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呱呱(고고)
呱:울 고.
①아이가 세상에 나오면서 처음 우는 울음. ②젖먹이의 우는 울음.
◎ 孤苦零丁(고곡영정)
孤:외로울 고, 苦:괴로울 고, 零:떨어질 영, 丁:넷째 천간 정.
가난하게 되어 영락(零落)하여 도움없이 고생하는 것.
◎ 顧曲周郞(고곡주랑)
顧;돌아볼 고, 曲:굽을 곡, 周:두루 주, 郞;사내 랑.
음악에 조예가 깊은 사람을 일컫는 말. -삼국지 오지 주유전-
◎ 高冠陪輦(고관배련)
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諸侯)의 예로 대접(待接)함
◎ 股肱之臣(고굉지신)
고굉은 다리와 팔. 임금이 가장 믿고 중하게 여기는 신하. -서경-
◎ 孤軍奮鬪(고군분투)
①후원(後援)이 없는 외로운 군대(軍隊)가 힘에 벅찬 적군(敵軍)과 맞서 온힘을 다하여 싸움 ②또는 홀로 여럿을 상대(相對)로 싸움 ③적은 인원(人員)이나 약한 힘으로 남의 힘을 받지 아니하고, 힘에 벅찬 일을 극악스럽게 함
◎ 孤軍弱卒(고군약졸)
孤:와로울 고, 軍:군사 군, 弱:약할 약, 卒:군사 졸.
고립되고 힘없는 군사, 아무도 돌보아 줄 사람이 없는 외롭고 힘없는 사람을 이름.
◎ 孤根弱植(고근약식)
孤:외로울 고, 根:뿌리 근, 弱:약할 약, 植:심을 식.
친척이나 가까운 후원자가 없음을 이르는 말.
◎ 古今無雙(고금무쌍)
古;옛 고, 今;이제 금, 無;없을 무, 雙:둘 쌍.
고금을 통하여 서로 견줄 만 한 짝이 없을 정도로 뛰어남, 천하무쌍과 같다.
◎ 敲金戛石(고금알석)
쇠를 두드리고 돌을 울린다는 뜻으로, 시나 문장(文章)의 어울림이 뛰어남을 이르는 말
◎ 高談峻論(고담준론)
高:높을 고, 談:말씀 담, 峻:높을 준, 論:논의할 논.
고상하고 준엄한 언론, 자만하고 과장하는 언론.
◎ 顧答審詳(고답심상)
편지(便紙)의 회답(回答)도 자세(仔細)히 살펴 써야 함
◎ 高唐名妓(고당명기)
高:높을 고, 唐:당나라 당, 名:이름 명, 妓:기생 기.
명성(名聲)이 높은 기생, 이름난 기생.
◎ 高臺廣室(고대광실)
高;높을 고, 臺:돈대 대, 廣:넓을 광, 室:집 실.
굉장히 크고 좋은 집.
◎ 孤獨地獄(고독지옥)
孤;외로울 고, 獨:홀로 독, 地:땅 지, 獄:옥 옥.
너무도 외로워서 지옥과 같이 고독한 심경.
◎ 孤犢觸乳(고독촉유)
어미 없는 송아지가 젖을 찾아 어미를 구한다는 뜻으로
의지할 데없는 외로운 사람이 돌보아 줄 사람을 구함의 비유.
◎ 膏梁子弟(고량자제)
膏:기름 고, 梁:대들보 량, 子;아들 자, 弟:아우 제.
부귀한 가문에서 태어난 사람, 부유한 가정의 어린아이, 美食(미식)하는 자제.
고는 기름진 고기, 량은 맛있는 밥, 곧 이 둘로 미식을 나타낸다.
변해서 부귀한 집, 재산가의 비유가 되었다.
◎ 高麗公事三日(고려공사삼일)
인내심이 부족하여 일을 자주 변경함. - 세종실록 -
◎ 苦輪之海(고륜지해)
苦:괴로울 고, 輪:바퀴 륜, 之;갈 지, 海:바다 해.
고뇌가 끊임없이 윤전하는 인간세계.
◎ 瞽馬聞鈴(고마문령)
눈 어두운 말이 앞에 가는 말의 방울 소리를 듣고 쫓아 간다는 말.
재주는 없이 남이 하는 대로 쫓아서 함을 이르는 말.
◎ 姑妄言之(고망언지)
姑:시어머니 고, 妄:망령 망, 言:말씀 언.
