밝혔다.
3. 버스기사 뒷돈채용 사실로 속속…제보 잇따라
추적 피하려 현금만 요구 업체들 수법 갈수록 교묘
대구 시내버스 기사 채용에 뒷돈 거래(본지 10, 11일자 4면 보도)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11일 돈을 건네고 입사했다는 전`현직 시내버스 운전기사들의 제보가 매일신문사에 잇따랐고 모 업체는 채용 과정에서 돈을 받고 구직자들의 경력까지 조작해 채용했다는 제보도 나왔다.
한 현직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기자에게 털어놓은 뒷돈 채용 실태는 충격적이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대구의 한 시내버스 업체에 입사한 기사 박영준(가명) 씨는 “입사를 위해 노조 간부와 채용 담당 임원에게 모두 2천만원을 건넸다”고 털어놨다. 개인사업에 실패한 후 다른 직업을 찾던 박 씨는 준공영제 이후 임금 체불이 없고 퇴직금이 보장되는 시내버스 기사 취직을 결심했다는 것.
그는 버스업체 노조 간부의 지인을 통해 입사를 청탁했고, 회사 채용담당 임원과 노조 간부 접대를 위해 룸살롱까지 이어지는 술자리를 마련했다고 했다. 노조 간부는 이 자리에서 서슴없이 돈을 요구했고, 며칠 뒤 박 씨는 해당 노조 간부의 계좌로 돈을 송금했다. 채용 담당 임원에게는 현금 100만원을 건넸다. 그는 “나 외에도 10여 명의 운전기사들이 입사를 위해 3천만~4천만원씩 냈다”고 밝혔다.
일부 업체는 돈을 받고 구직자의 경력까지 위조해준다고 한다. 실제 박 씨가 입사할 당시 업체 측이 내세운 입사 조건에는 2년 이상 대형차 운전 경력이 포함됐지만 박 씨는 대형차 운전 경력이 전무했다. 그러나 박 씨가 인감증명서 등 업체가 요구한 서류를 건네자 업체가 알아서 가짜 경력증명서를 만들어 채용했다는 것이다. 박 씨는 “심지어 음주운전으로 두 번이나 면허취소 경력이 있는 사람도 돈을 내고 버스 기사에 채용되기도 했다”고 했다.
뒷돈을 받는 업체들의 수법도 교묘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업체들은 수년 전만 해도 계좌이체나 수표를 요구했지만 5만원권이 나온 이후에는 추적이 어려운 현금을 요구한다는 것. 한 전직 버스기사는 “‘회사 사정이 어려워 돈을 빌린다’는 내용의 차용증을 써주지만 실제 퇴직할 때 돈을 돌려받은 경우는 거의 없다”고 했다.
시내버스 업계에서는 매년 70~80명의 버스 기사가 신규 채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대구 시내버스 기사는 모두 3천776명으로 이 중 2%가량이 정년이나 면허취소에 따른 퇴직으로 새로 기사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 시내버스 운전기사 채용에서 ‘검은돈’ 거래가 있지만 대구시는 각 개별업체의 인사 과정에 개입할 여지가 없다며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버스업체들이 기사 채용에서 공개 채용을 통해 투명하게 인력 관리를 하도록 시내버스운송사업자조합에 권고하겠다”는 해명만 하고 있다.
한편 대구 서부경찰서는 현직 시내버스 기사 20여 명이 입사를 위해 업체 측에 돈을 건넸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사실 여부를 밝히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1.10.12 11:28
첫댓글 제대로 밝혀진다면 학교 갈 사람 엄청 많을 터인데, 조금 긴장되고 간떨리는 사람들 많겠구먼~~~
살 어름판인듯 합니다 ~
대구시에서는 이유없이 완전 공영제를 실시해야 합니다 ~
현실이 답답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