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빅바이크(260cc이상)라이더들의 최대관심사로 급부상한 이륜자동차 정기검사!
이 정기검사가 공식적으로는 내년2월6일부터 시작이 된다고들 알고있는데(사실입니다)
무슨검사를 어디서(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소서 실시) 어떻게 검사를 하는지 등등의
명확한 홍보나 데이터도 없는상태에서 내년에 검사대상인 2010년 이전식(최초구입시3년후 그다음부터는 매2년마다))인 라이더들은 궁금하고 답답 할 수밖에 없는게 사실이고 저 또한(2대 모두 검사대상) 그랬습니다,
그렇다고 빅바이크 클럽의 리더인 회장님(?)들께서는 호주머니에 손이나 찔러넣고 목에는 힘이란힘은 다 주고 먼산이나 바라보고있고 어느단체의장 한사람 나서서 어떻게 돌아가는 상황인지를 우리 라이더들에게 알려주지도 안는실정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이륜자동차 정기검사 시행법안이 정확히는 작년7월에 이미 국회를 한번통과를 했었다고하고 지금 계류중인 법안은 수정안이라고 하는데 그동안 저를 비롯해서 이륜차 단체에서 무었을 했습니까??그리고 정부에서는 정기검사가 시행된다고 관보에나 싣고 신문지상 귀퉁이에 보일듯말듯 고지만하고 공청회나 소비자들의 의견수렴 절차도
명확히 없이 강행되는 법안입니다.아주 불합리한 법안입니다,,
이 법안이 국무총리실에서 입법을 추진해서 환경부에서 법안을 만들어서 국회에 제출한 법안입니다,,
어느 국회의원(?)나리가 입안한 법안이 아닙니다,,.
이 법안의 추진 배경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행되는 모든 이륜차는 215만대 가량이고 그중에서 빅바이크(260cc)
는 5만2천여대가량 된다고 합니다,,
물론 대기환경보존법에 의거해서 경유차량도 정부의 보조로 매연저감장치나 노후차량폐차유도등으로 대기환경이 많이 좋아진건 사실인데 그 마지막 사각지대로 여겨지던 이륜차가 이젠 대상이 된겁니다,,
제가 이륜차 정기검사시연을 해 보면서 느낀게 우리 라이더들의 입장에서는 한가지 더 귀찮은 간섭이 생겼다는것과
요즘은 자동차 검사도 검사시설을 갖추고있는 외부민간공업사에서 시행하다보니 정작 교통안전공단의 검사소는 횡하니 소위 고객이 너무 없다보니 꺼리를 찾다보니 오토바이가 들어간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암튼 악법도 법이라고 당장 내년부터 시행(일부시행)되는 이륜차의 검사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29일 안산 월피동 교통안전공단에가기 위해서 09:30분에 대방동에서 골드윙(2001년식.1.800cc).헤리테이지(2009년식) 로드킹(2010년식)이렇게 3대가 국회방송 새법률안 탐방코너팀을 대동하고 교통안전공단 안산자동차검사소로 이동해서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골드윙(2001년.1800cc,검사결과 적합판정)
헤리테이지2009년 머플러튜닝(구변안하고 앤드캡장착)으로 검사불가 (소음측정만적합)
2010 로드킹 (순정상태.4가지모두 적합판정)
검사장의 노**대리와 간단한 담소후 먼저 2001년골드윙 검사를 진행했습니다.(검사장 진입전에 충분히 가열한후에 진입)
검사장은 현재의 자동차 검사장을 이용하다보니 가운데 자동차 하체를 올려다보는 공간(원부분)이 이륜차 검사자들에게는 위험해 보여서 노대리에게 물어보니 이륜차 검사시에는 안전을 위해서 덮는다고 합니다
골드윙 진입(엔진 가열후에 진입이 유리)후 프로바(자동차검사시에 머플러에 넣는침)넣고 RPM측정기는 골드윙의 경우는 오일배출볼트에 부착(자석)합니다
검사결과는 무난히 합격(적합)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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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2010년 로드킹 진행순서는 골드윙과 같은방식인데 RPM 측정기를 헤드볼트에 부착을 하네요.그리고 프로바삽입 역시 공회전 상태에서 측정시작입니다,
측정결과입니다,,자세한 측정치는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머플러 소음측정입니다(50cm거리에서 45도 높이는 머플러높이 RPM은4.000유지해서 105db이하)가 기준인데 기준에 한참 밑도는 소음으로 적합
94.1은 로드킹(순정머플러)의 소음측정치 입니다,
아래 헤리테이지는 튜닝머플러인 관계로 검사불가로 소음만측정 했습니다
취재중인 국회방송 담당pd와 리포터(12월10일오전09시10분경 방송)입니다,
이륜차 정기검사는 대기환경보전법 법률제11750호(2013년4월5일공포)의거 2014년2월6일부터 일부시행 그리고 국회에 계류중인법안은 위에서 얘기했듯이 수정법안으로 정기검사는 실시됩니다.,
먼저 정기검사는 환경부 대기환경보존법에 의거해서하는 검사인 관계로 현재는 외관검사(튜닝머플러만제외)는생략입니다.,..