무슨 얘기든 들려 달라. -장자 제물론-
◎ 藁網捉虎(고망착호)
藁:나무 마를 고, 網:그물 망, 捉:잡을 착, 虎:범 호.
새끼를 가지고 호랑이를 잡는다는 말. 어리석은 계책과 보잘것 없는 것으로,
뜻밖에 큰 일을 이룸을 뜻함.
◎ 顧名思義(고명사의)
顧:돌아볼 고, 名:이름 명, 思:생각할 사, 義:옳을 의.
명예를 돌아보고 의(義)를 생각함.
◎ 古貌古心(고모고심)
古:옛 고, 貌:모양 모, 心:마음 심.
용모나 심지(心志)에 옛 사람의 풍도(風度)가 있음을 이름. -한유-
◎ 枯木發榮(고목발영)
①고목에서 꽃이 핌 ②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남의 비유(比喩)
◎ 枯木死灰(고목사회)
枯:마를 고, 木:나무 목, 死:죽을 사, 灰:재화 회.
형체는 마른 나무가 선 것처럼 움직이지 아니하고, 마음은 사회(死灰)처럼 아무 생각이 없음, 곧 사람의 무위무심(無爲無心)함을 이름. -장자-
◎ 枯木生花(고목생화)
가망없는 일에 희망을 걸 필요가 없다는 말. - 송남잡식 -
◎ 枯木寒巖(고목한암)
말라 죽은 나무가 선 것처럼 움직이지 않고, 마음은 죽은 재처럼 아무 생각이 없음, 사람의 무위무심(無爲無心)함을 이름
◎ 枯木朽株(고목후주)
枯:마를 고, 木:나무 목, 朽:썩을 후, 株:그루 주.
마른 나무와 썩은 그루터기와 같다는 뜻으로
자신을 낮추어 겸손하게 표현할 때 쓰는 말이다. 축성여석(築城餘石)성을 쌓고 남은 돌)과 비슷하며 때로 나이가 들어서 몸이 쇠약함을 일컫는데 쓰이기도 한다.
◎ 鼓腹(고복)
鼓:북 고, 腹:배 복.
배를 두드림, 곧 세상이 태평하고 생활이 안락하여 잘 먹고 만족한 것의 비유.
◎ 鼓腹擊壤(고복격양)
鼓:북 고, 腹:배 복, 擊:칠 격, 壤:부드러운 흙 양.
중국 요(堯)임금 때 한 노인이 배를 두드리고 땅을 치면서 요임금의 덕을 찬양하고 태평 성세를 즐긴 옛일에서 온 말, 태평 성세를 즐김을 형용하여 이르는 말.
◎ 孤峰絶岸(고봉절안)
孤;외로울 고, 峰:봉우리 봉, 絶;끊을 절, 岸:언덕 안.
우뚝 솟은 산과 깎아지른 벼랑. -대당신어(大唐新語)-
◎ 鼓盆(고분)
鼓:북 고, 盆:동이 분.
분은 중국에서 술이나 물을 담은 와기(瓦器)이며 고는 쳐서 울리게 한다는 뜻으로,
아내의 죽음을 뜻하는 말. -장자-
◎ 鼓盆之痛(고분지통)=고분지탄(嘆)
동이를 두드리는 근심. 아내가 죽은 것을 말한다. -장자 지략편-
◎ 高朋滿座(고붕만좌)
高:높을 고, 朋:벗 붕, 滿:찰 만, 座:자리 좌.
뜻이 맞는 고아한 친구들이자리에 가득하다.
◎ 敲氷求火(고빙구화)
얼음을 두드려 불을 구(求)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의 불가능(不可能)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高山景行(고산경행)
사람이 우러러보는 산과 사람이 걸어가는 큰길이라는 뜻으로, 만인(萬人)에게 존경(尊敬)받는 사물(事物)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孤城落日(고성낙일)
세력이 쇠퇴하여 고립무원의 상태를 말함. - 당나라. 왕추 -
◎ 高聲大叱(고성대질)
高:높을 고, 聲;소리 성, 大;큰 대, 叱:꾸짖을 질.
목청을 높여 큰 소리로 꾸짖음.
◎ 高世(고세)
高:높을 고, 世:대 세.
일세(一世)에 뛰어난 덕.
◎ 高世之德(고세지덕)
高:높을 고, 世:대 세. 之;갈 지, 德;큰 덕.
