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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여성용 신발, 캐나다 여성 소비자의 지갑을 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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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20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유준오(토론토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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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용 신발, 캐나다 여성 소비자의 지갑을 열다 - 여성용 신발, 패션 아이템으로 불황에도 인기 지속 - - 캐나다 신발시장, 새로운 유행을 이끌어갈 트렌디 디자인 필수 - □ 신발은 패션의 완성, 불황에도 여성 소비자의 소비 늘어날 전망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신발시장은 향후 4년간 7.9%의 성장률을 달성해 2016년에는 전체 매출액 기준 76억185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 - 특히, 여성용 신발은 향후 4년간 8.4%의 성장을 이루어 시장 내 가장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제품군 2013~2016년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 전망치 (단위: C$ 백만,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캐나다 신발시장 현황 ○ 최근 4년간 캐나다 신발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에 68억8820만 캐나다 달러의 시장규모 달성 - 캐나다 신발시장은 여성용 신발이 가장 큰 시장규모를 형성하며, 남성용 신발과 아동용 신발이 뒤를 잇는 구조 - 아동용 신발시장의 규모 성장률은 저출산과 인구 노령화 같은 사회적 요인이 작용해 다른 제품군에 비해 저성장이 예상됨. 2008~2012년 캐나다 신발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자료원: 유로모니터 □ 캐나다 국내 신발제조업 현황 ○ 기업규모 측면에서 대부분이 초소형 또는 소형업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업체의 약 80%가 온타리오 주와 퀘벡 주에 편중 - 캐나다 내 신발 제조업체 86개 사 중 종업원 1~4명으로 분류되는 초소형 업체가 전체의 43%, 5~99명으로 분류되는 소형업체가 50%, 100~499명으로 분류되는 중형업체가 7%를 차지. 종업원 500명 이상의 대형업체는 캐나다에 존재하지 않음. 2011년 12월 기준 캐나다 신발 제조업체 규모 현황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2013년 기준 최신자료) ○ 한편, 값싼 중국 제품의 수입이 과거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저가제품을 생산하는 캐나다 신발제조업체는 고전을 면하지 못함. 전체적인 신발 제조업은 규모가 감소하는 추세 □ 수입동향 ○ 2012년 기준 캐나다 신발시장 수입규모는 약 22억 달러로 집계됐고, 5년간 약 23.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 수입규모 측면에서 2012년 기준 중국산 수입규모가 전체 수입규모의 69%를 차지했는데, 이는 저렴한 생산비용을 기반으로 해 값싼 중국산 제품의 수요가 높을 뿐 아니라 유명 글로벌 제조업체들의 중국 내 OEM 생산이 활발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베트남에도 유명 브랜드 업체의 OEM 진입이 활발해지면서 수입액이 증가하는 추세 ○ 이탈리아는 중국과 베트남에 이어 수입규모 3위의 국가로 나타났는데, 이는 명품 브랜드 제품의 수입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됨. - 실제로 가죽 소재 신발(HS Code 6403)의 경우 중국산 제품은 약 3000만 켤레가 수입됐으나 이탈리아의 제품은 100만 켤레 수준에 그쳤음. 평균 단가에서 이탈리아산은 87달러로 중국산 22달러보다 약 4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남. ○ 2008년 약 500만 달러 규모의 한국산 신발이 수입됐으나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로 2009년에는 수입이 50% 이상 감소했으나 2012년에는 금융위기 전의 78% 수준까지 수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2009~2012 캐나다 가방시장 주요 수입국 (단위: US$ 천)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2013년 1월 최신 자료) □ 캐나다 여성용 신발 브랜드별 경쟁동향 및 시장 트렌드 ○ 수많은 브랜드가 경쟁하는 신발산업 특성상 전체 판매량에서 1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는 업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장 점유율이 1% 미만의 업체들도 대부분임. - 중저가의 Aldo Group Inc.의 브랜드 Aldo가 2012년 기준 7.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브랜드 점유율 면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짐. 하지만 전체 시장 내 기타 브랜드가 77%의 점유율을 차지함으로써 타 품목시장 대비 비교적 세분화된 경향을 띰. 2010~2011년 캐나다 여성용 신발시장 브랜드 점유율 집계
자료원: 유로모니터 ○ 글로벌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경기침체의 여파로 저가로 출시되는 PL 제품도 최근 인기를 끎. - 여성 운동화 부문에서 Converse, Nike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점유율이 높고, 여성 신발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임. - Wal-mart Canada 사의 George는 PL 제품 중 유일하게 1%대의 시장 점유율 확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최근 인기 자료원: Walmart Canada ○ 백화점 및 대형 패션업체가 유통량 대부분을 담당하고, 아직 온라인 쇼핑업체의 유통 비중은 낮음. - 2012년 기준 대형 패션업체와 백화점 등의 전문 유통업체는 전체 판매량의 91%를 유통했고, 그 외에 월마트와 코스트코 등 전문 도매업체의 유통비중은 6.8%로 나타남. - 한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유통되는 물량은 전체의 2%에 불과함. ○ 경제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유통 및 판매업체 사이에서 고객 유치를 위한 잦은 할인경쟁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를 촉진함. 특히 중저가 제품의 판매가 성장함.
자료원: Aldoshoes.com □ 현지 트렌드 및 인기제품 ○ 패션의 일부인 신발 역시 현지 패션 트렌드 및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운동화와 슬립온(Slip-on)과 같은 스포티한 느낌의 신발이 인기를 끔. - 길거리에서 즐겨 입는 듯한 캐주얼한 스타일을 의미하는 용어인 스트릿 패션을 비롯해 웰빙 열풍으로 인해 운동화, 슬립온과 같은 착용이 편리한 스타일의 신발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인기제품
자료원: Aldoshoes.com, Payless.com, Joefresh.com, Colehaan.com □ 진출방안 및 시사점 ○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여성용 신발은 현지 유행에 맞는 디자인 개발과 함께 꾸준한 시장조사 필요 - 여성화의 경우 캐나다 신발시장 내 규모가 가장 큰 시장으로, 유행에 민감한 만큼 교체시기가 빠르고 그 종류가 다양한 것이 특징임. 따라서 디자인의 우수성 여부가 판매와 직결되는 만큼 해당 시장 진출 시 현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생산하는 것이 시장진출 성공의 지름길임. ○ 한국 제품, 가죽신발 부문에 강점 보유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특히 한국산 가죽신발은 중저가 시장에서 베트남과 중국 제품보다 내구성 및 디자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함. - 실제로 2012년 기준 캐나다로 수출되는 한국 신발제품의 45%는 가죽제품 ○ 중국산 제품은 저가 제품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며, 한국 업체의 제품은 사실상 진출이 어려운 상태 - 중국산 제품은 타 국가 제품 대비 월등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캐나다 내 연간 20~30%의 급성장. 특히, 이러한 중국산 제품의 강세로 캐나다 신발 제조업체의 약세가 지속돼 중국산에 대한 수입 의존도는 커짐. 자료원: 유로모니터, 캐나다 산업부, 코트라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