외관,기능검사는 국토부관할(국토부에서 외부,기능검사법안을 만들어서 시행하면 외관.기능이 추가된다고 하네요)이랍니다.
검사는 순정의 머플러와 구조변경을 득한것으로 한정이 되는데 슈퍼트랩처럼 앤드캡(프로바삽입불가)을 장착한 머플러는 검사불가 랍니다
검사는 일산화탄소와.탄화수소.배기음.경음기음 이렇게 네종류인데 인젝션방식의 바이크인경우 순정상태면 거의 통과가 가능해보이는데 문제는 캬브레타방식의 바이크인데 이건 매케닉의 손길(캬브조정필수)이 어느정도 있어야 할 부분입니다,,
검사기준입니다(대형.260cc이상)
년도기준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2005년12월 31일이전모델 허용값 3.5%미만 1.000ppm미만
* 2006년1월1일부터
2007년12월31일까지 허용값 2.5%미만 600ppm미만
*2008년1월1일이후 허용값 2.5%미만 400ppm미만
**소음측정은 머플러에서 50cm떨어진위치에서45도의 각도와 높이는 머플러높이로 105db미만 이때 rpm은4.000까지
**경음기측정은 바이크 끝에서1m의 거리를두고 눌러서 110db미만
**검사대상은 최초구입후3년 그리고 매2년마다
**검사비용은 미확정
**검사기간도래직전 사용폐지는 제사용신고시에 정기검사를 받아야 사용신고가 된다고 합니다,
이륜차 정기 검사 관련 시연결과는 순정상태이면 크게 문제없이 위의 기준이 더 강화되기전에는 적합으로 판정이 가능해 보입니다,
아직은 이륜차 정기검사의 문제점도 많이 보였고 검사비용도 정해지지 안았다고 합니다,,계속 수정 보완 한다고 하는데 더 강화하겠지 약하게 되지는 안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국회방송에서 동행취재를해서 인터뷰를 했는데 얼마나 반영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pd가 여자였는데 아주 이쁘다고 그대로 내보내달라고 했는데 모르겠습니다,
인터뷰내용은 이렇습니다,
""우리 미래세대에게 맑은공기와 좋은환경을 물려주기해서는 언젠가는 필요하다 그러나
215만대의 라이더와 특히 내년부터 검사대상인 5만2천대의 빅바이크의 라이더들에게 몇월몇일까지 검사를 받으라는 통보는 정확한 검사기준이나 방법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날벼락이다 그러니 홍보를 위해서라도 유예기간이 절대 필요하다
그리고 이륜차는 사용신고시부터 취.등록세와 년중세금 그리고 정기검사까지받는 의무를 다 하는데 권리부분에서는 그러니 자동차전용도로 진입허용.고속도로 진입허용.이용차선제한등의 권리를 적극보장해야한다 끝으로 이방송은 국회의원들이 많이(싸우기 바쁜데 뭘보겠습니까만은) 보는걸로 아는데 적극 참고해달라 "이런내용의 인터뷰를 했는데 얼마나 반영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12월10오전09시10분부터 방송이 된다고하니 검사진행방법을 좀 더 자세히 보실수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위 글에 대해서 의문이나 궁금하신분은 연락주세요.011-214-4110
할리데이비슨 일렉트라 동호회 폴리스 안현태
첫댓글 에효...십년넘은넘 고쳐가며
겨우 구변받았는데...에고...
오넘 환경검사는 힘들것네여
에효...한숨만 나오네여
검사비용도 다 세금인가요?
그럼 고속도로,전용도로 바이크 통행 가능한가요? 정기검사의 실시는 즉 4륜자동차와 동등하게 법의 적용대상으로 포함한다는 의도임. 따라서 고속도로와 전용도로를 개방하지 않으면 형평성면에서 논리상 자가당착의 모순에 빠짐.그러므로 개방하지 않으면서 정기검사 하는 것이 불법임. 모든 국민은 평등한 권리를 지녔다는 헌법의 취지에 어긋나기때문이죠. 오히려 재차 헌법소원을 신청하는 법적 계기가 되겠네요.
흠.... 시험검사 받아볼 수도 없고... 참 난해하네요...ㅡ.ㅜ
정기검사는 평등하나... 통행의 평등은 역시나...^^;;
국가에서 시행하는 거라면 별말 안하겠습니다만... 별 쓰레기같은 개 종자가 끼어서 저딴거 하는 거라면 반대입니다. 하는김에 경운기랑 농기계도 다 하라고 하지 그래?
내년에 바이크 폐지 해야 겠내요, 장년부터 이상한 일들만 늘어나고 있으니 원 ,.................
고생하셨습니다.
이래서 제가 중고 촉매를 수입했어요 에휴.......
고생하셨습니다
폐지만이 답이네요 세금 걷으려 충혈된 눈알이 비디오인데
한푼이라도 못보태주겠네요
수고고생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