일세(일세)에 뛰어나 있음. 유명함.
◎ 枯樹生花(고수생화)
마른 나무에 다시 꽃을 피우는 것. 또는 늙은 사람이 다시 생기를 되찾는 것. - 속박물지 -
◎ 膏脣拭舌(고순식설)
입술에 기름을 바르고 혀를 훔친다는 뜻으로, 타인(他人)을 비방(誹謗)할 만반의 준비(準備)를 하고 있음을 이르는 말.
◎ 姑息(고식)
姑:시어미 고, 息:숨쉴 식.
고(姑)는 차(且), 식(息)은 휴(休). 구차하게 편안함을 취함을 이름. -예기-
◎ 姑息之計(고식지계)
아녀자나 어린아이가 꾸미는 계책이라는 뜻으로,
당장에 편한 것만 취하는 계책, 일시 미봉하는 계책. -예기-
◎ 孤臣孼子(고신얼자)
고신은 원신(遠臣), 얼자는 서자(庶子),
임금과 어버이에게 사랑을 받지 못하는 불우한 신하와 자식. -맹자-
◎ 孤身隻影(고신척영)
孤:외로울 고, 身:몸 신, 隻:새 한 마리 척, 影:그림자 영.
외로운 몸과 하나의 그림자뿐이라 함은 붙일 곳 없어 떠도는 외로운 신세라는 뜻.
◎ 故尋事端(고심사단)
故:예 고, 尋:찾을 심, 事:일 사, 端:단정할 단.
짐짓 공연히 말썽거리가 될 일을 일으킴.
◎ 高岸深谷(고안심곡)
높은 언덕이 골짜기가 된다는 뜻으로, 산하(山河)의 변천(變遷)이나 세상(世上)의 변천(變遷)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孤哀子(고애자)
孤:외로울 고, 哀:슬플 애, 子:아들 자.
부모상(父母喪)이 있는 아들의 자칭(自稱).
부모가 모두 돌아갔을 때 이름. -개원례(開元禮)-
◎ 枯楊生稊(고양생제)
枯:마를 고, 楊:버들 양, 生:날 생, 稊 :그루터기 제.
고양은 말라가는 버드나무, 제는 나무 그루터기,
전하여 노인이 젊은 아내를 맞이하는 것을 일컬음. -역경-
◎ 枯楊生華(고양생화)
枯:마를 고, 楊:버들 양, 生:날 생, 華;빛날 화.
늙은 여자가 장년의 남편을 얻음을 이르는 말. -주역-
◎枯魚銜索(고어함삭)
마른 고기를 매달아 놓은 노끈이 썩는다는 뜻으로, 사람의 목숨도 썩은 노끈처럼 허술하게 끊어짐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高臥東山(고와동산)
은둔하며 벼슬길에 나가지 않음. -세설신어-
◎ 高屋建瓴(고옥건령)
高:높을 고, 屋:집 옥, 建:세울 건, 瓴:동이 령
높은 지붕에 물독을 올려놓고 그것을 기울임과 같이 세력의 성(盛)함을 이름. -사기-
◎ 孤雲野鶴(고운야학)
孤:외로울 고, 雲:구름 운, 野:들 야, 鶴:학 학.
외로운 구름이요 들의 학이라 함은 세상을 떠나 숨어 사는 은사(隱士)를 가리키는 말.
-유장경-
◎ 孤危迫切(고위박절)
孤:외로울 고, 危:위태할 위, 迫:핍박할 박, 切:끊을 절.
고립되어 위태롭고 심정이 답답해 고생스러움.
◎ 苦肉之計(고육지계) = 苦肉之策(고육지책)
苦:괴로울 고, 肉;고기 육, 之;갈 지, 計:셈할 계.
궁한 처지에 몰려 상대편을 속이기 위하여 자기 몸을 괴롭혀 가면서까지 꾸미는 계책.
◎ 孤恩(고은)
孤:외로울 고, 恩:은헤 은.
남의 은혜를 저버림. -이릉(李陵)-
◎ 顧而言他(고이언타) ☞ 고좌우이언타
顧:돌아볼 고, 而:말이을 어, 言:말씀 언, 他:다를 타,
좌우를 보고 다른 말을 하다. 자신의 잘못을 시인해야 할 일을 시인하지 못하고 엉뚱한
딴 이야기로 현장을 얼버무리는 그런 것을 가리키는 말. -맹자 양혜왕-
◎ 苦逸之復(고일지복)
안일(安逸)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고통(苦痛)이 그 반동(反動)으로 찾아옴
◎ 孤雌寡鶴(고자과학)
孤:외로울 고, 雌:암컷 자, 寡:적을 과, 鶴:학 학.
