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F07 5GT 그란투리스모
씨아레 서라운드 스피커 시스템과 매치 앰프, 그리고 방음 작업기
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 토돌이입니다.
5GT는 7시리즈를 베이스로 넓은 실내와 해치 방식의 트렁크로 실용성을 높인 고급 세단입니다.
물론 달리기 성능이라던가 편의사양, 실용성은 프리미엄 차량 답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엄이라는게 꼭 편의사양이나 실용성이 좋다고 해서 되는게 아니죠.
감성을 채워줄 수 있는 부분들도 필요한데 BMW는 귀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이 큰 차량에 트위터도 없이 스피커는 6개뿐이고, 방음도 상당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카오디오 작업이 꼭 필요한 차량이죠.
GT라는 이름은 그란투리스모의 약자.
장거리를 빠르고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고성능 차량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BMW 5GT는 성능은 충분할지 몰라도 정숙성이 떨어져 장거리 주행이 피곤하죠.
뛰어난 오디오 역시 조용한 환경에서 제 성능이 발휘되는 만큼 방음은 필수입니다.
먼저 엔진 소음을 줄이기 위해 본넷방음부터 진행합니다.
차량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부터 진행합니다.
본넷 커버를 탈거해보면 넓은 면적의 철판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철판은 소리가 쉽게 울리고 진동에 의해 떨리며 소음까지 유발하죠.
먼저 진동을 억제할 방진매트 시공!
이어서 탈거한 본넷 커버에 2차로 방음작업을 진행합니다.
방음매트를 시공하여 엔진 소음을 흡수하도록 합니다.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방진매트부터 방음매트, 그리고 본넷 커버까지 3중 구조로 엔진룸을 덮어주기 때문에
외부로 빠져나오는 엔진 소음이 확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엔진 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엔진 커버에도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엔진 커버 방음이 중요하고 또 효과가 좋은 것이겠죠.
하지만 이 정도 양으로 충분했다면 그 많은 BMW 차량들이 방음을 위해 입고되지는 않았겠죠.
정숙성을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 순정 신슐레이터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추가로 시공하였습니다.
순정 신슐레이터와 RS 신슐레이터 2중 구조로 엔진 바로 위에서 소음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합니다.
그 결과 엔진 소음이 한결 줄어들며 거칠었던 디젤 엔진 소음이 한결 부드럽게 느껴지게 됩니다.
깔끔한 순정형 인스톨로 방음 작업 후에도 엔진 커버는 제자리에 완벽하게 조립됩니다.
소중한 차량에 스크래치가 나면 곤란하죠! 스피커 교체와 실내 방음 작업에 앞서 마스킹부터 해줍니다.
마스킹을 해두고 먼저 프런트 도어 트림을 탈거하였습니다.
방음이라고는 눈 씻고 보려야 볼 수가 없습니다.
도어를 통해 유입되는 소음의 양이 상당한 편이기 때문에 도어 방음은 필수나 다름없습니다.
방음 작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먼저 도어 트림에 달려있는 스피커 교체를 진행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스피커는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인데, 이 스피커가 고음까지 모두 재생합니다.
트위터가 없기 때문인데 덕분에 이 고급스러운 차량에서 답답한 음색밖에 느낄 수 없습니다.
뭐 스피커 품질 자체가 워낙 떨어져서 트위터가 있는 오디오 옵션이어도
고음이 재생되긴 하지만 음질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정말이지 카오디오 작업이 필수인 BMW 차량들!!!
오늘 BMW 5GT 차량에 인스톨할 씨아레 127GT 서라운드 스피커 시스템입니다.
3way 구성의 프런트 스피커와 2way 구성의 리어 코액셜 유닛까지 8개 스피커와
사진에는 없지만 센터스피커가 추가되어 총 9개의 스피커를 인스톨하게 됩니다.
스피커와 함께 패시브 네트워크를 인스톨 하여 각 스피커의 역할을 나눠줍니다.
이렇게 하면 중첩되는 음이 줄어들어 음질이 개선됩니다.
먼저 도어의 미드레인지 스피커를 대신할 CM510GT 유닛입니다.
미드레인지지만 트위터와 같은 돔타입을 채택하여 화사한 음색으로 고음역대에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또한 자체 인클로우져 타입으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왜곡 없는 소리를 재생해줍니다.
스피커를 교체하고 도어 트림에는 방진매트를 시공합니다.
방진매트가 도어 트림을 꽉 잡아주기 때문에 진동으로 인한 잡소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비어있던 트위터 자리에는 CT250GT 유닛을 장착해 줍니다.
소프트 돔 타입의 고급형 트위터로 시원시원하고 부드러운 고음처리가 좋은 유닛입니다.
그란투리스모 차량의 순정 A필러는 트위터가 없기 때문에 막혀있습니다.
