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시스템 개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
- 개선 작업기간(2.3.00:00~2.5.04:00) 중 앱·누리집 접속 불가 - 해당 기간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할 경우 최대 마일리지 지급 검토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는 2월 3일 00시부터 2월 5일 04시까지 알뜰교통카드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
ㅇ 작년부터 알뜰교통카드 이용자(현재 112만명)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용자 개인별 대중교통 이용내역 및 이동거리 정보의 수집·처리·정산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어 알뜰교통카드 시스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 (‘20) 16.4만명 → (’21) 29.0만명 → (‘22) 48.7만명 → (’23) 109.0만명
ㅇ 이번 시스템 개선 작업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접속 속도 개선 등 이용자 편의성이 높아지는 한편, K-패스 출시 전후 이용자 증가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원활한 시스템 개선 작업을 위해 해당 작업 기간 동안 알뜰교통카드 앱과 누리집 접속이 제한*되는 등 시스템이 일시 중단된다.
* ‘2.3. 00시 ~ 2.5. 04시까지 앱·누리집 접속 불가 (개선 작업 후 소요되는 모니터링 시간 포함)
ㅇ 시스템 개선 작업 동안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용자에게는 이동거리에 관계 없이 최대 마일리지(800m 기준)를 지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이번 시스템 개선 작업이 완료된 이후에도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 현황을 면밀 모니터링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한 개선 작업을 지속 검토·추진할 계획이다.