짝을 잃은 새, 곧 남편이나 아내를 잃은 사람의 비유. 고자과곡.
◎ 孤掌難鳴(고장난명)
외손뼉이 울랴 와 같은 뜻으로, 일을 혼자 해서는 잘 되지 않는다는 말,
또는 상대가 서로 같으니까 말다툼이나 싸움이 된다는 뜻. -수호전-
◎ 高材疾足(고재질족)
高:높을 고, 材:재목 재, 疾:병 질, 足:발 족.
몸집이 크고 발이 빠르다 함이니 뛰어난 활동가를 이름.
◎ 古井無派(고정무파)
井:우물 정, 波:물결 파.
오래되어 물이 말라 버린 우물에는 물결이 일지 않는다. -맹교의 시 열녀조-
◎ 告諸往而知來(고제왕이지래)
告:고할 고, 諸:모두 제, 往:갈 왕, 而:말이을 이, 知:알 지, 來:올 래.
①지나간 일을 이야기함으로써 앞으로 올 일을 알아 차린다는 뜻.
②하나를 말하면 둘을 안다는 뜻. -논어-
◎ 古調獨彈(고조독탄)
古:예 고, 調:고를 조, 獨:홀로 독, 彈:탄알 탄.
가락이 썩 고상하여 고풍(古風)이어서 어느 누구도 화창(和唱)하는 자가 없다는 뜻.
◎ 古調不彈(고조불탄)
古:옛 고, 調:고를 조, 不:아닐 불, 彈:탄알 탄.
옛날 곡조라서 연주되지 않는다. -시인 유장경 탄금 5언시구-
◎ 高足弟子(고족제자) = 고족
高:높을 고, 足:발 족, 弟:아우 제, 子:아들 자.
주로 불교 유교에서 학문이나 덕행이 뛰어난 제자, 고족, 고제.
◎ 顧左右而言他(고좌우이언타)
顧:돌아볼 고, 左:왼 좌, 右:오른쪽 우, 而:말이을 이, 言:말씀 언, 他:다를 타.
좌우를 돌아보고 다른 말을 한다.
곤란한 입장을 보면 모면하려고 엉뚱한 말을 하는 것. -맹자 양혜왕편-
◎ 孤注(고주)
孤:외로울 고, 注:물댈 주.
도박에 계속 패할 때 최후에 소유한 돈 전부를 한꺼번에 걸어 승부를 결정하는 것, 이기면 큰 이(利)를 보고 지면 무일푼이 되기 때문에 극히 위험한 것임. -송사장편(宋史長編)-
◎ 苦酒一杯(고주일배)
苦:괴로울 고, 酒:술 주, 一:한 일, 杯:잔 배.
①한 잔의 쓴 술.
②대접하는 술이 변변치 못하다 하여 겸손하게 이르는 말.
◎ 孤注一擲(고주일척)
孤:외로울 고, 注;물댈 주, 擲:던질 척.
도박꾼이 있는 밑천을 다 걸고 달라 붙는다. 있는 힘을 다해 모험하다. -진서 손작전-
◎ 苦中作樂(고중작락)
괴로움 속에서도 즐거움이 있다는 뜻. -대보적경-
◎ 叩之以小者小鳴(고지이소자명)
叩:두드릴 고, 之:갈 지, 以:써 이, 小:작을 소, 者:사람 자, 鳴:울 명.
종(鐘)을 크게 하면 크게 울리고 작게 치면 작게 울리듯이 스승은 종과 같다는 말. -예기-
◎ 苦盡甘來(고진감래)
苦:괴로울 고, 盡:다할 진, 甘;달 감, 來;올 래.
고생이 끝나면 즐거움이 온다. "고진감래에 흥진미래라는 말이 있다.
고생 끝에 낙이 오고, 즐거운 일이 다하면 슬픈 일이 닥쳐 온다"는 뜻으로 좋은 일과
궂은 일은 덧없이 돌고 돈다는 말.
◎ 鼓進金退(고진금퇴)
鼓:북 고, 進;나아갈 진, 金:쇠 금, 退:물러날 퇴.