이렇게 깔끔하게 순정형으로 인스톨 하기 위해서는 BMW 정품 A필러 커버를 구입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트위터 챔버를 이용해 대시보드 위에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 도어 프레임에 방음 작업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도어에는 방음이 전혀 되어있지 않습니다.
승객과 가장 가까이 있고 실내와 외부를 나누는 벽인데 방음이 안되어 있으니 소음이 쉽게 유입될 수 밖에요.
외부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흡수하여 실내까지 전달되기 전에 줄여주는 RS 신슐레이터!!
도어 프레임 전체면적에 시공하여 소음이 들어올 틈을 주지 않습니다.
스피커 교체와 방진, 방음 작업을 마치고 조립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저희 오렌지커스텀에서는 차량의 원래 모습은 훼손하지 않는 순정형 인스톨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방음이나 오디오 작업 후에도 외관상으로는 티가 나지 않죠.
그래서 이렇게 스피커 커버에 브랜드 앰블럼을 넣어 포인드를 줍니다.
이어서 센터스피커를 교체할 차례입니다.
센터스피커는 자리는 있지만 내부는 텅 비어있습니다.
센터스피커는 글자 그대로 중앙에 위치하여 좌우 밸런스를 잡아주고,
가장 앞쪽에 위치한 스피커로서 스테이지감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 중요한 자리에는 같은 씨아레社 제품인 CM100GT를 장착합니다.
도어에 인스톨한 CM510GT는 중/고음에 집중한데 비해 CM100GT는 중음에 집중한 미드레인지 스피커입니다.
전체적으로 고음에 집중된 127GT 시스템에 중음에 집중된 스피커를 추가하여 전체 음색의 밸런스를 잡아줍니다.
센터자리에 깔끔하게 장착!
센터자리에 깔끔하게 장착!
다음은 바닥에 위치한 우퍼 교체 작업입니다.
스피커 덩치에 비해 상당히 작은 마그넷이 보입니다.
그래서 저음을 재생해주긴 하지만 다이나믹한 저음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순정을 대신해 큼직한 페라이트 마그넷을 갖고 있는 씨아레 CW170GT 우퍼를 인스톨합니다.
감도가 좋아서 자출 오디오에서도 탄탄하고 깊은 저음을 재생해줍니다.
스피커 프레임이 꼭 맞는 순정과 달리 크기가 비교적 작은 씨아레 스피커는 크기가 비교적 작습니다.
순정형 인스톨을 위해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은 자작나무로 가이드를 제작하여 인스톨 합니다.
커버를 덮어 완성합니다.
이어서 리어 도어 스피커 교체 및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리어에는 씨아레 CX102GTZ 코엑셜 스피커를 장착합니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일체형의 제품으로써, 가격대비 성능이 무척 좋습니다.
미드레인지 스피커와 트위터가 같은 축에 구성된 제품으로 스피커 하나로 2way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BMW 기본 오디오 차량과 같이 트위터가 없는 차량에서 트위터를 별도로 추가할 필요가 없는
가격대비 성능 및 공간 활용성이 좋은 제품입니다.
스피커 교체 후 방진 작업을 진행해 떨림으로 인한 소음을 잡아줍니다.
텅 비어있는 도어 프레임에는 프런트와 마찬가지로,
RS 신슐레이터로 방음작업을 진행합니다.
조립하여 완성!
커버에는 씨아레 로고로 마무리!
계속해서 트렁크 커버 방음을 실시합니다.
GT의 경우 커버가 2개로 구성되어 있죠.
모두 RS 신슐레이터로 둘러 싸서 하체에서 올라오는 소음을 걸러줍니다.
커버 조립완료!
끝으로 씨아레 127GT 서라운드 스피커 시스템이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매치 PP 52DSP 앰프를 인스톨 합니다.
순정 데크와 스피커에 기본 커넥터를 이용해 그대로 인스톨 할 수 있습니다.
크기도 컴팩트해서 트렁크에 앰프랙을 짤 필요도 없으며,
배선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 인스톨 자체도 간단하고 비용도 적게 드는 제품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대시보드 아래 안쪽 깊숙이 매립하였습니다.
인스톨 자체는 비교적 간단한 앰프지만 세팅까지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
스피커들이 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며, 차주분의 음악 취향에 맞는 세팅을 찾는 것이 중요하죠!
카오디오는 같은 제품을 인스톨 하더라도 소소한 부자재의 사용과 시공 방법,
그리고 이런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이런 소프트웨어 설정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뛰어난 노하우를 갖춘 전문 인스톨러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죠.
매치 앰프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퀼라이저를 비롯한 다양한 세팅값을 지정해줍니다.
방음작업과 씨아레 127GT 프리미엄 스피커 시스템으로 다시 태어난 5GT.
매치 PP 52DSP 앰프의 추가로 보다 균형잡히고 풍부한 사운드를 갖게 되었습니다.
스피커 작업만으로도 음질 개선 효과가 크지만 앰프 작업까지 진행하면 출력 증가로 사운드가 훨씬 풍성해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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