북을 치면 앞으로 나아가고 쇠를 치면 뒤로 물러난다는 뜻으로, 초보적인 군사훈련을 이름.
◎ 膏燭以明自煎(고촉이명자전)
촛불은 그 타는 불빛으로 인(因)하여 스스로 소멸(消滅)한다는 뜻으로, 제 재지(才智)로 말미암아 재앙(災殃)을 자초(自招)함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孤雛腐鼠(고추부서)
외로운 병아리와 썩은 쥐, 곧 어려서부터 돌보아주는 사람이 없이 떠돌아다니어
그 인격이 천하다는 뜻으로 남을 멸시하는 말. -후한서-
◎ 鼓吹(고취)
鼓:북 고, 吹:불 취.
북을 치고 피리를 분다는 뜻으로, 용기와 기운을 북돋아 일으킴,
격려, 고무(鼓舞), 또는 의견이나 사상을 열렬히 주장하여 널리 선전함. -진서-
◎ 古七現三制(고칠현삼제)
古:옛 고, 七:일곱 칠, 現:나타날 현, 三:석 삼, 制;억제할 제.
어떤 일에 대하여 옛것을 취택(取擇)하는 방식.
◎ 孤枕單衾(고침단금)
외로운 베개와 얇은 이불이라는 뜻으로, 홀로 쓸쓸히 자는 여자(女子)의 이부자리.
◎ 高枕短命(고침단명)
高:높을 고, 枕:베개 침, 短:짧을 단, 命;목숨 명.
베개를 높이 하고 자면 명(命)이 짧다는 말.
◎ 高枕無憂(고침무우)
高;높을 고, 枕:베게 침, 無:없을 무, 憂:근심할 우.
높은 베개를 베고 근심 없이 지낸다는 뜻이다. -전국책 제책-
◎ 高枕安眠(고침안면)
근심걱정없이 베개를 높이 하고 편안히 잠자는 것. -사기. 전국책-
◎ 高枕而臥(고침이와)
高:높을 고, 枕:베개 침, 而:말이을 이, 臥:엎드릴 와,
베개를 높이하고 잔다 함이니 마음을 편안히 하고 잠잘 수 있다는 말. -사기-
◎ 孤枕寒燈(고침한등)
외로이 자는 방안의 쓸쓸한 등불이라는 뜻으로, 외롭고 쓸쓸한 잠자리를 이르는 말
◎ 古態依然(고태의연) = 구태의연
古:옛 고, 態;태도 태, 依:의지할 의, 然:그러할 연.
예전 모양, 모습이 조금도 변함없이 그대로 있음.
◎ 故鄕難忘(고향난망)
고향은 그리운 것이며, 언제까지나 잊을 수 없는 것이다. -왕찬시. 잡시-
◎ 孤孑單身(고혈단신)
孤:외로울 고, 孑:외로울 혈, 單:홑 단, 身:몸 신.
혈육이 없는 외로운 홀몸.
◎ 高歇無常(고헐무상)
高:높을 고, 歇:쉴 헐. 無:없을 무, 常:항상 상.
값이 오르고 내림이 일정하지 아니하여 종잡을 수 없음.
◎ 膏火自煎(고화자전)
膏:기름 고, 火:불 화, 自:스스로 자, 煎:달일 전.
기름 등불이 스스로 저를 태워 없애는 것과 같이 재주 있는 사람이 그 재주로 해서
화(禍)를 입는 것을 비유하는 말. -장자-
◎ 膏肓(고황) ☞ 병입고황(病入膏肓)
膏:기름 고, 肓:명치끝 황.
고는 가슴 밑의 작은 비계, 황은 가슴 위의 앏은 막,
곧 고황 속에 들어가면 낫기 어렵다는 인체의 일부. -후한서-
◎ 膏肓之疾(고황지질)
膏:기름 고, 肓:명치끝 황. 之:갈 지, 疾;병 질.
병균이 고황에 침범하여 생긴 고치기 힘든 모진 병.
◎ 古稀(고희)
古: 옛 고, 稀:드물 희.
70세를 고희라고 하는데 예로부터 드물다는 뜻으로 스였음.
20세:弱冠(약관), 40살:不惑(불혹), 50살:知命(지명), 60세:耳順(이순)
77세:喜壽(희수), 88세:米壽(미수), 99세:白壽(백수). -두보 시 곡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